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가정의 달 특집 조립 PC 구성! 자녀용 게이밍 PC 부모님용 영화 감상 PC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립 PC를 추천하고자 한다. 게임을 좋아하는 모든 연령층이 사용할 수 있는 게이밍 PC와 함께 부모님이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검색, 영화 감상용 PC를 간단히 만들어보자.

게이밍 PC는 제아무리 고성능 부품을 중심으로 조립한다고 해도 3~4년 후면 성능이 부족해질 수 있기에 무조건 최고가 제품을 선택하기보다는 나중에 업그레이드할 것을 고려해 구성했고, 부모님이 사용할 PC는 가격대성능비가 우수한 부품들을 조합했다.

그럼 먼제 게이밍 PC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FHD 기반의 게이밍 PC 조합, 최고의 CPU 그래픽카드는 업그레이드 염두

 

▲ 100만 원대 게이밍 조립 PC 견적

게이밍 PC는 CPU와 그래픽카드에 20만 원이 넘어가는 금액이 각각 들어간다는 점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구성하기는 어렵다. 실질적으로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품은 CPU와 그래픽카드이며, 고성능 부품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게임을 즐길 수 있기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전체 게이밍 PC 구성에 CPU와 그래픽카드가 차지하는 비용이 절반 이상이다.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게이밍 PC로 FHD보다 4배 더 넓은 UHD(4K) 해상도급에서 게임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해 시기상조다. 그래서 이번 게이밍 PC는 FHD 해상도에 적합한 PC로 구성했다.

▲ CPU 선택은 6세대 코어 i7-6700

CPU는 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 i-6700으로 선택했다. 코어 i7-6700은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 모델 중 2개 코어 i7 모델 중 하나다. 기본 동작 속도가 3.4GHz, 자동 오버클럭 기술이 터보 부스트 기능이 활성화되면 4GHz로 동작한다. 뛰어난 성능을 가졌음에도 TDP(열설계전력)가 65W 수준으로 저전력 제품이다.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상위 6700K모델을 제외하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고성능 제품이다.

게이밍 PC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CPU는 되도록 고성능 제품을 선택했다. 한번 선택하면 쉽게 교체하기 어려운 만큼 조금 욕심내어 코어 i7-6700을 선택했다. 코어 i7-6700 성능 수준이면 최소 3년 이상 게이밍 PC에서 맹활약하기 충분하다.

▲ 그래픽카드는 조텍 지포스 GTX 960 OC 2GB

그래픽카드로 지포스 GTX 960을 선택한 것은 FHD 해상도에 적합한 성능을 가졌기 때문이다. 가격은 20만 원 중반대로 지포스 GTX 960보다 상위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려면 30~40만 원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소 비효율적이다. 지포스 GTX 960이 최고의 그래픽카드는 아니지만 FHD 해상도에서는 충분한 성능을 가졌기에 선택했다.

올해 중으로 차세대 지포스 제품군이 출시될 예정으로 게이밍 PC의 그래픽카드로 지포스 GTX 960을 오래 사용하는 것보다는 1~2년 정도 사용하고 상위 그래픽카드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고로 처분한 후 10~15만 원 정도 더해 상위 그래픽카드로 교체한다면 20% 이상 성능 향상이 있을 것이다. 물론 FHD 해상도라면 옵션 조정 등으로 계속 지포스 GTX 960을 사용해도 충분한 성능은 보여줄 것이다.

▲ 애즈락 H170 프로4/하이퍼 에즈윈

특별히 메인보드를 좀 더 비싼 H170으로 선택한 이유는 바로 오버클럭이 가능한 모델이기 때문이었다. 인텔은 정책상 프로세서 K모델과 Z170 칩셋 메인보드에 한해 오버클럭을 허용하고 있지만, K모델이 아니여도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애즈락 H170 프로4/하이퍼 에즈윈은 하이퍼 BCLK 엔진을 탑재해 0.0625MHz 단위로 클럭을 조정해 오버클럭 할 수 있다. 간단한 오버클럭을 통해 성능 향상일 만끽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메인보드로 코어 i7-6700도 간편하게 4GHz 수준을 훌쩍 넘은 오버클럭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부모님을 위한 인터넷 검색 + 영화 감상용 PC는 부담 없는 60만 원대

 

▲ 60만 원대 인터넷+영화 감상 PC 견적

▲ CPU 선택은 6세대 코어 i5-6600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CPU는 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 i5-6600으로 선택했다. 코어 i5-6600은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 모델 중 대표 제품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보급형 제품군으로 코어 i3 모델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 감상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올 UHD(4K) 해상도 영화도 부드럽게 구동하기 위해서 좀 더 고성능 제품인 코어 i5-6600을 선택했다. 더불어 한번 구매하면 사용 기간이 길다는 점에서도 고성능 제품을 선택했다.

▲ 스토리지 구성은 SSD와 HDD

저장장치 구성에 고용량인 2TB HDD를 추가했다. 영화 감상 및 저장을 충분히 하기 위해서 넉넉한 저장 공간을 자랑하는 2TB HDD를 포함한 것이다. 영화 파일을 4GB 정도로 가정했을 때 약 500편 정도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다.

 

게이밍 PC와 부모님용 PC 구성 정리해보면...

 

예전에는 2~3년마다 PC를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하면 체감 성능이 향상이 느껴질 정도로 큰 성능 향상이 있었지만, 상향 평준화된 지금은 예전만큼 성능 향상을 만끽하기 어렵다. PC 사용 기간도 7~8년 이상씩 사용하는 등 PC에 대한 투자 자체가 과거보다 인색해졌다.

만약 게임을 위한 PC, 게이밍 PC를 구성하겠다면 오늘 정리해본 게이밍 PC 사양은 기본 중의 기본 형태로 좀 더 고성능 부품을 원한다면 150~200만 원대 PC 구성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게임은 UHD(4K)뿐만 아니라 VR 등 완전히 다른 게임 환경이 될 것이기에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물론 투자만큼 기존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게임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소개한 100만 원대 PC를 바탕으로 그래픽카드만 다음에 업그레이드한다면 UHD/VR 게이밍 PC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님을 위한 인터넷, 영화 감상용 PC는 최소 4년 이상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기에 50~60만 원 수준의 구성이면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감상 부분에서 HEVC(H.265)를 지원하기에 4K, 60프레임 고해상도 영상 재생도 문제없다.

새로운 PC를 구매하는 것은 늘 어려운 일이다. 주위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이번 기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