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본격 기가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ipTIME A7ns

국내 소비자용 네트워크 기기 시장에서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은 대표 브랜드라 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한 국산 브랜드이며, 중저가 보급형부터 하이엔드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국내 네트워크 기기 제조사의 대명사다.

오늘은 유무선 공유기 상위 제품 중 하나로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라 할 수 있는 'ipTIME A7ns'가 주인공이다. AC1750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로 무선 규격 IEEE 802.11ac 표준을 지원해 2.4GHz 주파수 450Mbps, 5GHz 주파수를 통한 최대 1300Mbps 속도로 5GHz 주파수 사용 시 기가비트 이상의 속도를 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 최대 1Gbps 이상의 속도를 지원하는 기가 인터넷은 한창 보급화되는 과정이지만, 인터넷 속도에 민감한 기업이나 소비자 등 적지 않은 이용자가 이미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바야흐로 본격적인 기가 인터넷 시대가 열린 것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 대부분이 무선 인터넷 Wi-Fi를 지원하면서 네트워크 시장은 최신 기술인 IEEE 802.11ac를 기반으로 이에 대응하고 있다. 점점 고속화되는 네트워크 추세에 아이피타임이 선보인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ipTIME A7ns'를 지금 살펴보자.

▲ EFMNetworks ipTIME A7ns (White/ Black)

 

본격 기가인터넷 시대!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ipTIME A7ns'

▲ ipTIME A7ns 구성품

아이피타임 A7ns 패키징은 제품 본체와 어댑터, 랜 케이블, 총 7개의 사용설명서가 동봉됐다. 기가 인터넷을 위한 구성품으로는 UTP 케이블을 먼저 살펴봐야 한다. UTP 케이블도 1,000Mbps 속도를 제대로 지원하는 등급이 별도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ipTIME A7ns는 기가 인터넷을 위한 제품답게 일반 유무선 공유기에 제공되는 CAT.5E UTP 케이블이 아닌 CAT.6 UTP 케이블이 제공된다.

또한, 제품을 세워 놓거나 벽걸이 형태로 걸어 사용할 수 있는 크래들이 함께 제공된다. 크래들은 탈부착이 간편하고 미끄럼 방지 고무 패드가 부착돼 안정적인 배치가 가능하다. 전원 어댑터는 분리형으로 연결 소켓을 변경할 수 있으며, 12V, 3.5A의 대용량 출력을 지원해 42W 전기 공급이 가능하다.

이는 다용도 USB 포트를 통한 외장 하드 등 외부 장치 연결을 대비하기 위한 목적이다. 저용량 어댑터로 외장 HDD 등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경우 안정성과 데이터 손상의 우려가 있어, 고용량 어댑터를 채택한 것이다.

▲ 6개의 창을 든 기사 ipTIME A7ns

이번 아이피타임의 A7ns는 2.4/ 5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6개의 안테나가 가장 큰 특징이다. 마치 6개의 창을 들고 있는 기사를 연상케 하는 외관이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기존 아이피타임의 정체성을 계승한 깔끔한 순백색 컬러와 네모 반듯한 모양에 모서리를 둥글게 마감한 라운딩 디자인이 적용됐다.

공유기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직관적인 상태 표시등에는 은은한 블루 LED가 점등된다. 상, 하단에 발열 해소를 위한 패턴 통풍구가 마련됐고, 크기는 197.5x180x36mm로 꽤 몸집이 큰 편이다. 무게는 616g이다.

▲ 브로드컴 BCM4709 칩셋

▲ 플래그십 유무선 공유기의 위엄 ipTIME A7ns의 주요 특징

보통 고급형 제품군에 속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살펴보면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3개 이상의 안테나와 IEEE 무선 규격 802.11ac를 지원한다. 공유기에 사용된 칩셋 역시 빠른 속도와 안정성이 검증된 부품이 사용된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과 빠른 무선 속도를 갖춰야만 고급형 제품군에 속할 수 있다.

이번 아이피타임의 신제품 ipTIME A7ns 역시 앞서 설명한 11ac 지원 유무선 공유기이며, 5GHz 안테나 3개와 2.4GHz 안테나 3개로 총 6개의 안테나를 제공한다. 각각 5GHz는 1,300Mbps, 2.4GHz는 450Mbps로 AC1750급(5GHz 3Tx-3Rx 1,300Mbps + 2.4GHz 3Tx-3Rx 450Mbps) 유무선 공유기다. 더불어, 브로드컴의 최신 프로세서 BCM4709(듀얼코어) 1GHz 칩셋을 탑재했고, DDR3 256MB 메모리를 내장했다.

독립적인 5dBi SMA 안테나는 와이파이 칩셋을 개별 적용해 공유기의 CPU 점유율을 줄여줘 강력하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신호를 사용할 수 있다. 최대 전송 속도 1,750Mbps를 지원하는 ipTIME A7ns는 본격 기가 인터넷을 위한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다.

