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단일 드라이브 최고의 용량, 무려 12TB 시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Seagate BarraCuda Pro) 시리즈

SSD 그리고 하드디스크,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 두가지 저장장치는 큰 틀에서 보자면 올 해 들어 경쟁이라는 관계 보다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해가고 있다.  SSD 는 최대 1TB 용량을 넘지 않는 용량으로 컴퓨터 용으로 출시가 되고 있는 반면에 하드디스크는 이제 주력 용량이 2TB ~ 3TB 정도 박스권 정도의 용량에서 소비자들이 구매 하고 있다.  하지만 SSD는 보다 작은 크기인 M.2 방식을 대부분의 최신 칩셋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면서 양분하는 기세로 달라지고 있지만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3.5 인치라는 물리적인 크기를 변화하지 못하고 있다. 


낸드 플래시가 적층 구조로 보다 동일한 크기 대비 용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앞으로 달라질 듯 하지만 하드디스크에 1차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플래터 역시 이에 못지 않게 플래터를 여러개 쌓는 방식으로 그리고 플래터에 보다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은 단일 드라이브 최초로 무려 12TB 의 초,고용량을 지닌 시게이트의 바라쿠다 프로 12TB 제품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멋진 성능을 선사할 지 오늘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시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 스펙 및 외관



 

바라쿠다 프로는 2TB 부터 총 5개의 시리즈로 출시


▲ 시게이트의 바라쿠다 프로는 5년 이라는 긴 보증 서비스와 더불어 2TB 부터 최대 12TB 까지 라인업을 출시되었다.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스펙적 관점에서 보게 되면 약 3가지 정도로 성능 차이를 예상할 수 있다.  첫번째는 하드디스크 플래터의 속도이다. 예전 만 RPM 급의 하드디스크도 출시가 되었지만 SSD의 등장으로 사실 상 단종되었다.  현재는 데스크톱 기준으로 보면 빠른 제품인 7,200 RPM 정도 그리고 느린 제품인 약 5,4000RPM 의 속도를 갖는다.  그리고 두번째는 사용하고 있는 플래터의 단일 저장 용량이다.  이는 하나의 플래터에 저장 용량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인접한 섹터가 가까워 지기 때문에 전체적은 속도 형상에 크게 기여를 하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바로 하드디스크에 탑재된 캐시 메모리의 크기이다.  캐시의 크기가 적정선까지 높아지게 되면 꾸준하게 성능이 향상되는데 그 이상의 높은 용량을 넣더라고 성능 향상에 대한 부분이 한계점이 명확하게 들어난다.  그렇다 보니 캐시와 하드디스크 용량의 상관 관계를 잘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는 알고리즘에 따라 최적의 캐시 용량이 제조사 마다 다르게 된다.  오늘 소개한 바라쿠다 프로의 경우 출시된 총 6개의 제품 중 6TB 제품을 기준으로 캐시 사이즈가 2배 정도 차이를 보인다.  즉 4TB 모델까지는 캐시의 크기를 늘리더라도 성능 차이가 없다라는 의미로 보면 된다.  6TB 모델 부터는 늘어난 캐시로 인해 속도 향상이 있다라는 의미이다. 


컴퓨터에 사용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크기가 자체가 3.5 인치로 규격화가 되어 있다 보니 기타 외형적인 큰 특징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의 플래터를 구성하는 본체 부분은 완벽하게 밀폐 되었으며 디자인 역시 새롭게 되었다.




바라쿠다 프로는 SATA3 방식의 커텍터와 포트 구성은 기존의 하드디스크와 대동소이하다.  



제품의 하단 부는 정말 완벽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깔끔하게 만들어졌다.  기존 하드디스크와는 차원이 다른 외형 디테일을 보여주고 있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다가 온보드된 칩셋이 혹시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PCB 기판을 안쪽으로 패키징을 하였으며 플리터를 제어하기 위한 3핀의 케이블 역시 상당히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어 있다. 


바라쿠다 프로 12TB 모델의 실제 성능은? 


자, 이제 몇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오늘 기사의 주인공인 시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의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오늘 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은 바로 디스크의 읽기 및 쓰기 성능이다. 이 성능이 스펙상에 나온 250MB/s 정도가 나오는지 확인해 볼 것이다.


