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밤에도 고화질 녹화 나이트비전, 하이퍼랩스 기능이 추가된 2채널 아이로드 N10 차량용 블랙박스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는 사회 곳곳에 엄청난 영향을 주면서 해외를 포함하여 국내에도 경제적인 여파는 다사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 마저 들게 하는 요즘이다.  집 다음의 재산을 차량으로 생각하는 국내의 정서상 차량 구입 부분에도 더더욱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현 정부에서는 특별소비세 인하 그리고 에너지 1등급 가정 제품을 구입해 10% 환급을 해주는 정책을 통해 내수 소비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차량과 가전제품은 많은 소재 및 파츠 등으로 구성된 "완제품" 성향이기 때문에 하나의 완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중소기업 등의 협력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차량 구입시 적지 않은 비용을 포함하는 승용차 개별 소비세는 차량 가격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원천징수 세금으로 다음달 6월 까지 70% 인하 혜택을 주고 있다.   현재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 19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6월까지 진행이 되었던 한시적인 승용차 개별소비세의 세율을 현재와 같이 70%를 연말까지 연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차량에 적용되는 개별소비세는 이 한시적인 정책을 통해 전체 차량 가격의 5% 에서 1.5% 로 낮아진 만큼 소비자들 입장에서 좋은 정책이다.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해야될 것이 차량의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썬팅"과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차량 사고에 대비하여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블랙박스"의 장착이다.  


2채널 아이로드 N10 차량용 블랙박스 






전방 및 후방 채널을 모두 FHD (1080p) 로 녹화가 되는 이 제품은 앞, 뒤 모두 30 프레임으로 자동 녹화가 되는 제품이다.  아이로드 N10 제품의 박스를 열게 되면 전면 카메라, 본체 및 후방 카메라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제품의 옵션에 따라 32GB 및 최대 128GB 용량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제품은 32GB 용량을 지난 제품이다. 





제품 외에 차량에 연결하기 위한 퓨즈가 포함되어 있는 전원 케이블과 더불어서 후방 카메라를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이 동봉 되어 있는 후면 카메라의 경우는 마이크로 USB 케이블로 연결, 해당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다. 




후방 채널 카메라는 앞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FHD 영상으로 촬영이 되며 30 프레임으로 촬영을 해 전방 카메라 본체 내부에 메모리에 저장된다.  후방 카메라의 경우는 위, 아래로 돌려 후방이 정확하게 녹화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었다. 




녹화된 화면 및 실시간 화면을 볼 수 있는 패널은 3.5인치 크기를 갖고 있는 IPS 패널이 사용되었다.  IPS 패널이 사용된 만큼 밝은 모니터 밝기를 가지고 있어 햇볕이 강한 낮에도 높은 시안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메뉴 등을 통한 옵션 설정의 경우 터치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이 없다.   



제품의 하단 부에는 후방 카메라와 연결을 위한 마이크로 USB 포트와 전원 입력 포트 그리고 추가적인 GPS 안테나를 달기 위한 포트가 있다. 



제품의 좌측에는 2개의 인디케이터 LED 를 통해 아이로드 N10 의 작동 상태 및 레코딩 상태를 육안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배려해 두었으며 하단에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마이크로 SD 카드의 포트가 자리잡고 있었다. 



 

내부 UI 및 옵션 등의 선택





아이로드 N10 의 UI 구성은 카메라, 시간, 사운드, ADAS, 이벤트 및 시스템 구성으로 구성이 된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가벼운 터치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6분할로 된 큰 메뉴 구성으로 어렵지 않게 옵션 설정이 가능했다.  이 옵션 중에서 차량 주행용 안전 보조 장치인 ADAS 의 경우는 옵션으로 판매하고 있는 외부 GPS 모듈을 구입해야 활성화, 사용이 가능하다. 



옵션 중에서는 LBP 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 옵션을 역할은 이 제품과 연결되는 배터리의 상태를 보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나 쉽게 엔진룸 내부의 온도가 오르는 여름철과 달리 겨울철에 보다 쉽게 배터리 방전이 될 수 있으므로 2개의 옵션은 항상 켜두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사를 통해 제공 받은 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마이크로 SD 메모리는 32GB 용량으로 많은 주행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메모리에 동영상이 차게 되는데 이 때 오래된 순서 부터 자동적으로 지워주는 "포맷프리" 옵션을 항상 켜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전체적인 공간에 차량의 외부 충격으로 인한 이벤트 시 녹화가 되는 용량 및 일반 주행시 녹화가 되는 용량을 전체 마이크로 SD 에서 나눌 수 있게 되어 있다. 



