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게이머와 유튜버 스트리머,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무선 공유기 선택 기준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VS XR500


가정에서 24시간 365일 하루 종일 켜져 있는 것은 사실 몇가지 되지 않는다.  컴퓨터도 에어콘도 24시간 동안 하루 종일 켜있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거주 공간에 항상 무언가를 꾸준해 주는 냉장고, 공유기는 24시간 풀로 가동된다.  여기에 가정에서 게이밍을 즐기거나 IPTV 등의 셋탑 박스를 활용하여 UHD TV 등을 감상할 때는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1차적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이다. 이 처럼 해외에서는 유무선 공유기를 "게이트웨이" 라고 부르는 이유는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첫번째 관문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성능이 좋은 공유기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내부에 다양한 기기들과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교통정리를 해줘 사용자들에게 유선 및 와이파이 기기들의 병목현상을 느끼게 하지 못하게 해준다. 


그 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중요한 목적 중에 하나인 "게이밍" 환경은 크게 보면 컴퓨터 기반의 게임과 콘솔 기반의 게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환경을 잘 반영하여 빠른 게이밍 환경을 주는 것 역시 공유기가 1차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오늘은 게이밍 이라는 이 독특한 컨셉에 맞는 별도의 운영체제를 포함하고 있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 공유기를 통해 어떤 게이머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지 제품의 하드웨어적인 스펙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하이엔드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제품의 외형은 일반적인 공유기와는 차원이 다른 외형을 지녔는데 특히나 게이밍 이라는 컨셉에 맞게 독특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있다.  특히나 제품의 상태를 알려주는 인디케이터 LED 는 제품 전면의 중앙에 위치해 있어 육안으로도 쉽게 제품의 모든 작동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네트워크 프린터 혹은 스토리지는 연결하여 간이 나스로 사용할 수 있을 때 2개의 USB 3.0 포트를 갖고 있어서 외부 확장도 넉넉한 편이다.  이 제품의 조금은 독특한 장점 중에 하나는 제품의 전면에 하드웨어 와이파이 온 / 오프 버튼을 갖고 있어서 가족 구성원들 중에서 무분별하게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을 막아야할 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제품의 뒷면에는 전면 인디케이터 LED 의 점등을 끌 수 있는 스위치를 갖고 있는데 이 스위치를 오프로 하게 되면 제품의 전원 LED 버튼을 제외한 모든 LED가 모두 점멸된다. 


엔트리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앞서 봤던 나이트호크 XR500 공유기의 총 4개의 안테나는 제품에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였다면 하위 모델인 XR300 은 3개의 안테나가 본체에 고정이 되어 있는 형태이다.   하지만 제품의 외형 디자인도 XR500 보다는 획기적이진 않지만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의 디자인보다는 미려하다. 





제품의 전면에는 LED 인디케이터 외에 2개 버튼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하나는 와이파이를 끌 수 있는 버튼과 더불어 WPS 버튼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리고 후면에는 4개의 LAN 포트와 하나의 WAN 포트 및 리셋 버튼을 포함하여 전원 포트 및 버튼도 자리 잡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VS XR300 스펙 비교를 하자면?  


이 두가지 제품은 서로 완전히 다른 디자인과 더불어서 제품의 안테나 숫자도 4개와 3개로 서로 다르다. 이처럼 제품의 외형도 그렇지만 내부적으로 봤을 때 적지 않은 스펙 차이가 있는데 아무래도 공유기의 성능과 동시접속자수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인 AP 코어의 갯수 및 작동속도와 메모리 용량이 다르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과 XR300 의 스펙와 가격 


그리고 제품이 낼 수 있는 무선 와이파이의 최대 속도가 다른데 XR500 의 경우는 AC2600 이며 XR300 은 AC1750 이다.  무선에 대한 성능 차이는 존재하지만 유선 속도의 경우는 모두가 다 최대 기가비트 속도를 내며 동일하게 4개의 랜 포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유선 하나만을 생각해 본다라면 유선 인터넷 속도에 따른 성능 차이는 없다.  그 외에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보내 내기 위한 몇가지 기술들이 추가가 되어 있지만 컴퓨터 혹은 콘솔 게이밍 기기들을 유선으로 연결을 한다면 느낄 수 있는 차이는 없다. 


하지만 많은 유선 및 무선 클라이언트들을 연결하게 되면 속도 저하를 조금씩 느낄 수 있는데 그 한계적인 수치는 15~20개 정도 장비가 연결이 되었을 때인데 이는 프로세서의 작동 속도 및 코어 숫자 그리고 동시 접속을 했을 때 데이터를 끊김없이 잘 나누어 주기 위해서 중간 역할을 하는 버퍼용 메모리 역시도 차이가 존재한다. 


