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470중 최고!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

최근 MSI가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해외 소식에 따르면 MSI의 올해 그래픽카드 판매량은 400만장 수준의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는 업계 2위 수준에 해당하는 판매량이고, 지난해 판매량 345~355만장보다 약 13~16% 상승한 것이다.

국내 시장에서도 MSI 그래픽카드의 판매가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MSI 자체 그래픽카드 쿨링 시스템인 트윈프로져(TWINFROZR)6가 장착된 모델들은 뛰어난 냉각 성능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좋다.

MSI는 AMD의 새로운 라데온 RX 시리즈에도 트윈프로져6를 장착한 모델을 열심히 출시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트윈프로져6를 탑재한 RX 480과 RX 470 게이밍 X 모델이 출시되어 있다. 오늘은 따끈따끈한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평소 라데온 RX 480과 MSI의 트윈프로져6 쿨링 시스템에 관심이 많았던 소비자라면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가 반가울 것이다.

 

검+빨 색상, 드래곤, MSI의 디자인

▲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은 크기가 작은 편은 아니다. 길이 276mm로 중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도 깔끔하고 날렵한 느낌인 것은 트윈프로져6 쿨링 시스템의 역할이 크다. 검은색과 빨간색 색상은 조화롭고, 디자인 자체도 대각선 등 사선이 많이 사용되어 날렵하다.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는 밀리터리 클래스4 디자인이 적용되어 수퍼 페라이트 쵸크와 Hi-C 커패시터, 솔리드 커패시터 등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부품들로 만들어졌다.

▲ 전체 길이는 276mm, LED가 내장되었다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의 두께는 2개의 슬롯을 사용하는 수준으로 뒷면 PCB를 보호하는 백플레이트가 없다. 대신 영문 'msi'와 용 문양에 LED가 점등되는데 게이밍 앱을 통해 동작 모드와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게이밍 X 라인업 제품군에만 LED가 점등되도록 만들어졌다.

▲ 총 4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출력 포트는 듀얼 DVI-D 포트 1개와 HDMI 2.0b 포트 2개, 그리고 디스플레이포트(DP) 1.4 2개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하다. HDMI 포트는 2.0b, DP 1.4 포트를 통해 4K/UHD 60Hz 출력을 할 수 있다.

▲ MSI가 자랑하는 트윈프로져6 쿨링 시스템

그래픽카드의 품질이나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쿨링 솔루션이다. 발열을 책임지는 쿨링 솔루션은 소음에도 영향을 미치고 오버클럭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제조사들도 저마다 쿨링 솔루션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MSI의 그래픽카드가 지금처럼 좋은 반응을 얻기까지 MSI의 트윈프로져 쿨링 시스템 시리즈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최신 트윈프로져 쿨링 시스템인 트윈프로져6은 듀얼 100mm TORX 2.0팬과 4개의 히트파이프, 그리고 방열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면면을 살펴보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다.

▲ 톡스(TORX) 2.0 팬 기술로 22% 더 많은 공기 압력을 만들어낸다

MSI 트윈프로져6의 팬 크기는 무려 100mm로 80/90mm보다 더 크다. 이를 통해 적게 회전해 소음을 줄이면서도 충분한 풍량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졌다. 팬의 날개(블레이드)는 공기 분산형 디자인으로 곡선 각도를 더 가파르게 만듦으로써 공기 흐름을 가속하고 공기 압력을 높이도록 제작되었다. 팬 날개뿐만 아니라 팬의 방식도 더블 볼 베어링을 적용해 낮은 소음과 함께 뛰어난 내구성을 갖췄다.

MSI 트윈프로져6는 2008년부터 사용된 제로 프로져 기술이 적용되었다. 이는 GPU 온도에 따라 팬의 회전 여부와 회전수가 자동 조절되는 기술로 60℃ 이하일 때는 아예 팬이 회전하지 않다가 60℃ 이상 되면 팬이 온도에 맞춰 회전하게 된다.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 등의 작업에는 아예 팬이 회전하지 않아 조용하다.

