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이종간에 이지메시로 연결하면? 아이피타임 "A8004T & A2004ns-MU" 이지메시 연결기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와이파이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용하다가 보면 가장 큰 불만이 느껴지는 다운로딩 혹은 스트리밍 속도보다라는 아쉽게도 와이파이가 터지지 않는 음영지역에 대한 불만이다.  특히나 무선 와이파이는 어느 장소만 가더라도 3~5개 이상의 무선 와이파이가 잡히기 때문에 물리적인 장애물에 의한 음영도 생기기도 하지만 주변 다른 유무선공유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이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와이파이가 닿는 끝자락에 무선 확장기를 설치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메시 설정을 통해 보다 능동적으로 이를 대처하는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나 최근 와이파이6 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궁금증이 적지 않을 것이다.    오늘은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아이피타임의 유무선공유기에서 추가적으로 저렴한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여 이를 이지 메시로 설정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아이피타임, A8004T + A2004ns-MU




▲ EFM ipTIME A8004T 유무선공유기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C2600(Wi-Fi 5) / 최고무선속도: 1733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미디어텍 MT7621 / 듀얼 코어 / 880 MHz / RAM: 256MB / FLASH: 1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esh / MU-MIMO / IPTV 지원 / DDNS / DLNA / WOL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컨트롤러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아이피타임 A8004T 유무선 공유기는 약 9만원 내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존에 듀얼 채널 지원 5만원 내외의 공유기를 구입했던 분들이라면 쉽게 상위 모델로 넘어갈 수 있는 가격대를 갖고 있다.  최대 다운로딩 속도는 AC2600 이며 4개의 안테나 그리고 880MHz 듀얼 코어로 작동하는 AP를 탑재하고 있다. 


 

▲ EFM ipTIME A2004NS-MU 유무선공유기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C1200(Wi-Fi 5) / 최고무선속도: 867Mbps / 전원플러그형 / 리얼텍 RTL8197F / 1 GHz / RAM: 128MB / FLASH: 1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2.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esh / MU-MIMO / IPTV 지원 / DDNS / DLNA / WOL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우리가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를 머리 속에 떠올려보면 흔하게 생각나는 이 모델은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A2004NS-MU 공유기는 앞에서 언급을 했다시피 5만원 내외에서 구입이 가능한 가장 기본적인 듀얼 채널 지원 공유기이다.  최대 다운로딩 속도는 AC1200 이며 4개의 안테나를 갖고 있다.  


외부 통신사의 모뎀을 성능 좋은 아이피타임 A8004T 에 연결하여 이지메시 컨트롤러로 설정


빠른 다운로딩 속도를 갖고 있는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가능하면 첫번째 게이트웨이 즉, 외부 통신사의 모뎀과 연결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아무래도 이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트래픽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인데 그 부분은 유선과 무선 모두에 해당된다.  그래서 만약 이종간에 이지메시 설정을 하려고 한다면 가능하면 높은 성능 (높은 가격)을 갖고 있는 제품을 컨트롤러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 기본설정 > Easy Mesh 메뉴를 통해 2.4GHz + 5.0GHz 채널을 하나의 SSID, 그리고 "컨트롤러 모드" 설정 옵션을 켜고 리부팅을 해주게 되면 기본적인 이지 메시 컨트롤러 설정은 끝난다. 



▲ 리부팅 후 다시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관리도구 메뉴 외에 우측에 "EasyMesh"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 메뉴를 클릭한다. 



▲ 와이파이 닿는 곳에 이지메시 설정을 하기 위한 다른 공유기 (A2004ns-MU) 를 켜두게 되면 자동적으로 스캔을 통해 이지메시 에이전트 등록을 돕는다. 




▲ 추가하고자 하는 공유기 (A2004ns-MU) 의 WPS 버튼을 가볍게 눌러주고 연결을 클릭하면 되면 2~3분 정도에 자동적으로 이지 메시 연결을 해준다. 




▲ 만약 연결하고자 하는 공유기에 최신 펌웨어가 적용되지 않아 이지메시 설정이 힘들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자동적으로 최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주어 이지메시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이지메시가 설정이 완료되게 되면 보는 것과 같이 첫번째 공유기로 부터 공유 IP 값을 받게 되며 수신 (다운로딩), 송신 (업로드)가 되며 메인 공유기와의 무선 통신 신호 상태를 알려준다.   그 외에 고급 설정을 통해 메인 공유기와 2.4GHz 채널 혹은 5.0GHz 채널로 연결 변경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우측 상단에 있는 "백홀 재설정"을 통해 가능하다. 


신형공유기 그리고 구형공유기의 재활용


아이피타임에서는 무선 공유기를 2개로 잇는 "메시" 기능은 이를 지원하는 펌웨어를 안정적으로 설계를 하면서 점차적으로 그 적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는 비단 최근 출시하고 있는 신형공유기 뿐만이 아니라 기존의 구형 공유기에서도 최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이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예전에 하나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게 되면 쓸모없게된 공유기를 당근마켓에 보내기 보다라는 이 처럼 "이지메시" 기능을 활용하여 2개의 공유기를 유기적으로 묶어주어 예전의 유무선공유기 + 확장기 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무선 와이파이 망 구축이 가능하다.   그 외에 에이전트로 구성된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랜 포트도 사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2개의 공유기를 무선으로 묶어주면 에이전트 공유기에 유선랜포트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간결한 망 구성이 가능해진다. 


그 점에서 본다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구형 유무선 공유기를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와이파이 망 설치가 가능해지며 2개의 공유기 간에 무선 와이파이 장비가 오갈 때에도 로밍 기능이 활성화 되기 때문에 끊김없는 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 넷플릭스) 등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만약 짧은 무선 공유기의 성능이 불안하여 최신 공유기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이 방법처럼 구형 공유기를 중고시장에 팔기보다라는 이 이지메시 기능을 통해 활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