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배틀그라운드, 갤럭시 엔비디아 지포스 GTX 상위 시리즈 최적화 그리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12월 들어서 엔비디아에서는 2번째 공식 드라이버인 388.71 WHQL 드라이버를 발표하였다.  이번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배틀 그라운드의 정식 서비스에 맞추어서 진행이 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엔비디아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큰 의미를 갖고 있는 듯 하다.  드라이버의 출시 노트에서도 배틀 그라운드의 최적화 드라이버 라고 밝히고 있는 정도이니.. 그렇다면 어떻게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대략적인 성능이 어떻게 나올까?  이에 대한 간단하지 않은(?)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갤럭시 코리아를 통해 엔비디아의 상위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는 지포스 GTX 시리즈 4가지 종류의 그래픽카드를 대여하였다. 


 

▲ 엔비디아에서는 이런 하드웨어 조건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커피레이크 코어 i7 8700K 로 진행했다.


갤럭시의 엔비디아 지포스 GTX 시리즈들




오늘 이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총 4가지 종류의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섭외 되었다.  우선 좌로 부터 지포스 GTX 1080 Ti, 1080, 1070Ti 마지막으로 1070 제품이다.  모든 제품의 가격을 다 하면 300만원 가까운 금액대 이다.  제품의 스펙들은 다나와 혹은 컴퓨존 등의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고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제품의 특징 등을 사진 위주로 살펴보로록 하자. 


갤럭시,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 Ti EXOC 화이트 G天命







이 그래픽카드는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갤럭시의 제품 중 최고의 스펙과 가격을 가진 제품으로 화이트 톤의 쿨러와 백-플레이트를 가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 외에 측면과 쿨러 내부에 있는 LED도 흰색으로 처리가 되었다. 그리고 출력 단자는 엔비디아의 레퍼런스와 동일하게 DVI 단자가 삭제 되었는데 제품의 기본적인 부품으로 디스플레이포트에서 DVI 로 전환되는 젠더를 기본적으로 포함한다.


● 코어 베이스 클럭 : 1,531MHz
● 코어 부스트 클럭 : 1,645MHz
● 메모리 용량 및 속도 : GDDR5X 11GB / 1,376MHz 
 



 

갤럭시,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 EXOC 스나이퍼 - 개간지 







두번째 제품은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1080 GPU를 탑재한 갤럭시 GTX 1080 EXOC 개간지 제품으로 후면에 RGB LED가 적용된 독특한 구조의 백-플레이트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총 2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는데 쿨러 및 백-플레이트의 색상이 다른 블랙과 화이트로 나눈다.  오늘 브레인박스의 기사에 사용된 제품은 블랙이다.


● 코어 베이스 클럭 : 1,658MHz
● 코어 부스트 클럭 : 1,797MHz
● 메모리 용량 및 속도 : GDDR5X 8GB / 1,251MHz 
 


 


갤럭시,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70 Ti EX-SNPR 화이트







엔비디아 상위 그래픽카드 중에서 가장 늦게 출시된 지포스 GTX 1070Ti GPU 기반의 그래픽카드이다.  이 그래픽카드도 후면에 RGB LED가 적용된 흰색 백-플레이트가 적용이 된 제품으로 기본적으로 코어 클럭이 오버클럭킹된 제품이다.  


● 코어 베이스 클럭 : 1,607MHz
● 코어 부스트 클럭 : 1,683MHz
● 메모리 용량 및 속도 : GDDR5 8GB / 2,002MHz 



 

갤럭시,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70 OC GBIBLE 미니 






마지막으로 이번 기사에 합류한 제품은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는 미니 지포스 GTX 1070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GTX 1070 GBIBLE 미니이다. 이 그래픽카드의 최고 장점은 작은 크기를 갖고 있어서 미니 PC 혹은  대기업의 완제품 PC에 사용할 수 있으며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2개의 80mm 쿨러 및 히트파이프 적용 히트 싱크를 장착하여 그래픽카드의 발열을 신속하게 처리한다.  그리고 모니터 출력을 위한 포트는 2개의 DVI-D 와 HDMI 그리고 디스플레이 포트 하나씩을 가지고 있다.  제품의 코어 및 메모리 클럭은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제품 (파운더스 에디션)과 동일하다.


