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브레인박스 기획, 1인 스트리밍 방송을 하는 워크래프트3 프로게이머를 위한 컴퓨터 시스템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예전 컴퓨터는 크게 보면 무엇인가 만들고 정리하는 컨텐츠를 만들고 두번째는 만들어진 컨텐츠를 즐기는 일이다.  즐기는 컨텐츠의 방향은 예전 컴퓨터와는 많이 달라졌다.  하지만 언제 어디에서나 무선으로 연결되며 높은 이동성을 갖고 있어서 게임 및 동영상 감상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게 상당 부분 자리를 빼앗긴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즉, 게임의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을 코딩하는 것 그리고 캐릭터를 디자인 하거나 그리고 동영상 편집을 한다던가 하는 일들은 아직도 여전히 컴퓨터 기반으로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 왜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이런 새로운 컨텐츠를 만든 것 보다 이 만들어진 컨텐츠를 소모하는 시간이 보다 빠르기 때문이다. 


그런 소모성이 강한 컨텐츠를 조금 이라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실시간 방송이다.  이 실시간 방법은 일반적인 TV 를 기준으로 보면 스튜디오를 비롯한 많은 카메라와 인원들이 있어야 하지만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을 실시간을 중계를 하거나 컴퓨터의 외부 카메라 등을 달아 중계를 할 경우는 생각 외로 많은 장비와 준비 시간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역시도 게임 장르에 따라서 실시간 중계의 묘미가 다른데 빠른 방향 전환과 소도감이 있는 FPS 장르와 1:1 로 매치가 주로 이루어지는 RTS 장르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 



▲ 2019년에 공식 출시가 하게될 블리자드의 RTS 게임은 워크래프트3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격으로 예전 게임에서 상당 부분 최신 하드웨어 사양을 지원하면서 완전히 다른 게임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다.  게임의 공식적인이름은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이다.  여기에서 완전히 고쳐서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영어 단어인 "REFORGED" 를 사용함으로써 예전 게임과는 완전히 다를 것이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현재의 하드웨어 기준으로 이 게임을 하나의 시스템을 중계를 한다고 했을 때 어떤 정도의 스펙을 필요로 할까?  그래서 브레인박스에서는 그에 해당되는 스펙을 구성하여 워크래프트3 프로게이머에게 지원하기로 하였다. 


■ 프로세서 인텔 코어 i9 9900K




컴퓨터 시스템에 가장 중요한 두뇌 부분에 해당되는 제품은 현재 인텔의 LGA1151 라인업에서 가장 최고의 코어 갯수 및 성능을 갖고 있는 인텔 코어 i9 9900K 프로세서 사용되었다.  이 프로세서는 인텔에서 몇 안되는 독특한 패키지 방식을 가진 프로세서로 8각형 큐빅 스타일의 플라스틱 패키지에 담겨 있으며 오버클럭킹을 지원하는 "K" 프로세서 정책상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적인 쿨러는 없다.  


■ 게이밍 메모리, 발리스틱스 텍티컬 트레이서 16GB KIT x2   


시스템 메모리로는 총 32GB 가 세팅 되었는데 높은 클럭의 메모리도 중요하겠지만 현재 가장 기본적인 클럭이라고 할 수 있는 DDR4-2666 8GB 모델 4개가 풀 뱅크로 이루어져 전체 32GB 용량을 구성했다.  이 마이크론의 메모리는 기본적인 방열판 외에도 상단에 RGB LED 가 장착되어 마더보드의 RGB LED 연동 프로그램을 통해 커스텀 RGB 제어가 가능하다. 



 

프로세서 쿨러 AIO, 쿨러마스터 ML120L RGB -대양케이스 


프로세서의 열기는 넉넉하게 식혀주기 위해서 이 시스템에는 대양케이스의 협찬으로 쿨러마스터 ML120L RGB 쿨러가 사용되었다.   AIO, 수냉 쿨러는 프로세서의 쿨링을 위해 공기가 아닌 냉각수로 프로세서를 열기를 식혀준다. 



