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게이밍 VGA의 정석!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 DC2 OC D5 4GB 이엠텍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해 업그레이드를 생각하는 게이머가 제일 먼저 고민하는 부품은 그래픽카드다. 그래픽카드는 CPU와 함께 전반적인 게임 성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이런 그래픽카드는 수많은 제조사와 방대한 제품군이 있기에 소비자를 고민에 빠뜨릴 소지가 많다. 다양한 그래픽카드 선택 방법 중 기본적으로 믿을 만한 제조사를 선택하면 큰 실망은 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 살펴볼 ASUS STRIX GTX 960 DC2 OC D5 4GB(이하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 이엠텍이라면 조건에 부합한다. 에이수스는 세계 그래픽카드 판매량 순위권에 빠지지 않는 건재한 제조사이고, 이엠텍도 국내 그래픽카드 유통사로 가장 인지도 높은 곳이기에 믿을만하다.

에이수스의 스트릭스 라인업은 게이밍 성능에 무게를 실었으며, 합리적인 가격대를 갖춘 중보급형 브랜드다. 에이수스의 독자적인 DirectCU II(이하 다이렉트씨유 2) 기술과 팩토리 오버클럭을 거쳐 생산돼 동급 제품보다 향상된 성능을 제공해 고사양 게임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가졌다.

이제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의 게이밍 실 성능을 알아보고, 기본적인 제원도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올빼미 닮은 스트릭스, 다이렉트씨유 2 기술로 쿨링 성능까지

▲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

에이수스 스트릭스 라인업의 정체성을 알리는 검정과 빨강의 색상 디자인이다. 기존 스트릭스 라인업에서 볼 수 있었던 화려한 포인트 디자인을 빼고 절제된 모습이다. 2세대 맥스웰 아키텍처 기반 28nm 공정으로 보다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그래픽 구현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팩토리 OC 과정을 거쳐 코어 클럭 1,228MHz, 부스트 클럭 1,291MHz로 동작한다. 레퍼런스 모델 1,127/ 1,178MHz 대비 약 9% 높은 클럭을 갖췄다.

▲ 없으면 허전한 백플레이트

무거운 쿨링 시스템에 PCB의 변형이나 휘어짐 등의 현상을 방지하며 열전도 패드를 부착해 발열 해소에 일부 도움이 된다. 백플레이트의 디자인은 심플하며 자사의 'ASUS' 각인이 새겨져있다.

▲ 듀얼 팬과 찰떡궁합, 에이수스의 다이렉트씨유 2 기술

에이수스의 다이렉트씨유 2는 각 2개의 10mm, 8mm 구리 히트파이프가 내장된 GPU와 직접 맞닿는 방식의 쿨링 시스템이다.

맞닿아있는 히트파이프가 GPU의 발열을 히트싱크 전체로 전달해 냉각 효율을 극대화한 방식이다. 이와 함께 올빼미의 눈이 연상되는 듀얼 쿨링 팬이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는 역할이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높아질수록 발열 또한 뒤따라오기 마련이다. 안정적인 게이밍 성능을 위해 다이렉트씨유 2 기술은 세대를 넘어오면서 더욱 향상된 쿨링 성능을 자랑한다.

▲ 정숙한 환경을 원한다면 0dB!

일정 온도에 도달하기 전까지 정지시키는 0dB FAN 기술이다. 비교적 GPU 사용량이 적은 라이트 게임 환경에서는 쿨링 팬에 의한 불필요한 소음을 완벽히 차단한다.

GPU 온도 65도 이전에는 쿨링 팬이 작동하지 않으며, 정숙한 PC를 원한다면 0dB FAN 기술이 더욱 매력적이다.

 

▲ 최대 147W의 전력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한 6핀 커넥터가 마련됐다.

 

▲ 디스플레이 포트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의 후면 단자는 DVI, HDMI, DP 3개로 구성돼 총 5개의 커넥터를 갖췄다. 이중 DVI 단자는 60Hz 기준 1920 x 1200보다 높은 2560 x 1600 해상도를 지원한다.

HDMI 2.0과 DP 1.2 지원으로 4K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후면 단자를 모두 활용한다면 최대 4대의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 그래픽카드 필수 벤치마크 '3D MARK'

간단히 3D MARK의 파이어 스트라이크 V1.1(Fire Strike)로 테스트했다. 총점은 6,268점으로 측정됐다. 테스트 PC는 윈도우 10 64비트/ 인텔 6세대 코어 i5-6500/ ASUS H170 PRO GAMING/ DDR4 16GB/ 드라이버 버전은 365.10 이다.

▲ 직관적인 UI 간편하게 'G 모드' 실행

기존 ASUS GPU Tweak 보다 간편하고 직관적이게 변화된 ASUS GPU Tweak II 버전이다. 게이밍 성능 향상을 위한 오버클럭이나 '게이밍 부스터'(Gaming Booster)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게이밍 부스터 실행 시 세 가지의 솔루션이 제공된다.

불필요한 리소스를 투입시키는 윈도우 시각 효과를 끄고, 윈도우 서비스 프로세서 종료, 메모리 재배열으로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시키는 원 클릭 툴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실행 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화면은 GPU의 온도와 스피드 등을 그래프로 표기해 한눈에 알아보기 편하다.

