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언제나 준비된 NAS, 넷기어 레디나스의 강점은 무엇?

국내 가격 비교 사이트에 등록된 NAS 제품의 수는 약 500여 종, 이는 해외구매 약 130종이 포함된 것으로 실질적으로 국내에 출시되어 유통 중인 제품의 수는 370여 종에 이른다. 여기에 다시 다양한 용량의 HDD가 결합된 패키지 형태의 NAS까지 포함하면 그 종류는 수천가지에 이른다.

국내 어떤 제품이던지 치열하지 않은 시장이 없지만, NAS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성장세가 두드러지면서 치열함의 정도가 조금 더 센 시장이다. 해외 브랜드를 포함해 로컬 브랜드까지 모두 각축을 펼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를 위한 제품과 기업용, 전문가용 제품까지 범위도 넓은 편이다.

NAS를 취급하는 로컬 브랜드는 몇 개 없으며, 대부분 해외 브랜드다. 해외 브랜드도 다시 미국계와 대만계로 나눠볼 수 있고, 미국계는 기업용 제품에서 강세, 대만계는 전문가용 제품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NAS 자체가 하나의 작은 PC이고, 네트워크와 스토리지가 결합했기에 네트워크 기반과 스토리지 기반 제조사가 모두 제품을 내놓고 있다. NAS는 스토리지보다는 네트워크와 이를 구동하는 운영체제가 더 중요하기에 이 부분에 강점을 가진 제조사가 상대적으로 제품 완성도가 조금 더 높은 편이다.

오늘 살펴볼 넷기어는 미국계이고, 네트워크 기반 제조사다. 최근 선보이고 있는 제품마다 완성도 있는 제품을 내놓으면서 기업과 전문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제조사이기도 하다. 성능과 기능만 놓고보면 거의 업계 최고의 제품만 선보이고 있다.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선도기업의 이미지도 구축하고 있는 넷기어 NAS의 장점을 간단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 NAS,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NAS는 다양한 성격을 가진 제품이다. 활용 정도에 따라 정말 단순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복잡하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런 NAS의 다양한 기능 중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백업이다. 백업은 일종의 데이터 보험 같은 것이다.

사진, 문서, 동영상, 음성 등 개개인이 만들어내고, 집단이 만들어지는 데이터는 돈으로 환산하기 어렵다. 이런 데이터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다. 이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NAS의 백업 기능이다.

NAS를 통해 각 개인 PC에 대한 백업만 잘 이뤄져도 개인이 겪는 데이터 관련 문제의 상당 부분을 해결할 수 있지만, NAS 백업도 최후의 보루는 아니다. 기업이나 사무실이 데이터 저장을 NAS에 의존했다가 고장났는데 제대로 복구하지 못하는 최악의 경우 수도 있다.

 

■ NAS의 선택은 첫 번째도 안정성, 두 번째도 안정성, 세 번째도 안정성

NAS뿐만 아니라 모든 스토리지, 데이터 관련 제품들은 안정성을 최우선에 두고 선택해야 한다. 안정성을 염두하지 않고 선택한 제품이라면 거기에 저장될 데이터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데이터일 것이다. NAS에 저장될 만한 데이터라면 사용자에게는 금전적인 가치 이상의 핵심적인 정보가 담겨 있을 것이다. 이런 NAS는 안전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NAS의 안정성 부분에서 넷기어는 상당히 앞선 기술력을 갖고 있다. NAS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호하고 백업하는 기술이 제품에 녹아있다. 이는 넷기어가 앞서 최신 네트워크 기반 제품들을 만들면서 데이터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먼저 꿰뚫어봤기에 NAS에도 보호 기술이 반영되었다.

넷기어 레디NAS는 5단계의 강력한 데이터 보호를 통해 데이터 분실을 사전에 예방한다. 한번 ReadyNAS에 저장된 데이터는 손상 및 분실 염려가 없고, 강력한  데이터 보호 기능을 갖췄다. 여기에 고장이 발생하면 자체 복구 기술을 통해 일정 레벨 수준의 데이터 응급 복구도 가능하다.

넷기어 레디NAS는 BTRFS 파일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NAS에 도입함으로써 해당 파일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도 많이 쌓은 상태다. 개인용 및 기업용 모든 제품군에서 BTR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BTRFS 파일시스템이 넷기어만의 기술은 아니지만, 다른 제조사보다 앞서 적용해 사용함으로써 기술적으로 타사보다는 좀 더 앞선 상태다. 최근들어 다른 NAS 제조사들도 BTRFS 파일시스템을 차츰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고가제품에서만 사용가능하고 도입한 지 얼마되지 않아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다.

