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유선 인터넷와 무선 와이파이를 모두 확장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EX7700 AC2200 지원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메시 익스텐더

커다란 평수를 자랑하는 사무실과 50평 대 이상의 아파트에 거주하거나 마지막으로 2층 이상의 단독 주택에 홀로 거주하시는 분들의 경우 가장 크게 적지 않게 고민이 되는 부분은 바로 인터넷 네트워크 망의 구성이다.  2개의 안테나 혹은 고성능 4개의 안테나를 가진 공유기를 좋은 위치에 잘 설치를 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음영지역은 구조물 혹은 내부에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무선 와이파이는 끊어지거나 느린 성능을 보여주게 된다.  이럴 때 우리가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은 바로 "무선 인터넷 확장기"를 사용하여 그 음역지역을 없애는 방법이다.  하지만 여기에 또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해야 하는 장비들을 있어야 한다면?   오늘은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려고 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EX7700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메시 익스텐더 (AC2200 지원)







우선 제품의 전체적인 외형은 브레인박스에서 몇 번 소개를 했던 오르비의 "세틀라이트"와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제품의 외형은 오르비가 갖고 있는 디자인적인 측면 보다라는 이 제품은 나이트호크 시리즈 즉, 게이밍에 상당히 타켓이 맞추어진 디자인을 갖고 있다.   기타 외부적인 특징은 모두 인-테나 타입이기 때문에 외형에는 아무런 안테나를 갖고 있지 않다. 




조금 한가지 특이한 점은 바로 기타 무선 인터넷 확장기와 달리 후면에 2개의 이더넷 포트를 가지고 있다는 점인데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유선과 무선 이렇게 2가지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  그에 대한 테스트는 기사의 후반부에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제품의 앞면에는 총 4개의 흰색 LED가 장착되어 제품의 작동 상태 및 무선 랜의 연결 상태 마지막으로 유선 랜의 연결 상태도 쉽게 알수 있도록 해준다. 




제품의 후면 뒤로는 WPS 연결을 위한 버튼과 2개의 이더넷 랜 포트, 전원버튼과 리셋버튼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 무선 공유기는 AC2200 를 지원하는데 이는 총 3개의 와이파이 밴드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스팩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2.4GHz 대 하나와 2개의 5.0GHz 대 2개 밴드 이렇게 해서 총 3개의 트라이 밴드를 통해 최대 AC2200 최대 다운로딩 속도를 낸다. 


나이트호크 X6 , EX7700 의 와이파이 익스텐더 셋업


우선 이 공유기에 셋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원을 연결한 후 해당 와이파의 접속으로 부터 시작된다.  이는 가능하면 무선으로 연결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익스텐더로 설정을 하는 경우 해당 제품의 유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할 필요는 없다. 





▲ 단계별로 쉬운 세팅을 할 수 있으나 마지막으로 해답에 해당되는 부분은 한글을 허용하지 않으니 이 부분의 추후에 수정을 해야할 듯 하다.  하지만 단계별로 영어 및 숫자 그리고 기호 등을 섞어서 세팅을 하면 진행을 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다.





▲ 우선 처음 설정으로 익스텐더 즉, 기존의 와이파이 망을 동일한 SSID 로 확장을 시키는 설정을 하고 있는데 단계 중에서 이 기기에서 확인이 가능한 모든 와이파이 망을 검색해준다. 




▲ 확장하고자 하는 와이파이의 SSID 값을 선택한 후 무선 공유기에 설정되어 있는 암호를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되었다면 기존의 와이파이를 확장기 형태로 설정이 완료 된 것이다. 


펌웨어의 업데이트를 자동적으로 진행


무선 및 유선 공유기는 상대적으로 적지 않게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달라진 그리고 보고 된 버그 등을 해결한 펌웨어를 자주 내어놓는다.  넷기어의 경우는 국내 통신망 외에 전세계적인 통신망을 상대로 발생한 버그 등을 해결한 펌웨어를 내어 놓는데 국내 제조 업체 보다는 느린 편이나 적어도 분기에 한번 정도 업데이트를 해준다.   




▲ 초기 설정을 할 때 마법사 기능으로 설정을 완료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해주는데 자동적으로 펌웨어를 최신으로 탐색, 업데이트 해준다.


