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웨스턴디지털 WD Black HDD와 WD Black SN750 NVMe SSD 로 꾸미는 하드코어 게이머, 크리에이터에게 추천할 수 있는 스토리지 구성은?

많은 분들이 컴퓨터에 사용되는 스토리지 (저장장치)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플래터 기반의 하드디스크 라고 생각을 하겠지만 컴퓨터 구조학 측면에서 보게 된다면 첫번째 스토리지는 D램 기반의 메모리이다.   그리고 2번째에 해당되는 스토리지가 바로 하드디스크 이다.  첫번째 스토리지와 두번째 스토리지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비-휘발성" 혹은 "휘발성" 이냐로 나누어지는데 전력 공급을 끊었을 때 데이터들이 안지워지느냐 지워지느냐로 구분해서 생각을 하게 된다.  이 두번째 스토리지에 해당되는 하드디스크는 2.5인치, 3.5인치 규격으로 만들어져 판매가 되고 있는데 데이터를 저장하는 플래터의 저장 밀도와 이를 제어하는 헤더의 발전으로 보다 고용량 제품으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하드디스크의 속도적인 측면으로 접근을 하게 된다면 SATA3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더 이상의 속도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 웨스턴디지털 WD Black SN750 NVMe SSD (1TB)





 

웨스턴디지털 WD 블랙 시리즈는 하위 블루, 그린 시리즈에 비해 성능과 내구성이 한층 강화되어 있는 라인업이다.  늘어난 내구성 만큼 이나 MBTF 그리고 사후 보증 기간이 긴데,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WD 블랙 SN750 NVMe 드라이브는 1,200 TBW (2TB 기준)과  무상 AS 기간이 5년이나 된다.   이런 긴 사후 보증기간을 갖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NVMe 컨트롤러 및 낸드 플래시 마지막으로 이를 제어하는 펌웨어 등 모두가 웨스턴디지털에서 하나로 만들어진 "인 하우스" 제품이기 때문이다.  


이 제품의 스펙으로 볼 수 있는 성능은 크리스털디스크 마크에서 최대 연속 읽기 속도 3,740MB/s, 최대 연속 쓰기 속도 3,000MB/s로 동급의 스펙과 용량을 가진 제품들 중에서 가장 빠른 성능을 낸다.   제품의 라인업도 넓게 가져가고 있는데 250GB 부터 2TB까지 사용자의 입맛을 최대한 맞출 수 있다.  그리고 WD 블랙 SSD 대시보드를 통해 게임 모드를 지원한다.


■ 웨스턴디지털 WD Black HDD 4TB





앞서 설명을 했던 NVMe 기반의 블랙 시리즈 SSD는 압도적인 빠른 읽기, 쓰기 속도를 갖고 있다면 이 제품은 넉넉하고 안정적인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플래터 기반의 하드디스크인 블랙 HDD 4TB 모델이다.   이 하드디스크는 기본적으로로 7,200RPM 으로 작동하는 플래터 속도를 기본으로 256MB 의 디-램 캐시 메모리와 함께 대용량의 파일을 넉넉하게 저장 및 보관, 관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블랙 시리즈인 만큼 최장 5년간의 사후 보증 기간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기사를 위해 2개의 서로 다른 칩셋 및 프로세서 플랫폼을 가지고 각기 스토리지의 성능을 측정해봤다.  아무래도 블랙 SN750 NVMe SSD의 경우는 업계 최고의 연속 읽기 속도인 3,470 MB/s 를 자랑하기 때문에 이 성능이 과연 서로 다른 프로세서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측정이 되는지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기 때문이다. 


■ Intel Z390 칩셋 마더보드에서 성능은? 


