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PC 구매 꿀팁 대공개, 가성비 1등 조립 PC로 맞추는 방법은?

PC 사용 기간 점점 길어져, 교체 주기 4년 정도가 적당해`

지금 PC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PC를 언제 구매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기 바란다. 짧게는 1~2년 사이 PC를 구매한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3년 이상, 7~8년 전에 PC를 구매한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요즘 소비자는 PC 성능과 PC 부품의 내구성이 향상되면서 PC 교체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PC의 기능을 대체할 만한 IT 기기를 사용하면서 사용 시간마저 줄어 PC 사용 시간, 투자 비용 모두 크게 줄었다. PC가 고장 나거나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PC 업그레이드 등 교체나 구매의 동기 부여가 어려운 요즘이다.

아예 PC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상관없지만, 구형 PC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은 그리 효과적인 일은 아니다. 인터넷 검색이나 동영상 감상 등 간단한 작업을 하더라도 구형 PC는 느려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4년 정도 주기로 동급 PC를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하면 약 50% 정도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4년이면 PC 주요 부품의 제조 공정이나 아키텍처가 2번 정도 바뀌어 성능은 향상되고 발열 수준은 감소하는 등 충분히 구매하기 매력적인 수준으로 기술적인 발전이 진행되는 시간이다.

 

PC 구매는 당연히 가성비 우수한 조립 PC로

PC를 구매하겠다고 마음먹으면 구체적인 용도와 구매 예산 정도를 정해야 한다. 일반적인 용도로만 쓸 것인지 게임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고, 가격대도 30~40만 원 등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이는 그래픽카드에 대한 투자를 결정해야 하는 부분으로 게이밍 PC를 맞추겠다면 최소 10~20만 원 이상의 추가 지출이 필요하다.

▲ 조립 PC가 대기업 PC보다 훨씬 저렴하다

PC 구매에 대한 구체적인 조건을 확정했다면, 조립 PC로 직접 구성을 선택하면 된다. 삼성전자 등 대기업에서 출시되는 PC도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가격이 좀 더 비싸고 선택의 폭이 조립 PC와 비교해 좁은 편이다. A/S 기간도 조립 PC가 상대적으로 더 긴 편이다. 가격대성능비면에서 대기업 PC보다는 조립 PC를 선택하는 폭이 훨씬 나은 선택이다.

▲ 조립 PC 구성이 어렵다면 쇼핑몰에서 추천하는 사양을 참고하자

조립 PC를 구매하는 방법도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직접 PC 구성 부품을 직접 선택하는 방법과 PC 쇼핑몰에서 용도와 가격에 맞춰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는 PC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PC를 구성하는 주요 7~8개의 부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후자는 쇼핑몰에서 구성한 PC를 점검할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한다.

조립 PC를 구매할 때 정보나 지식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한 평가나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고, 관련 제조/유통 업체에 대한 평판도 챙기는 지혜가 필요하다. 더불어 신생 업체보다도 업계에서 충분히 인정받는 인지도 있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 방법이다.

▲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PC 구성에 대한 조언을 들으면 좀 더 PC 구성을 할 수 있게 된다. PC 구성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싶다면 인터넷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편이 가장 좋다.

PC와 관련된 커뮤니티도 좋지만, 평소 활동하거나 게시물을 읽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질문 게시판이나 자유게시판에 질문 글을 올리면 PC 구성에 대한 좋은 조언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어느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마다 PC 전문가는 있는 법이다. PC 용도와 가격 정도만 문의해도 괜찮은 조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조립 PC 구매 어렵지 않아

조립 PC를 구매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자.

1. PC 구매 용도와 예산을 책정하자. (예_게임 용도, 가격 60~70만 원)
2. PC 구성을 직접 할지 쇼핑몰에 추천된 구성을 참고해 선택할지 정한다.
3. PC 구매에 대한 정보 습득을 위해 후기 등을 참고한다.
4. PC 제품 구매 시 제조/유통 업체의 평판도 충분히 알아본다.
5. 가까운 지인 중 PC에 대해 많이 아는 지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물어본다.
6.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구매할 PC에 대한 조언을 얻는다.

위의 6가지 내용만 잘 참고하더라도 조립 PC를 구매할 때 큰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면 좋듯 6가지 팁을 참고해 가성비 우수한 조립 PC를 구매해보도록 하자.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