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MU-MINO는 얼마나 성능 향상이 있는 것인가? 아이피타임 A8ns-M 으로 보는 MU-MINO의 성능

와이파이는 802.11ac 를 기준이 표준이라고 할 만큼 이제는 이 표준이 많은 무선 기기에 채용, 사용되고 있다.  802.11ac 이상의 성능을 내는 표준 규격은 802.11ad 로 아직 국내에 이렇다할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지 않지만 퀄컴을 비롯하여 무선 표준에 관련된 많은 개발사 및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꾸준하게 이 표준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향후 1~2년 내에는 이 기술이 반드시 표준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802.11ac 에서 사용하고 있는 2.4GHz, 5.0GHz 대 그리고 많은 수신 및 발신 안테나를 통하여 보다 높은 속도를 끌어 올리기 위한 틈새 기술들을 적용한 제품들이 출시가 되고 있는데 그 기술들은 채널들을 묶어 그 다운로딩 혹은 업로딩을 끌어올리는 기술 등을 예로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이 기술이 실제 예를 보고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일반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전에 MU-MINO를 적용한 아이피타임의 A8ns-M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를 살펴보도록 하자. 


ipTIME, A8ns-M 11AC, MU-MINO 지원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아이피타임의 "기합"급에 해당되는 높은 가격 및 스펙을 가진 제품으로 802.11ac 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5GHz 4Tx-4Rx 1733Mbps의 다운로딩 속도와 2.4GHz 4Tx-4Rx 800Mbps 다운 로딩 속도를 합쳐 최대 2,600Mbps 속도를 낼 수 있다.  이를 위해 공유기의 핵심인 AP는 미디어텍 쿼드코어 1.4GHz 탑재했으며 버퍼로 DRAM 256MB 를 채택했다.  그리고 Multi User MiMo (WAVE2)를 지원하여 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그리고 USB 포트에 스토리지를 연결하면 나스로 사용이 가능하며 USB 포트에 프린터 등을 연결하여 네트워크 프린터로 사용도 가능하다.  이 공유기가 가지고 있는 USB 포트는 USB 3.0 포트 1개와 USB 2.0 포트 1개 이다. 마지막으로 5dBi SMA 안테나 4개 장착하여 4x4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액세서리는 1.2m 길이를 가지고 있는 랜 케이블과 12V 3.5A 출력을 내는 어댑터 그리고 설정 등을 위한 다양한 설명서를 포함한다.  이 제품의 경우는 약 42W 정도의 소비전력을 내는데 이로 인해 어댑터는 용량이 큰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본체에는 방열팬이 장착되어 있다. 





A8ns-M 공유기의 크기는 기존의 평범한 3~5만원 사이의 아이피타임 공유기 크기의 약 2배 이상의 큰 크기를 갖는데 본체에 장착되어 있는 5dBi SMA 안테나는 약 20cm 정도나 되는 긴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거대한 크기를 갖고 있다. 



제품의 오른쪽 상단에는 본체 내부에 공기를 불어 넣어주기 위한 팬이 장착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약 42W 정도 되는 비교적 높은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는 고성능 제품이다 보니 별도의 쿨링을 필요로 하여 이렇게 설계가 된 듯 하다.  하지만 오랜 기간 사용해도 팬 소음이 들리지 않는 것으로 보아 상당히 낮은 RPM 으로 팬을 작동시키는 듯 했다.




A8ns-M 공유기의 양쪽 측면은 내부 열기를 빠르게 식히기 위해 외부 공기의 빠른 유입을 돕기 위해 별도의 타공으로 처리했다. 



제품의 상단에서는 공유기의 작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도록 여러 개의 LED로 그리고 아이피타임의 전통적인 아이콘으로 표시해두었다.  제품의 LED는 모두 푸른색의 LED로 작동된다.




제품의 후면에는 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와 1개의 WAN 포트를 가지고 있으며 2개의 USB 포트 그리고 강제적으로 와이파이를 끌 수 있는 스위치 하나와 전면의 LED도 끌 수 있는 스위치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WPS 버튼, 리셋 스위치 그리고 어댑터와 연결하는 포트가 자리를 잡고 있다. 



