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본격적인 메인스트림 가격대 유,무선 공유기 시장 공략, 넷기어 AC1000 듀얼밴드 WiFi 공유기 R6080

기존의 인터넷 공유기 디자인과 개념 그리고 컨셉도 파괴했던 넷기어에서 드디어 5만원 대의 공격적인 가격대를 갖고 있는 인터넷 공유기의 판매에 들어갔다. 이 유,무선 공유기의 이름은 "넷기어 R6080"로 300 + 700 Mbps 다운로딩 속도를 하나로 묶는 AC1000 를 지원하는 듀얼 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여 최강의 다운로딩 속도를 지녔다. 과연 이 공유기가 어떤 특징과 그리고 공유의 넷기어 DNA를 가지고 있는지 오늘 기사를 통해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AC1000 와이파이 지원, 유 무선 공유기 넷기어 R6080





제품의 패키지 및 기타 설명서 등은 한번이라도 넷기어의 공유기 혹은 허브 등을 접해봤다면 크게 다르지 않다.  박스에는 해당 제품의 스펙 및 정보 들이 인쇄가 되어 있으며 포함되어 있는 "빠른 시작" 설명서는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모뎀과 연결하는 간단한 설명만을 포함하고 있다. 





R6080 공유기는 "피아노 블랙" 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유광 블랙의 표면을 갖고 있고 있으며 제품의 스크래치 등으로 보호하기 위해 비닐로 실링 처리가 되어 있고 그 위에는 무선 2.4GHz 망에 접속하기 위한 비밀 번호가 인쇄된 스티커가 붙어 있다.  이 부분은 기존 넷기어 제품과 동일한 구성이다.  그리고 추가적인 구성품으로 1m 의 길이를 갖는 10/100 랜 케이블과 12V 1A 를 출력하는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다. 




공유기는 유광 블랙 재질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상당히 고급스러운 외형을 지니고 있으며 면과 선으로 디자인 된 기존 넷기어의 제품들과 상당히 흡사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이 공유기는 2개의 외부 안테나를 가지고 있는데, 이 안테나는 2x2 구조로 2x2 (2.4GHz) + 2x2 (5GHz) 지원한다.




R6080 공유기는 제품의 바닥면과 후면은 타공 처리를 해두어 제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힐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제품의 후면에는 4개의 10/100Mbps를 지원하는 유선 랜 포트가 위치해 있으며 파랑색의 랜 포트는 외부 모뎀에 연결이 되는 WAN 포트이다.  그리고 그 옆으로 어댑터와 연결되는 포트와 전원 스위치 마지막으로 리셋이 자리를 잡고 있다.  WPS 버튼과 동일한 기능을 갖는 푸시N 버튼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 무선 공유기는 802.11 b/g/n 규격을 갖고 있는 2.4GHz  무선 와이파이와 802.11 a/n/ac 를 지원하는 5.0GHz 이렇게 2 채널 무선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첫 접속을 하게 되면 간단한 어드민 계정 설정과 함께 자동으로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해 


컴퓨터를 통해, 유선 혹은 무선으로 공유기에 접속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어드민 계정과 이 어드민 계정의 패스워드를 수정할 것을 권고 받는다.  아무래도 그리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패스워드 분실 시에도 바로 복구를 할 수 있도록 2가지의 기본 설문의 답을 넣도록 하고 있었다. 필자는 테스트를 위해 어드민 계정의 비밀번호를 간단하게 숫자 "1" 로만 설정하였다.  


 

어드민 계정의 비밀번호를 간단하게 설정을 하게 되면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2개의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 상태를 보여준다.  2.4GHz 그리고 5GHz 모두 동일한 하나의 비밀번호가 기본값으로 잡혀 있다.  이 접속 부분에 대한 비밀 번호는 초기 제품을 접하게 되면 제품에 스티커 형태로 부착이 되어 있다.  그 부분을 참조하면 되고 설정이 완료가 되면 인쇄를 할 것인가 묻는다.   만약 와이파이 및 어드민 계정의 비밀 번호 등을 기억하기 힘들다라고 하면 하나 정도 인쇄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브레인박스에서 많은 인터넷 유선 및 무선 공유기 리뷰를 봐 왔지만 초기 인터넷에 접속을 하지 말자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찾는 것은 상당히 바람직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공유기 등은 보안 문제 혹은 여러가지 하드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 펌웨어 업데이트가 많은 편인데 공유기의 구입시 이 새로운 펌웨어가 적용되어 있으면 운이 좋은 거지만 만약 오래 전에 생산되어 있던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그 시간 차이 만큼 최신 펌웨어가 적용되어 있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펌웨어 업데이트 마저 마치게 되면 해당 제품을 넷기어에 공식 등록을 하겠느냐 하는 부분이 들어가는데 제품의 시리얼을 공식적으로 등록을 하고 추후에 있을 수도 있는 펌웨어 업데이트 및 다양한 정보를 메일로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 가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어드민 페이지 접속을 통해 R6080의 기능을 알아보자.


