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무선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없애라. AC3000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메시 확장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EX8000

하나의 무선 공유기를 통해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하다보면 공간적인 제약에 의해 유선, 무선 인터넷을 설치하기에 거리 상으로 혹은 직접적인 방해물로 인해 애매한 경우가 있다.  그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 무선 와이파이의 경우 익스텐더를 통해 바로 무선망을 넓힐 수도 있지만 반대로 유선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머나먼 배선작업을 해야 한다.  게다가 배선 작업을 동반하게 되면 지형지물에 따라 보이지 않게 기가비트 랜 케이블을 설치 해야 되기 때문에 더 큰 어려움을 동반한다. 


이 것을 한번에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기존의 무선 및 유선 인터넷 속도를 헤치지 않으면서 말이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유선과 무선 이 두가지를 빠른 속도로 확장 시킬 수 있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EX8000 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NETGEAR, Nighthawk X6S Tri-Banc WiFi Mesh Extender  






▲ 제품의 본체는 하나의 어댑터를 통해 12V 3.5A 전원으로 EX8000에 전력을 공급하며 프리볼트로 입력을 받는다.  




▲ 제품의 본체는 직사각형 형태이며 외부에 안테나가 보이지 않은 인-테나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제품의 전면부는 작동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LED 가 자리를 잡고 있으며 제품의 후면에는 총 4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 커넥터와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제품의 설치 형태는 거치형이다. 




▲ 제품의 전면에는 8개의 희미한 보라색을 띤 LED가 적용이 되어 있어 전체적인 제품의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 총 4개의 기가비트 유선 이더넷 포트는 무선 외에도 일정 거리 떨어진 부분에서 유선 인터넷 망을 설치할 수 있도로 해주며 USB 2.0 포트를 통해 스토리지 및 프린터 등을 연결하여 네트워크 스토리지 혹은 프린터로 활용이 가능하다. 



▲ 제품의 바닥면에는 단단한 지지를 위한 고무 받침대와 제품의 발열을 돕기 위한 타공 부분이 그리고 제품의 설치를 위한 간단한 설치 방법, 접속 방법 등 이 스티커로 붙어 있다.  



▲ 제품을 설치, 거치하게 되면 약간 사선으로 약 5~10도 정도 눕혀지는 형태를 띄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EX8000 설치  


커다란 외형을 지니고 있지만 아쉽게도 이 제품에는 유선 업로드 포트가 없기 때문에 하나의 독립적인 유,무선 공유기로 사용할 수 없다.  즉, 외부 인터넷 망을 통해 하나의 유선 혹은 무선 공유기가 설치된 후 "무선 확장기" 혹은 "무선 엑세스 포인트" 설정이 가능하다.   이 두가지 방법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독립적인 무선 망을 설치할 것인가 아니면 2개의 다른 무선 망을 설치할 것인가 하는 차이인데 전자의 경우는 첫번째 무선 공유기를 통해 IP 주소를 받아와 하나의 동일한 네트워크로 설치만이 되며 후자의 경우는 1차적으로 아이피 주소를 받아 2차적인 별도의 무선 와이파이망을 설치해 서로 다른 무선 와이파이 망을 가질 수 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전자의 경우를 통해 무선 와이파이 확장기를 설치하므로 이번 기사에서는 전자의 방법으로 설치를 해보자.  브레인박스에서는 2.4GHz 로 "BRAINBOX" 망을 그리고 5.0GHz 는 "BRAINBOX-AP" 망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다.  설치되어 있는 무선 공유기는 넷기어의 "XR500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 이다. 





▲ 첫번째로 EX8000 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이 기기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무선망 혹은 유선 인터넷 연결을 통해 접속을 해야 한다.  그 후에 간단한 어드민 계정의 설정 및 비밀번호 분실시 알려주는 일종의 루틴을 거치면 된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답변 부분에 아직까지 한글로 넣게 되면 에러를 내며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는데 이 부분은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 "WiFi 범위 확장기" 를 선택하고 각기 채널 당 검색을 통해 자신이 확장하고자 하는 네트워크 ID 를 찾아준다.  



▲ 브레인박스 사무실 주변으로 검색이 되는 모든 와이파이 망과 신호으 세기 등을 검색해주며 브레인박스 내 미리 설치가 되어 있는 와이파이 선택 후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된다.  



▲ 만약 넷기어의 로컬 로밍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혹은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무선기기의 경우 1차 무선 공유기와 설치할 EX8000 확장기 간에 딜레이 없이 로밍을 해주는 기능을 자동적으로 활성화 해준다. 




▲ 2채널의 와이파이 망에 접속을 위한 비밀번호를 넣고 저장 후  EX8000 은 다시 한번 설정된 사항을 저장한 후 다시 리부팅을 거치게 된다.  



