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인기만점!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 3가지 매력은 무엇?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이 출시되면서 30만 원대 그래픽카드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지포스 GTX 1060은 앞서 출시되었던 AMD 라데온 RX 480의 후발주자로 나섰지만, 전반적인 평가에서 우위를 보이며 30만 원대 중보급형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래픽카드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에 출시된 지포스 GTX 1060 모델만 약 20종 가까이 되고, 가격도 31만 원 후반대부터 시작해 42만 원대까지 다양한 편이다. 성능 수준도 다양한데 출시된 모델 중 절반 정도는 레퍼런스 클럭이고, 나머지 절반 정도는 클럭이 높인 오버클럭 모델이다. 같은 지포스 GTX 1060이지만, 제조사에 따라 클럭, 디자인, LED, 길이, 쿨링 솔루션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지포스 GTX 1060 모델 중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조사 중 하나는 바로 조텍(ZOTAC)이다. 조텍은 지포스 GTX 1060 출시에 맞춰 먼저 미니와 AMP! 에디션, 2가지 모델을 우선 출시했고, 모두 절찬리 판매 중이다.

이중 오늘은 탄탄한 완성도를 자랑하는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현재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지포스 GTX 1060 제품 중 하나인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은 팩토리 오버클럭과 IceStorm(아이스스톰) 서멀 쿨링 시스템이 특징인 제품이다.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을 알아보도록 하자.

 

탄탄함이 느껴지는 디자인, is ZOTAC Class

▲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

조텍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900 시리즈 이전에는 주황색 날개 쿨러를 주로 사용하면서 타사 제품들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지포스 900 시리즈부터는 주황색 날개의 쿨러 사용을 중단하고, 검은색, 은색, 금색과 같은 묵직하고 고급스러운 색상을 주로 채택하면서 제품의 제련미를 한층 강화했다.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도 이런 조텍의 제품 디자인의 연장선에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PCB 길이 170mm, 제품 길이 210mm 수준으로 크지 않지만. 듀얼 팬을 장착한 아이스스톰 쿨링 시스템을 탑재해 탄탄하면서도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의 주요 색상은 바로 은색이다. 그래픽카드 테두리 부분과 팬 중앙의 로고 부분 모두 은색으로 고급스러웠으며, 팬 중앙의 조텍 로고 부분은 원형 무늬가 더해져 한층 세련된 느낌이다.

PCB 길이 자체는 170mm로 짧은 편이었지만, 90mm 팬이 2개 장착된 아이스스톰(iceStorm) 서멀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면서 길이가 210mm으로 40mm만큼 길어졌다. 너무 짧지도 너무 길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로 케이스에 장착할 때 무난하게 장착할 수 있다.

▲ PCB 길이는 170mm, 전체 길이는 210mm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은 PCB 뒤쪽을 보호하는 백플레이트가 없다. 백플레이트는 PCB 보호와 쿨링 효과, PCB 휨 예방 등의 효과가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상승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지포스 GTX 1060 자체가 발열 수준이 높지 않고, AMP! 에디션에 장착된 아이스스톰 서멀 쿨링 시스템도 무거운 편이 아니기에 백플레이트의 필요성이 크지 않아 장착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 총 4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출력 포트는 DVI-D 포트 1개와 HDMI 포트 1개, 그리고 디스플레이포트(DP) 3개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하다. HDMI 포트는 2.0b 버전으로 단일 케이블 연결로 4K/UHD 해상도에서 60Hz 출력할 수 있고, DP 포트도 1.4버전으로 역시 UHD 60Hz 출력을 할 수 있다.

▲ 90mm 팬을 장착했다

▲ 8mm 굵기의 히트파이프 2개

그래픽카드의 수준을 결정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쿨링 솔루션이다. 조텍은 팩토리 오버클럭된 AMP! 에디션을 위해 온도와 소음 모두 수준급인 아이스스톰 서멀 쿨링 시스템을 적용했다. 아이스스톰 서멀 쿨링 시스템은 2개의 8mm 히트파이프와 히트싱크, 90mm 듀얼팬을 통한 3점 냉각 효과를 제공한다. 구리 8mm 히트파이프가 GPU의 발열을 빠르게 방열판으로 전달하고 이를 2개의 90mm 팬이 식히는 방식이다.