▲ 듀얼밴드 기반 분리형 안테나 6개

앞서 간단히 설명한 아이피타임 A7ns는 측면에 안테나가 2개씩 짝지어져 총 6개의 안테나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한 쌍의 안테나는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안테나가 각 1개씩 구성돼 2.4/ 5GHz AP가 모두 활성화돼 사용자 환경에 맞는 AP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요즘은 주변 무선 환경에 따라 AP 신호 제약이 꽤 있는 편이라 듀얼밴드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2.4GHz 주파수의 무선 거리가 좀 더 넓지만, 5GHz 주파수보다 포화상태이며 속도 역시 떨어진다.

5GHz 주파수는 2.4GHz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하지만, 장애물의 제약이 큰 편이며 거리 또한 짧은 편이다. 6개의 안테나를 기반으로 일반 기종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갖췄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 간편 조작! 전면 스위치

사용자 편의성이 대폭 향상된 전면 스위치도 특징이다. 전원 버튼을 포함해 전면에는 Wi-Fi를 사용하지 않을 때 타사용자 접속을 차단해 네트워크 보안을 높일 수 있는 WiFi ON/OFF 스위치와 단잠을 설치게 하는 LED를 켜고 끌 수 있는 LED ON/OFF 스위치가 각각 마련됐다. 여기에 유무선 공유기와 손쉬운 연결을 돕는 WPS 버튼과 리셋(Reset) 버튼이 함께 마련됐다.

▲ 다양한 활용가능한 ipTIME A7ns 후면 포트

아이피타임 A7ns의 후면 입출력 단자는 확장성과 함께 폭넓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색상을 통해 구분할 수 있는 LAN 포트와 WAN 포트는 각각 4개 1개씩 제공된다. 노란색 단자가 WAN 포트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USB 2.0/ 3.0 단자가 각 1개씩 총 2개가 마련돼 스마트 디바이스를 충전하거나 스마트폰을 연결해 테더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외장 HDD를 연결해 네트워크 서버로 활용하거나 FTP 및 서버, 보안, 등 여러 기능을 지원한다.

 

유선 속도, 2.4/ 5GHz 무선 속도 성능 테스트

▲ 로그인 후 설정 메뉴에 진입하면 기본 설정 및 고급 설정 메뉴가 제공된다.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다양한 조작이 가능했다.

▲ PC 이더넷 상태를 확인해 1Gbps 속도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확인했다.

먼저 PC와 연결된 CAT.6 UTP 케이블이 1Gbps 속도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이더넷 상태를 통해 확인했다. 연결 상태는 1Gbps 속도를 지원했으며 네트워크 상태도 양호했다.

▲ 기가비트 인터넷 사용 시 유선 인터넷 속도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를 통해 유선 인터넷 속도 측정 테스트를 진행했다. LG U플러스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테스트가 진행된 결과 기가 인터넷 다운로드/ 업로드/ 핑 테스트 등 전반적으로 양호했다. 다운로드 속도는 830Mbps로 초당 100MB가 넘는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00Mbps 광랜의 경우 초당 10MB 안팎의 속도로 실 속도가 10배 정도 빠른 기기비트 인터넷 지원도 문제없는 테스트 결과였다.

▲ 2.4GHz(왼쪽), 5GHz(오른쪽) 테스트 결과

다음은, 무선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 벤치비(BenchBee)를 통해서 모바일 와이파이 2.4/ 5GHz 주파수 대역의 속도를 측정해봤다. 아이피타임 A7ns와 약 10m 수준 떨어진 곳에서 측정했고, 기종은 SKT TG-L800S(루나폰)를 사용했다. 일반 스마트폰으로 진행한 만큼 빠른 와이파이 성능은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A7ns의 성능과 기능이라면 여러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해도 큰 속도 저하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격 기가인터넷 시대에 맞서는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끝판왕! 'ipTIME A7ns'

오늘 살펴본 아이피타임 A7ns는 기가 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한 마지막 단계다. 통신사를 통한 기가 인터넷 서비스와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모두 기가 인터넷을 지원한다면, 마지막은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할 차례다.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A7ns는 무선 표준 802.11ac 규격과 6개의 안테나를 통해 넓은 범위의 무선 신호와 함께 2.4/ 5GHz AP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기반 유무선 공유기다. 여기에 AC1750급 무선 속도를 지원해 본격적인 기가 인터넷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다.

직접 기가 인터넷으로 유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도 다운로드 850Mbps로 기가비트 실효 속도에 근접한 수치를 기록해 만족스러운 성능을 확인했다. 이외의 듀얼코어 브로드컴 칩셋과 DDR3 256GB 메모리 등 기본적인 하드웨어 성능도 하이엔드 제품다운 구성으로 출시돼 잘 만들어진 완성형 제품이다.

1Gbps 이상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고민하고 있다면, 아이피타임 A7ns 유무선 공유기가 기가 인터넷 시대에 대응할 만한 제품이다. 작성일 기준 아이피타임 A7ns의 가격은 15만 원대 후반으로 2년의 사후 지원을 제공한다.

▲ 아이피타임 A7ns 사양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