제품의 정확한 시간대를 설정해 주어서 블랙박스 촬영시 시간이 정확하게 인식이 되도록 해준다.   우리 나라의 시간 대는  GMT +9 이다.




상시 녹화로 N10 를 설정하는 경우는 타임랩스 옵션을 통해 외부 변화가 감지가 될 때 동영상이 아닌 컷 단위로 사진을 찍어두어 저장을 해두는 방식으로 배터리의 소모도 적고 문제가 생겼을 때 동영상을 처음 부터 끝가지 찾아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주는 기능이다.   그리고 블랙박스에 포함되어 있는 3축 센서의 감도를 주행시, 주차시 그리고 주차한 후 이렇게 3가지 옵션으로 세분화 하여 별도의 세팅이 가능했다. 




 

구형 블랙박스에서 교체 할 때 대략적인 비용은? 


아무래도 차량 구입을 한 후 서비스로 받게 되는 저가의 블랙박스의 경우 쉬 망가지기 쉽다.  차량 구입 외에 별도로 블랙박스를 구입하는 분 대부분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블랙박스를 교체하기 위한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차량의 트렁트 그리고 C 필러 부터 A 필러 까지 길게 배선을 해야 하고 차량의 휴즈 박스에 연결이 되어 있던 기존의 배선들을 N10 용 블랙박스 배선으로 교체를 하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어려운 부분일 수 있다.   거주지 인근의 블랙 박스 전문 설치 샵에서는 대략 적으로 3만원에서 4만원 사이의 공임을 주게 되면 기존의 사용하고 있던 구형 블랙 박스를 제거해 주고 새로운 블랙박스로 설치 해준다. 




▲ 기존 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저가의 블랙박스 


주변 지인들의 차량을 비롯하여 브레인박스 사무실에 있는 몇 대의 업무용 차들 중 차량 구입을 했을 때 제공을 받은 블랙박스는 720p 급의 전방 및 후방 녹화가 되는 2채널 제품이다.  이 제품의 최고 단점은 녹화된 화질이 문제이기 보다라는 상당히 짧은 내구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경험 상으로 봤을 때 1년 ~ 2년 사이에 많은 고장을 일으켰는데 그 중에 공통적인 고장은 후방 카메라가 연결이 되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해서 계속된 안내 멘트가 나온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실 후방 카메라에 케이블을 뽑고 운행을 한 적이 있었는데 혹시나 후방에서 차량이 추돌하여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아무튼 저가 블랙 박스의 후방 카메라 고장 원인은 후방 카메라 모듈 그리고 케이블도 아닌 전면 카메라가 붙어 있는 본체의 고장이었다.  



하지만 제품은 기본적으로 전방 및 후방을 동시에 FHD 급 해상도로 30 프레임으로 동시 녹화를 해주기 때문에 아주 기본적인 블랙박스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낸다.   그리고 만약 720p 해상도로 전방 및 후방 영상을 녹화 하고 있다면 화질은 좋지 않지만 녹화된 영상의 크기는 작다라는 장점이 있는데 이 제품의 FHD 급 해상도로 녹화를 하면서 자동적으로 오래된 영상 부터 지워주는 "프리포맷" 를 통해 ㅅ용자로 하여금 촬영된 영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 외에 타임랩스와 하이퍼랩스를 통해 상시 블랙박스를 커두었을 경우 동영상이 아닌 컷 단위의 사진으로 촬영 하여 보다 많은 시간 동안 차량의 안전 기록 혹은 차량의 이상 유무를 저장하여 빠르게 해당 이벤트가 일어난 시간 그리고 일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주차시 외부 충격으로 인해 차량 외부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장기간 저장해둔 동영상을 전부 봐야 하는 불편함을 많이 줄여준다는 이야기 이다.    



 

오늘 소개한 아이로드 N10 는 이와 동일한 스펙 및 스펙과 외형을 가졌지만 다른 색상을 갖고 있는 아이로드 TR9 가 출시 되었다.  이 두가지 모델은 모든 부분 동일한 하드웨어 스펙을 가진 만큼 성능 상의 차이가 없는 클론 모델이다.  단지 오늘 기사를 소개한 아이로드 N10 제품의 경우 전국의 오프라인 샵을 통해 판매 및 장착이 가능하며 아이로드 TR9 모델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만이 이루어지는 모델이다.   혹시나 네이버 등의 포탈 사이트에서 해당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는 "아이로드 TR9" 를 검색하여 구입, 장착하면 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