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깔끔한 순백색 디자인, 스카이디지탈 NKEY-R3 RGB 화이트 에디션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실력자는 자신의 장비나 환경을 탓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하지만 동일한 환경과 대등한 실력을 가진 게이머끼리 맞붙는다면 좀 더 유리한 장비나 환경에 있는 게이머가 조금 더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갈 수 있다.

게이머들은 자신의 실력을 맘껏 발휘하고 승률을 높이기 위해 더 좋은 게이밍 장비를 찾고 있으며, 요즘 주변 기기들은 모두 게임에 특화되었거나 빠른 반응 속도를 보여주는 '게이밍' 제품들이 대세다.

특히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의 출시 주기는 매우 빠른 편인데, 단순히 청축, 적축 두 가지 스위치로 대변되던 초창기의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르게 화려한 LED와 형형색색의 RGB 컬러가 적용된 제품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엔키-R3 RGB 화이트 에디션은 게임을 진행할 때 응답 시간 및 반응 속도에 민감한 게이머들이 선호할 만한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RGB 컬러 LED를 내세워 소비자들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NKEY-R3 RGB(이하 엔키-R3) 화이트 에디션에 대해 살펴보자.

 

 

화이트 에디션의 깔끔함과 1680만 색 표현의 RGB LED 백라이팅

 

▲ 스카이디지탈 NKEY-R3 RGB 화이트 에디션

엔키-R3는 기계식 키보드 본연의 멋을 살린 전통적인 키보드 디자인을 채택했다. 흰색 무광 키보드 상판과 무광 키캡이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다.

 

▲ NKEY-R3 RGB 화이트 에디션 구성 품목

엔키-R3의 구성 품목은 키보드 본체, 사용설명서, USB+PS/2 변환 젠더 등이 있다. 실리콘 키스킨도 제공돼 청축의 "짤깍"하는 타건음이 방해가 될 수 있는 공공장소 등에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 엔키-R3 RGB 106키 배열

106키 배열의 레이아웃을 적용해 한/영 키와 한자 키가 따로 분리됐다. 이러한 106키 배열은 약간의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다. 스페이스 바 양쪽에 한개씩 추가된 106키 배열은 분리되지 않은 104키 배열의 키보드보다 스페이스 바가 짧아진 점을 감안해야 한다.

엔키-R3의 특징 엔터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기계식 키보드에 주로 적용되었던 'ㅡ' 모양의 엔터키가 아닌 역'L' 형 엔터키를 적용했다. 엔터키 모양 역시 취향에 따라 갈리는 요소지만 기존 역'L' 형태의 엔터키가 일반적이었던 것을 고려했을 때 좀 더 적응하기 쉽다고 볼 수 있다.

 

▲ 인체공학적 설계 스텝스 컬쳐2 방식

키보드의 키캡 높이와 각도를 조절해 낮은 열의 키는 비교적 높게 반대로 높은 열은 낮게 해 아래에서 위로 계단식의 형태로 배열된 방식이다.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해도 손목의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게 설계된 인체공학적 키보드 구조이다.

 

▲ 5WAY 케이블 가이드와 미끄럼 방지 패드

엔키-R3는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케이블 정리 및 지저분한 케이블이 널브러지는 걸 방지한 5WAY 케이블 가이드를 채택했다. 케이블이 다섯 갈래의 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통로를 만들어, 상황에 따라서는 어지러운 책상 위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역할도 한다.

더불어 과격한 게임 환경이나 타건 시 키보드의 밀림을 방지하기 위한 미끄럼 방지 패드는 뒷면 각 끝부분에 총 5개가 위치해 있다. 높이 조절 다리에도 2개의 패드가 부착되어있어 총 7개의 패드가 부착돼 우수한 그립력을 보여주었다.

 

▲ 카일 청축 키스위치를 사용하였다.

엔키-R3의 스위치로 사용된 카일사 키 스위치 제품은 5천만 번의 클릭 수명을 자랑한다. 제조사에서 공개한 청축 스펙의 키압은 약 50g으로 체리 스위치보다 조금 무거운 키압을 가지고 있어, 정확한 키 압력을 필요로 하는 RTS, FPS 게임에 잘 어울린다.

업계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게이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스위치가 바로 청축이다. 경쾌한 타건음과 타건감을 자랑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 USB, PS/2 모두 호환하는 금 도금 단자와 직조 케이블

엔키-R3는 게이밍 키보드답게 빠른 신호 전달에 유리한 금 도금 단자와 선꼬임, 단선 등에 강한 직조 케이블이 적용되었다. PS/2 변한 젠더는 기본 제공되며, PS/2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를 사용해도 별도의 전원 입력이 필요 없다.

