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메시 네트워크를 지원하게될 아이피타임 와이파이 공유기, EasyMesh 펌웨어 업데이트 후 모든 것

하나의 공유기를 통해 와이파이 망을 구축하다가 보면 공유기의 성능과는 상관없이 적지 않게 와이파이 닿지 않는 음영 공간이 생긴다.  이 물리적인 공간 및 환경적인 부분을 극복하여 안정적인 와이파이 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몇가지 되질 않는다. 넓은 지역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Mesh(메시) 기술이 적용된 공유기는, 기존의 무선공유기 + 와이파이 확장기 조합에 비해 성능 외에 다양한 장점을 포함하지만 아직은 값비싼 공유기에만 적용이 된 만큼 이 기술을 접해보기란 아직 쉽지 않다. 


하지만 아이피타임에서는 조만간 메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로고 기존 상위 공유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EasyMesh" 펌웨어를 제공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브레인박스에서는 공식 출시가 되기 전에 이 새로운 펌웨어를 제공받아 기존의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메시 기능의 설정 및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사용한 공유기는 아이피타임 공유기 중에서 10만원 대 미만의 가격대로 판매가 되고 있는 802.11ac 지원 A8004T 공유기, 총 3개를 통해 데이지체인 방식으로 메시 망을 구축해 봤다. 



▲ 이번 메시 테스트를 위해 사용된 공유기는 아이피타임의 A8004T 로, 현재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79,900 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메시 접속기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조만간 아이피타임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공개할 "아이피타임 메시 런처" 소프트웨어는  1MB 정도 밖에 되지 않은 작은 사이즈를 갖고 있는데, 설치 후 접속이 가능한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망을 검색하여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모든 메시 지원 공유기의 리스트를 보여 주어 빠르게 펌웨어 업데이트를 돕는다. 




▲ 아이피타임 메시 런쳐 소프트웨어는 간단하게 몇 번의 클릭으로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  



▲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무선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에서도 로컬 네트워크 유선 및 무선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를 모두 검색해준다.  




▲ 네트워크 검색된 모든 공유기들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특히나 메시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의 경우는 친절하게 "펌웨어 업데이트 필요" 라고 알려주며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자동적으로 펌웨어를 내려 받아 업데이트를 해준다.  
 

EasyMesh 메뉴를 통해 본격적인 메시 와이파이 망의 구축


우선 이번 기사를 통해 사용된 공유기는 총 3개로 동일한 아이피타임 A8004T 제품이 사용되었는데 이번 기사를 위해 몇가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단어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이다.  우선 외부 통신사의 모뎀과 연결이 되는 공유기는 "컨트롤러" 라고 칭하면 추후 메시 구성으로 연결이 되는 공유기들은 "에이전트"라고 이해하면 된다.  컨트롤러 구성하게 될 공유기에 메시 지원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존의 관리도구 메뉴 외에 이지메시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기존 어드민 페이지에서 볼 수 있었던 관리도구 외에 "EasyMesh" 메뉴를 볼 수 있다.  


여기에서 관리도구를 클릭한 후, 설정해둔 어드민 비밀번호로 접속을 하여 Easy Mesh 메뉴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을 볼 수 있다. 



▲ 이지메시로 사용하고자 하는 와이파이 이름 (SSID)와 암호를 설정 및 게스트 네트워크의 이름과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서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길 텐데 사용하던 공유기가 2.4GHz와 5.0GHz 의 듀얼 채널을 지원하는 공유기임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SSID 만을 설정하게 해주는데 이는 "채널 본딩 기술"이라고 해서 2.4GHz 및 5.0GHz 채널을 동시에 하나의 채널로 묶어 클라이언트의 상태 혹은 무선 와이파이의 신호 상태 등을 따라 자동적으로 2.4GHz 혹은 5.0GHz 로 자동 전환 해주는 기능이다.  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클라이언트 들은 가장 최적의 성능을 내는 채널에 자동적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외부 통신사의 모뎀과 연결이 되는 공유기를 이지메시 메뉴에서 "컨트롤러 모드"로 선택해 주고 공유기를 리부팅하면 기본적인 컨트롤러 공유기의 설정은 마친 셈이다. 



▲ 리부팅 후에는 무선 와이파이 설정은 기존 관리페이지 (어드민페이지)가 아닌 "이지메시" 메뉴를 통해서만 가능해 진다.  


ipTIME EasyMesh 관리툴


메시망의 구축은 공유기 간 (컨트롤러 - 에이전트) 총 2가지 연결 방법으로 가능하다.  우선 첫번째는 와이파이(무선) 로만 연결하는 방법, 두번째는 유선 랜으로 연결하는 방법 이다.  그리고 만약 보다 빠른 속도를 위해 유선, 무선 모두 연결하여 메시 구성을 해보고 싶을 텐데 그것은 이론 상으로 유선 대역폭 및 무선 대역폭을 동시에 하나의 백홀로 구성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유선 구성이냐, 무선 구성이냐 둘 중에 하나만을 선택하여 메시 네트워크 구성을 해야 한다. 



