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랜섬웨어, 시놀로지 DS916+로 백업 잘하면 피해 막는다!

사이버 인질극이 만연한 시대, 내 데이터는?

▲ 1996년 영화 '랜섬', 아들의 몸값을 요구하는 납치범과 대결하는 내용

최근 국내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 '뽐뿌'의 서버에 랜섬웨어가 침입해 감염시켜 배너 광고를 보기만 해도 이용자의 PC를 감염시키는 대형 사건이 발생했다. 뽐뿌는 늘 2만 명 가까운 사용자가 상주하는 대형 커뮤니티라는 점에서 피해가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뽐뿌에 침입한 랜섬웨어는 '크립트' 한글 버전으로 PC를 감염시켜 워드(DOC), 이미지(JPG), 엑셀(XLS), 한글(HWP) 파일 등을 암호화해서 볼 수 없도록 만들고 암호 해체를 조건으로 80만 원 상당의 결제를 요구했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인질 삼아 몸값을 요구한 셈이다.

이런 랜섬웨어는 최근 몇 년간 악명을 떨치고 있는데, 일단 감염되면 일반 바이러스처럼 백신을 통해 깔끔하게 치료하기 어렵다.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직접 치료하기는 대단히 어렵고, 전문 업체에 의뢰해도 수십만 원의 비용이 발생해 감염되지 않는,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랜섬웨어로부터 PC를 보호하는 방법 중 주목해볼 만한 것이 바로 NAS를 통한 백업이다. 랜섬웨어가 감염되기 전 시점의 데이터가 백업되어 있다면 안전하게 복구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기술을 업데이트하려는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국내에 판매 중인 NAS 중 인기가 좋은 브랜드인 시놀로지(Synology)가 내놓은 DS916+를 통해 랜섬웨어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백업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하드웨어 성능이 더 향상된 시놀로지 DS916+

▲ 시놀로지 비즈니스용 4베이 NAS DS916+

시놀로지의 비즈니스용 4베이 NAS DS916+은 지난 5월 출시된 신제품으로 전문가들과 성장하는 기업을 위해 설계, 제작된 제품이다. DS916+는 쿼드코어 CPU로 구동되며 빠른 컴퓨팅 및 데이터 암호화 처리 속도를 자랑한다. 인텔 펜티엄 N3710 (1.6 ~ 2.56 GHz)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으며, 각 베이에 8TB씩 총 32TB로 확장할 수 있는 제품이다.

▲ 4개의 HDD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DS916+는 기본 4베이 제품으로 5베이 확장 유닛인 DX513과 연결하면 최대 9개 HDD까지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DS916+의 성능은 초당 225MB 이상의 읽기 속도와 초당 221MB 이상의 쓰기 속도로 우수한 편이며, 암호화 데이터 전송 시에도 초당 225MB의 읽기 속도와 209MB의 쓰기 속도를 제공한다. 메모리 옵션은 2GB와 8GB를 제공한다.

▲ 듀얼 이더넷 포트 뿐만 아니라 eSATA 포트와 USB 3.0 포트 2개도 지원

 

여러 보안, 백업 기능을 갖춘 DS916+

▲ 보안 어드바이저

기본 앱은 보안 어드바이저는 NAS의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가정 및 개인용, 직장 및 비즈니스에 맞춰 보안 기준 규칙이 준수되고 있는지 확인해주는 기능이다. 보안에 위험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을 찾아내 어떻게 강화하면 되는지 알려준다. 세부적인 설정도 안내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보완할 수 있다.

▲ 직접 설치할 수 있는 백업 관련 앱들

시놀로지 NAS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완성도 높은 앱들이 다양하다는 점 때문이다. 이는 DS916+에 설치할 수 있는 여러 백업 관련 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라우드 싱크(Cloud Sync)를 비롯해 글레이셔 백업(Glacier Backup), 하이퍼 백업(Hyper Backup), 스냅샷(Snapshot Replication), 하이드라이브 백업(Hidrive Backup) 등 백업 앱의 종류도 다양한 편이다.

