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트라이밴드 WiFi , AX12 12-스트림 지원, 현존 최고의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RAX200 (AX11000)

아이폰 11 시리즈와 더불어서 갤럭시 20 시리즈 등 애플과 삼성의 주력 스마트폰 들은 이제 대부분 차세대 무선 규격으로 "와이파이6" 를 모두 지원한다.  물론 와이파이6 는 대다수의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을 802.11ac, 즉 와이파이5 와 하위 호환된다.  여기에서 몇 일전에 출시된 인텔의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사용 가능한 메인보드들은 AX201 칩셋을 통해 와이파이6를 그리고 i225V 랜 컨트롤러를 통해 유선 2.5 Gbps를 표준으로 지원하면서 업그레이드 된 인터넷 환경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인텔의 10세대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와 애플 맥북의 경우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이제는 완전하게 와이파이6 를 지원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 만큼 차세대 무선 와이파이 지원 부분은 모바일 계열에서 대부분 완료가 되어 가고 있다고 보면 좋을 듯 하다.    여기에서 이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데스크탑 컴퓨터는 앞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했듯이 이제 걸음마 단계라고 보면 좋을 듯 하다.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도 이런 모바일 기기들의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올 해는 새롭게 출시되는 대부분의 공유기들은 이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문제는 유선 랜의 경우는 1Gbps 만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다.  아마도 올 해 하반기에는 이 부분도 다음 단계라고 볼 수 있는 2.5Gbps 지원 제품이 속속 출시가 될 것이다. 



▲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의 최대 장점인 OFDMA 기술의 설명 (넷기어 홈페이지에서 발췌)  


와이파이6의 가장 큰 장점은 긴 타임 라인 기준으로 일렬로 데이터 들을 전송 한 것에 비해 하나의 타임 라인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복수의 모바일 기기에 전송하는 방법을 취해 하나의 주파수 대역대에 꽉 찬 데이터를 전송하여 동시 접속한 많은 모바일 기기들에 데이터를 끊김없이 보내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은 와이파이6 지원 기기들의 경우 배터리 사용량을 늘려주는데 이는 사용하지 않을 때 와이파이 쪽의 전원을 차단해 주는 TWT(Target wake time) 기술 적용되어 전체적인 무선 와이파이 기기들의 배터리 수명과 네트워크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트라이밴드 WiFi , AX12 12-스트림 지원, 넷기어 RAX200 (AX11000) 







▲ 제품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어댑터의 출력은 19V, 3.16A 로 최대 60W 의 출력을 낼 수 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이 넷기어 RAX200 의 외형은 작년에 출시가 되었던 RAX120 과 동일하다.  하지만 몇 몇 다른 스펙들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WiFi 6(802.11ax), 트라이 밴드 WiFi(AX11000) 를 통해  2.4GHz AX: 4x4(Tx/Rx) 1024 QAM 20/40MHz, 최대 1.2Gbps 속도를 첫번째 5GHz AX: 4x4(Tx/Rx) 1024 QAM 20/40/80/160MHz, 최대 4.8Gbps 속도, 마지막으로 두번째  5GHz AX: 4x4(Tx/Rx) 1024 QAM 20/40/80/160MHz, 최대 4.8Gbps 를 갖는다.  그래서 RAX120 의 하드웨어 적인 차이는 하나의 5.0GHz 채널이 더 늘어났다고 보면 된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구형 와이파이 규격인 802.11a/b/g/n/ac, 와이파이5 를 하위 호환된다.


탑재된 프로세서는 1.8GHz 로 작동되는 프로세서와 더불어 512MB의 낸드 플래시와 1GB DDR3 메모리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제품의 상단 중앙에는 내부의 뜨거운 열이 감지가 되었을 때 보다 빠르게 열기를 식히기 위한 팬이 장착되어 있다.  이 부분은 미리 출시가 되었던 RAX120 과도 크게 다르지 않은 구조이다. 




제품이 상단 중앙에는 WPS 및 무선 와이파이 온-오프 스위치를 갖고 있으며 네트워크의 연결 상태 및 랜 포트의 연결 상태 등을 쉽게 식별이 가능하도록 인디케이터 LED 가 위치해 있다. 







제품이 뒷면은 하나의 WAN 포트와 더불어 2개의 기가비트 포트를 갖고 있으며 2.5Gbps 허브와 연결할 수 있는 별도의 포트를 갖고 있다.  그리고 2개의 네트워크를 묶어 하나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802.11ad 를 지원하는 3번과 4번 기가비트 포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리셋과 제품의 인디케이터 LED 을 끌 수 있는 별도의 LED 온오프 스위치 등을 갖고 있다. 






그리고 제품의 바닥면 상단의 팬이 작동할 때 공기를 바닥으로 빼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타공으로 처리가 되어 있으며 4개의 모두 받침을 통해 바닥과 일정 부분 띠울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었다. 



