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작지만 강력한 라이젠 프로 (코드명 르누아르) 시스템을 원한다면, ASRock DeskMini X300 120W 에즈윈 (베어본) 그리고 와이파이6 모듈 AX200

데스크탑 영역에서는 라이젠5 5000 시리즈 프로세서가 출시되면서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진영에 맹폭을 퍼붓고 있지만 그래픽코어가 내장되어 있는 프로세서 시장에서는 특히나 단순한 화면 출력만이 가능한 인텔의 HD 그래픽스에 비해 라데온 베가 그래픽코어가 들어가 있는 라이젠 PRO 시리즈 프로세서는 순풍에 편안한 항해를 하고 있다고 무방하다.  아쉽게도 라이젠 PRO 4000 시리즈 프로세서가 출시가 되었을 때 무조건 완제품으로만 팔아야 하는 폐쇄적인 상황이었지만 지금은 멀티팩을 통해 프로세서만 단품으로 구입이 가능해졌다.   현재 구입이 가능한 라이젠 PRO 4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총 3가지 종류로  AMD 라이젠7 PRO 4750G, AMD 라이젠5 PRO 4650G, AMD 라이젠3 PRO 4350G 이다. 이 프로세서들은 크게 보면 순서대로 8코어/16쓰레드, 6코어/12쓰레드, 4코어/8쓰레드 등 프로세서 코어의 숫자로 나눌 수 있으며 가장 저렴한 라이젠3 PRO 4350G 프로세서가 가장 인기가 좋다. 



아무래도 이 라이젠3 PRO 4350G는 일반적인 사무환경에서도 넘쳐나는 4코어/8쓰레드를 가진데다가 포함되어 있는 내장 베가 그래픽스 코어의 성능도 인텔의 HD 그래픽스 대비 약 2~3배 정도 빠른 성능을 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격도 16만원 선이기 때문에 적당한 코어숫자 그리고 성능을 가졌다라고 볼 수 있다. 


ASRock DeskMini X300 120W 에즈윈 (베어본) 



▲ 데스크미니 간략스펙 : AMD / CPU 미포함 / (AMD) X300 / DDR4 / 메모리 미포함 / HDD:저장장치 미포함 / 1Gbps 유선 / HDMI / DP포트 / D-SUB / USB 3.0 / USB Type-C / 베사홀 / 외장 어댑터 / 미니PC




제품의 전체적인 크기는 155 x 155 x 80 mm 이며 1.92 리터의 부피를 갖는 외형을 갖고 있다.  외부 케이스의 소재는 스틸이며 무광 검정으로 도색이 되어 있으며 전면부 베젤의 경우는 PVC 소재이다.  일반적인 데스크탑용 컴퓨터 케이스의 축소형 이라고 보면 된다.   제품의 전면은 전원버튼와 USB 3.2 Gen1 타입A, 타입C 2개와 사운드 및 마이크 스테레오 포트를 갖고 있으며 리셋 버튼은 지원하지 않는다. 



데스크탑 미니 X300 를 보다 편리하게 혹은 보이지 않게 설치하고자 한다면 사용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LCD 모니터) 후면에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베사 마운트 홀에 장착할 수 있는데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베사 가이드 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제품의 뒷면 그러니까 후면의 IO 쉴드 구성을 보게 되면 상당히 단촐한데 아무래도 작은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취했으며 다행스러운 부분은 디스플레이포트, HDMI 그리고 D-SUB 출력 포트를 지원해 최대 3개의 모니터를 연결하여 다중 모니터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아쉽게도 후면의 USB 포트는 USB 3.2 Gen1 2개 만을 제공하여 RJ45 기가비트 랜 포트를 갖고 있다. 




후면의 코너 엣지 부분에 있는 4개의 나사를 풀게 되면 슬라이딩 방식으로 메인보드가 뒤로 빠지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로세서 및 NVMe SSD, SO-DIMM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다. 




에즈락 데스크미니 X300 전면의 파워 버튼 및 인디케이터 LED 는 하나의 핀헤더로 구성하여 쉽게 꼽거나 뺄 수 있도록 해주었다.   슬라이딩 방식으로 메인보드를 빼내어서 프로세서 및 SO-DIMM 그리고 NVMe SSD 과 2.5인치 디스크를 장착해야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편리한 구성 방식을 취하고 있다. 



▲ 슬라이딩 방식으로 X300M-STX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꺼내게 되면 전체적인 제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메모리는 SO-DIMM DDR4 로 프로세서 마다 사용할 수 있는 속도는 조금 차이가 있다.  이 제품과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프로세서인 라이젠 PRO 프로세서에서만 최대 DDR4-3200 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메모리 뱅크의 숫자가 2개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은 듀얼 채널 구성시 64GB 이다.    만약 라이젠 3000 시리즈 및 2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메모리 속도는 DDR4-2933 이며 듀얼 채널 구성시 최대 용량은 동일하다.



