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요즘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무용 컴퓨터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포토샵, 동영상 제작 등의 무거운 환경에서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는 시스템은 당연히 8코어 이상 그리고 5.0GHz 정도의 속도를 내는 프로세서와 엔비디아의 RTX 기반의 그래픽카드를 활용한 트랜스코딩 그리고 넉넉하고 빠른 속도를 내는 SSD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또한 최근 들어서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는 메모리의 가격 역시도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부분인데 삼성 DDR4-2666 8GB 제품의 경우는 3만원 중반대에 포진을 하게 되면서 듀얼 채널 구성시 16GB 용량을 장착해도 약 7만원 내외로 구입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일반 사무용 혹은 가정에서 간단한 웹서핑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가격을 갖고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까? 


인텔 코어 i3 9100F 혹은 펜티엄 골드 G5400 시리즈인가? 


우선 이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서을 기준으로 2가지 선택이 가능한데 제목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인 인텔의 코어 i3 프로세서를 선택하느냐 혹은 펜티엄 골드 시리즈를 선택하느냐 하는 부분이다.  이 두가지 프로세서는 프로세서 제품명도 다르지만 내부적으로 볼 때 "쿼드코어 VS 듀얼코어+하이퍼스레딩 조합" 으로 볼 수 있다.  간단하게 이 프로세서의 스펙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최근 사무용 프로세서로 구입할 수 있는 인텔 코어 i3 9100F 프로세서와 펜티엄 골드 G5420 프로세서 


인텔의 9세대 코어 i3 프로세서 중에서 그래픽코어를 내장하지 않은 코어 i3 9100F 프로세서는 기본적으로 4개의 코어가 들어 있는 쿼드 코어 프로세서로 인텔의 터보 부스트 2.0 기술이 적용되어 기본 3.6GHz 그리고 최대 4.2GHz로 작동되는 프로세서이다.   그리고 14nm 공정으로 만들어졌으며 프로세서의 최대 TDP (소비전력)은 65W 이다.  이 프로세서의 가격은 10만원 내외로 인텔에서 공시하고 있는 가격이 $122 인 것을 감안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인텔의 내장 그래픽스 코어인 UHD 그래픽스가 삭제되었다. 


펜티엄 골드 G5420 프로세서는 동일한 9세대 펜티엄 프로세서로 2개의 코어와 하이퍼스래딩을 지원해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스레딩 숫자는 코어 i3 9100F 와 동일하며 터보부스트를 지원하지 않아 3.8GHz 로 작동되는 프로세서이다.  이 프로세서의 가격은 $64 로 인텔에서 공시가 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8만원 내외로 구입이 가능하다.  소비전력은 54W 로 낮은 편이며 UHD 그래픽스 610 이 내장되어 단일 디스플레이 출력시 최대 4K @60Hz 까지 지원한다.  마더보드에 있는 그래픽카드 출력 포트 종류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갯수는 총 3개로 이 때 최대 해상도는 FHD 까지 이다. 


인텔 코어 i3 9100F 로 꾸민다면... 


우선 이 조합에서 반드시 구입을 해야하는 제품은 다름아닌 "그래픽카드"이다.  그래서 엔비디아의 지포스 GT 1030 2GB 모델 혹은 라데온 RX 570 정도가 가장 가성비가 높은데 가정에서 약간의 게임을 한다고 가정한다고 하면 라데온 RX 570 그래픽카드를 혹은 사무실에서 2개의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한다고 하면 지포스 GT 1030 정도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컴퓨존의 가상 견적을 통해 뽑아본 코어 i3 9100F 프로세서 기반의 사무용 시스템 