AS SSD Benchmark 1.9 



 

ATTO Disk Benchmark 



 

CrystalDiskMark 5.2.1 x64



이 세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쓰기 속도의 경우는 250MB/s 를 상회하는 좋은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쓰기 속도의 경우는 AS SSD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250MB/s 이상의 속도를 냈다.  이 정도의 수치는 일반적인 2.5 인치 기반의 SSD 속도의 약 절반에 해당되는 놀라운 수치이다.  마지막으로 HD Tune 를 통해 자세하게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HD Tune Pro 5.60 




우선 첫번째 HD Tune Pro 의 읽기 성능 테스트를 통해 바라쿠다 프로의 읽기 성능을 전체적으로 확인해봤다.  우선 전체 디스크의 읽기를 하는 경우 최대 260MB/s 와 최소 105MB/s 성능을 보여주었다.  평균적으로 약 210MB/s 읽기 성능을 전체 디스크 용량에서 보여주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4KB 에 대한 성능 결과는 0.3 MB/s 정도로 SSD에 비해서는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제 두번째로 쓰기 성능에 대해서 테스트를 진행해 봤다. 




쓰기 성능도 역시 앞서 봤던 읽기 성능과 비슷하게 나왔는데, 최대 쓰기 속도 268MB/s, 최소 쓰기 속도 112MB/s 평균 210MB/s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전체적인 이 하드디스크의 성능은 읽기와 쓰기 성능이 비슷하게 나오며 최대, 최소 그리고 평균 읽기, 쓰기 속도 역시도 동일하다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1TB VS 8TB, SSD와 하드디스크는 이제 가격대비 용량 차이가 확실해 졌다.  


우리는 여기에서 한번 즈음 이 하드디스크의 가격을 한번 봐야할 듯 하다. 더불어서 동일한 가격대의 SSD 까지도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국내 최고의 온라인 쇼핑몰인 컴퓨존에서 구매할 수 있는 바라쿠다 프로 12TB 제품의 가격은 575,000원 으로 60만원에서 약간 빠지는 정도이다.  이 가격은 1TB 하드디크 가격이 6만원 내외라는 점을 감안하면 단순 수학적으로 계산을 하게 되면 저렴하다고도 볼 수 있다.  그리고 12개의 1TB 와 1개의 12TB 부피적인 크기 차이는 12배 일 것이다.  자, 이제 이어서 1TB 용량을 지는 SSD의 가격들 한번 보도록 하자. 1TB SSD의 가격도 역시 컴퓨존을 통해 확인해 봤다.



가장 저렴한 제품은 최근 64층 3D 낸드가 적용된 WD 제품으로 약 38만원 선 그리고 삼성의 EVO 시리즈가 45만원 선 그리고 보다 빠른 성능을 내는 프로 모델이 66만원선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늘 리뷰의 주인공인 바라쿠다 프로 10TB 제품은 얼마 정도 일까? 



(컴퓨존에 재고가 없구나..)  그렇다라고 하면 국내 1위 가격비교 사이트는 다나와에서 바라쿠다 프로 시리즈의 전체적인 "현금" 가격을 살펴보도록 하자.



다나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바라쿠다 프로 시리즈의 가격은 용량에 따라 제법 차이가 났는데 SSD 1TB 용량 기준으로 비슷한 가격대를 찾아본다라면 바라쿠다 프로 8TB 용량 제품이 약 42만원 대 이었으며 상위 모델인 10TB 모델이 50만원 대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늘 기사의 주인공인 12TB 모델의 경우는 무려 67만원 대로 가격이 형성 되어 있었다. 


국내 SSD 시장에서 가장 높은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삼성의 SSD 1TB 의 가격은 약 40만원대 그리고 하드디스크로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을 찾게 되면 바라쿠다 프로 8TB 정도와 비슷한 가격대라고 보면 어느 정도 정확하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이 하드디스크의 성능적인 부분도 역시 언급을 안 할 수 없을 듯 하다.  각기 다른 테스트 에서 조금씩의 차이는 있었지만 평균적으로 250MB/s 의 읽기와 쓰기 속도를 보인다라는 점에서는 간만에 이 처럼 빠른 하드디스크의 속도는 처음 봤다.  최근 우리가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논의하기 전에 너무나도 빠른 SSD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의 수치가 어느 정도 인지 감이 오지 않지만 여러 차례 설명을 했다 시피 2.5인치 SATA3 SSD가 평균적으로 읽기와 쓰기 속도가 500MB /s 내외라고 대부분 임을 가정한다라면 딱 그 절반에 해당 되는 수치까지 성능 향상이 되었다라는 이야기이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2년 간 받을 수 있다라는 추가적인 장점...



바라쿠다 프로 하드디스크는 총 5년의 사후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시게이트 홈페이지 제품 등록 및 고객 등록을 하게 되면 2년간 데이터 복구까지 받을 수 있는 무료 서비스인 "Rescue 데이터 복구 서비스" 까지도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시게이트의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혹시 바라쿠다 프로 하드디스크를 구입하게 된다라면 꼭 이 서비스에 가입을 하여 2년간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고장으로 인해 데이터 손실을 막길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