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사무실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이거 하나면 모든 유선랜 설치가 끝, 넷기어 PoE 지원 16포트 기가비트 스위치 허브 GS116 시리즈

문태환기자

조회14,642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무선을 통해 사무실 혹은 가정에서 인터넷 망을 구성하고자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무선 와이파이는 혼선, 해킹, 그리고 항상 일정도 속도를 내지 못하는 등의 위험에 항상 노출이 되어 있다.  게다가 전파가 통과하지 못하는 두께의 방해물 등이 있게 되면 신호 조차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완전히 물리적으로 분리가 된 공간까지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즐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배선 작업은 필수이다. 



거기에 PoE 를 지원하는 다양한 주변기기들을 장착하려고 하면 어떤 장비를 이용해야할까?  이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가비트 속도를 낼 수 있는 스위치 기능을 갖고 있는 허브와 PoE 기능을 지원해 하나의 랜선으로 데이터와 전력을 보낼 수 있는 스위치 허브가 필요하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는 이런 네트워크 문제는 한번해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넷기어, 기가비트 16포트 지원 GS116LP PoE 76W (90W) 







허브의 사용에 앞서 포함되어 있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액세서리를 들은 어댑터와 2개의 전원 커텍터 및 마운트를 위한 나사와 가이드와 다양한 언어로 되어 있는 설명서와 보증서 정도가 포함되어 있다.  네트워크 허브의 역할은 하나의 업로드 포트를 받아 그대로의 속도를 여러 포트로 공유를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에서 기가비트 랜 혹은 100비트 랜 케이블을 연결만 해주면 자동으로 업로드를 알아채 이를 나머지 포트로 나누어 준다. 





 

넷기어, 기가비트 16포트 지원 GS116PP PoE 183W (200W)









앞서 봤던 하위 출력 모델인 GS116LP 모델과 전체적인 외형은 동일하며 기가비트 16개의 포트를 지원하는 것도 동일하다.  후면과 측면 그리고 바닥면은 허브에서 배출하는 열을 빠르게 식혀주기 위해 타공 처리를 해두었으며 작은 크기인 만큼 도난 방지를 위한 캔신턴 락이 적용되어 있는 것도 동일하다. 




 

이 두 제품의 차이점과 가격차이는? 


이 두가지 제품은 가장 큰 차이점은 없다.  특히나 외부적인 특징도 전혀 차이점을 찾을 수 없는데 차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후면에 PoE 출력을 제어하는 부분과 포함되어 있는 고출력 어댑터 정도만 차이가 난다. 



▲ GS116LP 모델은 54V, 1.66A 출력을 그리고 GS116PP 모델은 54V 3.7A 출력을 내는 어댑터가 포함된다.  




▲ 위 GS116LP 모델은 90W 출력을 그리고 아래 GS116PP 모델은 200W 출력을 내도록 스위치가 맞추어져 있다. 
 


이 처럼 2가지 모델은 크게 외형적인 부분에서 대부분의 기능은 같은 클론 모델이며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PoE 출력량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사용하고자 하는 그리고 연결하고자 하는 장비들의 PoE 소비전력량을 산출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추후에 늘어날 장비를 생각해서 높은 출력이 필요하다면 상위 모델인 GS116PP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 두가지 제품의 가격차이는 약 8만원 내외이다. 


넷기어, 기가비트 스위치 허브 그리고 PoE 장비 까지 


무선 와이파이의 성능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새로운 표준이 나올 때 마다 비약적인 속도 향상을 보이고 있지만 무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전파를 매개로 하여 데이터를 전달하기 때문에 100% 신뢰성이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또한 혼선 그리고 해킹 등에 노출이 되는 부분은 데이터를 전달하는 매체의 특성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저런 이유에 무선 와이파이가 되지 않는 공간에 따라서 기본적인 백-본 (Back-Bone) 부분은 유선 랜으로 작업을 한다. 



만약 이런 작업을 기본적으로 하게 된다면 부수적으로  IPTV 카메라, 무선 액세스포인트 (와이파이용) 등을 연결하게 된다면 하나의 랜 포트 만을 통해 전원까지 공급해 주는 PoE 장비의 도입은 배선을 보다 간단하게 그리고 중앙 관리 차원에서 상당히 편리하며 전체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제품을 설치시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PoE 지원 장비와 중간에 이를 지원하지 않는 허브를 연결하는 경우 그리고 너무나 긴 랜 케이블을 연결하게 되면 전력 공급이 원할하게 되지 않으므로 해당 장비가 작동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 문제는 실제 배선을 해두고 연결을 통해 제품의 작동 여부를 확인 후 벽면 혹은 외부로 배선작업을 해서 연결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진행이 필요한 유선 백-본작업과 PoE 지원 장비들을 도입하고자 한다면 16개의 적당한 외부 연결 포트 숫자를 갖고 있는 오늘 소개한 기가비트 16포트 스위치 허브인 이 두가지 제품은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충분히 추천할 만한,  마지막으로 이런 부수적인 기능 외에도 "라이프 타임" (평생 보증)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능과 성능 그리고 보증까지도 완벽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넷기어 GS116LP 모델은 20만원 대 말 그리고 보다 높은 PoE 출력을 가진 GS116PP 모델은 30만원 대 중반에 구입이 가능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