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아이하이컴에서 출시한 라이젠7 3700X 기반 8코어 스트리밍용 시스템 소개

최근들어서도 고사양 고성능 개인용 컴퓨터 (PC) 가 아직도 꾸준히 관심을 받으면서 꾸준하게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하지만 최근 튜닝 PC는 이를 지원하는 저렴한 시스템 케이스가 출시가 되어 일반화가 되어가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완벽하게 대중화가 된 상태는 아니다.  특히나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에 전용 수냉 쿨러 (혹은 키트)를 사용한 커스텀 수냉 튜닝을 적용한 시스템은 보기는 좋을 수도 있지만 높은 가격과 수냉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누수 등의 현상으로 인해 관심있는 소비자가 많기는 하나 아직은 일반화로 가기 위한 전조단계 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개인 마다 독특한 시스템 디자인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약간의 투자로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에 AMD 프로세서 기반의 튜닝 PC기사를 준비하게 되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살펴볼 PC는 투진인터내셔널의 조립컴퓨터 전문 쇼핑몰인 아이하이컴에서 AMD 편집용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고 비교적 간단한 외형 튜닝을 통해 디자인적인 요소를 추가한 소비자 선택형 조립 튜닝 PC다. 아무래도 조립 PC 전문 쇼핑몰의 특징들은 추천 PC를 가지고 소비자 입맛에 맞게 많은 옵션 등의 변경이 가능한 특징이 있는데, 더 나아가 사후 A/S 보증이 된다는 점과 대기업 PC에서 볼 수 없는 구성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프로세서 - 라이젠 7 3700X 


7월 출시된 3세대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높은 가격대비 성능 혹은 코어 숫자를 통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특히나 라이젠7 3700X 프로세서는 최초로 7nm 공정이 적용되어 인텔 i9-9900K 와 동일한 코어 및 동시 처리 스레드 숫자를 가진 만큼 각종 방송 컴퓨터나 동영상 편집용으로 사용하기에 높은 가성비와 가심비를 지녔다. 



라이젠 7 3700X는 젠2 아키텍처가 적용됐고 소비 전력은 65W로 3800X 보다 낮아 프로세서가 내는 발열량도 낮다.  그리고 8코어 16 스레드로 동작하며 코어 클럭은 3.6GHz, 부스트 클럭은 4.4GHz로 동작하는데 특히나 L3 캐시는 32MB로 전작 라이젠 5 2700X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증가하여 게이밍 분야에서도 놀라운 성능을 낸다. 


수냉쿨러 - ALSEYE HALO H360 워터쿨러


최근 시스템 튜닝의 중심은 AIO 라고 불리우는 RGB LED 가 적용된 워터블럭과 쿨러로 이루어진 수냉 라지에이터 쿨러의 사용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RGB LED가 포함된 시스템 케이스 쿨러 외에 3열 라지에이터에 부착된 3개의 120mm RGB LED 팬은 케이스의 측면 베젤에 사용된 아크릴이나 강화유리로 내부 모습과 LED 냉각팬의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한층 멋진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아쉽게도 AMD 라이젠 7 3700X에는 기본적으로 레이스 프리즘 RGB 쿨러를 제공하고 있으나 공냉 쿨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나쁘진 않다. 


RGB LED가 적용된 워터블럭과 고밀도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ALSEYE HALO H360는 라지에이터에 3개의 냉각팬이 장착되는 PWM 기능으로 마더보드에 4핀 커넥터에 연결하여 팬의 속도를 자동적으로 조절하며, 쿨러에 위치한 RGB LED 를 통해 멋진 시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쿨러의 경우는 3열의 커다란 라지에이터를 갖고 있는 만큼 케이스에 별도 장착 공간이 있는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만약 예산으로 인해 작은 크기의 시스템을 고려하고 있다면 동일한 제조사의 H240 2열 쿨러를 사용하는 것도 니쁘지 않다. 





메인보드 - ASUS PRIME X570-P/CSM 대원


ASUS RYZEN 메인보드 공식 유통사 대원CTS ASUS PRIME X570-P는 안정적인 전력 제공을 위해 전원부에 많은 공을 들인 제품이다. 후면에 IO 쉴드에 위치한 USB 포트 들은 USB 3.2 Gen2 A 규격을 지원해 최대 10Gbps의 뛰어난 전송 속도와 편리한 연결이 가능하다.




마더보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X570 칩셋과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의 조합은 보다 빠른 PCIe 4.0 지원 SSD를 사용할 수 있는데 기존 칩셋대비 늘어난 소비전력인 12W 를 갖게 되면서 발생되는 열로 인해 칩셋 발열을 돕기위한 흰색의 멋진 히트싱크가 적용된 쿨링팬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그래픽카드 – MSI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X D6 8GB 트윈프로져7


지포스 RTX 2070 성능은 이미 여러 기사를 통해 잘 알 수 있다. 해당 제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비슷한 성능 중에 튜닝 PC의 조합을 고려해 MSI만의 미스틱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RGB 구성 요소와 동기화되어 제어가 가능한 특징을 지녔다.




