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10Gbps, 10TB 모두 OK! 넷기어 ReadyNAS RN526X

 

■ 달라야 산다! 치열한 NAS 시장, 넷기어의 승부수는?

IT 분야에서 어느 한 시장 치열하지 않은 시장이 없다. 이 중 넓은 범주의 스토리지 시장은 특히 글로벌 업체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시장으로 솔루션,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각기 특화된 기술력을 갖춘 업체들이 저마다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고품질의 기업 및 가정용 네트워킹 제품을 내놓고 있는 넷기어는 직접 제품을 설계, 개발, 공급하는 네트워크 전문업체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다. 넷기어는 2007년 미국 인플란트(Infrant)사를 인수한 후 NAS 시장에 진출했고, 꾸준히 신제품을 내놓고 있다.

넷기어의 장점은 일반 소비자와 기업 시장을 아우를 수 있는 넓은 제품군을 구축해놨다는 점이다. 이는 네트워크 전문업체로 쌓아온 기술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으로 이번에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6베이 데스크톱형 NAS 신제품 두 가지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넷기어 레디나스(ReadyNas) RN526X와 RN626X는 모두 10기가비트(10Gbps) 포트를 내장했고, 인텔 서버 프로세서를 장착한 중소기업을 위한 고성능 NAS다. 오늘은 이중 RN526X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중소기업을 위한 중량급 NAS, 넷기어 레디나스 RN526X

▲ 넷기어 레디나스 RN526X

넷기어 RN526X는 6개의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는 6베이 제품으로 가격이나 기능, 확장성 부분이 일반 소비자가 사용했던 제품들보다 한 수 위인 프로패셔널 제품이다. 2베이 이상 NAS는 짝수로 베이 숫자가 증가할 때 마다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해 가정에서는 2베이, 전문가들은 4베이, 4베이 이상은 기업에서 사용해야 한다.

RN526X는 새로운 케이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인원이 일정 수준 이상인 중소기업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인 만큼 훨씬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RN526X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인텔 듀얼 코어 서버 프로세서인 D-1508(2.2GHz) 이며, ECC 4GB 메모리를 내장했다. 메모리는 최대 64GB까지 확장할 수 있어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총 6개의 베이는 각 10TB씩 총 60TB까지 확장할 수 있다. 3개의 USB 포트를 통해 다양한 관련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10Gbit(10Gbps)를 지원하는 2개의 이더넷 포트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는 내부, 외부 네트워크, 네트워킹 장비와 연결할 때 기존 1Gbps급보다 10배 더 빠른 속도이기에 10Gbps를 지원하는 제품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네트워킹을 구성하면 병목 현상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NAS 본연의 기능인 파일 공유, 백업뿐만 아니라 재해 복구, 가상화까지 지원하는 고성능 고용량 NAS라 할 수 있다.

RN526X의 상단에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CD 창이 자리 잡고 있어 RN526X의 동작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인터넷 연결, 저장 장치 등을 바로 표시해 알 수 있도록 해준다. 현재 RN526X의 상태를 바로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중앙에는 5개의 버튼이 있고, 그 아래에는 USB 3.0 포트가 있다.

▲ 도어 방식, 원터치 방식의 베이

RN526X는 도어 방식으로 내부 베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도어를 열어야 한다. 3.5형과 2.5형 HDD 또는 SSD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는 원터치 방식으로 쉽게 분리하고 장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평으로 장착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나사가 없이 베이에 장착해 집어넣을 수 있다. 현재 3.5형 단일 HDD 최고용량인 10TB를 지원해 6개 베이에 60TB까지 확장할 수 있다. 빠른 속도를 원하면 SSD를 장착하면 된다.

▲ 후면 단자

후면에는 각종 포트가 있는데 위쪽 중앙에는 쿨링을 위한 대형 팬이 내장되어 있으며, 10기가비트 랜 포트를 비롯해 USB 3.0 포트 2개, eSATA 포트 1개가 있다.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락 홀도 있다. 어댑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는 방식으로 1TB HDD만 장착되었을 때 대기 전력이 47~48W 정도다.

 

■ 넷기어 RN526X 사용을 위한 간단한 작업들

▲ 먼저 업데이트를 하자

넷기어 RN526X는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만 연결하면 사용을 위한 준비가 끝난다. 도어를 열어 내부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동작하는데 여기까지가 하드웨어적인 준비고, 이제 소프트웨어적인 설정을 해야 한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RN526X를 찾아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한 데 넷기어에서 제공하는 NAS 검색 프로그램인 RAIDar을 사용해도 좋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readycloud.netgear.com로 접속해도 된다. 검색을 마치면 로그인 과정을 거쳐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는데 이 때 새로운 펌웨어가 있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것으로 표시해준다.