▲ 공유기의 양쪽 날개에는 총 4개씩의 안테나가 들어가 있어 총 8개의 안테나가 2.4GHz 그리고 2개의 5.0GHz 채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넷기어 RAX200 의 어드민 페이지


넷기어 RAX200 의 어드민 페이지는 기존의 넷기어 공유기들과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는 디자인, 옵션 등을 갖고 있었다.  만약 초기 설정을 컴퓨터 혹은 노트북을 통해 한다면 아래와 같은 몇 번의 단계만 거치면 대략적인 설정을 완료 할 수 있다. 




▲ 각기 유무선 공유기 들이 항상 그렇듯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최신 펌웨어로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준다.  



▲ 총 3개의 채널을 하나로 SSID로 묶어주는 "스마트 커넥트"를 사용하게 되면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기기들을 최적의 주파수로 알아서 나누어 준다.  가능하면 이 옵션을 통해 총 3개의 채널을 독립적인 채널이 아닌 하나의 채널로 운영해주는 것이 보다 편리하다. 


갤럭시 S10 그리고 아이폰11 프로 모델의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



▲ 하나의 스마트 채널로 묶었을 때 갤럭시 S10 의 와이파이6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 좌로부터 2.4GHz, 5.0GHz 채널 1, 5.0GHz 채널2 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자, 우선 2.4GHz 채널의 경우에서는 업로딩 및 다운로딩 수치가 150Mbps 비슷하게 나왔는데 이 채널의 영역에서는 어떤 공유기들 보다 빠른 최고의 성능을 냈다.  이 성능은 2.4GHz AX: 4x4(Tx/Rx) 1024 QAM 20/40MHz, 최대 1.2Gbps 의 규격을 지녔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리고 테스트 도중에서 놀라운 사실은 2개의 5.0GHz 채널의 경우 다운로딩 보다라는 업로딩이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는데 "첫번째 5.0GHz 채널의 경우는 약 770 Mbps 업로딩 "수치를 보여주었다.  이 수치는 필자가 지금까지 봤던 공유기 들 중에서 최고 수치 였다.  이제는 아이폰11 프로에서의 다운로딩 속도를 보도록 하자. 



▲ 3개의 채널을 묶은 스마트 커넥트 상태에서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앞서 봤던 갤럭시 S10 과 다운로딩은 비슷한 성능을 보였지만 업로드에서 200 Mbps 정도 낮은 369Mpbs 속도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무선 임에도 불구하고 약 9 ms 대의 핑 속도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3개의 채널을 별도로 분리하여 다시 한번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측정해 봤다. 



▲ 좌로부터 2.4GHz, 5.0GHz 채널 1, 5.0GHz 채널2 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우선 갤럭시 S10 과 아이폰 11 프로 에서는 각기 제품마다의 성능 편차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갤럭시의 경우는 2.4GHz 채널에서 보다 높은 성능을 냈으며 5.0GHz 채널의 다운로딩 에서는 아이폰11 프로 제품이 좋은 성능을 냈다.  마지막으로 업로딩 부분이 성능은 갤럭시 S10 이 압도적으로 높은 성능을 냈다. 


현존 최고의 와이파이6 속도를 내는 넷기어 RAX200 (AX11000) 유무선 공유기


총 3개의 채널과 8개의 안테나를 통해 상당히 인상적인 다운로딩 속도를 내고 있는 넷기어 RAX200 은 미리 출시된 동일한 외형을 갖고 있는 RAX120 (AX6000) 제품 대비 보다 높은 다운로딩 성능을 냈다.  안정적인 와이파이6 다운로딩 성능과 더불어 넷기어가 갖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 갖지 않은 독특한 외형은 성능과 디자인 적으로 상당히 고급화가 되어 있는 제품으로 보인다. 


높은 성능을 가진 탓에 제품이 갖고 있는 가격도 상당히 높은 편인데 현재 출시 기념으로 할인 행사를 하고 있지만 70만원 중반 대의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  높은 가격인 만큼 사실 개인이 접근하기에 조금 어려운 가격대를 가진 제품임에는 분명하지만 높은 회선 속도를 사용하고 있는 예를 들어1Gbps 급의 광랜을 사용하고 있는 사무실 혹은 공개된 영역에서 많은 와이파이가 물려 사용되고 있는 카페 등에서는 실로 막강한 성능을 낼 듯 하다.  이 제품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가정에서 자녀들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기 위해선 별도의 외부 앱인 디즈니써클 혹은 넷기어 아머 등을 활용하여 연결되는 기기들의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 넷기어의 유무선 공유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앱들을 통해 디테일한 설정을 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은 탄탄한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그리고 안정화된 펌웨어를 바탕으로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태블릿 및 노트북 등을 사용한다면 최고의 다운로딩 그리고 업로딩 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며 더불어서 와이파이6 기기들의 배터리 까지도 일정 부분 세이브를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중소 기업들 그리고 하이엔드 유저들 마지막으로 카페 등 오픈되어 있는 와이파이를 필요한 환경에서는 극강의 성능을 내는 제품이라고 평가를 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넷기어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답게 제품의 보증기간은 2년으로 보급형 공유기보다 상대적으로 긴 AS 기간을 갖는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