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2만원 대의 엔트리 레벨 꽃게 SSD, 리얼텍 컨트롤러를 탑재한 ADATA SU655 120GB - 코잇

그래픽카드의 파동와 맞물려 올 해는 인텔의 프로세서 파동으로 인해 적지 않은 컴퓨터 주변기기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중에 한가지 품목이 바로 "SSD" 일 것이다.  반도체의 특성 중에 하나인 대량 생산 체제이다 보니 반도체 공장 (팹)을 멈출수는 없고 계속해서 찍어내야 하기 때문에 쉬운 생산량 예측은 가능하지만 시장에서 생산된 수량을 소화해내지 못하게 되면 그대로 적체가 되기도 한다.  최근 상태는 이런 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로 인해 SSD 업체들은 보다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ADATA의 SSD인 SU655 - 코잇 시리즈가 바로 그 시장 상황에 발맞추어 내어놓은 제품이다.  SU655 시리즈는 총 3가지 용량을 가진 제품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가장 적은 용량의 120GB  제품은 26,500원 그리고 240GB 제품은 46,000원 마지막으로 최고 용량을 지닌 480GB 제품의 경우는 96,000원으로 채 10만원이 되지 않는 제품이다.  그 중에서 가장 작은 용량과 저렴한 가격을 지닌 120GB 모델이 바로 오늘 기사의 주인공이다. 


■ ADATA, Ultimate SU655 시리즈 120GB TLC - 코잇 




제품의 전체적인 내용물은 대부분의 SSD 들이 그러하듯이 상당히 간단한 편이다.  SU655 본체 하나와 간단한 사용자 설명서와 보증서 마지막으로 높이가 높은 노트북에서 두께를 보정해 줄 수 있는 스패이서 정도가 포함되어 있다.  




제품의 크기는 2.5 인치로 일반적인 평범한 외형이다.  단지 차이가 있다라면 SSD 낸드 플래시를 감싸고 있는 제품이 외형 재질이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이렇게 2개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제품에 비해 견고한 외형을 자랑한다.





외부를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알루미늄 소재의 제품을 걷어내게 되면 작은 기판에 낸드 플래시 메모리 및 컨트롤러가 부착되어 있는 SSD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TLC 그리고 3D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일반화가 되면서 하나의 컴포넌트 당 용량이 2배 이상씩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PCB 기판 자체는 조금 더 작아질 듯 하다. 




이 SSD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컨트롤러는 앞서 설명했듯이 사운드 코텍 및 랜 컨트롤러 부분에서 많은 부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리얼텍 사의 제품이다.   리얼텍에서는 SSD 및 NVMe 컨트롤러를 약 2년 전부터 디자인해서 생산, 판매하고 있는데 이번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올 해 대만 컴퓨텍스를 통해 소개가 된 컨트롤러 중에 하나인 REALTEK RTS5732DLQ 이다.  이 컨트롤러는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 보급형에 해당되는 스펙을 갖고 있으며 ADATA 를 시작으로 대만의  SSD 제조사들에게 의해 조금씩 라인업이 추가가 되고 있는 컨트롤러이다. 


■ ADATA SU655 120GB 제품의 성능은?  


이 제품의 테스트 환경은 아래와 같다. 




● 마더보드 : ASUS, Z390 MAXIMUS XI WIFI - 콜 오브 듀티 에디션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 메모리 : ADATA DDR4 8G PC4-24000 CL16 SPECTRIX D80 X 2 16GB

● 마스터 SSD : 마이크론 MX500, 1TB 

●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64비트 최신 버전 (1803)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 엔비디아 게임-레디 드라이버 416.33 WHQL


AS SSD Benchmark 2.0 



첫번째 테스트인 AS SSD 벤치마크에서는 연속 읽기 성능이 470MB/s 정도가 그리고 연속 쓰기 성능이 413MB/s 정도로 측정이 되었다.  하지만 4K 관련된 읽기 성능인 조금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ATTO DISK Benchmark, Anvil's Storage Utility 1.1 




이 두가지 테스트에서도 앞서 봤던 AS SSD Benchmark 테스트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4K 부분에서 쓰기 성능 및 읽기 성능이 낮은 부분 역시도 동일했다. 


크리스털디스크마크 6.0.1 



마지막 테스트로는 크리스털디스크마크를 통해 SU655 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우선 이 테스트에서 나온 결과값이 제품의 표준적인 성능이라는 점에서 제품 자체가 갖고 있는 성능 스펙과 상당히 비슷하게 나왔다.  전체적으로 연속 읽기 속도는 512MB/s 이며  연속 쓰기 속도는 430MB/s 정도 였다.  


보급형 제품 답게 쓰기 속도 보다는 읽기 속도에 촛점이 맞추어진 제품 


앞선 간단한 테스트로 확인해본 이 제품의 성능은 읽기 혹은 연속 읽기 성능은 만족스러움을 보여주었지만 반대로 쓰기 성능은 약 300~320MB/s 정도로 나와 일상 영역 즉, 가정 환경 혹은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적당한 스펙 정도만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낮은 쓰기 성능의 이유는 아마도 해당 제품에 캐시 메모리가 적용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일 듯 하다.  물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별도로 시스템 메모리를 사용하는 캐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성능을 끌어올릴 수도 있겠지만 제품의 성능을 그대로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앞서 봤던 테스트 결과에서 처럼 연속 읽기 성능은 500~400MB/s 이며 연속 쓰기 성능은 400~300MB/s 정도 라고 정리를 하면 될 듯 하다.



마지막으로 총평을 내리자면 이 제품은 엔트리 레벨에서 부담없이 2만원 대에 시스템 부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가벼운 제품이라고 정리를 하면 될 듯 하다. 가정에서 가볍게 웹서핑 그리고 문서 작성 등에서 크게 문제가 없을 정도의 제품이며 일반적인 사무실에서도 역시 사용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는 제품으로 보인다.  이 제품의 제품 품질 보증 기간은 3년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