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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한 경쟁자는 자기 자신, 현존 최고의 단일 4K 게이밍 성능을 지닌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

드디어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의 성능 데이터 및 벤치마크 데이터 들을 공개할 수 있는 날이 왔다.  이번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첫 공개를 했던 지난 9월 1일은 엔비디아에의 입장에서 완벽하게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성능의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출시한다는 입장도 있었겠지만 소비자의 시야에서 보게 되면 컴퓨터를 좋아하는 분들 그리고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어떤 컴퓨터 주변기기의 출시 보다도 환호했다.   필자가 그 이유를 여러가지로 생각을 해봐도 내릴 수 있는 결론은 공정 혹은 코어의 갯수 놀이를 하고 있는 프로세서 중심의 컴퓨팅 환경에서 GPU가 산업계 전반을 리드 하는 상황으로 달라졌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예를 최근 인텔이 그래픽카드를 개발하기 위해 공을 들이는 것과도 일맥상통한다.   왜 GPU가 IT 산업계 전반적인 트렌드를 리드하게 되었나 하는 것은 이 외에도 많은 예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시 우리가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PC, 데스트탑 영역으로 돌아와 보면 컴퓨터의 구매자가 적지 않은 이유로 "게임"을 위해서 구입하며 최근에 고사양의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가 잘 판매가 되는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특정 소프트웨어 (혹은 앱)에서 많은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서 이다.   특히나 유튜버 등의 동영상 크리에이션을 주로 하는 분들이라면 프로세서의 트랜스코딩 성능에 비해 GPU 를 활용할 때가 많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이 "시간" 이라는 개념은 현실에 적용하면 "돈"과 동일한 개념이기 때문에 시간을 줄이기 위해 과감하게 높은 스펙의 하드웨어를 구입하는 것이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줄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80 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





▲ 엔비디아에서 벤치마크 테스트 및 기사용으로 제공을 받은 지포스 RTX 3090 파운더스 에디션 모습


이번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은 전세대와는 완전하게 다른 서멀 솔류션으로 다시 만들어졌다.   국내에서 이 "파운더스 에디션"이 공식적으로 판매가 될지는 현재까지는 미지수 이지만 엔비디아 파트너사들이 화려한 RGB LED 효과, 기존의 히프파이프 + 3개의 쿨러 조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묵직하게 만들어진 이 파운더스 에디션은 또 다른 멋을 준다.    엔비디아에서 제공을 받은 자료를 보게 되면 아래와 같이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쪽 두개의 이중 쿨러, 공기가 통과하는 서멀 디자인 - 이 새로운 쿨러 디자인은 쿨링 효과를 2배로 늘려주며 히트 싱크와 일체화된 유니바디 디자인,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들은 GPU 의 빠른 성능을 느낄 수 있지만 높은 쿨링 성능으로 보다 조용하다.


절묘한 PCB 설계 및 전원부 설계 - 컴팩트한 PCB 기판과 더불어 새로운 12핀 커텍터로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로 기존의 전원공급기를 그대로 사용


HDMI 2.1 지원 - HDMI 2.1 은 현재 HDMI 규격 중에 가장 최신 버전이며 8K@60,  4K@ 120, 최대10K 해상도 까지 지원하며 하나의 데이터 케이블로 음성 데이터와 화상 데이터를 전송하며 다이나믹 HDR 까지 지원하는데 스펙상으로 확인해 보면 최대 48Gbps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그래서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80 은 하나의 케이블로 최대 8K @60, 고해상도 게이밍 환경을 마련해 준다.



▲ FHD(1K), 4K, 8K 의 해상도 및 화질 비교 예 (HDMI ORG 발췌) 


하드웨어 AV1 디코더 지원 - 최초로 GPU와 분리된 AV1 하드웨어 코덱을 내장해 전체 GPU 가 처리할 수 있는 대역폭의 8K HDR 비디오 시청을 50% 정도 줄 인 대역폭으로도 가능하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80에 포함되어 있는 새로운 코어의 모습과 기술적인 특징 들은 이전에 브레인박스에서 소개된 기사들을 참조하도록 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이 그래픽카드의 게이밍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이번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 벤치마크를 위해 사용된 하드웨어들은 아래와 같다. 


■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 벤치마크 셋업 



ASRock Z490 Taichi - 에즈윈 간략 스펙 : 인텔(소켓1200) / (인텔) Z490 / ATX (30.5x24.4cm) / 전원부: 15페이즈 / DDR4 / 메모리 용량: 최대 128GB / XMP / 옵테인 / VGA 연결: PCIe3.0 x16 / GPU 기술: CrossFire X , SLI / 그래픽 출력: HDMI , DP / PCIe 슬롯: 5개 / M.2: 3개 / SATA3: 8개 / PS/2: 콤보 1개 / USB 3.1 Gen 1: 후면 5개 / USB 3.1 Gen 2: 후면 2개 / 후면 1개 / 기가비트 LAN / 2.5기가비트 LAN / 듀얼 LAN / 무선 LAN / 블루투스 / UEFI / LED 라이트 / LED 헤더 / M.2 히트싱크 / POLYCHROME



