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온라인 게임 중계를 하기 위한 BJ를 위한 최고의 장비들 - 프로세서, 저장장치 그리고 게이밍 라우터까지

아프리카, 유튜브, 네이버캐스트, 다음캐스트 등 이제 자신이 즐기고 있는 게임을 친구들 나아가서는 일반인들에게 자신의 멋진 게임플레이를 공유 하거나 혹은 중계를 하는 흔히 "BJ" 가 많아졌다. 게다가 이런 움직임은 게임 외에 다양한 생활 밀착형 컨텐츠 생산에도 많아지고 있어 사실 분야가 의미가 없을 정도로 다양해지고 있다.  


우선 스마트폰의 경우는 빠른 LTE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말이지 어렵지 않게 중계가 가능하다.  사실 이 부분은 게임 중계라기 보다라는 다양한 외부 행사나 집회 등에서 활용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중계를 위해서는 페이스북의 "라이브" 기능을 활용하면 화면과 음성을 너무나도 쉽게 라이브 중계가 가능하다.  한가지 흠이라면 통신망의 상태에 따라 화질 및 음질 심지어 끊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런 외부적인 요건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 


하지만 유선 인터넷 망을 활용하는 경우는 앞서 설명한 스마트폰을 통한 중계 환경 보다는 당연히 100% 안정적인 환경을 갖는다.  오늘 브레인박스의 주제는 바로 이 유선망을 통한 다양한 중계를 어떻게 최적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간단한 기사를 준비했다.  혹시 앞으로 인터넷 게임 중계 및 아프리카의 BJ 등을 꿈꾼다면 한번은 해당 기사를 읽어 보고 자신의 예산에 맞추어 하드웨어를 최적화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첫번째 선택, 프로세서 및 스토리지 선택  


우선 컴퓨터 시스템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바로 프로세서이다.  프로세서는 말그대로 컴퓨터 시스템의 전반적인 것에 관여 하기 때문에 약간의 예산이 더 들어가더라고 빠른 클럭을 가지고 그리고 많은 코어를 갖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게임의 실행, 그리고 중계 등 많은 리소스가 들어가기 때문에 많은 코어, 즉 4개 이상의 코어와 8개 이상의 스레드를 동시에 처리한 프로세서가 당연히 부드럽고 빠르다.  그리고 중계 이외에 중계가 완료가 된 후라도 자신이 중계한 동영상 컨텐츠를 유튜브 등에 올리기 위해서도 한번은 화질 및 음성 그리고 자막 등을 올리기 위한 편집 작업이 필수인데, 이 역시도 다중 코어가 빠른 성능를 낸다. 



최근 들어서 인텔 프로세서 외에도 다중코어 환경에서 최적의 가격대비 성능을 보이고 있는 AMD의 라이젠 프로세서가 출시가 되어 다시 한번 화끈한 프로세서 전쟁이 진행되고 있다.  실제 몇 개월 전만 하더라고 인텔의 코어 i7 7700K 혹은 전 세대의 코어 i7 6700K 프로세서 만이 4코어 8 스레드 그리고 4GHz 대의 빠른 속도로 많은 BJ 등의 기본 프로세서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라이젠7 프로세서가 8개의 코어 그리고 16개의 스레드를 지원하지만 상대적으로 인텔의 코어 i7 계열의 프로세서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인텔이 갖고 있는 강한 게이밍 이미지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듯 하다.  



현재 SSD 라고 불리는 1차적인 스토리지 시장도 인텔의 옵테인 메모리 그리고 NVMe를 지원하는 M.2 방식의 SSD가 출시가 되면서 이 시장 역시도 후끈 달아오른 상태이다.  일단 SSD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카드 형식으로 생긴 M.2 방식이 현재 출시된 인텔의 200 칩셋 계열의 메인보드 혹은 AMD의 300 칩셋 계열에서도 대부분 사용이 가능해진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스토리지 시장도 많은 변화가 생길 예정이다. 


여기에서 오른쪽에 있는 WD의 블랙 PCIe 512GB는 운영체제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넣는다면 최고의 성능을 보장하는데, 일반적인 SSD가 500~600MB 내외의 읽기와 쓰기 성능을 갖고 있는 것에 비해 NVMe를 지원하는 WD Black M.2 SSD는 무려 2000MB에 가까운 읽기 성능과 1000~1200MB에 내외의 쓰기 성능을 갖고 있어 SATA3 방식에 비해 크게는 4배, 적게는 2배 이상의 빠른 성능을 갖는다.   그리고 왼쪽에 있는 2.5 인치 방식의 SSD는 동영상을 편집하거나 저장할 때 1차적으로 사용을 하면 좋을 듯 한데 현재 WD Blue 모델의 경우는 1TB 용량을 지닌 제품도 출시가 되고 있다. 단지 높은 가격 때문에 선듯 구매하기 쉽지 않은데 이를 대신하여 느리긴 하지만 큰 용량의 2.5 인치 방식의 SATA3 일반 하드디스크를 구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마지막으로 현재 다양한 제조사들의 메인보드와 NVMe 지원의 M.2 방식의 SSD가 출시가 되고 있는 일부 메인보드와 호환성 문제가 있는 만큼 구매 시에 제조사들에게 문의 혹은 사용기 등을 본 후 구매하길 권한다. 


