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보급형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시대의 서막, ipTIME AX2004BCM 유무선 공유기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시장은 기존의 와이파이5, 802.11ac 과 기타 표준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보면 된다.  우선 802.11ac 규격 공유기가 급속도록 판매된 가장 큰 변화는 인터넷 통신 서비스 회사에서 기가비트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부터이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802.11ac 는 MU-MIMO, 빔포밍 그리고 5.0GHz 채널의 숫자를 늘려 속도를 끌어올려 AC3000 대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내는 제품까지 출시가 되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조금 더 속도를 끌어올리기 보다는 데이터의 전송을 보다 동시다발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와이파이6 와 이 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OFDMA가 각광을 받으면서 올 해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보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지 않을까 싶다.   오늘은 국내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갖고 있는 인터넷 공유기 제조사인 이에프엠네트웍스 (EFM) 에서 출시한 와이파이6 지원 ipTIME AX2004BCM 의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와아파이6 지원, ipTIME AX2004BCM 유무선 공유기 (AX1500) 



유무선 / 기가비트 / AX1500(WiFi6)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간략 스펙 : 브로드컴 BCM6750 / 트리플 코어 / 1.5 GHz / RAM: 256MB / FLASH: 128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esh / EasyMesh / MU-MIMO / IPTV 지원 / DDNS / DLNA / WOL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유선 에이전트 / OFDMA / CAPTCHA





제품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방대한 양의 설치 설명서를 비롯하여 랜케이블 및 전용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패키지 방식은 이제는 전통적인 아이피타임의 패키지 방식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의 외형은 기존에 출시가 되었던 ipTIME A2004NS-MU 모델과 대동소이하며 제품의 중앙에 프린팅 되어 있는 제품명 정도만 다르다.  그리고 외부 다운로딩 규격의 경우 AC1200 에서 AX1500 으로 달라졌는데 이를 위해 BCM 트리플코어 프로세서 및 256MB 의 램 등이 내부에 들어 있는 부품 및 소자들은 크게 달라졌다. 



제품의 오늘쪽 측면으로는 인디케이터 LED 가 자리 잡고 있으며 블루 LED 가 사용되어 흰색 외형에 블루 LED 조합이 그대로 사용되었다. 



제품의 뒷면은 하나의 USB 3.0 포트를 통해 네트워크 프린터 및 스토리지 등을 연결해 간이 나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총 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비롯하여 하나의 WAN 포트를 갖고 있으며 WPS 버튼, 리셋 및 전원 어댑터 포트 등이 위치해 있다. 



 

■ ipTIME AX2004BCM 유무선 공유기 어드민 페이지 







우선 보급형 모델이며 AX1500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내기 때문에 5.0GHz 채널에서는 여분의 채널 크기를 최대 80MHz 까지 가질 수 없는데 상위 모델의 와이파이6 공유기의 경우는 최대 160MHz 까지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의 설정이 고성능 와이파이6 모델과 보급형 와이파이6 모델의 명확한 한계점 이다.   


외부 나스와의 포트 포워딩 설정 (uPNP)


중소기업 그리고 조금 더 적극적으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분들은 "나스"를 적지 않게 사용한다.  최근 출시된 시놀러지의 DS920+ 와 uPNP 설정을 통해 자동적으로 포트 포워딩이 진행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 봤다. 



▲ 포트포워딩 설정전 어드민 페이지 모습 





▲ 우선 상위 라우터 (유무선 공유기)를 정확하게 인식하여 개방해야할 포트를 넘겨주는데 마지막 부분에서 에러가 난다.     



▲ 하지만 시놀로지 나스의 포트를 전달해 주어 자동적으로 포트 포워드 설정 부분에 시놀로지 나스가 사용하는 포트가 전달되어 등록이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리고 이 설정 이후에 시놀로지 나스를 외부에서 접속 해서 사용하는데 모멘츠, 비디오스테이션, 모든 앱 등을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었다.  


■ ipTIME AX2004BCM 유선 및 무선 다운로딩 속도 



우선 간단하게 유선 인터넷 연결을 통해 브레인박스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1Gbps LGU+ 서비스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측정했는데 다운로딩 속도는 899Mbps 그리고 업로딩 속도는 896Mbps 등 비교적 안정적인 다운로딩 및 업로딩 그리고 딜레이 시간 등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인 아이폰11 프로 맥스를 통해 2개의 채널의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해 봤다. 



▲ 좌. 5.0GHz 채널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 주, 2.4GHz 채널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우선 이 제품이 다운로딩 속도 표준은 AX1500 으로 5.0GHz 채널의 경우는 AX1200 이며 2.4GHz 채널의 경우는 AX300 이렇게 두가지 수치를 합쳐서 표기를 했다.  우선 5.0GHz 채널에서는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는 400Mbps 정도 측정이 되었으며 2.4GHz 채널에서는 60Mbps 내외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측정 되었다. 


■ 보급형 와이파이6 지원 무선 공유기 시대, ipTIME AX2004BCM 유무선 공유기 


오늘 출시된 이 제품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펌웨어 (12.01.0) 를 기준으로 측정된 무선 다운로딩, 업로딩 및 유선 인터넷 속도는 스펙에 맞는 적절한 성능을 냈다.  최근 유무선 공유기의 트렌드 중에 하나는 2개 혹은 그 이상의 유무선 공유기를 연결하여 보다 효과적인 와이파이 망을 구성할 수 있는 이지메시의 적용 여부이다.  현재 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펌웨어는 이에프엠네트윅스에 확인을 해보니 아직 유선 메시만을 지원하여 추후 펌웨어 개선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무선으로 이지 메시를 지원한다고 한다.  이 부분은 이지메시가 나왔을 때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공유기 위에 구형 802.11ac 공유기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걸리겠지만 국내 통신 상황 및 사용자들의 환경을 고려해 항상 최적화된 펌웨어를 내어 놓은 아이피타임 답게 보다 완성도 높은 공유기를 위해 출시, 무상으로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ipTIME AX2004BCM 유무선 공유기의 핵심 키워드는 바로 보급형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시대를 여는 쓸만한 제품으로 보여진다.  현재 탑재가 되어 있는 펌웨어도 가정에서 혹은 카페 및 영업 시설과 사무실에서 하나의 공유기 만을 사용하는데 안정적이며 위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유선 및 듀얼 채널 무선에서도 크게 문제 없는 다운로딩 속도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저렴한 제품은 외산인 티피링크의 Archer AX10 모델이 유일하게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10만원 미만대 유무선 공유기로 판매가 되고 있었다. 이 티피링크의 공유기의 스펙과 다운로딩 표준 등을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ipTIME AX2004BCM과 대동소이하다.  그래서 아이피타임에서 이번 제품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이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보급형" 공유기 시장에서 출사표를 던진 만큼 그리고, 국내 시장에 절대적인 시장 점유율과 최적화된 펌웨어를 탑재하고 출시된 만큼, 향후 "아이피타임이 이 보급형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출시로 기존의 802.11ac 공유기 시장에 이어서 주도권을 계속 가져가게 될지"  벌써 부터 궁금해진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