1열 즉 낮은 저항의 120mm x 120mm 라디에이터를 통해 프로세서로 인해 뜨거워진 냉각수를 빠르게 식혀주면 촘촘하고 균일하게 만들어진 팬으로 넓은 방열면적을 갖는다.   그리고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팬은 마스터팬 프로 시리즈 쿨링팬으로 내부에 RGB LED를 갖고 있어 듀얼 챔버 구조의 펌프에 있는 RGB LED와 함께 마더보드와 연결하여 많은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마더보드, 컬러풀 iGAME Z390 VulcanX V20 - 에스티컴퓨터  


인텔의 코어 i9 9900K 프로세서와 마이크론 텍티컬 트레이서 메모리 등을 장착하기 위한 마더보드는 현재 인텔의 마더보드 중에서 가장 높은 스펙을 갖고 있는 Z390 칩셋 기반의 마더보드가 사용되었다.  




컬러풀 마더보드 라인업에서 가장 최상위에 자리 잡은 제품으로 14 페이즈의 디지털 전원부를 갖고 있다.  그 외에 마더보드에는 총 4개의 RGB LED 존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골드 플레이트 DDR4 메모리 뱅크를 비롯하여 게이머보이스 3.0 그리고 전원부에는 빠르게 열기를 식히기 위해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방열판이 적용되었다. 






 

스토리지,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1TB, 바라쿠다 2TB - PC디렉트 


이 컴퓨터 시스템은 일반적인 스토리지와는 차원이 다른 속도와 크기를 갖기 위해 당연히 M.2 SSD 기반의 SSD 하나오 데이터 저장용 일반 하드디스크를 하나 장착하여 전체적인 컴퓨터의 저장 공간을 마련하였다.  아무래도 실시간 방송의 경우 방송이 되는 도중에 계속 해서 동영상 저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기에서 병목현상이 생기게 되면 방송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려 보증기간이 5년이나 제공되는 씨게이트의 파이어쿠다 510 시리즈는 M.2 2280 규격의 SSD로 최대 읽기, 쓰기속도가 3,400MB/s 정도 이며 저장 공간이 무려 1TB 에 달하는 현재 구입할 수 있는 최고의 속도와 성능 그리고 가격대를 지녔다.    그리고 일반적인 데이터 저장을 위한 공간으로 씨게이트의 바라쿠다 2TB 모델이 사용되어 이 컴퓨터의 전체적인 저장 공간은 3TB 에 달한다. 



▲ 실제 시스템에 측정된 파이어쿠다 510 1TB 의 크리스털디스크마크 6.0.2 의 테스트 결과값 


그래픽카드,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2080 Vulcan X OC - 웨이코스 


게이밍 컴퓨터를 머리속에 떠올리게 되면 가장 크게 머리를 채우는 것은 프로세서 다음이 바로 게이밍 그래픽카드 부분이다.  이 시스템에 들어간 그래픽카드는 상당히 독특하며 독창적인 그리고 유니크한 매력을 지녔다.  특히나 엔비디아의 상급 그래픽카드 중에 하나인 지포스 RTX 2080 GPU가 탑재된 컬러풀의 



컬러풀의 상급 마더보드와 함께 사용이 되는 만큼 이 그래픽카드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색상은 일체형이라고 봐도 좋을 정도로 균형감을 이룬다.  특히나 3개의 팬으로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신속하게 식혀주며 컬러풀의 제로팬 기술이 적용되어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50도를 넘어가기 시작할 때 부터 그래픽카드에 장착된 3개의 팬이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한다. 




