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웹 서버, 데이터 센터를 위한 기업용 SSD Intel DC S3510 series

세계적으로 신뢰성을 인정받는 반도체 제조업체 인텔은 프로세서(CPU)로 전세계 PC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고, SSD도 535, 710 등 다양한 시리즈를 일반 소비자와 기업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

인텔 SSD의 장점은 역시 세계적인 기업인 만큼 신뢰성과 튼튼한 내구성을 꼽을 수 있다. 더불어 소비자와 기업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증거로 꾸준한 인기를 끌며 SSD 신제품을 선보였고, 5년의 긴 무상 보증 기간을 제공해 통큰 사후지원까지 받을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달 1월에 출시된 인텔 DC S3510 series는 PC는 물론 서버 및 데이터 센터 운용에 있어 특화된 제품이다.

최대 읽기 레이턴시가 500us에 불과해 응용 프로그램 성능에 큰 도움이 되며, 소비전력량 역시 5.6W(Idle 600mW)가 채 되지 않아 성능과 저전력 모두를 잡아 데이터 센터의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줄 SSD 제품이다.

간단히 인텔 DC S3510 series 240GB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웹 서버 및 DB, 빅데이터 저장에 유용한 Intel DC S3510 시리즈

 

▲ Intel DC S3510 series 240GB

인텔 DC S3510 series 240GB는 용량이 80GB부터 시작해 120/240/480/800GB, /1.2/1.6TB의 대용량 제품까지 총 7개 모델을 제공한다.

240GB 제품을 기준으로 순차적 읽기 속도는 최대 500MB/s, 쓰기 속도는 최대 260MB/s이다. 4KB 랜덤 읽기 속도는 최대 68,000 IOPS, 4KB 랜덤 쓰기 속도는 10,200 IOPS이다.

내구성은 240GB 제품을 기준으로 최대 140TBW의 긴 수명을 보장한다. 데이터 센터 서버용 저장 장치답게 하루 데이터 사용량도 막대한 편이다.

▲ 어떠한 환경에도 적응하는 Intel DC S3510 series

Intel DC S3510은 인텔 2세대 SATA 6Gbps 컨트롤러를 사용했고, 마이크론 16nm 기반의 128Gbit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한 차세대 SSD이다. 차세대에 걸맞게 윈도우를 비롯한 VMWare, Red Hat, SUSE Linux, CentOS를 지원해 폭 넓은 호환성을 자랑한다.

더불어 인텔에서 제공하는 SSD 소프트웨어인 SSD Toolbox를 통해 SSD의 진단과 기타 드라이브 식별 및 데이터 보고, SMART 속성 엑세스 및 수정, TRIM 등 항상 최적화된 환경으로 유지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유지할 수 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한 인텔 DC S3510 series 240GB 테스트

 

▲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테스트

SSD 성능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통해 인텔 DC S3510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순차적 읽기 속도는 512MB/s로 인텔이 밝힌 500MB/s 보다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고, 순차적 쓰기 속도역시 270MB/s으로 인텔 밝힌 260MB/s보다 높은 결과를 보여줬다.

 

▲ ATTO Disk 벤치마크 테스트

또다른 대표적인 스토리지 성능 테스트 툴인 ATTO Disk 테스트 역시 크리스탈디스크마크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 순차적 읽기 성능은 500MB/s 안팎, 순차적 쓰기 성능은 273MB/s 를 나타냈다.

 

▲ SSD 관리 인텔 Toolbox 3.0

인텔의 SSD 관리 툴인 툴박스(ToolBox)는 SSD를 점검 및 최적화하며 성능과 관련된 부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유지관리 소프트웨어이다.

드라이브 정보와 SMART 속성과 읽기 쓰기 불량 블록, TRIM등 오류 여부를 판단해, 오랜 시간 고장없이 최적화된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더불어 펌웨어 업데이트를 비롯해 포맷, SSD의 세부적인 정보, SSD 스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높은 호환성과 신뢰의 인텔 안정적인 기업용 SSD

▲ TLC메모리보다 안정적이며 수명이 긴 MLC 기반의 SSD이다.

간단히 살펴본 인텔 DC S3510 series는 신뢰성을 모토로 삼는 인텔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느껴볼 수 있는 제품이었다. 예전처럼 SSD간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중요해지고 있는 것은 바로 내구성과 사후지원을 꼽을수있다. 인텔 DC S3510 series는 5년의 보증기간과 전용 소프트웨어 툴박스로 간편한 유지보수를 자랑해 신뢰성이 뛰어난 기업용 SSD 제품이다.

내구성 자체는 당장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무상 A/S 보증 기간을 5년으로 책정했다는 점에서 그만큼 내구성에 자신이 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컨트롤러나 펌웨어 문제가 최근에는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인텔 DC S3510 series의 내구성도 크게 의심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인텔 DC S3510 series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 140TBW의 긴 수명과 윈도우를 비롯한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넓은 호환성이다. 일반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서버, 데이터 센터 등 사업에 활용해도 될 정도의 우수한 제품으로 앞으로도 많은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