그래픽카드의 선택 그리고 소프트웨어 


게임 중계를 위해서는 아무래도 엔비디아 계열의 그래픽카드가 유리하다.  대부분의 게임에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들이 최적의 성능을 보이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엔비디아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자신이 즐기고 있는 게임 등의 화질 등의 최적화와 몇가지 특이한 기능 등을 갖는데,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게임 중에 고화질의 캡쳐 및 트위치 페이스북과의 연동 등을 통한 빠르고 쉬운 중계 및 공유가 가능하게 만든다.  단 이 에드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GTX" 라고 되어 있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만 한다.  이 점은 꼭 확인 바란다.






 

GeForce Experience 간단하게 보기 
 



이 소프트웨어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드라이버 안에 포함이 되어 있는 에드온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버를 인스톨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인스톨된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구글, 엔비디아 혹은 페이스북의 계정을 넣으면 바로 로그인이 되면 그 후에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 소프트웨어의 최고의 장점은 바로 프로세서에 큰 점유율을 주지 않고 100% GPU의 성능 만으로 실행이 되게 때문에 전체 컴퓨터에는 큰 부하를 주지 않는다.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2 블리자드 게임들은 트위치 혹은 페이스북이 빠르고 유리 


아무래도 최근 가장 큰 인기 게임인 블리자드의 몇 가지 게임을 통해 게임 중계 및 최적화를 살펴볼 것이며, 테스트를 위해서는 페이스북의 라이브 기능을 사용할 것이다.  페이스북의 라이브는 블리자의 경우는 별도의 에드온을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정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능하다.  현재는 블리자드와 페이스북 간으로만 API 형식으로 처리가 되고 있는데 조금더 트위치나 기타 다른 플랫폼에서도 사용하게 된다면 보다 편리하지 않을까 싶다. 


우선 다들 알고 있는 블리자드 게임들의 런처인 블리자드 앱을 실행시킨 후 오른쪽 상단의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페이스북의 아이디와 정보 등을 묻는 창이 뜨게 된다. 



그리고 나오는 창은 바로 페이스북 계정에게 게임 중계에 관한 권한을 줄 것 인지를 묻는다.  



그리고 웹 브라우저 상으로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그 후에는 너무 나도 간단하게 몇번의 클릭만 하게 되면 바로 진행이 가능하며, 게임 중계 혹은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고자 할 때 어떤 수준까지 공개를 할 것인지도 묻는데 가능하면 "친구만"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그리고 페이스북 계정이 블리자드의 계정과 연결 되었다는 최종 메세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이제는 게임을 실행시키면 되는데, 간단한 방 제목과 기타 설정 들 특히나 마이크 사용 그리고 추가적인 웹캠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오버레이 시킬 것인가을 선택한 후, 공유장소 그리고 시청자 대상을 선택 한 후 게임을 실행 시키기 되면 자신이 진행하는 게임이 자신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나오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게이밍 스트리밍을 하기 위한 공유기 선택 및 세팅 


이 처럼 블리자드-페이스북 간의 얼라이언스는 여러가지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자신의 팔로워 들에게 쉽고 빠르며 그리고 아무 때나 보여준다라는 것은 생각외로 강력하다. 그렇다면 보다 안정적이고 빠르게 중계를 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집에서 마치 공기와 같이 자신도 모르게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선 속도 및 공유기의 성능이다. 


그래서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의 결합으로 본격적인 대중화에 들어선 게이밍 & 스트리밍 시장에 특화된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S8000 게이밍 & 스트리밍 스위치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이 네트워크 스위치는 특징 및 외형을 간단히 보도록 하고 뒤에 이어서 유선환경에서 어떤 기능과 설정을 통해 빠른 스트리밍을 구현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전에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S8000의 간단한 스펙을 보도록 하자. 




기존의 라우터와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을 지니고 있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 은 F117 나이크호크 스텔스 비행기와 비슷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  그리고 상당히 무게감을 갖고 있는데 일반적인 공유기가 PVC 소재의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 졌으나 이 제품의 경우는 아연 합금의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져 상당히 견고한 느낌을 준다. 