아이피타임 A8ns-M 공유기의 바닥면도 역시 양 쪽 좌, 우측 측면과 마찬가지로 타공 처리가 되어 있어 총 3면으로 공기가 자유롭게 들거나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다. 


ipTIME, A8ns-M 공유기의 무선 와이파이 설정


기본적으로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게 되면 첫번째 설정은 마법사를 통해 간단하게 하는 경우들이 많으나 가능하면 몇가지 꼭 챙겨서 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을 따로 준비해봤다.  공유기의 전원을 켜고 웹 브라우저로 해당 공유기에 접속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혹시 하나의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고 거기에 다른 인터넷 공유기를 물려서 사용할 경우는 내부 아이피 주소를 다른 번호로 시작을 하게끔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아이티타임 공유기의 경우는 "192.168.0.1" 의 번호를 공유기가 사용하면서 마지막 번호의 연번으로 접속하는 유선 및 무선 기기의 아이피를 자동적으로 할당해 준다.  브레인박스의 사무실에서는 몇 개의 공유기를 사용하다 보니 아이피 충돌을 피하기 위해 192.168.100.1 의 번호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두번째로 해야할 것은 바로 설치한 공유기에 적용되어 있는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켜주는 것이다.  사용을 하다가 업데이트를 추후에 할 수 있겠지만 가능하면 설치를 하게 되면 바로 이 부분 부터 확인해서 새로운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보안상 그리고 여러가지 문제를 미리 해결해 주는 길이다.



그리고 무선 네트워크의 이름을 바뀌어 주는 것이 좋은데 아이피타임에서는 기본적으로 IPTIME5G / IPTIME 이렇게 2개의 이름으로 2개의 채널을 기본적으로 잡아준다.  아무래도 기본값들은 보안상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시키기 때문에 바로 수정해준다.  



802.1x 보안 (기업용 설정) 이란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체크하게 되면 RADIUS 서버 의 아이피와 암호 등을 넣으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공유기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별도의 서버를 두어 접속 및 기타 외부 공격으로 부터 1차적으로 내부 인트라넷 혹은 인터넷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RADIUS 서버를 별도로 구축해야 하는 등 추가적인 장비 및 비용이 들어가는 방법이지만 기업용에서는 상당히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을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가정에서는 여기까지 설정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더 해야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무선 와이파이 채널을 주변 공유기들이 사용하고 채널을 피해서 설치하는 것이다.  가능하면 이 방법을 하는 것이 채널 간섭 등으로 인한 다운로딩 혹은 업로딩 손실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할 때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 채널 설정 변경은 추가적인 옵션을 통해 주기적으로 자동적으로 하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아래 고급 옵션 설정에서 보면 "동적 채널 변경" 이라는 옵션과 함께 언제 한번씩 해주는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MI-MIMO 와 빔포밍을 사용하기 위한 몇가지 옵션과 MIMO 안테나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볼 수 있다. 


아이피타임의 ipTIME Bench를 통한 MU-MIMO의 성능 테스트


아이피타임에서 자신의 Mu-MIMO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인 아이피 타임 벤치는 2개의 내부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된다.  다운로딩 및 각기 기기들의 노드 (포이트)를 이어주며 전송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콘솔" 과 해당 클라이언트 혹은 스마트폰이 종말 (끝 단) 이라는 것을 표기하기 위한 "EndPoint" 이렇게 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데 측정을 하려고 하는 PC 에서는 이 두가지 프로그램이 필요하지만 측정을 하려고 하는 종말 단계에 있는 PC 혹은 스마트폰에서는 "EndPoint" 프로그램 혹은 앱만 있으면 된다.   아이피타임 벤치 EndPoint 앱은 아이폰 그리고 구글의 앱 스토어에서 검색을 통해 다운로딩 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 PC와 스마트폰 혹은 앱에 이런 세팅을 하게 되었다면 측정을 시작하고자 하는 PC는 A8ns-M 공유기에 유선으로 연결을 하고 "EndPoint" 앱을 PC 혹은 스마트폰에서 실행을 시키면 바로 테스트에 들어갈 수 있는 환경이 마무리 된다.  그리고 한가지 주의할 점은 스마트폰 앱의 경우는 해당 앱을 닫아버리게 되면 백그라운드에서 해당 앱이 작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폰 화면에 해당 앱이 보이게 계속 띄워놔야 한다. 


애플 아이폰X 802.11ac






우선 아이폰에서 해당 EndPoint 를 총 4가지 경우로 해서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여기 중에서 가장 빠른 동작속도를 보였던 것은 3개로 했을 때 였다.  이 때 가장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보여준 속도는 평균 613.85Mbps 였다.  


