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간편하고 강력한 와이파이6 확장기, NETGEAR 4-스트림 AX1800 지원 WiFi-6 Extender EAX20

본격적인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가 쏟아져 나오는 최근에는 아무래도 스마트폰의 영향 보다라는 인텔에서 새롭게 출시할 10세대 프로세서의 영향이 적지 않아 보인다.  아무래도 이 새로운 무선 와이파이 표준은 기존 제품 대비 동시에 접속하는 기기들이 많아질 수록 속도 저하를 느낄 수 없게 개선이 된 OFDMA 를 통해 다운로딩과 업로딩이 모두 사용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MU-MIMO 및 여분의 주파수 40MHz, 160MHz 의 활용 및 클라이언트들의 사용하지 않을 때 와이파이 신호를 자동적으로 끊어 소비전력을 찾추는 TWT 기술 마지막으로 802.11ac 에서 최대 256-QAM 까지 지원되던 것을 1024-QAM으로 확장은 와이파이5, 802.11ac 규격에서는 5GHz 대역만 지원을 했지만 Wi-Fi 6 인 802.11ax 에서는 5GHz와 더불어 2.4GHz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보다 폭넓게 그리고 보다 많은 와이파이 주변기기을 연결했을 때 속도 저하가 없도록 발전되었다고 보면 된다.  이런 표준 규격의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와이파이 신호 세기는 국내법 상에 있기 때문에 무선 통신이라는 한계상 음영지역은 존재하게 나름이다.  즉, 기존에 802.11ac 공유기 사용시에서도 느꼈던 음영지역은 공유기만 802.11ax 로 업그레이드를 한다고 해도 달라지지 않는다라는 이야기 이다. 


NETGEAR 4-스트림 AX1800 지원 WiFi-6 Extender EAX20 








제품의 외형은 우선 소니 혹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이밍 콘솔과도 흡사하게 생긴 외형을 지니고 있어 가정에서 사용하는데 무리 없는 멋진 외형을 지녔다.  외부 재질은 검은색의 무광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제품의 상단과 하단에는 공기가 내부로 흡입이 되도록 별도의 타공으로 디자인되었다. 



제품의 전면에는 고휘도 화이트 LED 를 인디케이터 로 활용하는데 제품이 작동되는 외부 및 내부 상태를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며 내부적으로는 1.5GHz , 듀얼 코어로 작동하는 프로세서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었다.  4개의 스트림 장비를 연결했을 때 최고의 성능과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AX1800, 2.4GHz 채널에서는 600Mbps 급 속도를 그리고 5.0GHz 채널에서는 1.2Gbps 급 속도를 낼 수 있다.   그리고 무선 장비를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는 WPS 버튼 등을 볼 수 있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1024QAM 를 2개의 채널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한 와이파이6 규격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와이파이6 지원 주변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다. 



제품의 뒷면에는 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갖고 있어 무선 공유기의 원래 기능에도 충실하게 디자인 되었지만 유선 스위치 허브로 사용이 가능해 총 4개의 유선 기가비트 장비를 연결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스위치 허브까지도 더하게 된다면 더 많은 유선 장비들을 장착할 수 있는 무선 와이파이6 와 기가비트 유선 장비를 폭넓게 대응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그 외에 후면에는 리셋 버튼과 어덥터 연결을 위한 포트 등이 있다.   


그리고 기존에 802.11ac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제품을 통해 와이파이6 무선 확장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유선 공유기 만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AP 모드 설정을 통해 무선 와이파이6 공유기로도 바로 활용이 가능해 다양한 유선 및 무선 환경에도 와이파이6 본연의 성능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를 통한 설정


우선 가장 빠르게 와이파이6 확장기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앱인 "넷기어 나이크호크" 앱을 통한 방법이 가장 빠르고 쉬운데 그 일련의 과정을 "마법사" 방식으로 만들어 두어 초보자들이 몇 번의 터치로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이 설정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선행이 되어야할 조건은 바로 이 공유기에서 별도로 형성하고 있는 와이파이 채널 (SSID : NETGEAR_EXT) 를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야 한다.  초기 비밀 번호는 없다. 



▲ 제품 본체와 포함된 어댑터를 연결해 준 후 SSID NETGEAR_EXT 를 와이파이로 접속 한다.  초기 비밀번호는 없다.  





▲ 기존에 설치가 되어 있던 넷기어 와이파이6 공유기인 AX4 RAX40 에 연결하여 EAX20 를 연결 한 후 2개의 채널의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첫번째 설정은 끝난다. 
 




▲ 설치되어 있던 공유기와 독립적으로 와이파이6 확장기를 설치했는데 XBOX ONE 콘솔을 유선으로 연결을 하였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연결되어 이 확장기에 연결되어 있는 유선 및 무선 기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기존의 2개 채널을 그대로 연결하여 스마트폰에서의 다운로딩 속도 그리고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EAX20 에서 측정될 수 있는 속도를 확인해 보니 위 스크린 샷과도 같았다.


컴퓨터의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해 보다 세세한 설정을


앞서 설명한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보다 디테일한 설정을 할 수도 있으나 아무래도 웹 브라우저 상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큰 화면에 여러가지 옵션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다.




▲ EAX20 의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현재 설정이 되어 있는 무선 연결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메뉴 상에 와이파이의 신호 강도도 조절이 가능했다.  



