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넷기어에서 만든 쿼드스트림 유무선 공유기, 나이크호크 X4S (R7800)

가정에서 그리고 사무실에서 하나 이상의 공유기를 보는 것은 이제 일상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하다.  그 만큼 무선으로 연결하는 인터넷은 다양한 환경에 녹아 있어 한번 설치후 로그인 정도만 해두어도 잊기 쉽다. 하지만 공유기를 통해 벌어질 수 있는 네트워크 이슈 그리고 해킹 등은 떠올리게 되면 집으로 혹은 사무실로 들어오는 인터넷의 설정은 상당히 중요하다.  해킹 등의 네트워크 이슈는 유무선 공유기 제조사 들이 꾸준하게 펌웨어 혹은 이를 보완하기위한 앱을 꾸준히 내어놓고 그리고 내어놓은 앱을 업데이트 시켜주기 때문에 가능하면 유,무선 공유기 그리고 앱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국내의 인터넷 환경 VS 전 세계의 인터넷 환경


국내에서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우리나라의 전체 공유기 시장에서 99% 이상의 판매량을 가지고 있지만 아이피타임 제품들이 최고의 장점은 국내의 다양한 문제 등을 해결하고 이에 대한 대응이 상당기간 응축이 되어 있는 그 들만의 기술을 가졌기 때문이다.  특히나 국내의 빠르고 복잡한 인터넷 구성 환경에서 살아 남은 만큼 고객들의 소통에서 많은 기술적인 노우하우 등을 쌓은 것은 아이피타임의 그 자산일 듯 하다. 


외산 인터넷 공유기의 대표적인 회사라고 불리울 수 있는 넷기어는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시작으로 최근 몇 년 전부터는 인터넷 공유기를 비롯하여 네트워크 카메라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반 주변기기들을 출시하고 있다.   우선 넷기어 같은 기업에서는 전세계적인 시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신 기술의 적용이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지만 적용된 기술들을 상당히 신뢰성이 높은데 그 이유를 가만히 떠올려 보면 국내의 빠른 통신망 보다라는 느린 해외 인터넷 통신 업체에 최적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와이파이 장비를 가능한 동일한 속도를 낼 수 있는 기술을 꾸준하게 발전해 왔다.   게다가 게이밍과 동시에 스트리밍을 해야 하는 최근 크리에이터 들의 인터넷 환경 변화는 국내의 빠른 망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전 세계적인 다양한 통신망의 속도에 대응하기란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양한 나라에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는 이 점에서 높은 강점을 보인다. 


최근 넷기어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들을 앞서 설명한 몇 가지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즉 어떤 인터넷 환경이던 최적의 다운로딩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사용자가 게이밍을 즐길 때 발생할 수 있는 랙을 최소화 하며


여기까지 상황 설명을 이해했다면 오늘 소개할 따끈 따끈한 신상 공유기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넷기어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주는지 그리고 그 성능은 어떤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 넷기어, 나이크호크 X4S (AC2600 지원 스마트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R7800) 



전체적인 박스의 디자인은 다른 넷기어의 유, 무선 공유기 (라우터)와 크게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전체적인 박스의 색상톤이 달라졌다.   조금 더 강력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검은색과 빨강색을 주로 사용하였다. 




공유기의 설치 등이 포함된 간단한 설명서와 보증서 등을 기본적으로 제공을 하며 포함된 기가비트 지원 랜 케이블은 WAN 포트의 색상과 동일한 노랑색으로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통신사의 외부 모뎀에 연결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그 외에 본체와 연결하기 위한 어댑터 정도가 포함되어 있다. 




이 공유기는 총 4개의 안테나를 통해 듀얼 밴드 쿼드 스크림 기가비트 무선 속도를 제공한다.  최대 낼 수 있는 다운로딩 속도는 AC2600 Mbps 로 2.4GHz에서 800Mbps  그리고 5.0GHz 에서 1,733Mbps 속도를 낼 수 있다.  그리고 MU-MIMO 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사용한다면 각기 다른 와이파이 기기들이 서로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빠른 속도를 낼수 있다.  그 외에 차세대 Wave2 와이파이-160MHz를 지원하여 스트리밍에서도 끊김 없는 안정적인 성능을 낸다.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총 4개의 안테나를 잘 장착하려면, 제품 본체마다 안테나 번호를 각기 표시해 두어 사용자는 해당 번호에 맞는 안테나를 설치하면 된다. 