인텔, 랜 무선 블루투스 컨트롤러 내장형 성능


두번째 테스트로는 메인보드 특히나 하이엔드 메인보드에 많이 사용되는 인텔의 듀얼 밴드 AC-3160 를 이용하여 동일한 4가지 경우로 성능을 측정해 봤다. 






이 테스트에서는 두번째로 했을 때 가장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평균 619.40Mbps 로 측정이 되었다.  이 정도 수치면 정말 무시무시한 속도이다. 


ipTIME, MU-MIMO 지원 USB 랜 A3000UA 컨트롤러


세번째 테스트로는 아이피타임은 11ac 2x2 안테나를 지닌 A3000UA USB 랜 컨트롤러를 동일한 PC에 장착하여 그 성능을 측정을 해봤다.  이 랜카드의 경우는 MU-MIMO를 지원하는데 가장 기대가 되는 성능을 보여줄 듯 하다. 






이 제품에서는 이상하게도 평균 속도가 50~60Mbps 내외를 유지하였다.  이상하게도 상당히 낮은 측정 결과를 보여주었다. 


리뷰 추가 부분 --------------  2017년 12월 22일


이 USB 타입의 아이피타임 랜 카드인 A3000UA 드라이버는 리얼텍의 홈페이지를 통해 받은 드라이버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위와 같이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으나 아이피타임의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 드라이버를 다운로딩 받아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다른 결과값이 측정이 되어 이번 기사에 추가해서 넣도록 하겠다. 






초기에 테스트가 잘못된 드라이버로 인해 상당히 낮은 성능이 나왔던 것에 비해 아이피타임의 홈페이지를 통해 받은 드라이버로 테스트를 했을 때 정상적인 수치의 결과값을 보여주었다. 이 테스트를 위해 초기 설치 했던 메인보드의 교체 했으며 및 공유기를 다시 초기화 하여 아이피 설정을 바꾼 후,  다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이 USB 랜카드에서는 2번째와 4번째 페어 일 때 평균 330Mbps, 345Mbps 정도의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ipTIME, PCIe 기반 A2000PX 랜 컨트롤러


네번째 테스르로는 아이피타임의 무선 와이파이 PCIe 1배속 카드인 A2000PX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 제품의 경우는 AC1200 를 지원하며 11ac 2x2 스펙을 지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경우 2번째 x2로 진행했을 때 최고 평균 속도인 434.37Mbps 를 보여주었다.  그 외의 방법에서도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었다.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한 갤럭시8 노트에서 성능


브레인박스에서 MU-MIMO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없는 탓에 아이피타임을 통해 삼성 갤럭시 노트2의 테스트 결과값을 제공받았다.  



아무래도 1Gbps 의 속도를 넘어서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2개의 포인트 즉 2개의 노드로 묶어서 서로 600Mbps 씩 나누어서 측정을 해야 이런 결과가 나온다고 한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동일한 방법으로 아이폰X 와 A2000PX PCIe 와이파이 카드의 성능을 측정해 봤다. 




 

MU-MIMO 는 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혹은 랜카드가 필요하지만 802.11ac 에서 성능 향상은 있다. 


우선 이 기능을 완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을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완벽하게 세팅을 필요로 했다.  즉 동일한 스펙을 지닌 MU-MIMO를 지원해야 하는데 현재 이 기능을 완벽하세 세팅이 되어 있다라고 볼 수 있는 스마트폰은 국내에서 오직 3가지 종류 밖에 없다.  우선 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퀄컴의 스냅 드래곤 835 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AP가 유일하게 현재까지 802.11ac (웨이브2) 까지 지원을 하기 때문이다. 


 

▲ 퀄컴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는 퀄컴 스냅드래곤 835 탑재 스마트폰 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정상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총 3가지로 삼성의 갤럭시 노트8과 갤럭시 S8 마지막으로 LG의 V30 정도 인데 이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이 공유기와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기본적인 하드웨어 환경이 준비가 된다라는 이야기 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실망하기는 이르다.  앞서 봤듯이 이 기술을 적용이 되지 않은 단순한 듀얼 밴드를 가지고 있는 802.11ac 지원 랜 컨트롤러에서도 약 400Mbps 이상의 성능을 낼 수 있다라는 점은 사실 고무적인 일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간단하게 무선 와이파이를 PC에서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MU-MIMO 가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을 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기를 빌면서 이번 기사를 마칠까 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