▲ X-RAID2 특허기술

X-RAID2은 넷기어의 특허기술로 RAID 레벨 마이그레이션 및 볼륨확장, 고장 디스크 교체 등의 경우 사용자 설정이 전혀 필요없는 완전 자동 스마트 RAID 기술이다. . 사용자는 RAID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없어도 손쉬게 사용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 무제한 스냅샷

무제한 스냅샷 기능을 사용하면 랜섬웨어와 같은 비이러스 감염, 파일분실/손상 시에도 이전 시점으로 쉽고 빠르게 파일 복원 가능하다. 넷기어 레디NAS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무제한 스냅샷 기능이 좋기 때문이다.


▲ 실시간 안티바이러스

레디NAS는 컴터치(Commtouch)사의 강력한 실시간 안티바이러스 엔진이 기본 탑재되어 있다. 이를 통해 업계 유일의 "실시간" 안티바이러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인 정기적 스캔이 아닌 실시간으로 스캔을 지원하기에 바이러스 대처를 더 빨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기적 바이러스 정의 업데이트 도 제공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무료라는 점이 더욱 매력적이다.

▲  클라우드 백업

넷기어의 레디NAS 볼트(Vault)를 비롯해 드롭박스,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 등 다양한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개인사용자는 물론 기업사용자도 모두 무료로 지원된다. 여기에 기기의 데이터 보호 외에도 재해복구 (DR, Disaster Recovery) 솔루션도 함께 제공한다.

레디NAS 제품 중 x86기반 기업용 NAS 제품은 ReadyDR을 통해 장치간 스냅샷 블록레벨 복제를 지원한다. 그리고 모든 레디NAS 제품은 복제 기능(Replicate)을 지원하는데 클라우드 관리 포털을 통해 레디NAS 장치 간 파일레벨 복제를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장치 고장, 소프트웨어 버그, 과전압, 방사선 및 자기장, 쓰기 오류 등으로 인한 데이터 손상(Bit rot)이 발생할 경우에도 데이터, 메타데이터, 아이노드(inode)를 위한 체크섬(Checksum) 알고리즘을 통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해준다.

 

■ 넷기어의 어떤 NAS가 대표 제품일까?

개인용 NAS 제품 중에서는 무제한 스냅샷 기능, 스마트폰 사진/비디오 자동백업기능, 개인용 클라우드 (ReadyCLOUD)기능, PLEX 미디어 서버 기능을 갖춘 모델이 있고, 추천 제품으로는 RN212 모델과 RN214 모델이 있다.

특히 RN214 모델은 ARM CPU 기반 NAS 중에서는 업계 유일하게 1080p -> 480p 실시간 트렌스코딩 지원을 지원한다.

넷기어의 레디 NAS의 기업용 제품은 좀 더 탄탄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을 통해 업무협업 스토리지, 무제한스냅샷 (랜섬웨어 복구) 기능, 백업 기능(양방향백업기능, 클라우드백업, ReadyDR, Replicate)을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 기업용 레디NAS 제품 중 주목할 만한 제품은 바로 RN526X, RN626X, RR3312, RR4312이다. 일반 NAS 형태 제품은 RN526X, RN626X이며, 랙마운트 형태 제품은 RR3312, RR4312이다.

이중 랙마운트 형태 제품인 RR3312와 RR4312 제품은 확장섀시 연결을 통하여 최대 60베이까지 확장이 가능하고, 최신 인텔 서버 CPU 및 DDR4 ECC 메모리 탑재로 성능이 뛰어나다.

 

■ NAS의 선택, 사위, 며느리 고르듯 신중하게

시중에 많은 NAS 관련 브랜드와 제품이 있다. 입문자를 위한 제품부터 기업을 위한 제품까지 NAS의 종류와 범위는 너무 넓다. 이런 NAS를 성능과 기능만으로 선택하는 것은 1차적으로 고민해봐야 하는 문제이고, 2차적으로 해당 기업의 기술 지원 수준, 소비자들의 평판 등도 살펴야 한다.

NAS의 가격은 수십~수백만원이지만 그 안에 담기는 데이터의 가치는 수천~수억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몇 푼 절약하려고 저렴한 제품을 구매했다가 데이터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소 잃고 외양간을 고쳐햐 하는 모습이 연출될 것이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는 법, 데이터 보호를 비롯한 데이터 백업, NAS의 도입 등도 모두 미리미리 챙겨야 한다. 특히 앞으로 데이터 보호, 백업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질 것이니 지금부터 관심을 갖는 편이 좋다.

추천 2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