 

게이밍 앱과 애프터버너로 모든 제어를 해결한다!

▲ MSI 게이밍 앱(GAMING APP)

MSI 게이밍 앱은 그래픽카드의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윈도우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도 지원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그래픽카드의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인데 오버클럭 모드와 게이밍 모드, 사일런스 모드 선택을 할 수 있다.

더불어 아이 레스트(Eye Rest) 기능은 화면의 색감을 조정하는 기능으로 아이 레스트 기능을 활성화하면 색 온도가 낮아져 색상이 따뜻해 진다. 게이밍(Gaming) 설정을 활성화하면 색상이 한층 선명해지며, 무비(Movie) 설정을 하면 명암비가 상승하면서 어두운 화면도 좀 더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 이 밖에도 LED 색상과 동작 모드를 설정할 수 있고, 모니터에 GPU의 동작 상태를 세부적으로 표시하는 OSSI(On-Screen System Information)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 MSI 애프터 버너(After Burner)

한글도 지원하는 애프터 버너는 대표적인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프로그램이다. 직접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팬 회전수도 설정할 수 있다.

 

주요 성능을 직접 확인해봤다! 벤치마크 성능 테스트

직접 성능 확인을 위해 게임을 통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PC는 인텔 코어 i5-6700 프로세서와 Z170 메인보드, DDR4 16GB 메모리로 구성했다.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은 OC모드로 동작할 때 클럭이 1254MHz로 레퍼런스의 부스트클럭 1206MHz보다 약 3.9% 오버클럭되었다. 전반적인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대표적인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와 벤치마크를 지원하는 게임인 더 디비전, 툼레이더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3DMARK의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가 지포스 GTX 970보다 2~3% 정도 앞섰고, 라데온 RX 480보다는 3~6% 정도 수치가 낮았다.

게임으로 진행한 테스트 결과는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가 FHD(1920x1080)와 QHD(2560x1440)에서 게임 진행에 무난한 수준의 성능을 갖췄고, UHD(3840x2160)에서도 게임 진행은 가능한 최소 수준은 되었다. 더 디비전 테스트에서는 지포스 GTX 970보다는 수치가 근소하게 앞섰지만, 툼레이더 테스트에서는 수치가 조금 낮았다.

게임을 진행한 테스트 수준만 놓고 보면 지포스 GTX 970과 지포스 GTX 1060, 라데온 RX 480,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 모두 큰 차이를 나타내진 않았다. 서로 10% 안팎의 성능 차이라는 점, 모두 QHD 정도에서 게임 진행이 쾌적한 수준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성능보다는 가성비, 전성비를 따져보고 선택하는 편이 나을 것으로 보인다.

 

라데온 RX 470 중 최고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

▲ 높은 완성도를 가진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은 현재 국내에 출시된 라데온 RX 470 모델 중에서도 가장 좋은 제품으로 손에 꼽을 만하다. 우선 기본 4GB 메모리가 아닌 8GB 메모리라는 점, 팩토리 오버클럭된 게이밍 X 제품이면서 트윈프로져6 쿨링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국내 출시 가격은 다른 라데온 RX 470과 비교해 조금 더 비싼 편이다. 전반적으로 기본 라데온 RX 470보다 메모리 용량이나 쿨링 시스템이 더 나은만큼 가격이 비싼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소 비싼 가격에도 첫 수입 물량은 모두 판매가 완료되었다. 가격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음 물량부터는 가격 조정 계획이 있다고 한다.

QHD에서도 게임 진행에 큰 어려움 없는 라데온 RX 470 성능은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도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라데온 RX 470 제품들 가운데 가장 좋은 제품을 원한다면 MSI 라데온 RX 470 게이밍 X 8GB 트윈프로져6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