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두 개에서 하나로 혹은 하나에서 두 개로, 이지메시 최적화로 만들어진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2 Mesh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는 성능 좋은 그리고 안테나가 여럿 달려 있는 신호가 센 제품들을 선호한다.  물론 가장 쉽게 좋은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는 것은 10 ~20 만원 이상 대의 값비싼 구입하는 방법이 좋긴하나 문제는 이 값비싼 공유기라도 무선 와이파이 신호의 세기는 그렇게 강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인터넷 확장기" 혹은 "인터넷 증폭기"를 구입하여 와이파이가 잘 터지지 않는 음영지역 없앴다.   이와 같은 방법은 가장 저렴하게 와이파이 망을 확대할 수 있는 간편함과 더불어서 비교적 인터넷 증폭기의 가격이 그리 높지 않은 탓에 쓸만한 가성비를 지녔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메시" 기능이 각광을 받게 되었는데 이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공유기들의 경우 동일한 스펙 혹은 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메인"과 "서브" 개념으로 두면서 설치 및 관리 그리고 사용시에도 강력한 신뢰성을 주는데 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동 로밍"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일반적인 인터넷 확장기에서 지금까지 누려보지 못했던 기능 (기술) 이다. 


국내 1위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제조업체인 아이피타임에서는 상급의 유무선 공유기 부터 차례대로 펌웨어의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최근에는 이 "Mesh" 전용 유무선 공유기를 출시했다.  바로 이 제품이 오늘 기사의 주인공이다. 


이에프엠네트웍스, ipTIME A3002 Mesh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C1300(Wi-Fi 5) / 최고무선속도: 867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미디어텍 MT7621 / 듀얼 코어 / 880 MHz / RAM: 128MB / FLASH: 1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2포트(기가비트) / 듀얼 밴드 / 안테나: 2개 / Mesh / MU-MIMO / IPTV 지원 / DDNS / DLNA / WOL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멀티 SSID / 모바일 UI / 컨트롤러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이 공유기가 낼 수 있는 최고 다운로딩 속도는 AC1300 으로 (5.0GHz 867MB/s, 2.4GHz 400MB/s) 듀얼 채널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유선 최고 속도는 1Gbps 이다.   공유기의 형태는 직사각형의 타워형이며 외부의 안테나는 갯수는 5dBi 감도에 2개이다. 




아이피타임 A3004 Mesh 공유기는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며 제품이 외부 색상만이 다를 뿐 내부의 스펙 그리고 가격도 동일한데 오픈 마켓을 통해 구입할 경우 49,900원에 구입이 가능해 2개를 구입해 메시 망을 구축하더라도 10만원 안짝에서 해결할 수 있다. 




이 공유기는 최근 들어서 유선 인터넷 환경 보다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 환경의 속도가 중요한 탓에 유선 기가비트 랜 포트의 숫자는 2개로 줄어든 제품이다.  그 외에 제품의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인디케이터 LED 의 숫자 및 구성은 기존의 아이피타임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아이피타임 A3002 Mesh 바닥면과 상단면 그리고 하단의 일부 면은 별도의 타공을 해두어 자체적으로 제품의 내부 열기를 식히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이지 메시 설정은? 


이지 메시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보면 2가지이다.   우선, 외부 통신사의 공유기에서 직접 연결된 첫번째 인터넷 공유기를 "컨트롤러"로 설정하고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첫번째 방법과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두번째 방법이다.   앞에서도 간단하게 언급을 했듯이 이 제품이 2개의 유선 랜 포트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만약 유선으로 이지메시를 구성한다면 남은 하나의 포트 밖에 유선 인터넷 기기를 연결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가능하면 무선으로 연결하여 2개의 유선 인터넷 포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무선으로 연결하게 되면 아무래도 유선으로 연결하는 것 보다 다양한 환경에 장착, 구성이 가능해지지만 메인 연결망이 무선 (와이파이)인 탓에 속도가 다운로딩 속도가 설치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유선으로 연결하게 된다면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간에 안정적인 1Gbps 속도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속도적인 측면 그리고 안정성 적인 측면에서 좋을 수 있다.  




▲ 일반적인 아이피타임의 설정 관리를 할 수 있는 어드민 페이지 구성은 동일하며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제품의 경우 기본설정 > Easy Mesh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지메시를 설정 및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PC 혹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데 그 이유는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딩 받아 사용할 수 있는 "ipTIME Mesh 접속기" 프로그램이 상당히 잘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컴퓨터의 랜 컨트롤러와 공유기가 연결되어 있는 탭을 선택하게 되면 첫번째 공유기 즉, 컨트롤러로 설정할 수 있는 공유기와 연결된다.   이 부분은 유선 연결 및 무선 와이파이 연결시에도 동일하다.




▲ 첫번째 공유기를 "컨트롤러 모드"로 선택한 후 추가적인 공유기는 에이전트로 등록하면 된다.   그리고 가능하면 동급의 공유기로 컨트롤러 + 에이전트 등록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 상위 혹은 하위 제품도 이지 메시를 지원하는 제품의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등록, 설정해도 된다. 
 




▲ 무선 와이파이로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간에 연결하는 경우 에이전트 (두번째 공유기에 WPS) 버튼을 한번 눌러주게 되면 자동적으로 설정, 연결된다.  이 작업이 완료되어 연결되는 시간은 3분에서 5분 정도를 필요로 한다.  




▲ 아이피타임 메시 접속기를 통해 2개의 공유기의 펌웨어 업데이트 및 어드민 페이지로 접속하여 설정 등을 할 수 있으므로 이 소프트웨어를 꼭 활용하기 바란다.   



▲ 조금 단지 우려스러운 부분은 와이파이로 감지되는 주변에 이지메시 지원 공유기들의 리스트로 같이 뜨게 되는데 설정 혹은 설치 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간에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측정 및 그리고 백홀 채널 등의 변경 등이 가능해진다.  



 

■ 10만원으로 구성할 수있는 강력한 메시 구성,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2 Mesh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이피타임의 유무선 공유기 A3002 Mesh 는 제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성비 좋은 유무선공유기 + 인터넷 확장기 구성을 "이지 메시"로 전환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안성 맞춤인 가격대로 출시가 되었다.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2 Mesh의 가격은 49,900원 즉, 동일한 2개의 제품을 구입하여 이지 메시를 구성하게 되면 10만원 내외에서 폭넓은 와이파이 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다.    물론 하나의 제품만 구입하여 AC1200 급의 듀얼 채널 유무선 공유기로 설정,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정내 혹은 사무실에 와이파이가 터지지 않은 음영지역이 많다라면 동일한 제품을 하나 구입하여 이지 메시로 구성하게 되면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망을 폭넓게 구성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을 기사의 서두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기존 확장기에서 끊김 등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있다라면 이지 메시가 설정된 와이파이 망에서는 컨트롤러, 에이전트 사이에서 자동적으로 로밍이 이루어지므로 2층 등으로 물리적으로 공간으로 나누어진 단독 주택 등에서는 이동 시에도 끊김없는 스트리밍 환경을 맛볼 수 있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