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한류콘텐츠 전략시장’ 인도네시아 다룬 최신 시장분석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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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발간한 <글로벌 마켓 브리핑>, 인도네시아 콘텐츠시장 트렌드 및 전망 수록
음악·만화·방송·게임·애니메이션·패션 등 장르별 최신 동향 분석
국내 콘텐츠 업체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시 핵심자료로 활용 기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은 인도네시아 최신 콘텐츠산업 동향과 트렌드를 분석한 <2017 글로벌 마켓 브리핑-인도네시아 편>을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인구대국이자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의 중심국가다. 특히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은 ASEAN 전체 경제규모의 35%, 인구 40%를 차지하고 있어 한류콘텐츠의 유력한 전략시장으로 꼽힌다.
이번 호에서는 ▲음악·만화·방송·게임·애니메이션·패션 등 인도네시아의 장르별 콘텐츠 시장동향 및 이슈 ▲현지 주요 콘텐츠 기업동향 ▲무슬림 패션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인도네시아 패션산업 및 시사점 등을 다뤘다.
또한 ▲인도네시아 최대 동영상 플랫폼 ‘비디오닷컴’에 한류콘텐츠 채널 오픈 ▲2002년 한국드라마 <가을동화> 방송 이후 꾸준한 한국드라마 수출 및 방송 편성 ▲인도네시아 최대 게임플랫폼 운영회사로 성장한 한국계 기업 ‘크레온’▲ 한국산 게임 퍼블리싱을 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게임퍼블리싱 회사 ‘리토(LYTO)’ 디렉터 인터뷰 등 인도네시아 내 한류 사례도 상세히 소개했다.
김락균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비즈니스지원본부장은 “인도네시아는 시장규모가 큰데다 50세 미만이 전체인구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콘텐츠 잠재소비력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마켓 브리핑을 활용해 인도네시아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빈틈없는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7 글로벌 마켓 브리핑-인도네시아 편>은 한콘진이 운영하는 기업맞춤형 수출마케팅 플랫폼 ‘웰콘’과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콘텐츠지식 코너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 웹진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한콘진은 9월 2~5일 나흘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 2017(Indonesia K-Content EXPO 2017)’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한류 콘텐츠 축제로 ▲K-콘텐츠 전시체험관 ▲1:1 비즈매칭 수출상담회 ▲방송 쇼케이스 및 콘텐츠 피칭 등 다양한 B2C, B2B 이벤트로 꾸며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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