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하이엔드 PC 위한 VGA! ASUS STRIX 라데온 R9 FURY 4GB

세계 PC 컴포넌트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ASUS(이하 에이수스)는 메인보드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까지 잘 만드는 회사로 잘 알려졌다. 이런 에이수스 그래픽카드는 하이엔드 ROG 라인업 제품 개발에 좀 더 무게가 실려 있었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중보급형 라인업인 STRIX(이하 스트릭스) 제품을 확대하며 소비자에게 에이수스 그래픽카드를 적극적으로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스트릭스 그래픽카드는 현재 국내 시장에 약 10여 종 이상 출시되었고, 모두 게임 진행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고성능 GPU을 탑재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스트릭스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NVIDIA의 GPU를 사용한 제품이지만, AMD의 GPU를 사용한 제품도 판매 중이다.

에이수스가 판매 중인 스트릭스 AMD GPU 장착 제품 중 가장 고성능 제품은 스트릭스 라데온 R9 FURY DC3 HBM 4GB GAMING STCOM 제품이다. 세계 최초로 적층형 메모리 구조의 HBM(High-Bandwidth Memory)을 탑재했고, Fiji 칩을 사용해 대역폭과 소비 전력을 감소시킨 제품이다. AMD와 에이수스의 기술력이 결합한 그래픽카드인 스트릭스 라데온 R9 FURY DC3 HBM 4GB GAMING STCOM도 알아보고 새로운 HBM 메모리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HBM(High-Bandwidth Memory)는 무엇?

▲ HBM과 GPU는 결합 형태

HDM(High-Bandwidth Memory)는 말 그대로 고대역폭 메모리로 3차원 적층 기술인 실리콘관통전극(TSV)를 활용해 D램을 수직으로 쌓아 기존 D램 대비 수배 이상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형태는 GPU와 HBM가 인터포저로 결합되었다.

▲ 기존 GDDR5와 HBM의 비교

구동속도(Clock Speed)를 보면 GDDR5보다 HBM이 7배 정도 느리지만, 버스 대역폭이 32배나 높아 실질적인 대역폭(Bandwidth)는 HBM이 3.5배 이상 높다. 여기에 동작 전압도 낮아 발열도 낮은 편이다.

에이수스 스트릭스 라데온 R9 FURY DC3 HBM 4GB GAMING STCOM에 적용된 HBM은 1세대 제품으로 용량의 한계가 있다. D램 다이를 4개까지만 적층할 수 있는데 칩당 1GB씩 총 4GB밖에 되지 않는다. 2세대 HBM은 칩당 4GB또는 8GB 적층할 수 있어 용량이 크게 증가할  예정이다.

 

하이엔드급 PC를 만드려는 유저를 위해서.

 

▲ ASUS STRIX 라데온 R9 FURY DC3 HBM 4GB GAMING STCOM

기존 STRIX 라인업 제품의 특징인 레드와 블랙의 조화가 어우러지는 색상을 채택했다. 유광으로 된 플라스틱재질 프레임은 한층 더 세련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90mm 트리플 팬 DirectCU lll

고성능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일수록 쿨링 성능이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데, 라데온 R9 FURY는 90mm 트리플 팬을 탑재해 최대 30%의 냉각 효율을 제공한다. 특히 이 3개로 구성된 트리플 팬은 날개 모서리를 아래쪽으로 각을 내 공기 대류 효율을 105% 이상 증가시키는 에이수스만의 독자적인 기술이다.

더불어, 에이수스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에 빠질수 없는 DirectCU lll는 일반 레퍼런스 제품보다 3배 이상 조용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며, 팬 블레이드 디자인을 통해 한층 더 향상된 순환력을 보여준다.

 

▲ ASUS STRIX 라데온 R9 FURY 쿨링 솔루션

DirectCU lll 시리즈 특유의 다이렉트 터치 히트파이프 기술이 적용되었고, 10mm 히트파이프와 트리플 팬 그리고 방열판의 조합이다. 5개의 히트 파이프로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GPU코어와 직접 맞닿게 설계된 다이렉트 터치 히트파이프(DTH) 기술이 적용되 발열에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

또, GPU 사용량이 적은 환경에서 쿨링팬의 동작을 정지시키는 제로데시벨(0dB TECH) 기술이 적용되어 불필요한 소음을 발생하지 않는다. 더불어 3개의 90mm 트리플 블레이드 팬를 탑재해 최대 30%에 가까운 냉각 효율을 자랑한다. GPU 발열뿐만 아니라 메모리와 전원부까지 골고루 쿨링이 가능한 쿨링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 스트릭스 라인업 고유의 올빼미 각인 백플레이트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스트릭스 라인업 고유의 올빼미 각인이 새겨져있어 밋밋할 수 있는 디자인에 포인트를 줘 한층 더 돋보이게 해준다. 더불어 붉은 사각형 포인트로 세련미를 더했다.