▲ 제로팬 기술인 프리즈가 탑재돼 동영상 재생 등에는 아예 팬이 회전하지 않는다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에는 팬 조절이 가능한 제로팬 기술인 FREEZE(이하 프리즈)가 탑재되었다. 프리즈는 일정 온도 이하로 동작할 때는 아예 팬이 회전하지 않아 소음을 줄이는 기술이다. 인터넷 검색, 동영상 재생 등 일반적인 작업에는 팬이 회전하지 않기에 정숙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오버클럭된 성능, 게임으로 확인하는 성능 테스트

직접 성능 확인을 위해 게임을 통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PC는 인텔 코어 i5-6700 프로세서와 Z170 메인보드, DDR4 16GB 메모리로 구성했다.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의 성능을 레퍼런스 모델과 함께 게임 벤치마크 테스트로 알아봤다.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의 동작 클럭은 1,556MHz, 부스트 클럭은 1,771MHz로 레퍼런스의 클럭 1506/1708MHz보다 약 3.7% 오버클럭 되었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지포스 GTX 1060 자체가 FHD(1920x1080)뿐만 아니라 QHD(2560x1440)에서도 게임 진행이 무난한 수준의 성능을 갖춘 것을 볼 수 있다. UHD(3840x2160)은 게임 진행은 가능하지만, 최소 수준에 근접한 정도이기에 쾌적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의 성능은 레퍼런스보다 2~3프레임이 더 나오는 수준이었고, 적게는 2%, 많게는 4% 정도 앞선 수치였다. 전반적으로 보면 오버클럭을 통해 약 3%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었다. 오버클럭 된 만큼 성능이 향상되었다.

 

AMP! 에디션의 상태 확인, 그리고 오버클럭까지 OK 파이어스톰

▲ 조텍 그래픽카드 설정 프로그램 파이어스톰(FIRESTORM)

조텍은 그래픽카드의 여러 설정이 가능하도록 전용 프로그램인 파이어스톰을 제공하고 있다. 파이어스톰을 통해서는 그래픽카드의 클럭을 조정할 수도 있고, 동작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도 있다. 더불어 팬의 동작도 설정할 수 있다. 이런 설정 상태를 프로필로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스펙트라(LED)도 조정할 수 있는데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은 LED가 내장되어 있지 않아 조정할 수 없다.

파이어스톰은 주로 클럭을 높이는 오버클럭을 하거나 팬 동작을 조정할 때 사용된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해 손쉽게 클럭을 높일 수 있다. 팬 동작도 GPU 온도에 따라 자동과 사용자가 직접 수동으로 팬의 회전 수를 조정할 수도 있다.

▲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부분을 누르면 세부적으로 GPU 클럭과 메모리 클럭, GPU 전압, GPU 온도 등 그래픽카드의 다양한 상태를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주요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 그래픽카드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파이어스톰을 통해서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드라이버 버전과 바이오스 버전, 쿠다코어 수, 메모리, 메모리 인터페이스, 클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에 사용된 메모리가 삼성전자의 GDDR5 6GB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텍의 경쟁력, AMP! 에디션으로 다시 확인하다!

▲ 탄탄한 완성도를 자랑하는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

지금까지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에디션의 디자인과 성능, 관리 프로그램인 파이어 스톰까지 살펴봤다. 조텍 그래픽카드의 장점은 제품 자체의 완성도가 높고,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점이다. 그러한 장점을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도 그대로 이어받았다.

우선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이스스톰 서멀 쿨링 시스템은 우수하다. GPU 부하가 낮으면 아예 팬이 회전하지 않는 제로팬 기술인 프리즈가 내장되었고, 90mm 팬 2개, 방열판, 8mm 히트파이트 2개로 구성되어 발열을 확실히 해소해준다.

현재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의 판매 가격은 34만 원 안팎으로 전체 평균 가격인 37만 원보다 약 3만 원 정도 저렴하다. 팩토리 오버클럭된 지포스 GTX 1060 모델 중에서는 오버클럭 대비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편이었다.

깔끔한 디자인과 팩토리 오버클럭 되어 뛰어난 성능, 자체 프로그램을 통한 추가 오버클럭과 팬 동작 설정, 여기에 조텍 A/S의 장점인 3+2년의 보증기간까지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의 경쟁력은 타사 제품과 비교해 우위에 있다. 게임을 위해 지포스 GTX 1060 구매 계획이 있는 소비자라면 조텍 GTX 1060 AMP! 에디션을 꼭 검토해보기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