DOMA OS 의 적극적인 활용


이 두가지 공유기는 넷기어의 기본적인 펌웨어 메뉴 외에 도마 OS 라는 별도의 게이밍 전용 운영체제를 별도로 가지고 있다.  특히나 실시간으로 시시각각 연결되어 있는 유, 무선 장비들의 데이터 전송량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보다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사무실에서도 역시 무별한 스마트폰 사용을 억제할 수 있다. 



▲ DUMA OS 의 대시보드 화면을 통해 나이트호크 공유기들의 모든 작동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이 역시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즈도 할 수 있다.  




▲ 온라인 PC 기반의 게임과 콘솔 게임들은 지오 필터를 통해 PVP 게임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유저들의 느린 네트워크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딜레이를 최소화 해준다.  



▲ QoS 메뉴를 통해 안티 버퍼플로트 기능을 통해 연결되는 와이파이 기기들 혹은 유선 기기들의 대역폭을 나눌 수있다.  이 부분도 다운로딩 및 업로딩 부분도 별도로 저정할 수있다.  


이 안티 버퍼플로트 기능은 가정에서 혹은 사무실에서 유튜브 등의 크리에이터들이 활용하면 상당히 유용한데 특히나 실시간으로 방송을 자주 하는 경우 이 기능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업로드 대역폭을 늘려 다른 기기들이 늘린 범위 내의 트래픽을 빼앗아 가지 못하게 할 수 있다.   게이밍 외에 이 처럼 유튜버 등의 스트리머들에게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네트워크 맵 그리고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업로딩 및 다운로딩 대역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어떤 장비가 네트워크에 높은 대역폭을 사용하고 있는지 쉽게 찾아낼 수 있다.  



▲ DUMA OS의 시스템 정보 메뉴를 통해 전체적인 유선 및 무선의 사용상태 등을 비롯하여 프로세서의 코어 사용량 및 메모리의 사용량 까지도 확인이 가능해 보다 적극적으로 네트워크의 성능을 분배하여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XR500 그리고 XR300 중에 선택은? 


우선 이 두가지 공유기의 가장 큰 성능 차이는 바로 무선 와이파이 성능 차이가 가장 크며 프로세서의 속도와 메모리 용량의 차이로 인한 동시접속 디바이스의 숫자가 다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DUMA OS 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을 통해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여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 나이트호크 XR500 의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인디케이터 LED의 모습 


우선 넷기어 나이트호트 XR500 은 무선 게이밍을 즐기는 경우 많다면 추천을 드리고 싶으며 가정에서 무선 와이파이 사용 빈도가 높은 분들과 특히나 많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그리고 여기에서 무선 와이파이를 통해 태블릿, 아이패드 등으로 넷플릭스 등 영화 등을 자주 본다라면 당연히 무선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런 무선 와이파이 장비에 특화가 된 가장 큰 이유는 최대 AC2600 까지 지원하는 빠른 다운로딩 속도를 비롯하여 MU-MIMO 그리고 160MHz 의 추가 대역폭 등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DUMA OS 를 활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태블릿의 대역폭을 연결되는 다른 무선 와이파이가 침범하지 못하게 설정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보다 원할하게 끊김없이 넷플릭스를 감상할 수 있다.  이와 동일한 원리로 유튜브 등을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는 유튜버 혹은 스트리머 들이라면 동일한 기능을 통해 유선 인터넷 속도 특히나 업로드 부분의 대역폭을 넉넉하게 잡아주면 시청들이 딜레이 없이 감상이 가능하다.   이 처럼 일반적인 사용자들 보다라는 전문적으로 인터넷을 활용을 하려는 분들, 그리고 하드코어 게이머들에게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의 좋은 선택이 된다. 


나이트호크 XR300 은 동일한 DUMA OS 사용하고 있지만 하드웨적으로 약간 하향 조정이 된 제품이기 때문에 극한의 성능 보다라는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안성 맞춤인데 앞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지만 1인 미디어를 준비하려는 분들이라면 작은 유선 및 와이파이 기기를 사용하는데 상당히 편리한 설정으로 빠르게 장비들 마다 대역폭 (업로딩, 다운로딩)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가격대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2가지 공유기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ISP 의 서비스 라인들을 적어도 500Mbps 급 이상의 서비스를 꼭 받기를 권한다.  100Mbps 서비스를 받는 경우 다운로딩 속도는 그 정도가 나오지만 업로딩시 이에 10% 인 10Mbps 급 성능을 갖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시간 스트리밍을 거진 불가능 하다고 보면 된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300 의 모습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