 

▲ 기본 제공되는 키스킨

기계식 키보드에는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는 키 스킨이 포함되어 있다. 키 스킨을 사용하면 키보드의 오염 등을 방지하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지만, 기계식 키보드의 최대 장점인 키감이 감소한다. 하지만 청축의 "짤깍 "하는 타건음이 방해가 될 수 있는 공공장소 등에서 사용하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 독자적인 한글 폰트와 레이저 각인으로 더욱 높아진 내구성

스카이디지탈이 직접 디자인해 제작한 한글 폰트가 레이저 각인으로 인쇄되었다. 큼직하고 깔끔한 폰트는 한층 더 높은 가독성을 보여준다. 레이저 각인 인쇄 방식을 채택해 키캡의 글자가 지워지거나 번들거리는 현상이 적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분해 및 조립이 간편한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채용

기존 마제식 스테빌라이저 방식은 분해 및 조립이 매우 까다로워 키보드 유지 보수를 위한 청소가 힘들었다. 엔키-R3는 기존 마제식 스테빌라이저 보다 분해 및 조립이 간편한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채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길이가 가장 긴 스페이스 바에는 3개의 LED가 내장돼 균일한 발광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스카이디지탈 엔키-R3 RGB 화이트 에디션의 응답 속도

 

▲ 기존 스카이디지탈 키보드의 응답 속도

 

▲ 스카이디지탈 NKEY-R3 RGB 응답 속도

스카이디지탈에서 처음으로 적용한 기술인 SUPER SCAN 기술은 물리적으로 입력된 신호를 1ms 이내로 인식하여 전달하는 기술이다. 오실로스코프로 확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슈퍼 스캔을 적용한 키보드와 그렇지 않은 키보드의 응답 속도는 6.6ms에서 1.03ms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 1680만 색상을 지원하는 화려한 RGB LED

스카이디지탈은 이전에도 카일 청축에 RGB LED를 탑재한 엔키-R3 제품을 출시했었는데, 이번 RGB 라인업 엔키-R3 화이트 에디션은 더욱 다양해진 LED 모드와 사용자가 원하는 LED 효과를 만들어 저장하는 기능까지 추가됐다. 또한, PS/2 방식에서도 풀 RGB LED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은 엔키-R3의 큰 장점이다.

기능키(FN)를 조합해 LED를 끄고 켤 수 있으며 밝기 조절 및 키캡을 누를 때마다 LED가 켜지는 K-EFFECT 모드와 웨이브와 폭죽이 터지는 듯한 효과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B-EFFECT 모드, 자주 사용하는 키캡만 원하는 색상으로 LED를 점등시키는 K-LED모드, 즐겨 쓰는 특정 키만 LED가 켜져서 동작하는 K-MASK 모드, 유명 온라인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키를 색상별로 구분해놓은 DEMO 모드, 대표적인 브레스(Breath) 모드 등이 있다.

주변 소음 정도에 반응해 LED 효과가 커지는 EQ(Equalizer) 효과도 제공된다.

 

 

업계 최고 기계식 키보드 반응 속도, 성능 끌어올린 실속형 제품

 

▲ 무난한 외형과 상반된 게이밍 성능

 

엔키-R3 RGB 화이트 에디션 키보드는 무광 화이트 색상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느낌을 잘 살린 제품이다. 최근 유행하는 VIKI 스타일, 메탈 프레임에 쫓아가지 않았다. 외관은 클래식함을 유지하였지만, 성능은 최신 SUPER SCAN 기술을 적용하여 타사 제품 대비 20배까지 빠른 1ms의 키 응답 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다.

스카이디지탈은 자체 기술력을 통해 업계 최고의 반응 속도를 보여주는 게이밍 키보드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더불어 5000만 번 이상의 동작을 보장하는 카일 스위치의 내구성과 화려한 RGB LED 백라이팅도 소비자들에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한몫했다. 일반 소비자 뿐만 아니라 PC방 업주들의 의견을 수렴해 PC방 전용 펌웨어도 개발해, 고성능의 키보드와 화려한 RGB로 인테리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키보드의 특성상 잦은 사용으로 인해 A/S를 받을 경우가 빈번한 편인데, 스카이디지탈에서는 소비자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2년이라는 긴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작성일 기준 엔키-R3 RGB 화이트 에디션은 118,000원으로 기계식 키보드의 일반적인 가격대를 형성 중이다. 빠른 반응 속도와 화려한 RGB를 탑재한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스카이디지탈의 엔키-R3 RGB 제품을 추천하고 싶다.

▲ NKEY-R3 RGB 소개 동영상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