●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9 9900KS
● 메모리 : 마이크론 발리스틱스 스포츠 DDR4-3600 8GB X 2
● 마더보드 : 에이수스 Z390 ROG MAXIMUS XI FORMULA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 운영체제 : 윈도우 10 프로 64비트 (빌드 1903)


CrystalDiskMark 6.0.2 x64


 

▲ 좌, WD Black SN750 NVMe 1TB / 우, WD Black HDD 4TB  


2개의 서로 다른 스토리지는 간단한 테스트라고 볼 수 있는 크리스탈디스크마크에서 적지 않은 성능 차이를 보여주었다.  우선 WD 블랙 SN750 NVMe 1TB 모델의 경우는 테스트 결과는 이 제품의 스펙으로 표기하고 있는 최고 읽기 및쓰기 성능을 약 20MB/s 정도 높게 측정이 되었으며 블랙 4TB 하드디스크 경우는 연속 읽기 252 MB/s, 연속 쓰기 248 MB/s 정도가 측정되었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2.5 인치 기반의 SSD를 기준으로 본다라면 WD 블랙 SN750 NVMe 1TB 모델은 약 600~700 % 정도 빠른 성능을 그리고 블랙 HDD 4TB 는 50% 정도 느린 성능을 보여주었다. 


AS SSD Benchmark 2.0.6821




 

▲ 좌, WD Black SN750 NVMe 1TB / 우, WD Black HDD 4TB  


WD Black 4TB HDD HDTUNE PRO 5.2 에서의 읽기 및 쓰기 성능




 

■ AMD X570 칩셋 마더보드에서 성능은? 


● 프로세서 : AMD 라이젠9 3900X 
● 메모리 : 마이크론 발리스틱스 스포츠 DDR4-3600 8GB X 2
● 마더보드 : 기가바이트 어로스 X570 PRO Wi-Fi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 운영체제 : 윈도우 10 프로 64비트 (빌드 1903)


CrystalDiskMark 6.0.2 x64



▲ 좌, WD Black SN750 NVMe 1TB / 우, WD Black HDD 4TB  


우선 AMD 프로세서 / 칩셋 환경에서도 앞서 봤던 인텔 프로세서 / 칩셋 환경과 동일한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WD 블랙 SN750 1TB 모델의 경우 WD 에서 표기한 스펙을 살짝 상회하는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S SSD Benchmark 2.0.6821




 

▲ 좌, WD Black SN750 NVMe 1TB / 우, WD Black HDD 4TB  


WD Black HDD 4TB HDTUNE PRO 5.2 에서의 읽기 및 쓰기 성능




▲ WD 블랙 4TB 하드디스크의 연속 읽기 성능은 최대 251MB/s 평균 192MB/s 를 보여주었으며 연속 쓰기 성능은 최대 250MB/s, 평균 189MB/s 를 보여주어 읽기 및 쓰기 성능이 크게 편차를 보이지 않는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AMD 라이젠9 3900X 그리고 X570 칩셋 마더보드에서..


인텔 칩셋 마더보드에서는 옵테인 메모리라고 불리우는 하드디스크 캐싱 방법이 있다고 하면 AMD 에서는 NVMe SSD 혹은 SATA3 SSD를 통해 하드디스크 전체를 캐싱으로 빠르기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은 AMD의"StoreMI" 이다.  



이 기술은 NVMe SSD 혹은 2.5 인치 기반의 SSD와 일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빠른 속도의 스토리지를 캐시 스토리지로 사용해 일반 하드디스크의 고용량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술이다.  다시 한번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낸드 플래시 기반의 SSD는 빠르지만 작고 비싼 가격이나 플래터 기반의 하드 드라이브는 SSD 와는 반대로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을 사용할 수 있지만 심지어 동일한 SATA3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는 2.5 인치 규격의 SSD에 비해 그리고 NVMe 인터페이스의 M.2 2280 규격의 SSD에 비해 매우 느리다.   AMD StoreMI 기술은 이 2가지 스토리지의 장점 만을 살려 하드디스크의 단점을 극복한 기술로 이 2개의 스토리지를 하나의 스토리지로 통합하여 게이머 혹은 크리에이터가 가장 많이 액세스하는 자료를 자동으로 SSD 에 캐시 형태로 활용하는데 두 저장 장치의 장점 즉, SSD의 빠른 연속, 쓰기 속도는 램덤 액세스시 빠른 응답 속도 그리고 플래터 기반의 하드디스크의 가격대비 큰 용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인텔의 옵테인 메모리와 비슷한 방식이지만 상당히 범용적인 기술이라는 점이다.   즉, 어떤 낸드 기반의 플래시 스토리지와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라는 점이다.   


