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WHAT'S YOUR GRAPHIC CARD?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70 OC - 블랙라벨

드디어, 마침내 우리의 사정권안에 엔비디아의 튜링 아키텍쳐 그래픽카드가 들어왔다.  오늘 엔비디아에서는 공식적으로 오후 10시를 시작으로 퍼포먼스 그래픽카드의 진입점에 있는 지포스 RTX 2070 를 드디어 내어놓았다.  9월 말 출시가 되었던 지포스 RTX 2080 TI, 2080 그래픽카드이 높은 가격으로 인해 군침을 흘리고 있었던 많은 게이머들에게 너무 나도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70 출시 시점에 맞추어 첫번째 소개할 그래픽카드로 갤럭시의 GALAX 지포스 RTX 2070 OC - 블랙라벨을 통해 기존 지포스 10 시리즈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에 위치해 있는지 알아보는 좋은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 엔비디아의 차세대 GPU에 대한 자세한 기술 설명 및 튜링 아키텍쳐의 특징 그리고 이 그래픽카드에 들어간 다양한 기술들 예를 들어 DLSS, 레이 트레이싱 등에 대한 설명은 여러 차례 브레인박스에 소개를 한 만큼 본격적으로 제품의 외형을 본 후, 성능 그리고 이 제품에 대해한 자세한 총평을 해보도록 하자.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70 OC - 블랙라벨







갤럭시 코리아로 부터 전달을 받았던 지포스 RTX 2070 그래픽카드는 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에서 사용하고 있던 PCB 기판을 그대로 GPU 만을 바꾼 제품이다.  기본 GPU 코어 클럭은 1,410MHz  및 메모리 클럭은 1,750MHz 로 메모리 클럭 보다라는 GPU가  오버클럭킹이 되어 있었다.  결과적으로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지포스 RTX 2070 파운더스 에디션 보다 높았다.  이 제품의 소비전력은 약간의 오버클럭킹이 되어 있는 만큼 185W 로 보이며, 이 그래픽카드는 오버클럭킹이 되어 있는데 지포스 RTX 2070 GPU의 기본 클럭 1,410MHz 에서 부스트시 1,815MHz 작동을 하고 있는데 이 클럭 수치는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 보다 약 100MHz 정도 높다.  이 부분은 아마도 상위 지포스 RTX 2080 기판을 그대로 활용을 하다 보니 이런 높은 클럭으로 오버클럭킹이 가능하지 않을까 추측을 해본다.  GPUZ를 통해 확인해본 갤럭시 GALAZ GEFORCE RTX 2070 OC - 블랙라벨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다.



▲ GPUZ 를 통해 확인해본 갤럭시 지포스 RTX 2070 OC 블랙 라벨의 정보 





그래픽카드에 적용된 쿨러는 80mm 크기로 내부에 RGB LED가 적용되었다.  그리고 앞서 여러 차례 설명을 했다시피 모니터와의 연결 포트 구성 및 숫자는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과 동일하다. 





이 제품에 사용된 기판이 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2080 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독특한 전원부 커넥터에 있다.  외형상으로는 8핀 커텍터 2개 이나 하나의 8핀 커텍터는 2개의 핀이 막혀 있는 조금은 독특한 패턴이 지포스 RTX 2080 과 동일해서이다.  그 외에 측면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 전체를 감싸고 있는 히트 챔버 기반의 쿨러, 방열판 구조 등이 똑같았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쿨러 부분을 감싸고 있는 투명 아크릴 방식으로 처리가 되며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RGB LED를 반사 시켜주어 상당히 높은 광량으로 빛이 난다.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상단에는 "WHAT'S YOUR GAME?"  부분에도 RGB LED가 적용되어 멋스러움을 더했다. 



▲ 좌,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 우,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파운더스 에디션 모습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의 가장 큰 장점은 커다란 알루미늄 소재의 하우징이 그래픽카드를 완전하게 감싸고 있다라는 점인데 이 갤럭시 GALAZ 지포스 RTX 2070 OC - 블랙라벨은 후면 부분이 갤럭시의 독특한 패턴이 적용된 백-플레이트가 적용 되었다는 점이다. 



 

라이젠7 2700X 테스트 시스템 소개



● 프로세서 : AMD 라이젠7 2700X
 

● 마더보드 : ASUS, TUF X470-PLUS GAMING 

● 메모리 : ADATA DDR4 8G PC4-24000 CL16 SPECTRIX D80 X 4 32GB

● SSD : 마이크론 MX500, 500GB 

●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64비트 최신 버전 (1803)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 엔비디아 게임-레디 드라이버 416.33 WHQL  


■ 지포스 RTX 2070 의 본격적인 성능은?  


먼저 기사를 통해 되었던 지포스 RTX 2080 기사에서 봤던 테스트 프로그램을 그대로 이용하여 해당 제품의 성능을 비교해 보도록 하자.  우선 현재 게이밍 환경에서 성능의 지표라고 볼 수 있는 3DMARK 부터 보도록 하자.



