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코파일럿 공개…보안에도 차세대 AI 도입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아이콘
  • 아이콘
문태환기자 기사승인23-03-30 12:40 조회14,713댓글0

뉴스 본문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지시간 28일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코파일럿(Microsoft Security Copilot)을 공개, 자사 사이버 보안 제품에도 차세대 AI를 도입한다.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오픈AI의 GPT-4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방대한 위협 인텔리전스와 업계 최고 전문 지식을 결합한 AI 비서를 통해 보안팀의 역량을 보강한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지시간 28일 오픈AI의 GPT-4 기반의 AI 보안 비서 ‘시큐리티 코파일럿’을 공개했다.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보안팀과 원활히 작업되도록 설계되었는데, 방어자(defenders)가 보안 환경의 상황을 파악하고, 기존 인텔리전스를 학습하고, 위협 활동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보다 많은 정보에 기반한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내리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보안 전문가는 프롬프트 바에 “우리 회사의 모든 인시던트(incident)에 대해 알려줘”와 같은 간단한 자연어만 입력하면 된다. 취약점 요약을 시키거나 다른 보안 도구에서 발생한 인시던트 및 경보 정보도 요청 가능하다. 파일 혹은 URL을 첨부하면 관련 정보를 분석하기도 한다.


바수 자칼(Vasu Jakkal)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부문 기업 부사장은 “오늘날 공격자들의 무자비하고 정교한 공격들로 인해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에게 불리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방어자가 AI의 속도와 규모에 맞춰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생성 AI 보안 제품으로 힘의 균형을 방어자에게 유리하게 바꿔 준다”라고 강조했다.


복잡성은 줄이고 대응은 신속하게


초당 1,287건의 패스워드 공격이 발생하는 세상에서 단편적인 도구와 인프라로는 공격자를 막기에 충분하지 않다. 지난 5년 동안 공격은 67% 증가했지만, 보안 업계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사이버 위험 전문가를 충분히 고용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방어자들은 방대한 양의 네트워크 트래픽과 기타 신호 속에서 잘 위장된 공격을 찾아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위협 인텔리전스를 이해하고 요약한다. 이는 보안 복잡성은 줄이고 보안팀의 역량은 강화하는데, 방어자는 이를 통해 웹 트래픽의 노이즈를 간파하고 악의적인 활동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공격 데이터를 상호 연결 및 요약하고, 인시던트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다양한 위협을 적시에 신속히 교정하기 위한 최상의 조치를 제안하는 등 보안팀이 놓치는 것을 포착하는 일도 돕는다.


지속적인 학습 통해 보안팀 전문성 강화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보안팀이 공격자의 전술, 테크닉, 절차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개선된다. 까다로운 보안 작업과 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가장 진보한 오픈AI 모델에 대한 접근권을 제공한다. 위협에 대한 시큐리티 코파일럿의 가시성은 고객 조직의 보안 데이터와 마이크로소프트의 방대한 위협 분석 결과를 통해 확보된다.


또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팀 전반의 지식 격차를 해소하고 워크플로와 위협 행위자 프로필, 인시던트 보고 기능을 개선해 사이버 보안의 스킬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모든 규모의 보안팀은 보다 더 큰 조직의 보안 기술과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찰리 벨(Chalie Bell)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부문 수석 부사장은 “보안 상태를 발전시키기 위해선 인간의 독창성과 인간의 전문 지식을 속도와 규모에 맞게 키워 주는 가장 진보한 도구가 결합되어야 한다”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시큐리티 코파일럿을 통해 모든 방어자가 세상을 더 안전하게 하는데 필요한 도구와 기술로 힘을 얻는 미래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코파일럿은 현재 프라이빗 프리뷰로 제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이를 센티넬(Sentinel), 디펜더(Defender) 등 확대되는 자사 보안 제품에도 통합해 고객이 보안 프로그램 전반에서 엔드투엔드(End-to-End)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이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해 AI를 탐색하고 적응하도록 도울 수 있는 유일한 자격을 갖췄다. 마이크로소프트는 50개 이상의 랜섬웨어 조직과 250개가 넘는 국가 사이버 범죄 조직을 추적하고 있으며, 매일 65조개의 위협 신호를 수집한다. 또 초당 250억번 이상의 무차별적인 패스워드 도용 시도를 차단하고 있으며, 8,000명 이상의 회사 보안 전문가들은 다른 어떤 회사보다 더 많은 보안 신호를 분석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오퍼레이션 센터 분석가들은 여기에 평균 100개 이상의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활용한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