AMD StoreM I는 부팅 시 혹은 특정 게임 등의 어플리케이션 (앱)의 로딩 시간, 파일 관리, 시스템 응답을 개선하려는 하드코어 게이머 혹은 크리에이터에게 큰 매력을 가진 기술이다.  그 외에 설정 옵션을 통해 시스템에 장착되어 있는 DDR4 메모리를 최대 2GB RAM로 추가적인 캐시 메모리로 활용할 수 있도로고 초고속 데이터용 LLC(last-level cache)로 사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현재 AMD 에서 출시한 칩셋, AMD X399, 400 시리즈, 또는 500 시리즈 칩셋 마더보드에서는 무료로 AMD StoreMI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AMD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딩 받을 수 있는 AMD StoreMI 소프트웨어를 통해 웨스턴디지털 블랙 시리즈 하드디스크를 보다 막강한 성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인텔 코어 i9, 라이젠9 프로세서에서도 최고의 스토리지 구성이 가능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스토리지는 플래터 기반의 하드디스크와 낸드 플래시 기반의 SSD가 서로 양분하고 있다.  종류가 서로 다른 이 스토리지는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상충하는 방향으로 발전이 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2개를 모두 하나에 스토리지로 하기에는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불가능할 듯 하다.  그래서 게이머 들은 하나의 고용량 SSD를 통해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지만 최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크리에이터의 경우는 하나의 SSD를 가지고는 동영상 편집은 현실상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SSD + HDD 조합은 사실상 필수이다.  


오늘 기사를 위해 최근 멀티 코어 프로세서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코어 i9 9900K 프로세서와 라이젠9 3900X 프로세서는 이 게이밍 환경 그리고 컨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양대 최고의 프로세서이다.   이 프로세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스토리지도 역시 속도와 용량 이렇게 2가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 관점에서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2가지 최신 스토리지인 웨스턴디지털 WD의 "블랙" 시리즈는  속도적인 측면 그리고 내구성적인 측면 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으면  마지막으로 5년 이라는 넉넉한 사후 지원 서비스까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앱 및 운영체제를 위한 최고의 NVMe 1TB 인 WD 블랙 SN750 NVMe SSD, 동영상 편집을 위한 다양한 파일 포맷의 동영상 원본 파일들을 넉넉하게 저장 및 편집할 수 있는 WD Black 4TB HDD 는 하이엔드급 게이밍, 크리에이터 시스템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스토리지 환경을 선사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른 많은 NVMe 인터페이스 기반의 SSD와는 달리 WD 블랙 시리즈는 조금은 독특한 게이머들을 위한 옵션을 제공하는데, WD 블랙 NVMe 드라이브를 사용하는데 필수 앱인 WD의 SSD 대시보드를 활용이 가능하다.  WD의 SSD 대시보드는 장착되어 있는 WD 블랙 SSD의 공간, 발열, 수명 등의  정보를 한 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데  메인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게임 모드" 는 윈도우가 잠시 스토리지를 제어하지 않는 저전력 유휴 상태를 없애 항시 구동이 되게 하여 만들어 주는데 이를 통해 SSD가 간헐적 혹은 잠시 몇 초 동안 유휴 상태가 된 후에 다시 SSD가 로딩이 되는 추가 대기 시간을 완전히 없앨 수 있다.   조금 이라도 빠른 로딩을 필요로 하는 게이머들에게 보다 빠른 게이밍 환경을 만들어 주는 필수 기능이므로 이를 꼭 사용하기를 권한다.



▲ WD 블랙 SSD 대시보드 앱에서 게이밍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게임 모드" 를 활성화 하여 사용하는 것은 다른 경쟁사 제품 보다 빠른 게이밍 환경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