▲ GeIL DDR4-3200 CL22 SUPER LUCE- 서린 16GB x2 Total 32GB - 간략 스펙 : 데스크탑용 / DDR4 / 패키지: 1개 / 3200MHz (PC4-25600) / 램타이밍: CL22-22-22-52 / 1.20V / LED 라이트 / 히트싱크: 방열판 / 방열판 색상: 블랙 / LED색상: RGB / LED 시스템: AURA SYNC , MYSTIC LIGHT , RGB FUSION , POLYCHROME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PCIe Gen4 x4 2TB 간략 스펙 : 내장형SSD / M.2 (2280) / PCIe4.0x4 (64GT/s) / NVMe 1.3 / TLC(기타) / 3D낸드 / 파이슨 E16 / DDR4 2GB / 최대 5,000MB/s / 최대 4,400MB/s / 1,800,000시간 / TRIM 지원 / GC 기능 / S.M.A.R.T 지원 / ECC 지원 / DEVSLP 지원 / SLC 캐싱 / 전용 소프트웨어 / 마이그레이션 / 관리기능 / 3.58mm / 8.7g / 5년 / SLC 캐시 사이즈: 666GB / 씨게이트 커스텀 펌웨어 컨트롤러


 

▲ 마이크로닉스 ASTRO Platinum 850W 풀모듈러 간략 스펙 :  ATX 파워 / 850W / 20핀+4핀 / 135mm 팬 / 1개(팬) / 액티브PFC / 깊이: 180mm / +12V 싱글레일 / 70.8 / 4핀 IDE 6개 / SATA x8 / 6+2핀 PCI-E 6개 / 보조8핀(4+4) 커넥터 / FDD 커넥터 / 케이블 연결식 / 대기전력 1W / 플랫케이블 / 프리볼트 / 풀 모듈러 / 80 PLUS 플레티넘 / 무상 10년



▲ 인텔 10세대 코어 i9 10900K / i5 10600K 선물 세트 - 인텔 코리아 제공 


● 운영체제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프로 64비트 (빌드 2004)

● 엔비디아 게임 레디 드라이버 : 456.16_desktop_win10-dch_64bit_international


그리고 이 새로운 그래픽카드의 성능 비교를 위해 기존의 출시가 되었던 지포스 RTX 20 시리즈 들과 비교 하였다.  


■ 3DMARK  


우선 비교적 간단하게 테스트를 할 수 있는 3DMARK 의 테스트 결과값을 가장 먼저 보도록 하자. 




3DMARK 에서 측정이 되는 스코어만 가지고 전체적인 성능 향상 폭을 보기기 힘든 부분이 있으므로 지포스 RTX 3080 의 최종 스코어 값을 100% 으로 봤을 때 하위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성능을 비교해서 정리해 보면 위 표와 같이 정리가 가능하다.   지포스 RTX 3080 의 성능은 이제는 전세대라고 볼 수 있는 지포스 RTX 2080 Ti 대비 약 23% 정도 성능 향상이 있었다. 




3DMARK 테스트에서도 적지 않은 분들이 성능 지표로 활용하는 파이어스트라이크 "울트라" 프리셋에서도 앞서 봤던 타임스파이 익스트림 프리셋에서의 결과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지포스 RTX 3080 은 전세대 대비 지포스 RTX 2080 Ti 대비 약 25% 정도 빠른 성능을 냈으며 지포스 RTX 2060 SUPER 그래픽카드 대비 2배 정도 빠른 성능을 가졌다.  


이제는 실제 게이밍 환경에서 이 그래픽카드가 어떤 성능을 보여주는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게이밍 테스트 - 8개 게임 







총 5가지의 게임을 들을 우선 보게 되면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에서 4K 해상도 그리고 게임 내 옵션을 모두 켜더라도 무난하게 모두 60 프레임 이상의 수치를 보여준다.   그리고 각기 해상도 마다 차이가 있지만 현재 가장 많은 게임을 하는 해상도인 FHD (1920x1080) 에서는 그 성능 향상폭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   이제 나머지 게임들의 성능을 마저 보도록 하자. 





 

■ 게이밍 테스트 - 8종 해상도별 종합 


오늘 테스트로 진행이 되었던 총 8가지의 게임들을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을 100% 라고 봤을 때 해상도 별로 얼마의 비중으로 성능 차이를 보이는지 정리 하게 되면 아래와 차트와 같다. 