제품의 전면에는 총 13개의 LED를 장착해 두어 공유기가 작동한 상태 그리고 연결되어 있는 랜포트 등과 공유기에 나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를 연결했을 때 작동 여부까지도 육안으로 쉽게 알려준다.   만약 가정에서 공유기의 반짝이는 불빛이 거추장 스럽다면 어드민 계정으로 해당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 쉽게 LED의 온, 오프를 제어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상태에서 LED는 백색으로 점멸이 되며 부팅시 그리고 이상을 보일 때는 적색으로 점멸된다.  그리고 본체 LED 중 오른쪽에 위치한 2개의 LED는 버튼도 겸하게 되는데 WPS를 통한 연결시 그리고 무선 와이파이를 쉽게 끌 수 있는 버튼이다. 



제품의 오른쪽 측면은 외부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는 2개의 USB 3.0 포트를 마련해 두고 있는데 USB 메모리의 경우는 대부분의 용량을 사용해도 잘 인식하나 4~5TB 정도의 고용량을 지니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때 높은 소비전력으로 인식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때는 우측에 있는 e-SATA 포트를 통해 연결을 하는 것이 좋다. 



공유기의 후면에는 다양한 스위치와 총 4개의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랜 포트 그리고 통신사의 외장 모뎀을 연결하기 위한 노랑색의 WAN 포트를 갖고 있다.




그 외에 어댑터와 연결하는 전원 포트 그리고 공유기를 키거나 끌 수 있는 스위치 마지막으로 공유기를 초기화할 수 있는 리셋 버튼과 마지막으로 공유기 상판에 있는 작동 LED를 꺼버리기 위한 스위치도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제품의 바닥면에는 공유기를 초기화 했을 때 기본적인 와이파이 접속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프린팅 되어 있어 공유기의 초기화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등을 따로 메모해 둘 필요가 없다.  이 부분은 범용적으로 넷기어 공유기들이 모두 사용하는 방식이다. 


Nighthawk 앱을 통한 빠르고 간단한 설정 


보다 성능이 좋은 유, 무선 공유기를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안정적인 무선 와이파이 망을 구축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그렇다 보니 초기 공유기의 설정을 와이파이의 연결을 통해 빠르게 가능하도록 대부분의 공유기 업체들이 앱 혹은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넷기어에서는 별도로 나이크호크 만을 위한 앱을 제공하는데 이 앱을 통해 몇 번의 설정을 하게 되면 쉽게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다.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를 통해서 몇 번의 설정으로 무선 인터넷 그리고 어드민 계정 및 비밀 번호 등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장기간 사용하다가 어드민 계정의 비밀 번호를 분실 하였다면 2가지 정도의 보안 질문을 통해 어드민 계정의 비밀번호를 리셋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 부분에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라면 대답(답변) 부분이 아직 영문만을 지원하고 있다라는 점이다. 추후 앱의 업데이트 등을 통해 다국어를 지원하면 보다 편리하게 비밀번호를 복구할 수 있을 듯 하다. 



해당 앱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공유기에 적용시킬 수 있는 최신 펌웨어를 검색하여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해줄 수 있는 단계도 포함이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제품을 구입했을 때 대부분의 설정 및 최신 펌웨어의 업데이트 까지도 일사천리로 진행할 수 있다.  오늘 기사를 통해 간단하게 소개했던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 외에도 "인사이트" 라는 앱이 있는데 해당 앱의 경우는 자신이 등록한 공유기를 외부에서 다양한 모니터링 및 설정 그리고 연결된 클라이언트 등의 차단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앱이다.  넷기어 공유기를 사용한다라면 반드시 인사이트 앱도 사용해 보길 권한다.  전체적으로 넷기어에서 만들어 낸 앱들은 다양한 국가에서 사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완성도가 높고 안정적이다. 


스마트폰 그리고 일반 PC를 통한 유, 무선 다운로딩 속도


우선 이 유, 무선 공유기의 다운로딩 속도를 테스트 하기 위해 컴퓨터를 통해 유선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하였으며 두번째로는 2.4GHz, 5.0GHz 대에서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아이폰X 와 갤럭시 S9 + 모델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다운로딩 속도를 알아봤다.  브레인박스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선 속도는 LGU+ 의 기가비트 상품이다.  


 

▲ 컴퓨터의 기가비트 랜 포트에 연결하여 측정한 다운로딩 및 업로드 속도


우선 컴퓨터를 통해 나이트호크 X4S 공유기의 유선 다운로딩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초당 580Mbps 다운로딩 속도와 613Mbps 의 업로딩 속도가 측정되었다.  이 정도의 속도는 현재 LGU+ 기가비트 서비스를 받았을 때 평균적인 속도 보다 모두 빠르게 나온 측정값이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할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봤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2개의 스마트폰, 아이폰X 와 갤럭시 S9+ 를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갤럭시 S9 시리즈는 "MU-MIMO"를 지원한다 라는 점이다. 


