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값비싼 가격이었다. 하지만 체리 스위치가 누리고 있던 독점적인 위치가 없어지면서 다양한 호환 축이 만들어지면서 가격들이 많이 떨어졌다. 그래서 정말 많은 제조사 그리고 축 종류도 다양해서 기계식 키보드의 전성시대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요즘은 흔한 아이템이다. 거기에 최근에는 하나의 키보드에 다양한 스위치 (축)들을 섞어서 장착하여 자신만의 "커스텀 키보드"를 만들수 있는 2세대격이 기계식 키보드가 속속 출시가 되고 있다. 이 스위치(축) 교환이 가능한 키보드의 최고 장점은 스위치가 망가졌을 때 빠른 교체를 통해 개인이 직접 고칠 수도 있지만 이 외에 장점은 게임들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키보드 자판의 스위치를 자신에게 맞는 축으로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일반적인 타이핑을 치기 위해 조용한 스위치를 그리고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ASDF", "방향키" 등을 반발감이 강한 스위치로 교체가 가능해, 하나의 키보드로 여러 가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로 타이핑이 가능해졌다.
오늘 소개할 제품인 바로 제닉스의 타이탄 옵티컬 V2 키보드로 이 키보드는 광스위치 청축을 기본으로 만들어졌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장,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제닉스 TITAN OPTICAL v2 (타이탄 옵티컬 v2) WS
![]()
![]()
![]()
![]()
![]()
제품의 패키지는 상당히 커다란 편이며 내부의 양쪽에 스티로폴로 키보드를 보호하도록 패키지가 되어있다. 간단한 설명서 및 보증서가 포함이 되어 있는 아쉽게도 키캡, 키보드 스위치 등을 교체할 수 있는 설명 부분은 포함이 되어 있지 않은데 이 부분은 온라인을 통해 볼 수 있는 상품 정보를 참조하여 키캡, 키보드 스위치 등을 제거, 교체해주면 된다.
![]()
이 키보드에는 키캡 리무버, 키 스위 리무버 및 2개의 여분의 광스위치 및 먼지털이개 까지 포함이 되어 넉넉한 액세서리를 제공한다. 이 액세서리 지원 부분은 키보드 치고는 괜찮은 수준이다.
![]()
![]()
컴퓨터와 연결되는 케이블은 패블릭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USB 타입A 포트를 통해 컴퓨터에 연결이 된다. USB 버전은 2.0 포트나 혹은 3.0 포트 아무 곳에서 꼽으면 된다.
![]()
![]()
![]()
![]()
키보드의 자판 배열은 한글 표준 104키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일자형 키보드이다. 그 외에 자판 배열 및 추가 기능 키들도 이 키보드만이 전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없어서 일반적인 키보드를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불편함 없이 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
![]()
![]()
키보드의 높이는 1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며 키보드의 4군데 모퉁이에 고무 받침이 위치해있어서 격렬한 타이핑을 해도 밀리지 않는다.
![]()
![]()
그리고 키보드 바닥면에서는 총 3군데로 흠이 파여져 있어서 키보드 USB 선을 컴퓨터 쪽 방향으로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다. 키보드와 케이블이 연결되는 마감 부분도 디테일하게 잘 마감되어 있었다.
![]()
![]()
이 키보드에 사용된 스위치는 옵테뮤의 광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사용된 키캡은 이중 사출 그리고 윗면 영문 자판이 그리고 측면에 한글 자판이 프린팅 되어 있는 형태이다. 상단의 영문자는 이중 사출로 만들어져 지워지지 않아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
![]()
하나의 키는 키보드의 스위치 부분에 LED가 장착되어 있지 않고 PCB 기반에 흰색 LED가 장착되어 있으며 좌, 우측에 TR, IR 센서를 장착하여 광 센서를 통해 키보드가 작동되는 방식이다.
![]()
![]()
이 키보드에 사용된 옵티컬 스위치는 실제 기판의 접점을 통해 키 신호를 주는 것이 아니라 기판에 달려 있는 IR 센서 빛의 인식으로 자판이 눌렸다는 것을 인식한다. 금속 접촉 방식의 키보드는 외부에서 유입될 수 있는 먼지, 머리카락 등의 이물질로 인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지만 이와 같은 방식은 오작동을 원천적으로 막아준다. 그리고 사용자가 직접 스위를 교체하거나 다른 축 방식으로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 단 이 스위치는 제닉스에서 판매하는 스위치만이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스위치는 장착이 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의 손을 타는 PC방에서도 사용할 있도록 생활방수 설계와 바닥면에 내부로 흘러들어간 액체가 나올 수 있도록 배수구멍을 만들어 두었다. 그리고 "6KEY" 와 " NKRO" 스위치이 되도록 만들어 두어 한영키 옆에 있는 FN 키와 페이지 업, 다운 키를 통해 스왑이 가능하다. NKRO 의 경우는 키보드의 무한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상에서 유리하나 일부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들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때에는 6KEY 로 바뀌어 주면 된다.
■ 단색 LED 게임용,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닉스 타이탄 옵티컬 v2
이 보드는 현재 약 6만원 내외로 구입이 가능한데, 저렴한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한 키보드 보다라는 비싼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 이 키보드의 핵심은 바로 빛으로 인식 작동되는 센서로 작동하는 교체가능한 옵테뮤의 광축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이 방식은 일반적인 접점으로 작동하는 키보드에 비해 먼지 등의 오염에 강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키보드의 고장 1위 라고 볼 수 있는 스위치의 고장을 포함되어 있는 2개의 여분 스위치로 교체함으로써 사용자들도 쉽게 제품을 고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이 부분은 하나의 키보드 자판 혹은 스위치가 망가지게 되면 전체적으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는 키보드의 최대 단점을 잘 극복한 모델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듯 하다. 그 외에 제닉스에서 구입할 수 있는 다른 방식 다른 느낌의 축도 일부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키자판 스위치를 다른 느낌이 스위치로 교체하여 나만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도 이 제품의 숨은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오히려 단점 혹은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은 RGB LED가 아닌 흰색 단일 LED 가 장착되어 화려하지 않다라는 점 게다가 LED이 연동 및 연계 등을 통한 레인보드, 브레스 등의 효과도 볼 수 없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을 듯 하다.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FN + CM1, CM2, CM3" 키 조합을 통해 몇 몇 게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셋을 제공해 게임 내에 자주 사용할 수 있는 키들만 점등시킬 수 있다.
최신리뷰
-
갤럭시 "Hall Of Frame" 를 볼 수 …리뷰카테고리
-
엔비디아 GPU 탑재 게이밍-AI 노트북, 엔비…리뷰카테고리
-
엔비디아 지포스 게이머 페스티벌 2025에서 만…리뷰카테고리
-
강력한 듀얼 에어홀 쿨링, 듀얼 챔버 구조의 어…리뷰카테고리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