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에즈락 Z370 칩셋 마더보드로 보는 "9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지원 여부

드디어 인텔이 새로운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내 놓았다.  이번 9세대는 "리-리-리 프레시" 에 해당되는 제품이지만 현재까지의 인텔 프로세서 라인업 중어서 데스크탑 영역에서 8코어 / 16스레드를 지원하는 첫번째 라인업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듯 하다.  그 외에 현재의 8세대 코어 프로세서 공정과 동일한 14 nm 이지만 전체적인 터보 부스트시 클럭을 끌어올렸으며 게다가 코어의 가동 숫자도 크게 늘렸다.  즉 "기존의 동일한 기통숫자를 가졌지만 전체적인 RPM 를 끌어올려 빠른 속도를 내겠다." 라는 변화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비교적 다행인 것은 현재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300 시리즈 칩셋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9세대 프로세서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300 시리즈 마더보드들은 바이오스 업데이트 대란을 맞이하게 되었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신형 프로세서를 사용하다는 것은 반길만한 점일 듯 하다.  아직 인텔 프로세서에 대한 성능에 관한 기사를 공개할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인텔에서 전체적인 9세대 프로세서의 스펙을 발표했기 때문에 Z390 칩셋 마더보드와 9세대 프로세서의 외형, 스펙 등을 공개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간단하게 기존의 Z370 칩셋 마더보드에서 9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인식을 하는데 간단하게 확인해 봤다.  테스트로 사용된 마더보드는 아래와 같다. 


2개의 Z370 마더보드, Z370M PRO4 / Z370 타이치 에즈윈 


에즈락, Z370M PRO4 에즈윈


이 마더보드는 에즈락의 Z370 마더보드 라인업 중에서 "스터디 셀러"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초기 8세대 코어 i7 8700, 8700K 프로세서와 단짝을 이루어 일반적인 사용자들과 PC 방에서도 상당히 많은 숫자가 꾸준하게 판매가 현재까지도 되고 있는 제품이다.





이 마더보드는 11 페이즈의 전원부 구조로 8핀 전원 커텍터, 24핀 커텍터 를 통해 전원공급기로 부터 전원을 입력 받는다.  




▲ 현재 마더보드의 바이오스 버전은 2.0 이나 최신 버전은 3.1 버전이다.  업데이트 노트에 보면 8C processor 는 9세대 프로세서를 의미한다. 




▲3.1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코어 i9 9900K 프로세서를 설치해봤다.  이상없이 마더보드에서 인식 부팅이 가능했다.  


에즈락, Z370 타이치 에즈윈


두번째로 테스트로 할 마더보드는 에즈락 마더보드 중에서 상위권 스펙을 지닌 ATX 규격의 Z370 타이치 마더보드이다.  이 마더보드는 에즈락의 간판 하이엔드 마더보드 답게 에즈락 마더보드 사용자들의 "팬덤"을 갖고 있는 제품으로 이 인텔, AMD 최고 상위 칩셋으로 만들어지는 라인업을 지녔다. 




이 마더보드는 총 디지털 12 페이즈 구조로 통해 안정적인 오버클럭킹을 지원하는 마더보드 이다.  이 외에 무선 랜, 블루투스를 기본적으로 지원해 와이파이, 블루투스 스피커, 키보드 및 다양한 주변기기를 장착할 수도 있는 특징을 지녔다.  하이엔드 마더보드 답게 바이오스 업데이트 상당히 자주 되는 편인데 이 마더보드는 7월 10일 업데이트 된 3.10 버전에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했는데 추가적으로 9월 27일 3.20 버전으로 다시 한번 업데이트가 되었다. 




▲ Z370 타이치 마더보드의 3.10 버전에서도 코어 i9 9900K를 인식 사용이 가능 했으며, 최선 버전인 3.20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에도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했다. 


그 외에 대부분 300 시리즈 에즈락 마더보드들 3.XX 대 바이오스를 통해 9세대를 지원


각기 마더보드 제조사들의 내부 사정 그리고 인텔과의 NDA 등의 관계에 따라 몇 달 전부터 바이오스의 프로세서 마이크로 업데이트를 통해 사실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해왔다.  이 부분의 각기 다른 마더보드 제조사들에 따라서 그리고 판매가 되는 제품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원을 해왔다. 



▲ 에즈락의 홈페이지에서 H310M 마더보드들도 7월 말경에 3.00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모호하지만 "Support the upcoming 8C processor" 를 지원한다고 릴리스 노트에 표기가 되어 있다. 


만약 낮은 버전의 바이오스를 사용하고 있다라면 구 버전에서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Z370, H370, B360, H310 칩셋 마더보드들은 반드시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설치해야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만약 구형 바이오스 버전을 업데이트 하지 않고 9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하게 되면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사용할 수 없다.  이런 고민을 하지 않으려면 가능하면 마더보드 제조사, 수입처를 통해 구입하고자 하는 마더보드에 적용된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해 주는 것이 좋으며 이런 확인 절차가 귀찮다라고 느끼는 유저들이라면 오늘 공식 출시된 인텔 Z390 칩셋 마더보드를 구입하면 된다. 


이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할 시간, 강력한 에즈락의 온라인 바이오스 업데이트 서비스


인텔 그리고 AMD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에즈락은 마더보드들은 크게 보면 전체적인 마더보드의 디자인 및 메뉴 구조는 동일하다.  하지만 에즈락에서는 예전 부터 바이오스 메뉴를 통해 온라인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지원해왔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 포트에 스토리지만 연결을 하면 된다.  그리고 만약 SATA3 포트에 스토리지가 연결이 되어 있다라면 이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한데, 이런 저장 공간이 필요한 이유는 에즈락 서버에 접속하여 다운로딩 받은 최신 바이오스를 저장할 공간을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만약 현재 에즈락의 마더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라면 바로 바이오스로 들어가 최신 바이오스로 업데이트 하길 권한다.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새로운 프로세서에 지원에 관한 부분도 포함이 되지만, 버전에 따라 시스템의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업데이트도 포함되기 때문에 한달에 한번 정도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해주는 것 좋다.  인텔의 모든 마더보드들의 바이오스의 업데이트 시즌이 시작되고 있다.



▲ It is time to update BIOS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