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곳이지만 생각 외로 랜 케이블을 통해 USB, 시리얼 포트 등을 연결하여 간단한 제어를 하는 장비가 생각 외로 많다. 예를 들어 최근 대부분의 프로젝터들도 랜 케이블로 연결을 통해 별도의 IP 번호를 부여하여 원거리에서 컴퓨터를 통해 전원 온/오프를 비롯하여 다양한 제어를 하기도 한다. 그 외에 구형 산업장비들도 시리얼포트-RJ45 커넥터 등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통제한다. 이 처럼 랜 케이블이 단순히 공유기와 컴퓨터 혹은 노트북을 유선으로 연결하는 것 외에 다양한 분야에 생각치도 못한 전문 분야에 사용이 되는데 랜으로 연결하지만 독립적인 전기 입력을 받는 장비들의 경우는 랜 선을 통한 전력 공급이 필요치 않지만 예를 들어 네트워크 카메라, 인터넷 엑세스 포인트 등 10~60W 정도의 저전력 장비들은 거추장스럽게 어댑터를 통해 전원을 공급해줘야 한다.
이를 해결한 규격이 바로 PoE 이다. 이는 랜 케이블을 통해 일정 정도의 전력을 공급하여 데이터 및 전원 공급도 가능한 규격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지 않는 다는 것을 전제 단순한 전기 신호만 증폭을 해주는 PoC 라는 규격도 있다. 이 두가지 규격의 공통점은 바로 랜 케이블 (가테고리 5, 6) 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는 기존에 매설 혹은 설치되어 이는 랜 케이블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설치자에게 상당한 편리함을 준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이 바로 10/100Mbps 급의 스위치 허브 역할을 하며 랜 케이블을 통해 전원공급을 해줄 수 있는 PoE 지원 아이피타임 PoE405 제품이다. 이 제품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아이피타임 PoE405 스위치 허브
우선 제품이 외형은 튼튼한 스틸 소재로 감싸고 있는데 이는 랜 선을 통한 외부 전기적인 충격으로 부터 본체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를 조금 더 보강하기 위해 후면에 별도의 접지 단자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나 이 제품의 경우는 단순 데이터만 보내는 일반적인 스위치 허브와는 달리 전력까지도 공급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꼭 접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스위치 허브의 속도는 10/100Mbps 급 정도로 최근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에 비해 낮은 스펙이나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의 경우는 고가이기 때문에 작은 데이터 전송을 필요로 하는 PoE 장비를 위해서 간단하게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스펙이다.
![]()
제품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어댑터의 용량은 48V 1.25A 정도를 출력하는데 약 60W 정도의 출력을 낼 수 있다.
![]()
![]()
이 제품의 전면에 위치한 총 5개의 포트 하나는 상위 공유기 혹은 허브에 연결을 하는 다운 스트림 포트이며, PoE 를 지원하는 장비를 최대 4개까지 연결할 수 있다.
![]()
제품이 측면 그리고 바닥면은 제품에서 자체적으로 발산하는 열기를 잡기 위한 송풍구가 자리를 잡고 있다.
![]()
제품의 후면에는 어댑터와 연결하는 포트 외에 접지 단자 그리고 "디폴트, 익스덴드" 라고 쓰여 있는 스위치를 볼 수 있는데 이 스위치의 역할은 이 허브와 연결이 되는 PoE 지원 장비의 걸이를 조절하여 보여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주기 위해 사용자가 선택을 해야하는 스위치이다.
![]()
우선 기본으로 설정을 하게 되면 4개의 각 포트당, 최대 14.5W 정도의 전력을 100미터 이내까지 전송이 가능하다. 그리고 익스텐드 쪽으로 스위치 노브를 올리게 되면 최대 250미터가지 포트당 12W 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이 PoE 스위치 허브의 경우 랜 케이블로 최대 250 미터 정도 연결이 가능하다.
■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쓰고 있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PoE 장치를 연결
![]()
아직 가정에서 PoE 를 지원하는 장치를 사용하는 분들은 적지 않다. 하지만 사무실 특히나 값비싼 물건 등을 보관해야 하는 창고 등에서는 PoE 를 지원하는 IP 카메라를 연결해 두면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없이 안정적으로 도난 등의 문제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세콤 이나 보안 업체에서 년간 단위로 계약을 하는 경우 별도의 설치비용과 매월 관리비를 지불해야 하는 만큼 이 스위치 허브에 4개의 IP 카메라를 그리고 공유기에서 적당한 가성비를 지는 아이피타임의 듀얼 나스 정도만 장착해 주면 실시간으로 그리고 장기간 촬영된 영상을 저장할 수도 그리고 오픈 소스로 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저장된 동영상 등을 검색할 수 있다.
특히나 예전 촬영된 동영상의 경우 문제가 발생한 부분까지 서치 하는 과정 자체가 길었는데 최근 특정 이벤트 등을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앱 혹은 소프트웨어들이 많아진 만큼 이를 활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이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PoE 지원 스위치 허브는 꼭 필요한 중요한 네트워크 장비이다.
최신리뷰
-
"화이트와 실버" 그리고 컴퓨터의 심장, 마이크…리뷰카테고리
-
"아이폰 & 애플워치"를 가진 분들에게 벨킨 부…리뷰카테고리
-
와이파이7 과 2.5Gbps 로 확장되는 오피스…리뷰카테고리
-
인텔 쿼드 코어, NVMe SSD 캐싱까지 추가…리뷰카테고리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