▲ 무선 및 유선으로 동시 연결시 에이전트를 구성할 수 없다는 메세지와 함께 백홀도 구성할 수 없다는 메세지를 보여준다. 


우선 무선 연결 즉 와이파이 망을 통해 메시 구성하는 방법은 아래의 간단한 순서로 진행이 가능하다. 



▲ 추가하고자 하는 공유기의 클릭하게 되면 좌측에 별도의 메뉴가 뜨게 되며, 컨트롤러로 부터 자동 IP 주소 받는 부분을 "On"으로 설정 후에 아래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 빠르게 메시 망에 추가하고자 하는 공유기의 "WPS" 버튼을 가볍게 한번 눌러준다.   이 때 추가하고자 하는 공유기의 와이파이 LED가 빠르게 점등된다.  



▲ 메시망에 연결이 완료가 되면 되면 위 화면과 같인 "커넥티드" 라는 이미지를 볼 수 있으며 좌측 트리 메뉴에는 "신규로 연결됨" 메세지를 볼 수 있으면 연결이 완료 된 것이다. 



▲ 메시 연결 후 클릭을 하게 되면 오른쪽과 같은 메뉴를 볼 수 있는데 백-홀 재검색, 펌웨어 업그레이드, 재시작, 연결해제, LED 점멸 등이 설정할 수 있으며 무선으로 연결된 SSID 값 및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선 컨트롤러공유기에서 에서 설정을 했던 SSID 및 암호와 같다.   그 외에 컨트롤러와 속도 그리고 동일하게 메시로 연결된 다른 에이전트 간의 업로딩,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 무선 연결은 점선으로 (적색 박스로 표시)  / 유선 연결은 실선으로 (파랑색 박스로 표시) 
 


앞서 간단하게 메시망의 구축은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간에 유선, 무선 그리고 혼용으로 모두 가능하다고 했는데 이를 트리구조로 보여지는 이지메시 메뉴로 보게 되면 유선, 무선, 혹은 혼용 구성시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빠르게 알 수 있도록 디자인을 해서 매우 편리했다.  또한 공유기와 연결이 되는 디바이스도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점선 및 실선으로 무선 및 유선으로 연결 상태를 구분해 준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기존의 랜포트와 에이전트를 연결할 때 즉 유선으로 메시 망을 구축하고자 할 때는 컨트롤러와 에이전트의 랜 케이블 연결은 모두 LAN 포트로 연결을 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컨트롤러의 LAN 포트와 에이전트의 WAN 포트가 연결되면 메시망을 구축할 수 없으니 참고바란다.


이지메시 구성 후, 컨트롤러 및 에이전트 간의 속도는? 


이제는 메시 구성 후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확인해 볼 차례인데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사이의 속도 그리고 에이전트 - 에이전트 간의 속도를 이지메시 메뉴에 포함되어 있는 속도 측정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컨트롤러 ↔ 에이전트 유선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 컨트롤러와 2개의 에이전트 사이의 속도는 컨트롤러와 유선으로 연결시 수신 667Mbps 송신 282Mbps 그리고 무선으로 에이전트와 연결시 수신 331Mbps 그리고 송신 308Mbps 정도의 속도를 냈다. 
 


에이전트 ↔ 에이전트 무선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 컨트롤러와 무선으로 연결된 에이전트에서는 수신 246Mbps 송신 193Mbps 속도를 냈으며 에이전트 간에 무선으로 연결되었을 경우는 수신 86 Mbps, 송신 92Mbps 정도의 속도를 냈다. 


이지메시 백-홀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는? 


마지막으로 컨트롤러와 모두 무선으로 메시 망을 구축했을 때 속도를 측정해봤는데 이번에는 모든 에이전트에 무선으로 아무런 와이파이 기기들을 연결하지 않고 순수한 기기간의 무선 연결시 백홀 속도를 측정해봤다.  설정 상태를 확인해 보니 모두 컨트롤러, 에이전트 간에는 5.0GHz 채널로 연결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컨트롤러에 모든 유선 및 무선 기기들이 연결 되었으며 2개의 에이전트에는 유선 및 무선 기기들을 하나도 연결하지 않았다.   





▲ "컨트롤러 ↔ 에이전트1 ↔ 에이전트2" 간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컨트롤러 및 에이전트 마다 차이가 발생하였지만 통상적으로 다운로딩은 130~250Mbps 이었으며 업로딩의 경우는 이와 비슷한 130 ~ 250Mbps 급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아무래도 무선이라는 점으로 인해 측정된 값이 수시로 달라지는 했으나 평균적으로 200Mbps 정도의 대역폭으로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간에 백홀로 연결이 된다고 보면 좋을 듯 하다. 


■ 스마트폰을 통한 와이파이5 속도는 ?  


이와 같이 총 3개의 공유기를 통해 무선 메시 구성을 하게 되었을 때 아이폰 및 갤럭시 S10 에서 특정되는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는 아래와 같았다. 