2단으로 장착할 수 있는 M.2 NVMe SSD는 하단 부분에 무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5.0 를 지원할 수 있는 M.2 KeyE 네트워크 카드를 장착할 수 있다.   M.2 NVMe 는 아쉽게도 라이젠 PRO 프로세서도 Gen3 x4 까지만을 지원하므로 상위 NVMe Gen4 까지는 사용할 필요는 없다. 


■ 옵션, DeskMini X300 에서 와이파이6 및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는 에즈락 AX200 M.2 KeyE 






▲ 간략 스펙 : 무선랜카드 / AX3000(Wi-Fi 6) / 최고무선속도: 2402Mbps / 메인보드연결형 / 인텔AX200 / 듀얼 밴드 / 5.0 / 안테나: 2개 / OFDMA 





M.2 2230 규격을 가지고 있는 에즈락의 AX200 와이파이6, 블루투스 5.0 M.2 KeyE 도터보드는 에즈락에서 판매하는 일반적인 메인보드에와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데스크미니" 시리즈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모듈로 이 제품 하나만 장착하게 되면 듀얼 채널 무선 와이파이6 지원을 비롯하여 블루투스 5.0 / 5.1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데스크탑 미니의 작은 크기 및 베사 마운트 홀을 통해 장착을 할 때 유용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블루투스 까지도 지원하므로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키보드 및 마우스도 연결하여 완벽한 무선 데스트탑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 AX200 M.2 KeyE 도터보드는 기본적으로 X300 에 포함되지 않은 옵션 제품으로 에즈윈을 통해 4만원 내외로 구입이 가능하다. 



X300 메인보드의 전면 부분은 케이스의 베젤 부분에 있는 USB 포트 타입A, 타입C 와 더불어서 사운드 및 마이크 스테레오 플러그를 직접 닿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아무래도 별도의 배선을 필요하지 않게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유선 인터넷 및 사운드 코덱의 경우는 모두 리얼텍 칩셋이 사용되었는데 사운드의 경우는 ALC233 코덱이 그리고 유선랜 코덱은 1Gbps 속도를 낼 수 있는 RTL8111H 가 사용되었다.   이 두가지 리얼텍 칩셋은 많은 메인보드들에서 사용이 된 만큼 충분히 검증을 받아 속도적인 측면 및 안정성적인 측면에서 크게 문제가 없다. 




제품의 바닥면 쪽으로는 마이크로 ATX 케이블 방식으로 2.5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2.5인치 기반의 SATA3 SSD 혹은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다.  장착이 가능한 숫자는 총 2개이다.   가격대비용량 기준으로 2.5인치 기반의 SATA3 SSD를 장착하기 보다라는 NMMe 기반의 SSD 를 장착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LP 타입의 쿨러는 기본 제공





AMD의 AM4 쿨러를 기본적으로 장착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온보드 되어 있으나 데스크미니 X300 두께 자체가 낮기 때문에 프로세서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혹은 장착할 수 있는 레이스 쿨러들은 모두 장착할 수 없다.   레이스 쿨러들을 장착할 수 있으나 높이가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데스크미니에서는 기본적으로 LP 타입의 쿨러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만약 인텔 기반의 데스크미니를 구입하게 된다면 인텔 프로세서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인텔의 "초코파이" 쿨러는 장착이 가능하다.  


■ 라이젠 PRO 프로세서로 작지만 강한 시스템을 구성하려면... 


라이젠 프로세서는 현재 라이젠 3000 XT 프로세서 시리즈와 더불어서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라이젠 5000 프로세서 마지막으로 베가 그래픽코어를 내장한 라이젠 PRO 4000 시리즈 정도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서의 폭이 상당히 넓어졌다.  특히나 그래픽코어를 내장하고 있는 라이젠 PRO 프로세서는 크게 외부에 판매량이 보이지는 않지만 인텔 HD 그래픽스 코어 보다 높은 성능을 내기 때문에 높은 그래픽코어의 성능을 필요로 한 분들에게 꾸준하게 사랑을 받고 있다.  


그래서 이 에즈락의 데스크미니 X300 시리즈는 그런 분들과 보다 작은 크기를 필요로 하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컨셉을 갖고 있는 제품으로 이와 비슷한 컨셉을 갖고 있는 경쟁 제품들이 없는데다가 합리적인 가격선으로 출시가 되어서 앞으로 꾸준하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싶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