백플레이트 역시 스트릭스 고유의 올빼미 각인을 넣어서 단순할 수 있는 디자인에 포인트를 줘 더욱 돋보이게 해주며, 세련된 헤어라인 패턴 레이아웃이 적용되었다.

 

▲ 측면 LED

기존 스트릭스 제품 중 측면 LED가 부착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다면 스트릭스 R9 FURY는 레드&화이트의 측면 LED가 탑재된 제품이다. 제품을 PC에 장착한 후 부팅했을 때 LED가 점등되며, 순차적으로 켜졌다 꺼졌다 반복한다.

▲ 측면 LED ON/ OFF

 

▲ PCB의 가로 길이는 300mm

제품 구매 전에 자신의 케이스와 간섭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길이는 300mm으로 조금 긴 편이고, 두께는 40mm이다.

 

▲ 최대 375W의 전력을 제공하기 위해 8핀 커넥터 2개를 연결해야 한다

 

▲ 1개의 DVI-D 포트와 3개의 DP 1.2 포트, 1개의 HDMI 1.4 포트가 제공된다.

 

▲ ASUS STRIX 라데온 R9 FURY DC3 HBM 4GB GAMING STCOM

AMD의 고성능 그래픽카드 중 대표적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R9 FURY는 4GB의 메모리 용량과 기본 클럭 1000MHz, 부스트 클럭 1020MHz를 가지고 있다. 4096bit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AMD 스트림 프로세서 수는 3584개다.

대부분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는 목적은 UHD(4K)급 고해상도, 고성능 게임을 원활히 즐기기 위해서다. R9 FURY는 최대 4096X2160 해상도를 지원해 UHD 해상도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신작 온라인게임인 블레스로 진행한 성능 테스트

 

▲ 블레스

고성능 그래픽 카드의 수요는 주로 게이밍 PC에서 사용되는데 간단하게 블레스를 FHD, UHD 해상도에서 테스트해보았다. 각각 GTX 960과 R9 FURY로 진행했을 때 평균 프레임 값을 측정했다.

 

▲ 블레스 세부 옵션

FHD와 UHD 해상도에서 1~5 까지의 세부 그래픽 옵션중 5단계로 테스트했다.

 

▲ 블레스 테스트 결과

블레스 게임을 각각 FHD, UHD 해상도에서 1분간 진행하면서 평균프레임값을 측정했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는 FHD 환경에서는 최고 옵션 5단계로 설정해도 60프레임이 넘는 원활한 진행이 가능했다.

차이는 UHD(4K)에서 크게 나타났는데, R9 FURY는 평균 55.9 프레임으로 게임을 진행할 때 50프레임 밑으로 떨어지지 않았고, 끊김 현상이나 버벅이지 않아 불편함은 느낄 수 없었다. 60프레임에 가까운 50프레임 중반대를 나타내 강력한 성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하이엔드급 성능, 4K 게이머들을 위한 ASUS 라데온 R9 FURY

완전 자동화 공정과 DIRECT CU III 쿨링 솔루션을 바탕으로 새롭게 거듭난 ASUS STRIX 라데온 R9 FURY DC3 HBM 4GB GAMING STCOM 제품은 ASUS만의 독자적인 기술과 특허받은 블레이드 디자인 트리플 팬의 적용으로 공기 대류 효율을 증가시켜 쿨링 성능을 105% 높였다. 세계 최초로 적측형 메모리 구조의 HBM(High-Bandwidth Memory) 메모리를 탑재해 GDDR5 대비 3.5배 이상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에이수스와 AMD의 기술이 결합한 제품이다.

최근 4K 콘텐츠 게임과 하드웨어 기기 보급이 부쩍 늘고 있다. PC 하드웨어뿐만아니라 게임, TV 등 모든 영역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는 바로 4K이다. 최적의 4K 환경에서 게임을 진행하고 싶은 소비자는 ASUS STRIX 라데온 R9 FURY DC3 HBM 4GB GAMING STCOM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4K와 관련된 지원 부분에서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단일 케이블로 4K 해상도 60Hz 출력이 가능한 HDMI 2.0 규격이 아닌 1.4 규격이라는 점이다. AMD는 정책상 HDMI보다는 Displayport(DP) 지원에 더 신경쓰고 있기는 하지만, 4K 콘텐츠들이 앞다퉈 출시되고 있는 현재 게임, 하드웨어 시장을 생각해보면 HDMI 2.0 미지원은 아쉬운 점이다.

데스크톱 PC 1대 가격을 호가하는 고가의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때는 제조사와 유통사 모두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ASUS의 유통사 에스티컴(STCOM)이 오랜 시간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고객지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쌓아왔다. 만약 라데온 R9 FURY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ASUS STRIX 라데온 R9 FURY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