▲ 좌, 아이폰XSMAX / 우, 갤럭시 S10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


전체적으로 두가지 스마트폰의 다운로딩은 150~160Mbps 정도를 그리고 업로딩도 이와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만약 이와 같은 메시 구성을 하지 않고 하나의 공유기로 5.0GHz 그리고 2.4GHz 채널로 무선 와이파이를 구성하는 경우, 5.0GHz 채널에 아이폰의 다운로딩 속도는 400~450 Mbps 내외의 속도를 낸다.  이를 가정으로 생각해본다면 백홀의 대역폭은 250~300 Mbps 정도라고 보면 좋을 듯 하다.  


무선 와이파이6 랜카드를 통한 인터넷 속도는? 


사무실에 테스트 용으로 비치하고 있는 인텔의 AX200 기반의 PCIe 슬롯 와이파이6 랜 카드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무선으로 에이전트에 연결을 했을 때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측정해봤다. 



▲ 다운로딩은 176Mbps 그리고 업로딩은 13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이 결과값은 앞에서 봤던 스마트폰의 다운로딩, 업로딩 수치와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에이전트와 컴퓨터를 유선으로 연결했을 때는? 


마지막으로 컨트롤러와 메시 망으로 통해 무선으로 연결이 된 에이전트와 유선으로 컴퓨터를 연결했을 때 다운로딩 및 업로딩 성능을 측정해봤다. 



▲ 다운로딩 속도는 350Mbps 그리고 업로딩은 207Mbps 정도 속도를 내었는데 하나의 공유기를 통해 기가비트 유선으로 동일한 테스트를 하는 경우는 700~900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내는데 그 최대 속도에 절반 정도 속도를 낸다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메시 구성의 최고 장점, 2개의 무선 채널을 통한 본딩, 백홀 구성을 통한 로밍 기능의 추가  


메시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외부에서 볼 수 있는 2 채널인 2.4GHz, 5.0GHz 와이파이 망을 하나로 보이게 하는 "본딩 (Bonding)" 기술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즉 2.4GHz 채널 및 5.0GHz 채널을 하나의 SSID 로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 하나의 SSID 와이파이 망을 연결하게 되면 공유기 그리고 접속하는 디바이스 와이파이 규격 및 신호의 간섭에서 오는 세기에 따라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2.4GHz 혹은 5.0GHz 채널로 연결이 되며 때에 따라 자동 전환해 준다.  이와 같은 채널의 변동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기기 혹은 사람들이 알아채지 못하게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일부 구형 와이파이 지원 기기들 즉, 802.11n 까지만 지원하는 디바이스의 경우는 2.4GHz 채널 와이파이 만을 지원하는데 공유기에서 이를 자동적으로 알아채 해당 2.4GHz 채널로 연결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 부분을 신경쓸 필요가 없다. 


이 처럼 무선 와이파이 채널의 본딩을 기본으로 구현되는 아이피타임의 이지메시 (EasyMesh) 기능 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은 바로 "자동 로밍 (Roaming)" 기능이다.   이 로밍 기술은 컨트롤러 공유기 외에 에이전트에 연결되어 있는 무선 스마트폰 및 태블릿 혹은 노트북 등을 메시로 연결되어 있는 공유기들 사이로 자동적으로 와이파이 신호가 끊어지지 않도록 넘겨주기 때문에 하나의 SSID 상에서 여러 개의 공유기 사이를 끊김 없이 오갈 수 있다.  이 부분이 바로 기존의  "무선 공유기 + 와이파이 확장기" 와 구조적으로도 그리고 기술적으로도 메시 구성이 우위에 있는 부분이다.  이를 통해 메시 기술이 적용된 로밍 기술은 이를 적용된 아이피타임 공유기들이 백홀을 통해 연결이 되며 이를 통해 1차적으로는 넓은 와이파이 공간을 갖게 되며, 거미줄과 같이 백홀로 연결되어 있는 메시 망으로 구성된 공유기들 사이를 자유롭게 오고 가도 끊김없는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다. 



현재 아이피타임에서는 우선적으로 아래의 15개 모델에서 이지메시 기능을 지원하는 베타 펌웨어를 제공하고 있지만 원칙적으로 802.1111ac 전 제품에 관하여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전했다.


■ 와이파이공유기 - 10종

ipTIME A9004M, A8004NS-M, A8NS-M, A8004T, A7004M, A6004NS-M, A6NS-M, A5004NS-M, A3004NS-M, A3008MU


■ 와이파이공유기, 증폭기, 무선AP - 5종 ( Agent Only, No BH AP )

ipTIME A2004NS-M, A2004MU, A2003NS-MU, Extender-GIGA, Ring-GIGA

 

 

마지막으로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통해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 하게 되면 많은 숫자의 공유기가 한꺼번에 작동되므로 새로운 펌웨어가 나왔을 때 모든 공유기를 따로 따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것도 상당히 불편한 일이다.  그래서 이지메시 에서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뉴를 통해 한번의 클릭으로 모든 제품의 펌웨어를 동시에 업데이트 하도록 만들어두었다.  새로운 펌웨어의 다운로딩은 컨트롤로 사용하는 공유기가 하므로 에이전트로 연결되어 있는 공유기들을 순차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 후,  마지막에 컨트롤러로 사용되는 공유기가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