▲ 관리자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는 말 그대로 RN526X의 여러 설정과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기존 넷기어의 레디나스OS와 UI는 크게 달리진 부분이 없다. 관리자 첫 페이지에는 모델명, 상태, 시리얼번호, 펌웨어 버전 등이 드러난다. 또 사용 가능한 용량도 표시된다.

▲ 볼륨 부분

스토리지의 연결 상태는 볼륨 메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넷기어는 자체 기술인 X-RAID 기술을 지원해 더 편리하게 저장장치를 추가할 수 있다. X-RAID는 일종의 볼륨 자동 확장 기능으로 저장 장치가 추가로 장착될 때 시스템을 재구성할 필요가 없어 간편한 기술이다. 일반 RAID는 스토리지 장치를 추가할 때 시스템을 재구성해야 하는데 X-RAID는 재구성할 필요가 없어 번거롭지 않다.

▲ 성능 부분은 세부 그래프가 인상적이다

성능 부분은 볼륨, 네트워크, 사용, 온도 등이 표시되는데 각 부분을 그래프로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놓았다. 그래프는 기간이나 업데이트 시간 등을 설정해 세부적으로 모니터링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 서비스를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서비스 설정도 직관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동작하고 있는 서비스는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회색으로 표시되어 한눈에 구분할 수 있다. 이는 마우스로 버튼을 누르듯 필요한 서비스를 쉽게 켜고 끌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 앱 설치를 통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요즘 NAS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넷기어도 예전과 비교해 앱의 숫자가 훨씬 늘어났다. RN526X도 다양한 앱을 설치할 수 있고, 클라우드 앱이나 안티 바이러스 앱 , CCTV 앱 등 약 70개가 넘는 다양한 앱을 설치하면 RN526X의 기능과 활용 범위는 훨씬 넓어진다.

 

▲ 네트워크 링크 메뉴

내장된 2개의 10기가비트 이더넷의 세부적인 부분도 확인할 수 있다. MAC 주소를 비롯해 IP 주소, 현재 대역폭이 표시된다.

▲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직접 연결할 수 있다

RN526X의 클라우드 메뉴를 보면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넷기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레디클라우드를 비롯해 드롭박스,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레디 클라우드로도 RN526X를 사용할 수 있다

RN526X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앱을 지원한다. 이는 넷기어 레디클라우드 계정만 있으면 쉽게 RN526X와 연동시킬 수 있는데 내부 직원들이 각자 모바일 기기로 접속해 실시간으로 자료를 교환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고 ReadyCLOUD(레디 클라우드)로 검색하면 쉽게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주요 기능은 미디어 백업 기능과 파일 관리 기능이다. 모바일 기기의 사진 등을 쉽게 올릴 수 있고, NAS에 등록된 파일을 열거나 쉽게 공유할 수 있다.

 

■ 개인에겐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기업에겐 너무 좋은 NAS

▲ 성능, 기능을 모두 갖춘 넷기어 RN526X

넷기어 RN526X는 6개의 HDD로 최대 60TB 대용량을 구축할 수 있는 6베이 NAS로 PC 못지 않은 하드웨어로 구성된 NAS다. 2.2GHz 듀얼 코어의 서버 프로세서와 64GB 확장이 가능한 ECC 4GB 메모리가 내장되어 있다.

특히 10기가비트를 지원하는 2개의 이더넷 포트는 이를 지원하는 이더넷 카드와 케이블을 통해 빠른 내부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1기가비트가 이론상 초당 125MB를 전할 수 있다면 10기가비트는 이론상 초당 1250MB, 1.25GB를 전송할 수 있는 것인데 용량이 큰 데이터를 옮기거나 할 때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HDD가 느리다면 SSD를 사용하는 것도 RN526X를 고속의 기업용 NAS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업 사용자, 전문가를 위한 제품으로 가상화 등 일반 NAS보다 좀 더 활용 범위가 넓다. 넷기어 RN526X 하나면 중소기업이 충분히 사용할 만한 NAS를 구축할 수 있다. 따로 서버를 도입할 필요없이 RN526X만으로도 충분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