트윈프로져7은 동급의 RTX 2070 중 적은 소음과 그래픽카드 온도에 따라 팬이 동작하는 제로프로져 기술로 인해 냉각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모든 팬 소음을 제거해 최적의 사용 환경을 꾸밀 수 있다.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하고, 8GB GDDR6 사용, 코어클럭 부스트 1800MHz이다.


DDR4 메모리 


튜닝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LED메모리로 RGB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코스닥 상장기업 코끼리에서 선보인 DDR4 8GBx2 PC4-21300 17RGB 제품이다.




블랙과 화이트로 판매가 되며, 블랙 제품을 선택했다. 해당 제품의 특징은 대부분 RGB 메모리가 그렇듯이 ASUS AURA SYNC와 연동이 된다. 참고로 기가바이트 RGB Fusion, MSI 미스틱 라이트 싱크로 통일된 RGB LED를 구현 가능하다.


SSD : 마이크론 Crucial P1 M.2 2280 대원CTS 


SSD의 가격이 보급형 수준으로 내려가는 상황이라 부담없이 500GB 정도로 장착이 가능하다. 최신 보급형 이상급의 메인보드에는 M.2 SSD는 기본으로 장착이 가능해 공간 활용 뿐만 아니라 빠른 성능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대원 CTS에서 유통하고 있는 마이크론 Crucial P1 M.2 2280 500GB를 기본으로 했으며, SATA3 인터페이스를 가졌다.  이 제품은 2.5 인치 SSD 제품 보다 마더보드의 M.2 슬롯에 쉽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더보드에 추가적인 SATA3 케이블로 SSD를 연결할 필요가 없다.  이 SSD에 사용된 낸드플래시는 QLC로 5년 무상 제한 보증을 받을 수 있다.  500GB 의 넉넉한 용량을 가진 만큼 운영체제 및 다양한 소프트웨어 등을 설치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다. 


HDD – 추가 1TB 기본


하드디스크는 추가 저장이 필요한 공간 활용을 위한 것이다. 기본 1TB로 선정 후 추가로 필요할 경우 소비자가 직접 달아 사용할 수 있다. 


 

케이스 리안리 - PC-O11Dynamic Black 


앞서 선보인 수냉 쿨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케이스에서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한 구조가 필요하다. 이에 리안리의 베스트 판매 모델인 PC-O11Dynamic Black를 선정했다.




120mm 규격의 쿨링팬과 냉각 라디에이터가 케이스 상단에 장착(약 90mm 공간이 있음)이 가능해 부품 제한 없이 수냉 및 공냉 환경을 꾸밀 수 있다. 또한 우측면에도 3개의 쿨러 장착이 가능해 우측면에 라지에이터를 장착해도 무방하다. 총 9개의 쿨러 장착이 가능하며, 취향에 따라 수냉쿨러 라지에이터를 상단 혹은 우측면에 장착하면 된다. 해당 제품의 특징은 조립 과정을 통해 손쉽게 확인 가능한 부분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의 튜닝 시스템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2층 구조로 튜닝 케이스의 자기 역할에 충실한 제품이라 평가받기에 충분하다.


그 외에 추가적인 옵션인 튜닝케이블 – 리안리 RGB 케이블 2종


외형을 좀 더 화려하게 꾸미기 위해서는 추가로 RGB 기능이 있는 케이블을 선택했다. 여기에 케이스와 잘 맞는 리안리에서 선보인 24핀 확장, 그래픽 확장 RGB 케이블이다. 최근에 들어 연장 RGB 케이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는 점과 믿을 수 있는 리안리 제품이라는 점에서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PC 구성 특징에 어울리는 화려한 RGB 구성을 위해서는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파워서플라이 - FOCUS Gold SSR-750FM Modular


80PLUS 골드 급 인증으로 명가로 불리우는 시소닉 750W를 선택했다. 세미 모듈러에 플랫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다. 7년 무상 보증 서비스는 PC 부품 중 가장 긴 서비스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안정적인 출력이 가능한 장점을 지녔다.




50% 즉 375W의 전력을 사용할 때 91%가 넘는 효율로 장시간 사용 시 많지는 않지만, 전기 요금 절약 효과도 얻을 수 있으며, 가장 큰 장정 중의 하는 작은 작동 소음이라 하겠다. 추후 오버클럭에 관심 있는 소비자라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시소닉 FOCUS Gold SSR-750FM Modular는 최상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조립과정 – 단계별로 사진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실제 조립되는 PC를 가지고 어떠한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직접 조립을 통해 확인했다. 해당 조립은 아이하이컴 담당자 조언을 받아 진행했다.


케이스 준비

해당 제품은 상단 덮개를 손나사 2개로 빼낸 후 양쪽 측면과 전면 덮개를 나사없이 빼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2층 구조로 조립에 상당히 편리하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일반 슬림 ATX 케이스 1.5배 폭 정도로 넉넉하다. 단 크기가 커진 만큼 제품 자체 무게도 감안해야 된다. 