이 제품은 일반적인 인터넷 공유기와는 다른 스위치 허브이기 때문에 별도의 부팅 시간을 필요 없어, 어댑터를 통한 전원의 인가 후에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인터넷 공유기의 DHCP 등의 기능이 없기 때문이 상위 네트워크 상에 반드시 인터넷 공유기가 있어야 하며 (물론 넷기어 제품이 최고의 성능을 낸다.)  그리고 인터넷 공유기에서 회선을 업링크에 연결을 시키고 나머지 포트에 컴퓨터 및 다른 유선 랜포트를 연결하면 된다. 




S8000 라우터의 후면에는 총 8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와 하나의 아댑터 포트 마지막으로 하드웨어적으로 전면 및 후면의 푸른 색의 LED의 온/오프 하기 위한 스위치를 갖고 있다.  실제 방송을 진행하는 환경 상 깜밖거리는 불빛이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빠른 전환으로 쉽게 LED를 켜거나 클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편리한 버튼이다. 




추가적으로 포함되는 있는 것은 제품의 간단한 다국어 설명서와 라우터에 전원을 인가하기 위한 어댑터가 포함이 되어 있다.  아무래도 단순한 스위치 허브 (라우터)이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내용물을 갖고 있지 않다.  하지만 스트리밍에 관한 최적의 설정을 하기 위해 별도를 접속을 해야 한다.  


블랙호크 S8000 의 동작 원리 및 스트리밍을 위한 포트 설정 


해당 라우터를 공유기 그리고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 상에서 아래와 같이 "Nighthark S8000" 이라고 라우터가 보이게 된다.  해당 라우터를 클릭하게 되면 기기의 비밀번호를 묻게 되는데 해당 기기의 기본 비밀번호는 "password" 이다. 




로그인을 하게 된 후, 마치 홈페이지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S8000 설정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초기 설정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전체적인 라우터의 연결 상태 및 기타 설정 상태를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좌측에는 라우터에 연결된 총 장치들의 갯수와 공유기를 통해 받은 IP 주소 마지막으로 총 8개 랜포트의 설정 상태를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마지막인 8번째 랜포트는 항상 공유기와 첫번째로 연결이 되는 업링크 포트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구성 화면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제품의 초기 설정은 무조건 1번 포트는 낮은 지연 핑 시간 설정을 위한 즉 "게이머들을 위한 게이밍 포트" 이며 두번째 포트는 게임 중계 혹은 미디어 스트리밍을 할 수 있는 포트로 설정이 되어 있다. 



상단에 두번째 메뉴는 "PRIORITIZATION" 총 7개의 랜 포트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지 설정을 하는 메뉴로 각기 포트 마다 속도 및 사용 용도 등을 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복잡한 설정을 보다 빠르게 그리고 편리하게 하기 위해 프리셋을 지원하여 몇 번의 클릭 만으로 빠르게 랜 포트의 설정 혹은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 



세번째 메뉴인 "DIAGNOSTICS" 는 연결되어 있는 랜포트 그리고 장비간의 제대로 된 설정을 확인해 보는 간단한 테스트 메뉴이다.  자신이 프리세팅한 포트의 설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리고 테스트 완료 후 이상이 없다라면 "OK" 메세지를 볼 수 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조금은 복잡한 "ADVANCED SETTINGS"를 보도록 하자. 



조금은 복잡해 보이긴 하지만 하나씩 천천히 우측의 메뉴 들을 보게 되면 우선 첫번째로 Preset Modes는 각 포트 마다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있고 넷기어에서 제공하는 게이밍 프리셋과 미디어 스트리밍 프리셋 으로 각기 포트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각기 포트 마다 따로 따로 설정을 다르게 했다면 전체 설정을 로컬 컴퓨터에 저장하여 백업 및 리스토어 (복구)를 할 수도 있다.  그 메뉴는 두번째 "Configuration File" 메뉴에서 가능하다. 



세번째 메뉴인 "Multicast" 는 IGMP 스누핑 즉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서버 (예를 들자면 온라인 게임에 접속할 때 게임 서버)의 지연 시간을 비약적으로 줄여 주어 랙이 걸리지 않는 온라인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멀티캐스트 패킷을 블럭킹 하거나 인증되지 않은 IP 헤더를 제한 등의 추가 설정이 가능하다. 



4번째 메뉴는 "Link Aggregation" 는 2개의 랜포트 혹은 2개 이상의 랜포트를 입력을 받는 장비들 (예를 들어 나스 등에)에 여러 개의 랜포트를 묶어 하나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당연히 하나 이상의 랜포트가 묶이게 되므로 보다 넓은 대역폭을 갖게 된다.   