이 시스템은 인텔의 H310 칩셋 기반의 마더보드와 2개의 삼성 메모리를 통해 듀얼 채널 구성을 하였으며 사용된 스토리지는 시게이트 맥스터의 Z1 240 TLC 하나로 구성했다.  기타 시스템의 케이스와 전원공급기는 한미 마이크로닉스의 제품을 사용했는데 이 부분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을 하면 좋을 듯 하다.   하지만 제품에 사용되는 전원공급기의 경우는 되도록 이면 묻지마 파워를 사용하는 것 보다  검증된 제조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전원공급기의 문제로 인한 시스템의 불안정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코어 i3 9100F, 엔비디아 지포스 GT 1030 의 조합으로 45~46 만원 내 외로 가정용 혹은 사무용 시스템을 구성할 수있다.  이 정도의 스펙은 사무실에서 사용하는데 더 할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성능을 낼 것으로 보이는데 포함되어 있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GT 1030 은 외부에 6핀 전원 커넥터의 연결 없이 쉽게 설치, 조립할 수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시스템을 구축할 수있다.  또한  만약 가정에서 이 정도의 스펙에서 캐주얼 게임 등을 즐기려고 한다면 그래픽카드만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정도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좋을 듯 하다.  


인텔 펜티엄 골드 G5450 으로 꾸민다면...


이번에는 두번째로 일반적인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웹서핑, 워드프로세싱 및 엑셀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순수한 사무실용 컴퓨터를 구성해 보도록 하자.  이번에는 다나와의 가상 견적 시스템을 통해 대략적인 가격을 알아보도록 하자. 



▲ 펜티엄 골드 G5420 시스템으로 사무용 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34~35만원 내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펜티엄 골드 G5420 프로세서는 듀얼코어 + 하이퍼스래딩 조합으로 현재 최고의 가성비를 갖고 있는 프로세서로 최대 동작 주파수 3.8GHz 로 작동하는 만큼 사용하는데 크게 무리감이 없는 프로세서이다.  사용된 메모리는 삼성의 DDR4-2666 8GB X 2 듀얼 채널 조합인데 웹서핑 정도의 용도로 사무실에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하나의 메모리만 장착하여 싱글 채널 구성을 해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스토리지는 단일 스토리지로 SSD 256GB 가 사용되었는데 최근 TLC 낸드 기반의 SSD 가격이 무너지면서 가장 가성비 좋은 용량인 250~256GB 대이기 때문에 운영체제 그리고 오피스 프로그램 정도 만을 사용한다면 넉넉한 용량이다. 


듀얼코어 VS 쿼드코어, 내장 그래픽코어 VS 외장 그래픽코어 


코어 i3 시리즈 프로세서와 펜티엄 시리즈 프로세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코어의 갯수이다.  물론 이 두가지 프로세서는 논리적으로 최대 4개의 스레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동시 처리 가능한 태스크의 숫자는 동일하다.  하지만 코어 i3 프로세서가 갖고 있는 캐시 메모리의 크기를 비롯하여 터보 부스트를 통해 늘어나는 동작 주파수는 훨씬 빠른 성능을 보장한다.   하지만 이 프로세서 조합의 최고 단점은 프로세서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그래픽코어가 삭제 되어 반드시 외부 그래픽카드를 장착해야 한다는 점에 있다.   이로 인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현재로써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그리고 펜티엄 G 시리즈는 현재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모든 프로세서에 UHD610 그래픽스를 내장하고 있는 2개의 모니터를 FHD 해상도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어 복잡하지 않은 단순한 업무 및 웹 서핑을 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단지 듀얼 코어가 갖고 있는 한계로 게이밍 혹은 이미지 등의 편집에 사용하는데는 많은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업무, 웹서핑, 이메일 등의 업무 및 간단한 엑셀 작업 등을 하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   마지막으로 이 두가지 시스템은 하드디스크가 아닌 단일 SSD 256GB 로 구성을 하였는데 만약 1TB 용량을 갖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자 한다면 운영체제 등의 부팅 시에 상당한 속도 저하를 느껴야 하므로 가능하면 SSD를 장착하는 것이 권장하고 싶고 더 나아가서는 1TB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6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 2가지 권장 스펙에서 사용된 SSD가 채 5만원도 되지 않기 때문에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우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가정용 그리고 사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코어 i3 9100F 그리고 지포스 GT 1030 조합이 가장 적당한 가성비를 지닌 구성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