▲ 무선 와이파이 확장기도 광의적으로 본다면 하나의 무선 클라이언트 이기 때문에 IP 주소를 어딘가에서 (상위 유무선 공유기) 받아야 되는데 DHCP 를 통해 자동적으로 받는 것 보다라는 직관적인 관리를 위해 고정 IP 로 설정을 해두는 것이 추후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좋다.  필자의 경우는 위 스크린 캡쳐 같이 고정 IP 주소로 설정을 했다.


■ 넷기어 FastLane 기술 





이 확장기에는 보다 빠른 속도를 위해 2개의 채널 중에 한 채널을 온전히 공유기 연결 만을 사용할 수 있는 패스트 레인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 테스트를 해보니 그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았다.  오히려 넷기어의 메시 기능이 적용되어 공유기와 독립적인 채널로 연결이 되는 것이 속도 저하가 없어 보였는데 이 방식은 어찌 되었던 공유기와 확장기 혹은 확장기와 무선 와이파이 클라이언트 간에 결국의 병목이 생기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 기술을 사용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확장 형태 즉, 2.4GHz - 2.4GHz 그리고 5.0GHz - 5.0GHz 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효율 그리고 다운로딩 성능이 좋았다. 




▲ 스마트 연결을 통해 현재 설치 되어 있는 공유기 주변으로 확인할 수 있는 두개 채널의 모든 SSID 값과 신호 세기를 한 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연결하고자 하는 공유기의 위치 등을 조절하여 센 신호세기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게 한 것도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했다.


■ NETGEAR 4-스트림 AX1800 지원 WiFi-6 Extender EAX20 의 유무선 속도 


앞에서도 여러 차례 설명을 했다시피 이 제품은 와이파이6 무선 공유 외에 유선 연결도 가능한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이 확장기에 기가비트 유선과 인텔 AX200 칩셋이 붙어 있는 와이파이6 무선 랜카드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연결하면 어느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가 나올까? 



▲ 컴퓨터에 무선 와이파이6 랜카드를 연결했을 때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 컴퓨터에 유선 기가비트 랜 컨트롤에 연결했을 때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우선 전체적인 속도는 당연히 무선 보다 유션에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전체적인 핑은 무선과 유선에서 10ms 정도로 측정이 되었는데 유선과 무선 연결 모두 일단은 공유기에서 1차적으로 넘어오는 무선 신호를 받아 유선과 무선으로 연결을 해주기 때문에 그렇게 낮은 수치를 보여주진 않았다.


■ 유선과 무선 모두를 편리하게 확장 시킬 수 있는 NETGEAR 4-스트림 AX1800 지원 WiFi-6 Extender EAX20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넷기어의 와이파이6 지원 확장기는 사용하기에 따라 상당히 적용 범위가 광범위 하다.  우선 기존 802.11ac 공유기를 무선 AP 혹은 확장을 통해 와이파이6 로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며 4개의 기가비트 유선 포트를 통해 먼거리 떨어져 있는 유선 기기와 연결과 무선 와이파이 확장을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 큰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는 사무실 혹은 60평 대 큰 아파트 등에서 너무 나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1차적인 무선 확장기 기능에 아무 충실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어떤 공유기와도 편리하게 연결, 무선 신호를 확장 시킬 수 있다. 



▲ 좌, 넷기어 와이파이6 공유기인 RAX40 에 연결했을 때  / 우, 아이피타임의 와이파이6 공유기와 연결했을 때 나이트호크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네트워크 맵 


연결성에 관한 호환성 부분에서는 굉장히 뛰어났는데 아이피타임의 공유기 외에 에이수스, 시놀러지 공유기와도 연결했을 때 전혀 무리 없이 연결 사용이 가능했으며 성능도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나와, 제품이 갖고 있는 업로딩, 다운로딩 250 ~ 300Mbps 속도를 꾸준하게 보여주었다. 


그리고 여타 인터넷 확장기에 비해 4개의 유선 기가비트 랜 포트를 갖고 있다는 점은 넷기어 EAX20 이 가지고 있는 가장 확실한 장점이다.  특히나 플레이스테이션, XBOX 등의 게이밍 콘솔이 무선 와이파이 연결시 끊김 현상을 종종 보인다면 그리고 최근 많은 스마트 TV 들이 유튜브 및 넷플릭스 등의 인터넷 스트리밍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두가지 기기들을 유선으로 연결한다면 보다 쾌적한 컨텐츠 생황을 즐길 수 있다.  특히나 넷플릭스의 경우 일부 컨텐츠가 ULTRA HD, 4K 로 서비스가 되는 만큼 늘어난 대역폭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존의 공유기에 어쩔 수 없이 무선으로 연결했던 환경에 있는 분들이라면 정말 추천할 만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단지 조금 아쉬운 부분은 이 기기가 낼 수 있는 속도가 아무래도 빠르지 않다라는 점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와 비슷한 구조이지만 라우터 - 새틀라이트 간에 별도의 통신 채널로 연결 되는 넷기어 오르비도 한번 구입을 검토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넷기어 오르비의 상위 기종들 특히나 최근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오르비 AX6000 RBK852 도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보다 빠른 와이파이6 및 유선 환경을 필요로 한다면 이 역시 좋은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NETGEAR 4-스트림 AX1800 지원 WiFi-6 Extender EAX20 은 출시 가격은 아직 미정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