그리고 랜포트의 LED를 켜거나 끌 수 있는 메뉴와 넷기어에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메뉴, 라우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메뉴, 라우터를 공장 초기화 설정으로 바꿀 수 있는 메뉴와 마지막으로 라우터의 설정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바꿀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테스트, 스트리밍을 통한 페이스북 중계


우선 첫번째 테스트로 블리자드의 오버워치를 페이스북으로 연습 경기를 중계하는 것을 해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서 S8000 라우터에 두번째 포트에 시스템을 연결했으며 앞서 설명을 했다시피 블리자드 앱의 중계 아이콘을 클릭하여 방송을 진행해봤다.  자~~ 고고고~~ ^^



요즘 아무래도 핫한 게임 중에 하나라면 아무래도 블리자드의 오버워치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FPS 게임의 빠른 화면 전환으로 인해 상당히 하드웨어 적으로 무거운 게임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래픽카드, 프로세서 등의 상위 제품들을 사용해야 비교적 원할한 게임을 보장 받는다. 



 

블리자드 게임을 페이스북을 통해 스트리밍을 할 경우 게임을 플레이하는 실시간으로 페이브북에 송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본적으로 이해를 해야 한다.  플레이를 진행해 보니 일반적인 랜 환경에서 진행을 하는 것 보다 딜레이가 적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실제 게임을 리얼타임으로 하는 것 보다 송출이 되는 시점이 조금은 빨라지며 부드럽게 넘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페이스북 앱을 통해 실제 중계를 봐도 부드러운 느낌이 들었다. 


두번째 테스트,  빠른 게임을 위한 게임 포트 활용 


두번재 테스트로는 오늘 블리자드에서 공식 무료화 선언으로 발표된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이다.  바로 인스톨 해서 게임을 진행해 보도록 하자. 그 전에 S8000 라우터의 포트를 게이밍 포트로 옮겼다. 새롭게 발표된 브루드워는 약 1.6GB의 용량을 차지한다.  패치된 버전은 1.18 이다. 




<이런 아직 한국어가 되지 않는 구나.~~>



설상가상으로 오늘 공식적인 뉴스가 릴리스가 된 만큼 충분한 서버가 확충이 되지 않은 듯 했다.  현재 시간으로는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는 에러는 내고 있는데 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면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에 대한 것을 별도로 다루기로 하고 다시 블리자드 앱을 실행시켜서 스타크래프트2 테스트를 진행했다. 



일단 가볍게 진행을 해보고 본격적인 배틀넷으로 들어가서 게임을 진행해보기로 하겠다.  아.. 예전에 하던 건데.. 쉽지 않을 듯 하다. 아무튼 가볍게 게임으로 들어가 봤다. 



기본적으로 원활한 인터넷 환경에서 게임을 진행하다 보니 실제 빠른 것도 있지지만 넷기어의 라우터가 주는 장점은 상당히 강했다.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진행했을 때 아주 원할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가 있었으며 나아가서는 서버 자체의 랙 문제만 없다며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라는 점에서 큰 장점이 되지 않을까 싶다.  


온라인 게임 중계를 하기 위한 BJ를 위한 최고의 장비들을 마치면서.... 


필자의 경우 전문적으로 게임 중계를 하는 BJ가 아니다 보니 실제 중계에 대한 노우하우 라던가 원할한 진행 등을 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나 웹캠, 마이크 등을 통해 다양한 멘트를 하면서 온라인 게임을 중계 혹은 진행을 하기기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 천천히 중계 시스템을 천천히 살펴보면 특히나 PC 기반의 게임 중계 및 스트리밍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회선 그리고 공유기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기 쉬운데 앞서 설명한 그래픽 카드, 프로세서 등 기타 장비들은 투자를 하면 할 수록 높은 성능이 나오는 지극한 당연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오늘 소개한 넷기어의 나이크호크 S8000 은 고가의 스위칭 라우터를 보다 현실성 있게 개인 방송에 가장 최적화 하게 만들어진 제품이다.  



단순한 기가비트 8포트 라우터 (허브) 자체가 2만원 내외의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지만 이 제품은 게이밍 환경 그리고 스트리밍 환경에 가장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설계가 된 아주 독특한 제품이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라면 공유기 처럼 DHCP 가 없기 때문에 통신사의 모뎀을 직접 연결하여 바로 사용할 수 없는 제약이 있기 하지만 집이나 사무실에서 1개 이상의 유,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라면 이 제품의 추가로 보다 원할한 게임 그리고 스트리밍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듯 하다.  아울러서 기존의 라우터, 공유기와는 다른 디자인 역시 이 제품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