● 코어 베이스 클럭 : 1,519MHz
● 코어 부스트 클럭 : 1,709MHz
● 메모리 용량 및 속도 : GDDR5 8GB / 2,002MHz 



 

테스트를 위한 하드웨어 셋업



 

● 인텔 코어 i7 8700K

● 메인보드 : 컬러풀 IGAME Z370 VULCANX V20

● 메모리 : 팀그룹 T-FORCE DDR4-2666 DELTA RGB 8G X 2

● SSD : 커세어 MP500 250GB

● 운영체제 : Windows10 프로 64bit

● 지포스 드라이버 :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 388.71  


각 제품들의 간단한 3DMARK 테스트 스코어 




동일한 하드웨어 시스템 상태를 통해 그래픽 카드만을 바꾸어서 테스트를 한 경우 GTX 1080 Ti는 8523 스코어를 GTX 1080은 5833 스코어를 그리고 지포스 GTX 1070 Ti는 6419 스코어를 마지막을 지포스 GTX 1070 은 5688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3DMARK의 스코어 상으로는 8000 대 부터 제품이 아랫 단계로 넘어갈 수록 천단위씩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메뉴 보기


엔비디아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이 가장 편리하게 자신이 즐기고 있는 게임들의 화질 옵션을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는 일종의 도우미이다.  완벽하게 게임과 관련성만을 가지고 있는 앱이기 때문에 실제 사무실에서는 이 부분을 설치 단계에서 아주 제외를 하고 드라이버를 인스톨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수시로 인터넷을 통해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은 드라이버를 자주 업데이트 한다고 파워포인트나 엑셀, 워드 등이 빨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초기 이 앱을 인스톨 하게 되면 하드디스크 혹은 SSD에 인스톨 된 게임들을 추가 시켜 준다.







회원의 가입까지도 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굳이 넣지 않아도 될 듯 한데 엔비디아에서 강제적으로 수집을 하는 듯 하다.  아마도 메일링을 통한 광고를 지속적으로 하려고 하는 모양인 듯 싶다. 조금 그런 부분이고 아무튼 엔비디아의 계정 혹은 SNS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해당 기능 들을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우선은 해상도 선택 그리고 최적의 화질 및 속도로 세팅을 해주는 편리함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실행 시키게 되면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의 기본적인 해상도를 불러와 이를 기준으로 최적화 옵션을 제안해 준다. 그렇기 때문에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그 보다 작은 해상도를 게임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동설정을 통해 해상도를 지정해 줘야 한다.  이 해상도 부분을 수정해 주고 성능쪽의 세팅인지 그리고 화질 쪽의 세팅인지 스크롤 바로 좌, 우측으로 이동해주면 그에 해당되는 옵션을 찾아준다.  


엔비디아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시뮬레이션 즉 하드웨어 + 드라이버 +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 등의 조합을 테슬라 등을 여러 개로 묶은 서버에서 시험한 결과값을 기초로 게이머들에게 옵션을 추천한다고 한다.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 및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조합이 많기 때문에 사람이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조합이 많으며 오차 또한 적지 않기 때문에 서버를 통한 방법이 사실 가장 최고 좋은 솔류션일 것이다.   아무튼 최적화로 추천하는 옵션은 믿을 만 하다라는 이야기 이다. 


그리고 우측 위에 있는 "재생" 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옵션을 설정된 값으로 적용을 시켜준 후 게임을 실행시켜 준다.   그런데 "재생" 이라는게 무엇인지 한창 고민을 했다.  그렇게 많은 한글화를 진행했지만 이 부분은 "게임 플레이" 혹은 "플레이" 정도로 바뀌어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정말 "재생"은 무언가?  이게.. 이렇게 오역을 해도 되는 지 모르겠다.  그렇게나 많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팔아주는 나라가 우리나라인데...  이런 조금 헛갈릴 부분에 대한 문제 해결을 기대해 보도록 하자. 


