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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진정한 존버는 끝난 것인가? 지포스 RTX 3080의 4K 배틀그라운드 프레임 성능은 과연? (Feat, Core i5 10400 VS Ryzen5 3600)

작년 하드웨어 업계가 가장 크게 주목을 했던 게임은 바로 "PLAYER UNKNOWN'S BATTLEGROUNDS (PUBG)" 였다.  이 배틀그라운드가 추구하고 있는 배틀로얄 장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심층 분석된 동영상 혹은 기사들이 많은 탓에 어디가 원조냐 하는 문제는 일단락 접어두고 결론 부터 이야기 하자면 배틀로얄 장르는 완전히 없었던 새로운 장르의 게임은 아니다 라는 것이 정설이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 중에 하나가 현재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은 만들어냈듯이 현실 세계에는 존재 하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장르의 게임은 아직까지 없다고 봐야할 것이다.   


이 배틀그라운드 이후에는 포트나이츠 등을 비롯해 FPS 장르의 게임들은 블리자드의 오버위치 및 최근 라이엇에서 출시 되어 서비스가 시작된 발로란트 등 FPS 장르 게임들은 아직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다시 배틀그라운드 이야기로 돌아와 보면  배틀그라운드가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게되면서 하드웨어 업계들이 중요하게 봤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고해상도 및 높은 텍스처를 사용하여 상당히 고급진 화질을 보여주어 사실상 고가의 하드웨어 장비들이 판매되시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크게 이익을 본 하드웨어는 그래픽카드와 프로세서 였다.  그 이유 얼리 액세스를 거쳐 정식 출시가 된 후에도 화질 옵션 등 설정에 의한 크래시 등이 100% 없어지지 않았지만 지금은 상당 부분 이를 해결한 상태인데 배틀그라운드가 초기 부터 지향했던 "고화질, 고품질"을 유지한다는 그 큰 틀의 게임 내 기조는 지금까지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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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 이제는 전세대 지포스 그래픽카드들을 올-킬한 지포스 RTX 3080 를 꼽고 배틀그라운드에 접속해 보도록 하자.  


배틀그라운드의 국민 옵션?  


하드웨어를 특히나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를 상위 제품으로 구입하지 못한 적은 않은 게이머들이 급기야 이 배틀그라운드 "국민옵션" 이라는 화질 옵션을 만들어서 검증 단계를 넘어서 이제는 정착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표준가 되어 있다.  이 국민옵션은 조금 더 세세하게 나눌 수 있는데 이 옵션 선택의 기준은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로 등급으로 나누어진다.


FHD (1920 x 1080, 1080p 해상도 기준)


● 지포스 GTX 1060 시리즈 이하 (그래픽카드 40만원 대 이하)

● 지포스 RTX 2060, 2060 SUPER (그래픽카드 50만원 대) 

● 지포스 RTX 2070 시리즈 이상 (그래픽카드 60만원 대 이상)


(각기 그래픽카드에 대한 국민 옵션 설정은 네이버 혹은 다음 그리고 구글링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으므로 세세한 옵션 구분에 대한 설명은 이번 기사에서 다루지 않겠다.) 몇 일전 엔비다아에서 새롭게 지포스 RTX 30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동시에 공개된 벤치마크 사이트 및 커뮤니티의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면 지포스 RTX 3080 의 성능 향상폭은 FHD 해상도가 아닌 4K 해상도에 촛점이 맞추어져 사실상 4K 게이밍 시대의 서막을 알렸다.   이 처럼 적지 않은 성능 향상 폭을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보다 작아진 공정과 더불어서 쿠다 코어의 갯수가 상당히 늘어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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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구입가능한 엔비디아 지포스 시리즈의 쿠다 코어 숫자  


그래서 현시점에 공개된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의 게이밍 성능을 기준으로 두고 상위 및 하위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최적화된 해상도는 아래 정도로 정리가 가능하다. 