▲ 이렇게 되면 설정이 완료가 되며 이 EX8000 유무선 확장기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브라우저 창에 "mywifiext" 를 치게 되면 자동적으로 포워딩해서 접속을 해주며 혹은 아이피 주소를 넣어주게 되어도 접속이 가능해진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EX8000 펌웨어 업데이트 


위와 같은 설정 단계를 마치게 되면 이제 이 제품을 사용하는데 커다란 그림은 다 그린 셈이다.  하지만 조금 더 세밀한 조정을 하기 위해 EX8000 의 어드민 페이지를 접속하도록 하자. 




▲ 처음 어드민 페이지를 접속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넷기어의 데이터센터에 접속하여 해당기기의 새로운 펌웨어를 찾아 다운로딩 업그레이드 해준다.  이런 일련의 설치 과정을 거치게 되면 다시 한번 EX8000은 리부팅이 된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EX8000 어드민 메뉴 



▲ 앞선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까지 마치게 되었다면 위 이미지와 같이 제품의 전체적인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연결되어 있는 와이파이 기기와 와이파이 망의 상태 등을 쉽게 한 눈에 볼 수 있는 레이아웃을 지녔다.   이 제품이 자세한 옵션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좌측의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 "연결된 장치 메뉴" 에서는 이 EX8000 에 연결된 유, 무선 기기들의 리스트와 신호 세기, 다운로딩 링크 속도 등을 직관적으로 보여주어 무선 와이파이 다운로딩 상태를 쉽게 보여준다.  


▲ 무선 메뉴는 현재 설정이 되어 있는 무선 와이파이 망의 비밀번호을 비롯한 채널 와이파이의 최고 속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앞서 첫번째 페이지에 다른 와이파이 채널과 혼선이 되는 경우 "WiFi 채널" 변경을 통해 혼선을 피해주는 것이 좋다. 


▲ "설정 > 기타" 메뉴는 제품의 설정 상태 백업 및 복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공장 기본 설정으로 리셋 등을 해준다. 


▲ "세부 설정 > 엑세스 스케줄" 메뉴는 EX8000 의 동작 시간 등을 제어할 수 있는데 필요에 따라 항시 켜두기 보다라는 시간 대로 설정을 해두는 것이 좋으며 아울러 요일에 따른 설정도 가능하다.  이 기본적인 시간을 정확하게 맞추어 주기 위해서 내장된 시계를 와이파이 망으로 통해 자동적으로 동기화 시켜줄 수도 있다. 


▲ "세부설정 > USB 포트" 메뉴는 제품 후면에 위치한 USB 2.0 포트를 통해 간이 네트워크 스토리지 혹은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도로 하는 옵션이다.  


▲ 마지막으로 먼저 설치된 무선 공유기와 빠르게 연결하기 위한 WPS 버튼 켤 수 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2분 이내에 먼저 설치되어 있는 무선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르면 무선 와이파이를 자동적으로 연결해 확장해 준다.

넷기어의 WiFi 분석 앱의 활용

현재 설치되어 있는 무선 와이파이의 망 세기 등을 확인하여 음영 지역을 찾아 최적의 EX8000 무선 확장기를 설치할 공간을 알아보기 위해 넷기어의 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아직 이 앱은 iOS 기반으로 나오지 않았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 측정된 장소의 이름을 넣어가면서 먼저 설치된 유, 무선 공유기의 무선 와이파이 신호 세기를 직접 확인하여 음영지역을 찾고 추후에 확장기가 설치가 되었을 때 늘어난 와이파이 신호 세기 등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앱은 넷기어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운로딩 받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만약 와이파이 망에 접속이 잘 되지 않는다면 한번 설치해서 신호의 세기를 확인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EX8000 는?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넷기어 나이트호트 X6S EX8000은 제조사를 불문하고 우선 설치 되어 있는 모든 무선 공유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듀얼 채널,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하면 1차적인 무선 공유기의 성능을 그대로 유선 및 무선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점에서 보면 흔히 구입할 수 있는 무선만 확장되는 확장기와는 한 차원 좋은 스펙을 갖고 있는 제품이다.   확장기 혹은 무선 확장기의 설정은 자칫 어려운 부분일 수도 있는데 이 부분도 기존의 넷기어의 공유기 보다 상당히 단순화 되어 있는 편리해 빠르게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조금 더 낳은 성능 특히나 무선 랜 쪽을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넷기어의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자동적인 "로밍" 기능을 활성화 하여 2개의 무선 공유기 간을 오고 갈때 자연스럽게 끊김없이 처리를 해주기 때문이다.   

이 제품의 완성도 그리고 다양한 무선 환경 및 유선 환경에 모두 대응을 할수 있다는 점 등은 높은 하드웨어 사양이기 때문에 더할 나위가 없을 정도로 좋다.  단지 이 제품은 단점 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격대 인데 현재 이 제품의 가격은 30만원 내외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