자, 이제 본격적으로 떠나 보는 배틀그라운드와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통한 세팅 


흠, 우선 4개의 그래픽카드를 모두 1920X1080 해상도로 고정을 시켰다.  그래픽카드 마다 아무래도 해상도를 달리 하게 되면 너무나 많은 조합들이 생기게 되면 이 조합들을 사용하는 것도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무래도 표준이라고 볼 수 1920X1080, 1080p 해상도에서 그래픽카드들의 성능 차이를 보면 가장 좋을 듯 하다.  그리고 사실 이 해상도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게임을 즐길 것이다.  


지포스 GTX 1070 의 경우




대부분 최고 옵션 (울트라)으로 세팅이 되며 약 60 프레임 내외의 성능을 보여준다. 


지포스 GTX 1070 Ti 의 경우 




지포스 GTX 1070 Ti의 경우는 1070과 동일한 옵션을 보여주며 약 60~70 프레임 내외의 성능을 보여준다. 하위 모델 보다 거짓말 처럼 10 프레임 정도 더 나온다.


지포스 GTX 1080 의 경우 




지포스 GTX 1080 에서는 73~75 프레임 정도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나왔다.  각기 제품 마다 약 5~8 프레임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이고 있는데 마지막으로 지포스 GTX 1080 Ti 에서는 어떤 성능을 보여 주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지포스 GTX 1080 Ti 의 경우 




최고의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GTX 1080 Ti 는 1080p 해상도에서 100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었다.  실제 게임에서는 이보다 20~30% 정도 떨어지는 수치를 보인다라는 것을 감안해야하고 이 해상도에서 안정적인 특히나 울트라 옵션으로 게임을 진행하고 할 때는 60~70 프레임 정도의 수치가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높은 프레임 수치를 내기 위해서는 엔비디아 처럼 울트라 보다는 높음 으로 선택하여 그 결과를 상당히 보수적으로 뽑아낸 듯 했다. 


최고 상위 기종인 지포스 GTX 1080 Ti 에서 4K 해상도 시 프레임은? 




이번 기사의 첫 부분에서 엔비디아에서 자체적으로 테스트한 4K 해상도에서 60 프레임을 나올 때 인텔의 코어 i7 6700K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1080 Ti 그리고 옵션은 "높음" 정도로 세팅을 했을 때 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테스트로 진행했던 스펙에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최적화를 통한 옵션 조정을 하게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은 옵션으로 약 80~90 프레임 정도가 나오고 있다는 것 알 수 있었다.  물론 위 결과가 게임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이라는 것을 감안하며 실제 게임에서는 이 보다 20~30% 정도 떨어진 수치가 나오기 때문에 아마도 50에서 60 프레임 정도가 4K 해상도에서는 나올 듯 하다.   고로 결론은 비슷한 조합 혹은 다른 조합이더라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활용해서 최적화 옵션을 쉽게 찾을 수 있다라는 이야기 이다.  그리고 그를 위해서는 첫번재로 해야할 것이 내가 즐기고자 하는 "모니터의 해상도"를 가장 먼저 선택해주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리고 배틀 그라운드를 정말로 이 게임 만을 즐기고 싶다라면 지포스 GTX Ti 계열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예를 들자면 지포스 GTX 1070 과 지포스 GTX 1070 Ti 의 성능 차이와 지포스 GTX 1070 Ti와 지포스 GTX 1080 의 이 두가지 차이 중에서 지포스 "None-Ti" 제품보다 "Ti" 제품이 보다 상위 제품군과 성능 차이가 적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설명을 하자면 지포스 GTX 1070과 지포스 GTX 1080 의 성능 차이를 100% 라고 봤을 때 지포스 GTX 1070 Ti는 약 70% 정도 되는 위치에 있다라는 이야기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