● 4K (UHD), 2K(QHD) : 지포스 RTX 3090, RTX 3080, RTX 3070 

● 2K (QHD) 1K, FHD : 지포스 RTX 3060, RTX 3060 (Ti 혹은 SUPER)  


본격적으로 오늘 기사의 주제인 "배틀그라운드의 울트라 옵션 및 국민옵션 4K 프레임 테스트"를 위해 4K 국민옵션 설정을 아래와 같이 그래픽 옵션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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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라이트 자동 캡쳐 : 비활성

랜더링 크기: 100

안티알리어싱 : 울트라

포스트 프로세싱:  매우 낮음

그림자 : 매우 낮음

텍스쳐 : 울트라

이펙트 : 매우 낮음

식상 : 매우 낮음

거리보기 : 울트라

선명함 : 활성화

수직동기화 : 비활성화

모션블러  : 비활성화

나머지는 울트라 이며 수직동기화의 경우는 항상 "비활성화"를 선택  


그리고 마지막으로 풀옵션으로 수직 동기화를 제외한 모든 옵션을 최고 상위인 "울트라"로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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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틀그라운드의 그래픽 옵션에서 모든 항목을 "활성화 및 울트라"로 설정했을 때  


■ 배틀그라운드 권장 스펙, 컴퓨터 구성은 어느 정도해야 하나?  


테스트에 앞서 언급을 했다시피 현재 배틀그라운드의 최적화는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이지만 빠른 속도를 위해서는 최소한 3가지 정도를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데 스팀에 등록된 배틀그라운드의 최소 스펙과 권장 스펙은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배틀그라운드를 쾌적하게 즐질 수있는 게이밍 시스템은  첫번째로 FHD 해상도,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갖고 있는 디스플레이 (LCD 모니터), 두번째는 8개에서 6개의 코어 갯수를 갖고 있는 프로세서와 마지막으로는 고성능의 그래픽카드 이다.   여기에서 조금 더 추가를 해보자면 장착할 수 있는 시스템 메모리 정도인데 실제 16GB (8GB x2, 듀얼채널 구성)과 32GB 로 늘어난 시스템 메모리 용량 보다는 XMP 등이 적용된 빠른 속도의 게이밍 메모리가 배틀그라운드 프레임 향상에 유리하다는 것이 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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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 배틀그라운드의 최소사양과 추천사양  


● 배틀그라운드 최저 스펙 : 프로세서 인텔 코어 i5 4430 / FX6300, 그래픽카드의 경우 지포스 GTX 960 2GB / 라데온 R7 370, 게임의 전체 디스크 용량은 30GB 정도 


● 배틀그라운드 권장 스펙 : 프로세서 인텔 코어 i5 6600K / Ryzen5 1600 , 그래픽카드의 경우 지포스 GTX 1060 3GB / 라데온 RX 580 4GB 등


여기에서 스팀의 배틀그라운드 정보를 통해 "권장스펙" 이라고 된 2개의 프로세서들의 스펙을 간단하게 알아보면 코어 i5 6500K는 4코어 / 4스레드를, 라이젠5 1600는 6코어 / 12스레드 스펙을 갖고 있다. 이를 그대로 현재의 시장 상황에 투영하여 보게 되면 "5" 라인에서 비슷한 코어 / 스레드 처리 숫자를 갖고 있는 프로세서는 인텔 코어 i5 10400 / AMD 라이젠5 3600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인텔의 경우 이번 10세대로 들어서면서 코어 i5 프로세서는 6코어 / 12스레드로 10세대에 들어서 전체 코어의 숫자를 2개 증가시켰다.  현재 코어 i5 10400 프로세서는 인텔에서는 그래픽코어가 빠진 F 모델들으로 변화를 주고 있는데 그래서 코어 i5 10400 프로세서의 가격은 약 (코어 i5 10400F) 21 ~ (코어 i5 10400) 24만원 내외이다. 


라이젠5 3600 프로세서는 첫세대인 라이젠 프로세서가 14nm 공정으로 만들어졌으며 2세대는 12nm 그리고 이번 3세대에 들어서는 7nm 공정으로 만들어져 세대별 공정의 변화 폭이 컸지만 크게 보면 6코어 / 12스레드를 스펙은 세대 변화 없이 유지했으며, 캐시 메모리의 증가 레이턴시의 감소 마지막으로 프로세서의 베이스 클럭 및 부스트 클럭의 상향 조정으로 3세대에 들어서는 게이밍 성능에서도 어느 정도 마니아 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현재 라이젠5 3600 프로세서는 24만원 내외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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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비디아에서 벤치마크 테스트 및 기사용으로 제공을 받은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 모습 


지포스 RTX 3080, 2개의 권장 스펙 프로세서로 배틀그라운드 4K 성능은? 


