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블랙베리, 최고 수준의 안전 인증 획득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발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아이콘
  • 아이콘
양효정기자 기사승인18-06-21 09:30 조회1,505댓글0

뉴스 본문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용 소프트웨어 3종 출시

차량 기능 안전 부문에서 업계 최고 기능 안전 표준ISO 26262 최고 등급인 ‘ASIL D’ 획득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의 출시 기간 단축 기대


차량용 안전 인증 및 보안 소프트웨어 업계 선두주자 블랙베리 (BlackBerry Limited, CEO: 존 S. 첸) 는 안전 인증을 획득한 새로운 차량용 소프트웨어 3종을 선보인다. 이로써, 업계 기능 안전 표준인 ISO 26262인증을 받은 정교한 차량용 시스템을 더욱 용이하게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여진 블랙베리의 자율주행 차량용 소프트웨어인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QNX Hypervisor for Safety), ADAS 2.0 QNX 플랫폼(QNX Platform for ADAS 2.0) 및 QNX 세이프티 2.0 OS(QNX OS for Safety 2.0)는 보안 및 안전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관련 인증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 자동차 제조사가 개발을 가속화하고 연구 단계부터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블랙베리 자회사이자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사업부인 블랙베리 QNX의 존 월(John Wall) 대표는 “자동차 제조사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계속해서 혁신하며 한계를 확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소비자나 정부, 업계 전문가는 ‘점차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 및 전자 제품으로 제어되는 도로 위의 자동차를 안전하다고 신뢰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사소한 실수로도 인명과 재산에 막심한 손해를 끼칠 수 있는 자동차는 안전과 보안 문제에서 절대 타협할 수 없다. 블랙베리는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에 발표한 신제품은 업계에서 채택한 최고 수준의 안전 인증을 받았다. 해당 제품은 OEM 및 티어 1 공급 업체가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의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 제품 및 소프트웨어가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역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ISO 26262 안전 인증을 획득한 블랙베리의 새로운 자동차 솔루션은 강화되고 있는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여 전자 제어 모듈 공급 업체가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QNX Hypervisor for Safety)  – 안전한 가상화 격리를 통한 안전 및 보안 강화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는 ISO 26262 안전 인증을 획득하고, QNX 하이퍼바이저 2.0의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단일 시스템온칩(System on Chip, SoC)에서 다중 하위 시스템(가상 도메인)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QNX 하이퍼바이저는 개발자가 안전 필수 시스템(safety-critical system)을 구분하고 특이사항 발생 시 필수 시스템을 격리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에는 중요 안전 기능 제품을 설계하는 자동차 시스템 설계자를 위한 하이퍼바이저 세이프티 매뉴얼(Hypervisor Safety Manual)도 포함되어 있다.


ADAS 2.0 QNX 플랫폼(QNX Platform for ADAS 2.0) – 대량의 센서 데이터를 활용한 신뢰도 높은 의사결정 지원

ADAS 2.0용 QNX 플랫폼은 티어 1 공급업체 및 OEM이 자동차의 360도 뷰를 제공하는 정보제공 ADAS 모듈 및 다중 소스 데이터를 활용하는 센서 융합 시스템 등의 포괄적 자동화 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율주행차에서 소프트웨어는 카메라, 라이다(LiDAR) 및 레이더(Radar)와 같은 센서가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비전 프로세싱 및 딥 신경망 기반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위한 특수 목적 하드웨어(가속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 인증을 받은 고효율의 보안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ADAS 2.0 QNX 플랫폼은 대량의 센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로, 자율주행차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QNX 세이프티 2.0 OS(QNX OS for Safety 2.0)  –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과 안전 필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솔루션

QNX 세이프티 2.0 OS는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용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 안전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블랙베리의 최첨단 보안 QNX SDP 7.0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해, 개발 시간, 위험 요소 및 비용을 대폭 줄여 차세대 차량에 필수적인 임베디드 인텔리전스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QNX 세이프티 2.0 OS는 안전과 품질의 지속적인 개발을 목표로 하는 테스트 및 관련 인증 분야의 세계적인 기관 TÜV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ISO 26262 프로세스 ASIL-D 등급 및 IEC 61508 규격 SIL 3 등급을 획득했다.


ADAS 2.0 QNX 플랫폼과 QNX 세이프티 2.0 OS는 현재 구매 가능하며,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는 이번 가을 출시될 예정이다.


ISO 26262 ‘ASIL D’를 획득한 블랙베리는 자동차 및 기타 산업 분야의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 수십 년에 걸친 경험을 바탕으로 차량 기능 안전 부문에서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블랙베리는 현재 전 세계 OEM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엔드투엔드(end to end)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블랙베리의 안전, 보안 및 지속적인 혁신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바이두, 델파이, 덴소, 엔비디아, 퀄컴, 비스테온, 재규어 랜드로버및 기타 파트너사들과 협업하여 자동차를 설계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블랙베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랙베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