자녀 혹은 다가구 주택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제어하는 것은 무분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자녀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조치이다.  이 공유기는 하나의 맥 어드레스 (해당 와이파이 기기들) 개별로 제어가 힘든 구조를 취하고 있다.  단지 제어가 가능한 것은 요일별 혹은 시간대 별로 2개의 무선 와이파이 망을 자동적으로 켜고 끄는 정도이다.  


공유기의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어드민 메뉴는 넷기어의 지니 앱과도 동일하다. 



여러가지 메뉴 중에서 필자가 가장 유심하게 본 메뉴는 바로 무선 연결되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등을 제어할 수 있는 몇가지 메뉴를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첫번째로 액세스 제어라는 메뉴인데  이 메뉴는 "고급 > 보안 > 엑세스 제어" 에서 볼 수 있다. 



이 메뉴는 직관적으로 무선에 접속하는 모든 기기에 대한 접속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액세스 규칙 이라는 옵션을 따로 만들어 두어 초기 접속시 연결을 허용할 것인지 아니면 차단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공유기에 접속을 한다라고 하면 활용하기에 따라서 편리한 설정이 가능하다. 


두번째 우리가 볼 메뉴는 바로 시간에 따라서 2개의 채널을 끄거나 켤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활성화 및 스케줄링을 하기 위해서는 "고급 > 고급 설정 > 무선 고급 설정" 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 기능은 사무실 등에서 많은 사용자들이 업무 시간 등에 불필요하게 와이파이에 접속을 하는 것을 어느 정도 통제가 가능한 옵션이다.  업무 시간외에 점심 시간 등에만 와이파이가 사용 가능하도록 간단하게 설정도 가능해서 와이파이를 통해 무분별하게 게임 이나 기타 동영상 등을 보지 못하게 하는데 효율적이다.  조금 단지 흠이 있다라면 개개인의 와이파이 이용 기기들을 각기 통제가 힘들다라는 것이 아쉽다라면 아쉬운 부분이다.


우선 "스케줄에 의한 무선 신호 끄기" 를 체크 한후 "새로운 기가 추가"를 클릭하여 요일과 시간 등을 설정하면 해당 시간에는 무선 와이파이를 완전히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2.4GHz 대와 5GHz 대의 다운로딩 속도는?  


해당 공유기의 다운 로딩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벤치비를 통해 각기 다른 2개의 채널 와이파이에 접속하여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해 봤다.  브레인박스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는 100Mbps 급의 광 케이블을 통한 인터넷 환경이다. 


▲ 좌, 2.4GHz 다운 로딩 속도 / 우 5.0GHz 다운로딩 속도

2개의 채널의 다운로딩 속도는 기존에 브레인박스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던 공유기 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다운로딩 속도를 보여주었다.  2.4GHz 대 채널은 긴 와이파이 망을 형성할 수 있으나 속도가 조금 느리며 5.0GHz 간섭이 생기면 아무래도 다운로딩 속도가 떨어지는 특성을 지녔다.  하지만 아무런 간섭이 없는 환경이라면 5.0GHz 채널이 상대적으로 2.4GHz 와이파이 보다 당연히 빠른 다운로딩 속도를 보여준다.


5만원대 넷기어의 안정성을 느낄 수 있는 엔트리 유,무선 공유기 R6080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 들은 강력한 성능과 더불어 독특한 컨셉을 갖고 있는 디자인으로 인해 사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선듯 구입할 수 없는 넘사벽의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어 기업 등의 소호 사무실 환경에서 구입하는 분들이 많지만 개인이 접하기에는 쉬운 공유기가 아니었다.  하지만 필자가 이 제품의 리뷰를 진행하면서 넷기어는 현재 8만원 대 판매가 되고 있는 R6220 공유기 보다 저렴한 제품을 출시했다는 점에서 5만원 이하 대 공유기 시장이 갖고 있는 커다란 시장을 조금 이라도 접근하기 위해 넷기어가 노력하고 있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제품의 성능만을 보자면 이 유무선 공유기가 가지고 있는 다운로딩 속도는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나 5GHz 대 다운 로딩 속도는 필자가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만의 속도에 거진 근접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그 정도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으로 보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제품은 다른 넷기어 제품들과 동일한 2년의 무상 보증 기간을 갖는다는 점 역시 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강점이 아닐까 싶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