이번 기사를 위해 사용된 테스트 스펙들은 아래와 같은데, 아무래도 이종 간의 프로세서이므로 메인보드 등을 다르게 세팅하였으며 프레임 테스트는 배틀그라운드 맵 중에서는 "사녹" 맵을 사용하였다.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5 10400 / 라이젠4 3600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B460M-DS3H / 에이수스 프라임 B550M-A

스토리지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1TB (NVMe Gen3 x4) 

메모리 : 삼성 DDR4-3200 CL22 

그래픽카드 :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64비트

테스트맵 : 배틀그라운드 맵, 사녹 에서 리플레이로 프레임 측정


144ea2a693bc69d6332c93886155d012_1600670303_6993.jpg ▲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삼성의 DDR4-3200 8GB CL22 (단면, 1Rx16, PC4-25600) 가 기본 테스트 메모리로 사용되었다. 


자, 이제 2가지 서로 다른 프로세서에서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와 함께 배틀그라운드 4K 해상도에서 울트라 풀옵션과 국민옵션에서 어떤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었을까?  아래 그래프로 확인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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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우선 모든 옵션들을 다 켜서 "울트라" 항목으로 테스트 결과는 2개의 이종 간의 프로세서들의 성능 차이는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오차 범위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 처럼 각기 다른 프로세서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결과를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이 두가지 프로세서가 가지고 있는 6코어 / 12스레드 스펙을 보다 높은 물리적인 피지컬을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가 완전히 "제로화" 시키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프로세서에 비해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과도하게 빠르다 보니 프로세서 종류 차이를 무색하게 만들었다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자, 이제 여기에서 지포스 RTX 3080 를 힘을 조금 빼기 위해 옵션을 낮춘 4K 해상도, 국민옵션을 설정 했을 때 어떤 결과를 보여주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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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국민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에서 뽑아낼 수 있는 성능치를 최대한으로 사용하지 않고 프로세서에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이는데 우선 낮아진 옵션 만큼 프레임 성능치는 전반적으로 상승이 되었으며 재미있는 부분은 울트라 옵션에서 2개의 프로세서가 거진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다면 이 국민옵션에서는 높은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물론 2개의 프로세서가 모두 4K 해상도에서 평균 144 프레임 이상을 뽑아주었지만 라이젠5 3600 프로세서가 약 8 프레임 정도 앞선 수치를 보여주었다.   이 두가지 테스트를 풀옵션과 국민 옵션 비율로 나누어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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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K 울트라 옵션에서 4K 국민옵션으로 선택했을 때 배틀그라운드의 프레임 상승 비율
 


배틀그라운드에서 울트라 풀옵션에서 국민옵션으로 지포스 RTX 3080 의 힘을 약간 뺐을 뿐인데 전체적으로 2가지 프로세서 에서 모두 성능 향상이 있었지만 코어 I5 10400 과 라이젠5 3600 의 적지 않은 성능 차이를 냈다.  우선 평균 프레임 측면에서 보게 되면 울트라 옵션에서 국민 옵션으로 낮추었을 때 인텔 코어 I5 10400 는 24% 성능 향상을 라이젠5 3600는 이보다 높은 30% 프레임 상승을 보여주었으며 1% 하위 프레임도 역시 인텔은 6.9 % 그리고 라이젠은 11.5% 약 5% 정도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조금 더 메모리 성능을 끌어올려 라이젠5 3600 에서 어떤 성능 향상을 보이는지 한번 더 확인을 해보도록 하자.  현재 라이젠 3000, 3000XT 프로세서의 주력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AMD의 B550 칩셋 메인보드에서 게이밍 메모리인 XMP가 적용되어 있는 DDR4-3600 로 교체해서 테스트를 조금 더 해봤다. 


라이젠5 3600 프로세서에서 DDR4-3200 메모리를 XMP DDR4-3600 바꾼다면? 