기본 메인보드 준비

조립에 앞서 기본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초기 불량을 잡을 수 있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메인보드에 CPU, 메모리, M.2 SSD, 그래픽카드를 꼽아 전원을 연결했을 때 화면이 나오는지 간단하게만 테스트를 진행하면 된다.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메인보드에 기본적인 조립을 할 수 있도록 CPU 장착, M.2 SSD 장착, 메모리 장착, 수냉 쿨러 장착을 위한 메인보드 고정 가이드 장착을 진행했다. 수냉쿨러 워터블럭 고정 지지대를 홈에 맞게 장착을 해야지만, 수냉쿨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파워서플라이, HDD 장착 – 수냉 쿨러 장착 – 추가 RGB 냉각팬 장착 - 메인보드 장착 (메인보드 지지대 장착) – 수냉 쿨러 연결 - 각종 케이블 연결, 그래픽카드 장착, SSD, HDD 케이블 정리 


냉각팬과 수냉쿨러 장착


시각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 120mm 3단 수냉쿨러인 ALSEYE HALO H360은 케이스 우측면에 장착했다. 상단에는 ALSEYE Halo 3.0 A-RGB Kit  120mm LED 쿨러 3개를 장착했고, 하단에는 냉각팬을 장착하지 않았다.





 

케이스에 파워서플라이 장착 

120mm 3단 라지에이터 수냉 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보통의 RGB 케이스는 사용할 수 없다. 폭이 넓어 공간 활용이 가능한 장점과 동시에 상당히 무게가 나간다는 단점이 있다.



해당 케이스는 파워 서플라이를 중앙이나 하단에 장착할 수 있는 구조를 되어 있으며, 공간 활용과 냉각 효과를 최적화 하기 위해 하단에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했다.


HDD 장착

후면 2층 구조로 외부에서는 저장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진동음을 줄이기 위한 고무 댐퍼 활용도 특징이라 하겠다.



 

메인보드 장착

메인보드 장착 전 고정 가이드를 홈에 맞게 장착했다. 또한 케이블 정리를 위해 밑면에 각종 연결케이블을 수납해 정리정돈 된 모습을 꾸몄다.


 

수냉 쿨러 – 워터 블록 장착  

워터 블록을 CPU에 맞게 고정했다. 장착에 관한 부분은 제공되는 설명서를 통해서도 충분히 확인가능하다. 기본 제공하는 써멀그리스를 사용했으며, 해당 제품은 (주)이공에서 유통하는 ALSEYE HALO H360 워터쿨러이다.




기본 케이블 연결과 그래픽카드 장착

메인보드 사용을 위한 기본 케이블을 연결하는 과정이다. 최대한 노출이 되지 않게 작업하는 것이 튜닝 PC 활용 시 유리하다. 꽁꼼함 정리가 필요한 부분으로 그래픽카드에 최대한 간섭을 주지 않고, 정리하는 것이 장시간 사용 시 내부 열순환에 유리하다.


 

그래픽카드는 수냉 쿨러를 활용할 경우 별도로 판매하는 라이저 카드를 사용해 쿨러가 보이게 장착도 가능하다. RGB 활용을 위해서 기본형태로 장착했다.


RGB 확장 케이블 장착

24핀과 PCI 전원 케이블은 앞서 소개한 것과 같이 리안리RGB 확장 연결이 가능한 케이블을 사용했다.



 

케이블 정리 마무리 

후면에 각종 케이블을 간단하게 케이블타이를 가지고 정리했다. 추가적인 저장장치 장착을 위해 케이블 정리는 어느 정도 처리해주 것이 유용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튜닝 PC 조립이 진행되며, 일반적인 PC보다는 여러 과정을 좀 더 거쳐 꼼꼼하게 신경 써야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라이젠7 3700X 편집용 – 동영상 편집, 각종 방송용으로 활용성이 높아 


방송하면 역시 단순히 성능도 중요하지만, 방송하면서 화려한 피씨를 소개해주는 것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본 성능이 외형이 만족스러운 편집용 튜닝 PC라 하겠다. AMD의 고성능 라이젠 7 3700X와 엔비디아의 빠른 MSI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X D6 8GB 트윈프로져7이 잘 조화된 PC로 게임도 좋지만, 최근 관심이 늘고 있는 동영상 편집 혹은 방송용 PC로 활용하기에 충분한 구성을 지녔다. 



 

여기에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로 부품 추가나 변경을 통해 나만의 편집 혹은 게임용 튜닝 PC 를 구성해 소유하는 것도 좋을 거 같다. PC 조립에 대해 잘 몰라도 조립컴퓨터 전문 쇼핑몰인 아이하이컴을 통해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판매하지 않는 PC 구성도 전화 상담이나 1:1 고객 상담을 통해 손쉽게 처리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튜닝 PC 기본 성능에 화려한 외형을 지닌 PC로 거듭 태어난 아이하이컴 튜닝 PC - AMD 3700X 편집용 제품은 대기업 PC나 조립 PC에서 차별화되었다는 점에서 눈 여겨 볼 만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