간단하게 가장 빠르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확인해 볼 수있는 3DMARK 를 통해 본 지포스 RTX 2070 의 성능은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우선 전 세대 지포스 GTX 1080 의 성능을 가볍게 넘어섰다.  그렇기 때문에 하위 모델인 지포스 GTX 1070, 1070 Ti 의 성능을 이야기 하는 건 사실 의미가 없어졌다.  일반적인 게임들 특히나 DX12 기반의 게임들, 즉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되지 않은 일상적인 게임들도 지포스 GTX 1080 보다 빠르다.  


우선 이 테스트에 포함된 그래픽카드들 모두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 이므로 지포스 GTX 10 시리즈 등은 모두 제품이 갖고 있는 레퍼런스 클럭이다.  만약 팩토리 오버클럭킹이 된 다양한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라면 그 성능 차이는 적을 수 있다.  그 점을 감안하더라도 지포스 RTX 2070은 지포스 GTX 1080 보다 빠르다.



2013년에 출시된 툼레이더를 통해 확인해본 지포스 RTX 2070 의 성능은 생각 외로 상당히 높게 측정이 되었다.  특히나 FHD (1080p) 해상도에서 보여준 성능은 놀라울 정도였다. 전 세대 최고 상위 모델인 지포스 GTX 1080 Ti 보다 빠른 성능을 보였다.  하지만 4K 해상도로 넘어가면서 이네 급격히 떨어지는 성능을 보였지만 지포스 GTX 1080 보다는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 부분은 앞서 처음으로 봤던 3DMARK 성능 결과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를 이야기 하면서 사실 FHD (1080p) 해상도에서 많은 프레임을 뽑아내는 것은 사실 크게 의미가 없을 정도로 신세대, 구세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비교해 보려면 이젠 4K 해상도 정도를 해야 그 차이점들이 구분되어 지는 듯 했다.  2015년에 출시된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에서는 앞서 봤던 테스트 결과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4K의 해상도를 기준 해상도로 본다라면 지포스 GTX 1080 을 약 10% 정도 가볍게 넘어서는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렇다면 지포스 RTX 2070의 포지션은? 


브레인박스에서 진행했던 테스트 외에 아마도 많은 커뮤니티 등에서 다양한 벤치마크 자료들이 공개가 될 듯 한데, 아마도 결론은 비슷할 듯 하다.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지포스 GTX 1080 보다 빠른 성능의 그래픽카드"  정도로 이 그래픽카드를 평가를 내려야할 듯 싶다.  실제 국내에서 지포스 RTX 2070 그래픽카드들이 어떤 가격으로 판매가 될 지는 모르지만 70~80만원 대에 형성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정도의 가격은 지포스 GTX 1080 과 비슷한 가격대이다.  비슷한 가격이지만 여러 테스트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낼 수있는 성능은 10~15% 정도 높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포스 GTX 1080 그래픽카드는 단종이라는 수순으로 들어갈 듯 하다.    상위 모델에서 보여주었더 가격대비성능 논란을 완전히 제압한 현재 지포스 RTX 20 시리즈 중에서 가장 높은 가성비를 지낸 제품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듯 하다.  제품의 이름이 지포스 RTX 2070 이라서 지포스 GTX 1070 과 비교를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이 제품의 경쟁 상대는 지포스 GTX 1080 이다.


 

오늘 소개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70 OC - 블랙라벨은? 


첫번째 지포스 RTX 2070 기사로 이 갤럭시 제품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그래픽카드에 사용된 PCB 기판 및 대부분의 레이아웃 그리고 전원입력 부분까지도 상위 모델인 RTX 2080, 2080 TI 와 동일하기 때문이었다.  추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 PCB 기판을 통해 메모리 및 GPU 그리고 보다 강화된 쿨러를 장착한 그래픽카드가 출시되겠지만 그래픽카드 제조사들 마다 이를 새로운 PCB 기판을 개발, 적용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핀 To 핀" 으로 상위 기판을 이용해 하위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것은 보다 쉽다.  단 그래픽카드 제조사 입장에서 본다라면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완전히 그래픽카드를 만들게 되면 단가를 줄일 수가 있는데 이 제품 처럼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기판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상위 그래픽카드의 기판 및 온보드된 소자들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단가 자체가 비싸다.  



비싼 만큼, 제품이 갖고 있는 내구성은 엔비디아가 디자인을 해서 만들어 낸 만큼 상당히 만족스러울 것으로 생각이 되며 그래서 그런지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GPU 및 전원부에 적용된 히트 챔버 및 알루미늄 소재의 히트 싱크, 그리고 2개의 쿨러 등 역시 기존의 엔비디아 레퍼런스 (파운더스 에디션)에 사용된 것과 흡사했다.  즉, 그래픽카드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 메모리의 용량 및 생략된 전원부 마지막으로 GPU 만이 바로 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2080 과 동일하다.  이 부분은 이 그래픽카드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엔비디아의 상위 모델을 그대로 하위 모델로 사용을 한 만큼 안정성, 내구성, 호환성 등이 확보가 되어 있다라는 점 하지만 반대로 메모리 및 GPU 등의 보다 높은 오버클럭이 되어 있지 않은 자체 기판이 아니라는 점, 하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높은 내구성, 안정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 보다 크게 매력적이지 않을까?  이 그래픽카드는 그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