 

▲ 애플 아이폰X 를 통해 2개의 채널 다운로딩 속도의 측정값


우선 애플의 아이폰X 에서는 2.4GHz 디에서는 72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을 보여주었지만, 5.0GHz 채널에서는 이 보다 두배 이상 높은 다운로딩 수치인 161Mbps 속도를 보여주었다. 


 

▲ 삼성 갤럭시 S9+ 에서 측정된 2.4GHz, 5.0GHz 채널의 다운로딩 속도


우선 2개 채널에서 다운로딩 속도 및 업로딩 속도는 약 3배 이상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실제 2.4GHz 채널에서도 MU-MIMO 가 적용 되어 이를 지원하지 않은 아이폰X 보다 동일한 채널시 2배 정도의 차이를 냈다.  그리고 5.0GHz 에서는 무려 355Mbps 라는 놀라운 다운로딩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이 수치는 유선으로 다운로딩 테스트를 했을 때 측정이 되었던 값에 약 65% 정도에 해당되는 수치였다.   무선 와이파이를 통해 이와 같은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다. 


■ USB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토렌트 다운로딩  


사실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아이피타임의 중고가 이상의 유,무선 공유기에서는 토렌트 등을 이용한 다운로딩 환경을 예전 부터 지원해왔다.  하지만 넷기어에서는 이에 대해서 약간은 미온적인 지원을 해왔는데 최근 대부분의 공유기들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설정 부분도 상당히 간단했는데, 공유기 본체에 USB 메모리 혹은 USB 스토리지를 연결한 후 어드민 설정 페이지로 접근하여 컴퓨터 혹은 USB 안에 있는 토렌트 파일만 로딩 시켜주면 쉽게 다양한 컨텐츠 들을 다운로딩 받을 수 있었다. 




이 기능에서 조금 아이피타임 제품과 다른 점은 사용자가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넣어주면 다운로딩이 완료가 되었을 때 즉각적으로 이메일을 보내 다운로딩이 완료되었다라는 것을 알려준다라는 점이다.  이 부분은 활용하기에 따라서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그 외에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부분, 즉 통신 품질에 대한 설정 부분도 많이 강화가 되었는데 실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 상태를 직접적으로 테스트를 해준 후 가장 최적의 다운로딩 상태를 낼 수있도록 데이터 베이스를 알아서 업데이트 시켜준다.  이 부분은 나이트호크 앱에서는 힘든 부분인데 PC로 웹페이지를 통해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해당 메뉴를 볼 수 있다.  한번에 테스트 정도만 진행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기 때문에 초기 공유기를 설정할 때 최적의 다운로딩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해당 설정을 하기를 권한다. 


게이머, 일반사용자 그리고 사무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유,무선 공유기 그 이상의 제품


우선 인터넷 공유기의 기본적인 미덕은 바로 얼마나 안정적인 다운로딩 속도를 제공하느냐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특히나 유선 보다라는 무선 다운로딩 속도에 보다 민감한 이유는 아무래도 가정에서 컴퓨터의 사용시간 보다라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의 사용 시간이 늘어나고 있어서 일 것이다.  그 점에서 최신 스마트폰 특히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들은 최근 MU-MIMO 를 대부분 지원하기 때문에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상당히 인상적인 다운로딩 속도를 맛볼 수 있다.   물론 아이폰 계열에서도 전 세대 아이폰에 비해서 늘어난 다운로딩 속도를 느낄 수 있지만 수치적으로 그리고 체감적으로 봤을 때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이 보다 빨랐다.  



그리고 유선 다운로딩 속도도 역시 만족그러웠다.  현재 대부분 통신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가비트 속도는 최대치와 최소치 이렇게 범위를 두고 그 안에 해당되면 정상적인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판단한다.  브레인박스에서 측정된 580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는 유선 랜 포트 및 허브 등을 통해 다중 사용자들이 몰려도 충분하게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는 수치이다.  그리고 이 정도의 속도라면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면서 게이밍 등을 해도 이를 감당할 수 있는 다운로딩 업로딩 수치라고 보여진다.  왜냐하면 스트리밍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보게 되면 업로딩에 해당이 되는데 업로딩의 속도가 무려 610Mbps 정도를 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보면 이번에 출시한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X4S (R7800) 유, 무선 공유기는 무선과 유선에서 볼 수 있었던 강력한 다운로딩 성능과 유선을 통해 확인된 높은 업로딩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그리고 사무실 환경에서 나아가서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려고 하는 크리에이티터 들에게 외부와 연결이 되는 강력한 "게이트웨이" 라고 정리를 하면 될 듯 하다.  현재 이 제품은 30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오픈 마켓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제품의 보증 기간은 무상 보증 2년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