■ 나이트호크 X6 , EX7700 의 엑세스포인트 셋업


이번에는 유선 혹은 무선 인터넷 공유기에서 추가적인 엑세스 포인트 (공유기)를 설정하여 별도로 추가적인 와이파이 망을 설정해보도록 하자.  이와 같은 경우는 기존의 사용하고 있는 무선 와이파이 망과 다른 별도의 서브넷 혹은 완전히 분리된 망의 설정도 가능하고 만약 기존의 유선 인터넷 공유기만을 사용하고 있다라면 이 기기를 통해 무선 와이파이 망을 추가 설정할 수 있다.  단지 조금 아쉬운 부분은 이 제품에서는 DHCP 기능을 탑재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2개의 서로 다른 아이피로 다른 망을 구성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유선으로 이 제품을 연결을 해주어야 한다.






 

■ 나이트호크 X6 , EX7700 의 메뉴는? 




▲ 로컬에 설치가 되어 있는 이 제품의 메뉴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Windows: http://mywifiext 로 접속을 하면 되며 초기에 설정을 했던 어드민 계정 및 비밀번호를 넣게 되면 위와 같은 메뉴를 볼 수 있다.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 단순한 제품이다 보니 옵션의 메뉴 등은 그렇게 많지 않으며 어려운 부분이 없다. 




▲ 제품의 메뉴 중에서 세부 설정이 비교적 사용할 만한 옵션들이 있는데 스케줄의 경우는 시간대 및 요일별로 해당 기기의 가동 여부를 지정할 수 있으며 외부에 깜빡거리는 LED 가 보기 힘들다라면 이 옵션을 통해 LED 등을 제어할 수 있다. 

넷기어에서 제공하는 쓸만 한 앱, WiFi Analytics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혹시 거주하고 있는 공간에서 음영구역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안테나 바를 계속 쳐다봐야 한다.  하지만 이를 수치화 할 수가 없으므로 적절한 설치 공간을 찾기 어지간히 어려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이를 위해 넷기어에서는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의 강도를 수치적을 보여줄 수 있는 앱을 제공하는데 이 앱이 바로 WiFi Analytics 이다. 



이 앱은 무료로 다운로딩을 받을 수 있으며 넷기어 제품 외에 다양한 무선 공유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아직 안드로이드 계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아마도 추후에 애플의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이 추가적으로 출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제는 마지막으로 이 제품을 무선 다운로딩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EX7700 다운로딩 속도는? 


이제 마지막으로 이 제품의 무선 다운로딩 성능을 확인해볼 때가 되었다.  우선 테스트를 위해 총 아이폰XS MAX와 삼성의 갤럭시 S9+ 이다.


▲ 삼성 갤럭시 S9+ 의 다운로딩 속도, 최대 다운로딩 속도는 335Mbps 그리고 업로딩 속도는 204Mbps 성능을 보여주었다.  


▲ 아이폰XS MAX의 다운로딩 속도는 340Mbps 가 그리고 업로딩 속도는 360Mbps가 측정 되었다.  

■ 쓸만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EX7700 트라이밴드 확장기 


인터넷 와이파이 환경을 적지 않게 변화를 거치고 있다.  특히나 보다 빨라진 와이파이 환경으로 발전이 될 듯 한데 이는 아직 유선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속도는 아직까지 무선 보다 월등히 빠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머지않아 올 듯 하다.  현재 LTE 환경 4G 에서 5G 로 넘어가는 결국 시간의 문제라고 보는 것이 좋다.   무선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기온과 온도 그리고 지형 지물 등에 대한 간섭 등으로 인해 항상 일정한 속도를 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음영공간이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은 무분별하게 여러 개의 인터넷 확장기를 설치하는 것 보다 정확하게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환경의 음영지역 그리고 그 음영지역 내에 무선 와이파이의 세기 정도를 알게 된다면 보다 쉽게 음영지역의 파악하고 적은 숫자로 완벽한 와이파이 망의 구축이 가능하다. 그 점에서 이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X6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메시 익스텐더는 편리할 설치 방법과 더 나아가서 최대 AC2200  속도까지 낼 수 있는 제품이며,  게다가 기존의 넷기어 제품 외에 다양한 무선 공유기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그것은 공유기에 있는 "WPS" 버튼을 통해 별도의 설정이 필요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것도 빠르게 ....  

자신이 원래 사용하고 있는 무선 공유기에 보다 성능 좋은 유무선 확장기를 필요로 한다면 한번 정도 이 제품을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