상단에 OC Mode/ Gaming Mode/ Silent Mode는 게임 진행 중에도 빠르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Professional Mode로 진입하면 GPU 클럭, 전압, 팬 속도 등 사용자 설정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블레스와 톰 클랜시 더 디비전을 통해 실성능 테스트를 진행했다.

 

▲ 블레스

온라인게임 블레스를 각각 FHD와 UHD 해상도에서 1분간 게임을 진행한 후 평균 프레임을 측정했다. 총 5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진행했다. 고사양 게임은 아니지만 UHD 해상도에서 프레임도 살펴봤다.

먼저 FHD 해상도에서는 역시 충분한 성능을 확인했다. 게이밍 표준 그래픽카드 GTX 960의 성능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가장 낮은 값이 측정된 '높음' 옵션에서 47.7 프레임으로 게임 진행에 있어 무리가 없는 정도다. FHD 해상도에서는 그래픽 옵션과 크게 상관없이 50~60프레임 수준에서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FHD보다 4배 더 넓은 화면의 UHD 해상도에서는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 그래픽 옵션 타협이 필요하다. 고해상도 낮은 품질과 타협점을 찾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중간' 옵션 이상 높아지면 프레임이 절반 가까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TX 960은 UHD를 지원하지만 고해상도 고품질을 위해 GTX 960 선택은 마지노선이다.

▲ 블레스

에이수스 GPU 트윅 2 프로그램을 통해 '게이밍 모드'를 활성화하고 다시 UHD에 도전했다. 약간의 GPU 오버 클럭을 곁들이면 FHD '매우 높음' 옵션에서도 60 프레임 느낄 수 있다. 이전 53.2 프레임에서 61.1로 약 8 프레임 정도 상승했다.

UHD 해상도에서도 프레임 향상이 나타낫다. 게임을 진행하기 위한 최소 수준인 30프레임을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전 20.1 프레임보다 약 13 프레임 정도 증가한 33.2 프레임을 기록했다. 간단한 오버클럭만으로 상당한 성능 향상이 이뤄졌다.

▲ 블레스 G 모드

역시 '게이밍 모드'를 활성화하고 UHD에서 테스트한 결과 적지 않은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다. 낮음 옵션에서는 60프레임에 근접한 59.2프레임이 확인되었다.

옵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성능 하락폭이 상당했는데. 게이밍 모드로 오버클럭된 상황에서는 모든 옵션 수준에서 30프레임을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일반 상태보다 약 30~60% 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 것이다. 20프레임보다는 30프레임 수준이 게임 진행이 한결 수월하다.

▲ 더 디비전

이번에는 고사양 콘솔 게임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을 테스트했다. 권장 사양에 미치지 못한 시스템이지만 에이수스 GPU 트윅 II을 통한 프레임 상승과 더불어 FHD 해상도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봤다.

먼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FHD 해상도에서 진행했을 때, '가장 높음' 옵션에서 35 프레임으로 약간의 끊김 현상을 감수한다면 게임 진행에 큰 불편함은 없는 정도다. '중간' 옵션에서부터는 60 프레임에 가까운 수치로 쾌적한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UHD 측정값은 '낮음' 옵션을 제외한 모든 그래픽 설정에서 20 프레임을 넘기지 못 했다. 권장 사양에 미치지 못한 점과 UHD를 즐기기엔 무리가 있지만, 에이수스 GPU 트윅 2 프로그램을 통한 프레임 상승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측정했다.

▲ 더 디비전 G 모드

에이수스 GPU 트윅 2 프로그램으로 게이밍 모드를 활성화한 후 다시 측정했지만, 측정값의 대대적으로 상승하진 않았다. UHD보다는 FHD에서 성능 향상이 좀 더 있었다. FHD의 높음 옵션이 기존 44 프레임에서 52 프레임으로 상승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진행할 수 있었다.

▲ 테스트 결과

블레스 온라인과 더 디비전을 통해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의 기본적인 성능 테스트와 에이수스 GPU 트윅 II를 사용해 성능 향상 정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 전체적인 프레임 값은 상승했고, 상당 수준의 상승한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GPU Boost Clock'을 조절해 적당한 오버 클럭을 한다면 성능 향상을 기대해 볼 수도 있다.

 

 

 

 

다이렉트 씨유 2 + GPU 트윅 2 최적의 게이밍 환경 꿈꾼다면,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 DC2 OC D5 4GB 이엠텍

오늘 살펴본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 DC2 OC D5 4GB 이엠텍은 FHD 해상도에서 적수가 없을 만큼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보여줬다. 팩토리 오버 클럭으로 레퍼런스 대비 9% 높은 성능을 갖췄고, 에이수스 GPU 트윅 2를 통해 손쉽게 오버 클럭과 모니터링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편의성도 겸비했다.

또한, 다이렉트 씨유 2의 발열 해소 능력을 바탕으로 장시간 진행되는 게임 환경에 안정성을 한층 강화했다. 이외에도 0dB FAN 기술을 통해 무소음 환경을 구성하는 등 에이수스의 독자적인 기술력이 녹아있는 실속형 제품이다.

에이수스는 3년의 사후지원을 제공하며 작성일 기준 20만 원대 후반에 판매 중이다. 성능과 실속을 동시에 챙기고 싶은 게이머라면 에이수스 스트릭스 GTX 960 DC2 OC D5 4GB 이엠텍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