▲ 클라우드 싱크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싱크는 이름 그대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NAS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 등 총 18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간편하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 아마존 클라우드 아카이브 서비스인 글레이셔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글레이셔 백업(Glacier Backup)은 아마존 클라우드 아카이브 서비스인 '글레이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기존 아마존 글레이셔 서비스를 사용 중인 사용자라면 손쉽게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하이드라이브 앱도 클라우드 서비스인 하이드라이브 계정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앱으로 기본 가입으로 5GB의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무료로 제공한다. 모바일 백업도 가능한 서비스로 10명의 친구를 초대하면 추가로 5GB를 더 제공해준다.

▲ 하이퍼 백업

시놀로지 하이퍼 백업(Hyper Backup)은 다중 버전 백업을 최적화해주는 앱으로 블록 단위의 증분 백업과 상호 교차 데이터 중복 제거를 통해 저장 공간의 사용량을 최소화한다. 저장 공간 사용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더 많은 복구 지점을 만들고 저장할 수 있으며, 로컬 공유 폴더를 비롯해 네트워크 공유 폴더 등 다양한 버전을 백업할 수 있다.

백업은 시간 예약 및 반복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파일을 암호화해 암호화된 공유 폴더에 백업할 수도 있다. 여기에 하이퍼 백업 저장소(Hyper Backup Vault)를 독립 앱으로 제공해 백업 이력을 포괄적으로 파악해 관리할 수 있다.

▲ 스냅샷

스냅샷 기능은 전체 폴더 혹은 특정 폴더를 설정된 시간이나 시간 간격에 맞춰 백업(캡처)해 랜섬웨어 감염이나 데이터베이스 손실, 손상 등에서 복구해주는 기능이다. 단순 백업과의 차이점은 원본 대비 매우 작은 용량으로 백업할 수 있어 다양한 형태로 백업된 내용을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법은 스냅샷을 통해 일정과 백업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1024개의 스냅샷을 유지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 모든 스냅샷을 보존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시간별, 일별, 주별, 월별, 연별로 스냅샷을 찍도록 정책을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

복구도 매우 간편해 만들어진 스냅샷을 클릭해 복원하면 된다. 복원 전 스냅샷 촬영을 통해 복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복구 전으로 다시 돌아갈 수도 있다.

랜섬웨어 같은 경우 감염되면 더는 퍼지지 않도록 치료한 후 스냅샷 기능을 통해 감염 전 시점으로 복원하면 랜섬웨어 감염 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백업에 최적화된 NAS 솔루션, 시놀로지 DS916+

▲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시놀로지 DS916+

전문가나 기업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가치는 돈으로 환산하게 어려운 경우가 많다. 사업 기밀, 대외비 내용 등 밖으로 유출돼서도 감염 등으로 손상되어서도 안 된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려는 기업의 노력은 가치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현실이다.

데이터 보안, 보호가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텐데 NAS를 통한 주기적, 정기적인 백업만으로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다. 마침 시놀로지 DS916+와 같은 똑똑한 NAS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기에 이를 적극 활용만 한다면 쉽게 데이터 보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많은 NAS 제품 중 오늘 살펴본 시놀로지 DS916+는 전문가나 중소기업 등 비즈니스용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층을 겨냥해 만든 제품이다. 인텔 브라스웰 기반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하드웨어 암호화 기술로 데이터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져 한층 신뢰성을 높인 제품이다.

시놀로지 DS916+를 백업 솔루션의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봤지만, 윈도우, 리눅스, 맥과 같은 이기종 OS 간의 공유도 편리하고, 소비전력도 낮은 저전력 제품이다. 여기에 듀얼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제공해 대역폭을 높이거나 한쪽 포트에 이상이 있을 때 이를 보완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200MB/s를 넘는 성능은 20~30명이 함께 사용하기에 충분한 성능이다.

NAS도 저장 장치인 만큼 신뢰성,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시놀로지 제품은 수준높은 소프트웨어 완성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신뢰성과 안정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정평이 나 있다. DS916+도 이런 시놀로지의 최신 제품으로 뛰어난 안정성과 편리성을 갖춘 비즈니스용 제품이기에 일반 소비자가 구매해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제품이지만, 기업에서는 구매하기 어렵지 않은 가격의 제품이다. 해외 평가에서도 동급 NAS 제품 중 가장 뛰어난 제품이란 호평을 받는 만큼 국내 시장에서 좋은 활약이 기대된다.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