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인텔 첫 TLC SSD 540s 시리즈, SLC 캐시+5년 보증 기간

확실한 성능 체감을 위해 PC 업그레이드를 고민한다면 SSD가 최선이다. 플래터가 회전하는 방식의 기존 아날로그 HDD보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한 디지털 SSD가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속도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미 SSD는 PC 시장에서 대표 장치로 떠오르고 있고 PC에 관심이 적은 소비자들조차 SSD를 PC 업그레이드 1순위에 꼽고 있다.

이런 SSD는 SLC, TLC, MLC 등 메모리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최근에는 TLC 메모리를 채택한 제품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 초기 TLC SSD는 삼성전자 840시리즈가 많은 사랑을 받았고, 현재는 주요 제조사들이 TLC SSD 제품을 선보였다.

기존에 선호되었던 MLC SSD보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TLC SSD 제품들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인텔도 지난달 자사 첫 TLC 기반 소비자용 SSD 라인업 540s 시리즈를 앞세워 TLC SSD 시장에 출사표를 내던졌다. 이번 인텔 540s 시리즈는 무상 수리 기간도 5년이나 되어 소비자의 호응이 기대된다.

인텔 공식 유통사인 이트론에서 판매 중인 신뢰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인텔의 첫 소비자용 TLC SSD 라인업 '인텔 540s 시리즈'를 살펴보자.

▲ 인텔 540s 시리즈 제원

 

 

인텔의 첫 TLC SSD! 안정화 거쳐 더 좋아진 '인텔 540s 시리즈'

▲ 인텔 SSD 540s 시리즈

이번 인텔의 540s 시리즈는 SK 하이닉스의(SK Hynix) 16nm 공정 TLC NAND를 적용한 자사 첫 TLC SSD 라인업이다. 공식 제원을 기준으로 전작 MLC 기반 535s 시리즈보다 한층 높아진 성능이다.

인텔 540s 시리즈는 120/ 180/ 240/ 360/ 480 /1000GB와 같은 용량 M.2 폼팩터와 함께 출시됐다. 기존 SSD보다 훨씬 다양한 용량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180GB나 360GB 등은 기존 SSD 제품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용량대로 좀 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 디자인

인텔 540s 시리즈는 기존 자사 SSD 제품의 외형보다 좀 더 나은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메탈 소재를 사용해 높은 내구성을 가졌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우측에는 인텔 로고가 각인돼있다. 또한, 2.5인치 규격에 두께 7mm로 노트북에도 손쉽게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M.2의 NGFF 타입 시리즈는 아이들(Idle)에서 0.65W의 소비전력만을 사용해 저전력 시스템 구성에 효과적이다.

▲ 인텔의 야심작 540s의 특징은?

인텔의 첫 TLC 기반 소비자용 SSD 라인업 540s 시리즈는 제품 넘버링에서 알 수 있듯 메인스트림 시장을 겨냥했다. 3/ 5/ 7 순으로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코어 프로세서의 넘버링과 함께 통용돼 540s 시리즈는 중간 이상의 성능을 갖춘 소비자용 SSD다.

인텔에서 밝힌 540s 시리즈의 성능은 읽기/쓰기 560MB/s, 480MB/s, 랜덤 읽기/쓰기 78K IOPS, 85K IOPS다. 주로 사용되는 240GB의 성능은 랜덤 읽기 부분만 소폭 하락한 74K IOPS다.

인텔 540s 시리즈의 돋보이는 특징은 따로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DRAM이 아닌 SLC 캐시와 TLC 메모리를 혼합해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냈다. 가격 대비 높은 용량과 안정성을 필두로 시장에 나온 소비자용 SSD다.

이외에도 전력 제어 기능이 향상돼 전작 대비 30% 효율의 저전력 설계 방식이다. 활성화/ 대기/ 유휴 상태(90mW/ 50mW/ 5mW) 모두 1W 미만에 그쳐 그린 PC 구성에 용이하다. 또한 낮은 소비 전력은 배터리 지속에 부담이 덜해 노트북 등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에도 최적화되어있다.

▲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더 안정적인 3.3.5 버전 툴 박스

인텔이 제공하는 SSD 관리 프로그램 툴 박스(Tool box)다. 장착된 드라이브의 상태나 세부 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드라이브의 잔여 용량과 수명까지 확인할 수 있어 ㄴSSD 유지 보수에 용이하다.

SMART, Trim 등 드라이브 정리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실행 시 퍼센티지로 진행 상황을 직관적으로 나타낸다. 가장 빠르게 최적화를 돕는 인텔 SSD 옵티마이저(Intel SSD Optimizer)와 빠른 진단 스캔 등 환경에 맞는 최적화 도구를 선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인텔이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존 드라이브에 설치된 운영체제 및 데이터를 간편히 복사할 수 있다.

 

 

 

간단히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실성능을 알아봤다

 

▲ 크리스탈디스크마크

인텔 540s 시리즈 중 240GB 제품을 기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인텔이 밝힌 540s 240GB 제품의 공식 속도 읽기/쓰기 560MB/s, 480MB/s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

읽기 속도는 561MB/s가 측정돼 공식 성능보다 비슷했고, 쓰기 속도는 470MB/s로 10MB 정도 낮은 수치가 측정됐지만 큰 차이는 아니었다.

▲ ATTO 벤치마크

이번엔 ATTO 디스크 벤치마크 툴을 통해 속도를 측정했다. 읽기 속도는 563MB/s, 쓰기는 478MB/s로 공식 스펙과 큰 차이가 없는 성능을 나타냈다.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봐도 인텔이 밝힌 공식 속도에 버금가는 결과를 나타내 실 사용 시에도 읽기/ 쓰기 560/ 480MB/s 정도의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다.

 

 

 

안정성과 가치 두 마리 토끼 사냥한 인텔 540s 시리즈, TLC SSD에 큰 힘

오늘 살펴본 인텔 540s 시리즈는 자사 첫 TLC 기반 SSD 제품으로 MLC SSD 선호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다. 인텔이 540s 시리즈를 통해 TLC SSD로 확실한 승부수를 띄웠다고 볼 수 있다.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내포한 TLC 메모리를 SLC 캐시를 통해 균형 잡았고, 16nm TLC 메모리와 SMI SM2258 컨트롤러를 탑재해 실성능에도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알아본 540s의 성능도 인텔이 밝힌 공식 제원과 차이가 없는 수준으로 560MB/s, 480MB/s이었고, 이는 다른 MLC SSD와 비교해도 차이없는 수준이었다.

여기에 무상 수리 기간을 5년을 제공해 소비자가 좀 더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향상된 3.3.5 툴 박스를 통해 좀 더 쉬운 유지 보수도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번 인텔의 540s 시리즈 출시는 TLC SSD가 주류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