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작지만 강력한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6 (AX1800) 지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RAX20

가정과 사무실 그리고 많은 공공장소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는 현재 표준이라고 볼 수 있는 와이파이5 802.11ac 가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2020년 올해는 통신사로 부터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받는 분들이라면 이제는 조금씩 와이파이6 802.11ax 도입을 고민하게 될 시기가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은 이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데다가 노트북의 경우 인텔의 AX200 모듈을 탑재한 제품들이 대부분이어서 와이파이6 외에 블루투스 5.0 까지도 사용이 가능해, 사실상 무선으로 주변기기들을 연결하는데 필요충분한 조건이 되었다고 보면 된다.


현재 스마트폰 주력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애플의 아이폰11 시리즈는 와이파이6, 블루투스 5.0 를 공식 지원하며 삼성의 갤럭시 S20 시리즈의 경우도 동일하게 와이파이6 및 블루투스 5.0를 지원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애플에서 깜짝 발표한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도 동일하게 와이파이6, 블루투스 5.0 를 공식 지원한다.


▲ 애플의 3월 공식 행사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었던 새로운 아이패트 프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으로 바로 런칭이 되었다.


■ 와이파이6 AX1800 지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RAX20 






제품의 패키지는 간단한 사용설명서와 보증서 그리고 어댑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넷기어 RAX20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는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와 더불어 하나의 WAN 포트 그리고 2개의 외부 안테나로 구성된 제품이다.   






제품의 외형은 직사각형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공유기의 표면은 유 블랙 색상으로 만들어졌다.  제품의 전면에는 여러 개의 인디케이터 LED 를 장착해 놓아 제품의 작동 상태를 빠르고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제품의 측면에 위치하고 있는 USB 3.0 포트는 다양한 스토리지를 장착하여 간이 나스로 활용이 가능하며 프린터를 연결하는 경우는 네트워크 프린터로 공유가 가능하다.  이는 넷기어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딩 받아 (레디쉐어)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전면에 보이는 인디케이터 LED 외 전원버튼, WPS 버튼 등이 자리 잡고 있는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와도 비슷한 구성을 하고 있다. 



제품의 후면에는 리셋버튼을 비롯하여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 및 1개의 WAN 포트를 갖고 있다. 



제품의 바닥면은 적당하게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별도의 타공을 해두었다. 


넷기어 RAX20 의 어드민 페이지





초기 제품의 설정은 무척이나 간단해졌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 같이 연결된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빠르게 설정이 가능한데 만약 컴퓨터를 통해 설정을 할 수 없다면 넷기어의 다양한 앱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다.  





이 제품이 낼 수 있는 최고 속도인 AX1800 은 2.4GHz 채널의 AX600 그리고 5.0GHz 채널의 AX1200 Mbps 의 합산한 속도이다.  이 역시 공유기의 어드민 페이지를 통해 쉽게 설정을 확인, 수정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 


안드로이드 기반 그리고 아이폰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모두 다운로딩 받을 수 있는 넷기어의 나이크호크 앱은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제어, 옵션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만약 고객 등록하여 해당 제품의 시리얼 번호까지 등록을 해주게 되면 와이파이 망 외에 외부 인터넷 망에서도 접속, 제어가 가능하다.



▲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해 넷기어 제품들을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을 다운로딩 받아 활용이 가능하다. 



▲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은 애플의 페이스아이디 를 지원해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완성도가 높다.  



■ AX1800지원 넷기어 RAX20 다운로딩 속도는?  


우선 이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아이폰11 프로 맥스를 통해 해당 제품에서 낼 수 있는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봤다. 



▲ 좌, 5.0GHz 채널에서는 다운로딩 435Mbps, 업로딩 310Mbps / 우, 2.4GHz 채널에서는 다운로딩 42Mbps, 업로딩 55Mbps 성능을 보여주었다. 


우선 2개의 채널 즉 5.0GHz 채널에서는 AX1200 를 지원하며 2.4GHz 채널에서는 AX600 를 지원해 이를 합해 이 공유기가 될 수 있는 최대 속도는 AX1800 이다.  간단하게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면 5.0GHz 채널에서는 아이폰11 프로는 넉넉한 속도를 내며 2.4GHz 채널에서는 조금은 느린 성능을 보여주었다. 



▲ 넷기어 RAX20 의 유선 인터넷의 속도는 다운로딩 929Mbps, 업로딩 854Mbps 속도를 보여주었다.  


유선 인터넷의 속도는 브레인박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LGU+ 1Gbps 서비스에 오차 범위라고 볼 수 있는 900Mbps 급 이상의 다운로딩 성능을 보여주어 유선 인터넷의 속도는 만족스러운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 넷기어가 만들어낸 보급형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RAX20  


이 공유기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하드웨어 스펙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와이파이6 의 최대 장점 중에 하나인 OFDMA 를 지원하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에 연결을 할 경우 병목현상 없이 모든 기기들의 원할한 다운로딩 성능을 자랑한다.   즉 와이파이6 의 강력함은 많은 기기들을 사용할 수록 빛을 발하는데 그 부분은 스마트폰의 통신 규격인 DMA 에서 다른 기술인 OFDMA 기술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다 많은 기기들의 다중 접속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 쿼드 코어 기반의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TV 및 XBOX 등의 게이밍 콘솔에 연결하여도 속도 저하를 최소화 한다.   이는 유선 인터넷 및 무선 와이파이를 연결했을 때 모두 4K UHD 스트리밍을 끊김없이 즐길 수 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조금 헛갈려 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802.11n, 802.11ac 등 낮은 단계의 와이파이 표준을 지원하는가 하는 부분일 듯인데 802.11ax 와이파이6는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므로 구형 와이파이 장비를 연결하여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는 아직 고가인데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현재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802.11ac 와이파이5 에 사용되는 부품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생산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품의 브랜드에 따라 가격차이가 존재하는데 오늘 소개한 이 넷기어 RAX20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는 넷기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 치고는 현실성 있는 가격으로 책정이되어 판매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만큼 이 제품이 노리고 있는 시장은 사무실 보다라는 가정에서 사용하는데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는데 넷기어 RAX 20 공유기는 온라인 쇼핑몰 혹은 가격비교 사이트 등에서 18만원 내외에 구입이 가능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