라이젠 프로세서의 경우는 특히나 게이밍에서 보다 빠른 속도를 갖고 있는 게이밍 메모리를 사용하게 되면 프레임 향상이 있어 왔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DDR4-3200 보다 약 10% 정도 빠른 속도를 갖고 있는 게이밍 메모리를 장착하고 동일한 환경에서 다시 한번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비교는 동일한 라이젠5 3600 프로세서에서 DDR4-3200 를 장착했을 때 측정된 프레임 수치와 비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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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KILL DDR4-3600 CL16 TRIDENT Z NEO 패키지 (서린) 게이밍 메모리의 간략 스펙 : 데스크탑용 / DDR4 / 패키지: 2개 / 3600MHz (PC4-28800) / 램타이밍: CL16-16-16-36 / 1.35V / LED 라이트 / XMP / 히트싱크: 방열판 / 방열판 색상: 블랙 / LED색상: RGB / LED 시스템: AURA SYNC , MYSTIC LIGHT , RGB FUSION , POLYCHR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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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부터 이야기 하지만 이 배틀그라운드의 "울트라" 옵션에서는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을 정도의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조금 의미를 두자면 1% 하위 프레임이 약 10 프레임 정도 늘어난 정도 였는데 이런 결과를 보이는 앞선 테스트 결과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현재 테스트로 진행된 "5" 라인의 게이밍 시스템 조합에서는 지포스 RTX 3080 이 낼 수 있는 성능 한계치를 이 옵션에서 모두 보여준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을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에 사용량을 조금 낮추는 국민옵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프레임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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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4K 해상도에서 배틀그라운드의 화질 옵션을 울트라옵션에서 국민옵션으로 바꾸었을 뿐인데 생각 이상으로 게임 내 모든 프레임 수치가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  자세히 그 내용을 보게 되면  평균 프레임 수치가 약 30 프레임 정도 향상 되었으며 1%하위 프레임도 20 프레임 정도 향상되었다.  위 테스트 결과를 성능 향상 비율로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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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해상도에서 DDR4-3200 메모리에서 XMP 가 적용된 DDR4-3600 를 업그레이드를 하고 배틀그라운드의 그래픽옵션을 모두 울트라로 주었을 때 평균 프레임의 경우는 0.39% 로 전체 프레임의 변화는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차이가 없었으며 1% 하위 프레임 수치로 약 9.21% 정도로 증가 되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국민옵션으로 바꾸게 되면 다른 상황이 연출 되었는데 평균 프레임은 약 15% 증가 되었으며 1% 하위 프레임도 역시 약 14% 정도 늘어난 수치를 보여주어 상당히 의미있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래서 만약 현재 라이젠5 3600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다면 4K 모니터에서 "국민옵션" 그리고 "DDR4-3600 메모리"를 사용했을 때 그리고 오늘 기사의 주인공인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4K 해상도에서도 어느 정도 이상의 144 프레임 방어가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지포스 RTX 3080, 배그 4K 해상도와 국민옵션 그리고 라이젠5 3600과 DDR4-3200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할 때 프로세서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하겠지만 이번 지포스 RTX 30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이 새로운 그래픽카드가 지향하는 바는 게이밍 환경은 명확해졌다.  이제는 전 세대가 되어 버린 지포스 RTX 20 시리즈가 출시 되면서 레이 트레이싱, DLSS 등을 지원하면서 게임 내에 화질을 올리면서 비주얼 적인 충격을 주었지만 해상도의 큰 벽은 넘지 못했다.   하지만 지포스 RTX 3080가 출시되면서 8nm 공정을 이용하여 보다 많은 숫자의 쿠다 코어를 넣으면서 사실상 기존의 세대간 성능 차이를 극명하게 벌렸는데 이로 인해 늘어난 성능은 고해상도로 FHD 게이밍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UHD, 4K 환경으로 그리고 8K 까지 그 게이밍 디스플레이 변화를 가능하게 했다. 


아직까지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필요로 한 배틀그라운드에서 4K 해상도로 60 프레임에서 144 프레임 이상의 수치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이제는 가능해졌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나 라이젠5 3600 프로세서에 DDR4-3600 까지 사용하고 국민옵션까지 적용을 한다면, 보여주었던 평균 프레임 및 1% 하위 프레임 수치는 배그를 사랑하는 마니아 분들이라면 "아 이제 끊김없이 4K 모니터에서 배틀그라운드를 즐길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나게할 수 있는 놀라운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오늘 진행되었던 기사를 몇 줄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 배틀그라운드 4K 울트라 옵션 : 지포스 RTX 3080 를 사용할 경우 프로세서의 종류, 메모리의 속도 및 용량에 관계 없이 평균 프레임 / 하위 1% 등의 항목에서 성능 향상은 그리 크지 않다.  이런 프레임 결과값을 보여주는 이유는 4K 해상도로 넘어가게 되면 5 등급의 서로 다른 제조사들의 프로세서 및 빠른 DDR4 메모리를 사용하더라도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프로세서 및 메모리의 성능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 배틀그라운드 4K 국민옵션 : AMD 라이젠 프로세서 그리고 DDR4-3200 여기에 XMP DDR4-3600 에서 올리게 되면 성능 향상이 두드러 진다.  이는 결과적으로 배틀그라운드 내 게임 옵션 몇 개를 포기한 국민옵션 상에서 지포스 RTX 3080 프레임 처리량과 프로세서 및 메모리 대역폭의 증가과 맞물려 평균 및 하위 1% 프레임 항목의 눈에 띄이는 성능 향상, 프레임 증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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