그래픽카드 뒷 부분에 있는 버튼을 통해 원키 오버클럭킹을 지원해 최대 1875MHz 까지 그래픽카드의 동작 속도를 올려주며 그래픽카드의 전면과 후면에 적용된 알루미늄 소재의 백-플레이트에는 RGB LED가 적용되어 마더보드와 함께 혹은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그리고 이 그래픽카드에는 쿨러 상단에 애니메이션 이미지, 제품의 상태를 모니터링 해주는 iGAME LCD 모니터 2.0 이 장착되어 있어 개인이 여러가지 용도로 혹은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나만의 그래픽카드를 만들 수 있다.  



 

전원공급기 : 한미마이크로닉스 클래식II 700W 80PLUS EU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전원공급기는 국내에서 높은 가성비를 갖고 있는 한미마이크로닉스의 클래식II 700W 가 기본사용되었다.  인텔의 코어 i9 9900K 프로세서 및 지포스 RTX 2080 를 넉넉하게 사용하기게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다. 




 

워크래프트3 커스텀 제작을 한 한미마이크로닉스 Z100 케이스  


전체적인 시스템 케이스로는 별도로 커스텀 제작을 하여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로고를 프린팅한 한미 마이크로닉스의 Z100 케이스가 사용되었다.  이 케이스를 통해 앞서 봤던 모든 제품들이 하나도 들어가게 최고 상위 성능을 갖는 시스템을 구성이 되었다. 







하나의 컴퓨터로 게이밍과 스트리밍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의 성능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끝자락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는 이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과 조립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마이크로닉스의 Z100 케이스 넉넉한 공간 디자인으로 인해 ATX 규격의 마더보드를 비롯하여 3 슬롯을 차지하는 그래픽카드 그리고 AIO 쿨러도 편안하게 장착할 수 있었다. 



▲ 시스템의 조립은 어렵지 않게 진행이 되었으며 내부에 컬러풀의 상급 마더보드와 그래픽카드가 하나로 들어간 만큼 높은 일체감을 주었다. 
 



▲ 장착된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그리고 NVMe 로 작동되는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1TB 모델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으며 마이크론 크루셜 발리스틱스 텍티컬 트레이서가 DDR4-2666 으로 작동이 되고 있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컬러풀의 마더보드와 그래픽카드는 앞서 봤던 그래픽카드에 있는 LCD 창에 정보를 넣기 위해 그리고 마더보드와 연동이 가능한 RGB LED 지원 제품이 장착될 경우 이를 하나로 묶어 준다. 





▲ 컬러풀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컬러풀 iGAME 지포스 RTX 2080 벌컨X 그래픽카드 LCD 창에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로고를 삽입했다.  




▲ 컬러풀의 IGAME DYNAMIK LIGH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RGB LED를 지원하는 주변기기들을 하나로 묶어 편리하게 효과를 줄 수 있다.  현재 시스템 스펙에서는 마더보드,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제어가 가능했는데 쿨러 마스터의 ML120 쿨러의 경우는 마더보드의 4핀 RGB LED 헤더에 연결이 되기 때문에 직접 지원 목록에는 나오지 않으며 마더보드의 제어에 연동되어 효과를 보여준다 



▲ PCMARK로 확인해본 전체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은 PCMARK 데이터 베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상위 2%에 들어가는 성능을 가진 것으로 확인이 되었는데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장기간 사용을 해도 뛰어난 안정성을 보일 수 있도록 기본적인 설정만으로 이루어진 만큼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은 성능을 낸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ㅊ아마도 그 상위 2% 정도가 오늘 기사에 포함된 지포스 RTX 2080 그래픽카드가 아닌 지포스 RTX 2080 Ti 그리고 프로세서가 오버클럭킹된 시스템 등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제 이 컴퓨터가 주인을 만날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현재 브레인박스에서는 시리즈물로 이 시스템을 전달하게 될 프로게이머들의 실제 사용모습 등을 담은 기사들을 계속해서 올리게 될 예정이니 실제 하나의 컴퓨터를 통해 스트리밍과 게이밍을 동시에 해보려는 분들에게는 이 기사가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