 

● 4K UHD 해상도에서 게이밍 성능 


각기 게임에서 마다 조금씩의 편차를 보이고 있지만 대부분의 게임에서 모든 화질 옵션을 "가장 높음" 으로 설정을 했을 때 평균적으로 기존의 지포스 RTX 2080 Ti 약 22% 성능 향상을 그리고  지포스 RTX 2080 SUPER 대비 약 35% 라는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이루었다.  그 외에 하위 그래픽카드들 특히나 지포스 RTX 2060 SUPER 대비 2개 이상의 성능을 4K 해상도에서 보여주며 극강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전세대 최고의 성능을 갖고 있었던 지포스 RTX 2080 Ti 대비 해상도 별로 액 14%, 19%, 23% 고해상도로 가면 갈 수록 그 성능 차이를 벌렸다.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는 오늘 게임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었듯이 특히나 많은 분들이 즐겨서 하는 대부분의 게임 들에서는 게임 내 옵션 메뉴의 화질 관련된 옵션 들을 모두 최상급으로 설정하더라고 4K 해상도의 경우 모두 60 프레임 그 이상의 원할한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단일 그래픽카드 하나로 이제는 4K 해상도에서 마음껏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본격적으로 연 그래픽카드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지포스 RTX 3080 의 비약적인 성능 향상, 대부분의 게임들을 4K 해상도로 원할하게 프레임을 뽑아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인해 이번 지포스 RTX 30 시리즈 중에서 최상위 모델인 RTX 3090 그래픽카드 만이 2개의 그래픽카드를 연결할 수 있는 SLI 를 지원하는데 이는 4K 보다 더 큰 8K 해상도에서 빠른 성능을 내기 위해 여지로 남겨둔 것으로 추측이 가능한 부분이다.  그래서 엔비디아가 몇 년 전부터 포부를 밝혔던 "단일 그래픽카드로 4K 게이밍을 완벽하게" 라는 이 명제를 완벽하게 풀어낸 제품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듯 하다. 


그 외에 최신 게임들 외에 지원하지 않은 DLSS 2.0  등이 현재 상황보다 많은 게임들이 지원하게 된다라면 아마도 오늘 결과로 봤던 게임 마다의 해상도로 인한 성능 차이 그 이상의 차이를 낼 것으로 보인다.  



 

● 4K 대비 QHD 그리고 FHD 의 낮은 게이밍 성능 차이?  


마지막으로 꼭 한번 생각을 해봐야할 것이 바로 QHD 해상도 (2560x1440) 과 이제는 저해상도라고 볼 수 있는 FHD 해상도 (1920x1080) 에서의 성능 향상은 4K 보다 그렇게 극적인 성능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는 부분이다.  이는 필자 외에도 많은 지포스 RTX 3080 테스트를 했던 분들이 공통적으로 느꼈던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  "왜 저해상도에서 성능 향상이 그 이상을 보이지 않았을까?"   그 이유는 게임 내 별도의 벤치마크 메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게임들은 게임 리플레이 + 에프터버너 등을 사용하는데 이 때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 GPU 의 사용량을 볼 수 있는데 4K 이외의 해상도에서는 점유율이 평균적으로 60% 이상을 넘지 않았다.  

그래서 추정컨데 지포스 RTX 3080 는 성능 향상 부분 외에 게임내 해상도에 따른 GPU 효율성 에도 어느 정도 촛점을 맞추어 둔 듯 하다.  즉,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FHD 해상도에서 굳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100% 가동해 2~300 프레임 이상의 의미 없는 수치를 뽑아내어 봤자 디스플레이에서 이를 받아줄 수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지포스 RTX 3080 이 미친 듯이 설칠 수 있는 해상도는 4K 라는 이야기 이다.  결과적으로 지포스 RTX 3080 은 4K 해상도에 들어서야 모든 성능을 개방하며, 굳이 저해상도에서는 모든 쿠다 코어를 다 활성화 하여 항시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건 여러가지 측면으로 봤을 때 낭비이다.   그래서 위 게임 종합 테스트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지포스 RTX 3080 은 해상도 별로 낮은 해상도에서 지포스 RTX 20 시리즈 대비 성능 향상 비율이 낮다. 


그리고 여기에 조금 더 가설을 보태면, 아마도 정확하진 않지만 이런 일련의 작동은 그래픽카드 내부의 펌웨어 그리고 항상 새로운 게임이 나왔을 때 최적화된 프로파일을 제공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 등에서 제어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 DLSS 등을 위해 많은 게임들의 클라우드 상에서 해상도별 옵션별로 테스트 한 결과값들을 엔비디아에서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게이머들이 사용하고 있는 서로 다른 무수한 하드웨어 스펙들 사이에서 기초한 게임 환경 데이터 분석으로 "성능과 전력 소비 그 GPU 의 효율적인 사용"에 어느 정도 합당한 결과치를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첫번째로 지포스 RTX 3080 에 게이밍 성능에 대한 그리고 각 해상도별로 성능 향상 부분을 알아봤다.  9월 1일 처음 선을 보여 많은 게이머들을 흥분하게 만들었던 지포스 RTX 3080 은 행사 내용에서 미리 예상을 할 수 있었던 것 처럼 엔비디아에서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세대별 성능 향상 폭을 가볍게 넘겼으며 더욱이 이번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게이밍 디스플레이 환경을 FHD 에서 4배나 커진 UHD 4K 까지 끌어올린 기념비 적인 제품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가까운 시기에 이 모델을 기준으로 상위 모델과 하위 모델들이 꾸준하게 출시가 될텐데 출시될 제품 마다 게이머들의 눈높이, 그 이상을 보여줄 제품으로 나올 것을 기대하면서 이번 기사를 마칠까 한다.   이제 지포스 GTX 10 시리즈 그리고 지포스 RTX 20 시리즈까지 놓아주어야 할 때가 온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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