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삼차신경통으로 이어지는 턱관절 질환…충치 없는 치통이 전조증상?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아이콘
  • 아이콘
양효정기자 기사승인17-01-31 14:35 조회12,851댓글0

뉴스 본문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가 바로 ‘먹는 즐거움’이다. 그러나 이러한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는 이들이 있으니 바로 ‘치통 환자’들이다. 치통은 다른 통증에 비해 체감으로 느끼는 고통이 상당히 크다. 그런데 충치나 치과적인 이상이 없는 치통, 잇몸통증을 앓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바로 턱관절 질환자들이다. 


신경차단술을 12년 동안 진료해온 턱전문병원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치통, 잇몸통증은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통증을 줄이고 연관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 요즘은 치과적인 이상이 없는 통증환자들 이른바 ‘원인 없는 통증’ 환자가 늘었다”며 “그러나 인체에 원인 없는 통증이 있을 수는 없는 법. 충치 없는 치통, 잇몸통증이 지속된다면, 턱신경통 또는 이를 갈거나 세게 깨무는 뇌작용 여부를 검사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충치 없는 치통 외에도, 삼차신경통, 안면통증, 비정형성안면통증, 특발성안면통증 진단을 받거나 의심 질환자들의 상당수는 이갈이, 이악물기, 그리고 턱관절 증상을 앓는다. 이들은 초기에 치통과 입술 주변, 광대뼈 주변, 그리고 관자놀이까지 통증이 타고 올라가는 듯하면서 두통/편두통으로 번지면서 얼굴이 쑤시고 저리고 찌릿찌릿 전기충격을 가한 듯한 통증을 겪게 된다. 실제로 얼굴에 통증을 겪는 이들 중 상당수는 치아발치 후에도 극심한 치통을 호소하곤 한다.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진 얼굴통증과 충치 없는 치통의 치료법으로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이 있다. 이 시술은 비약물/비수술/비수술의 임상12년 검증된 입안 시술로 안면에 통증유발점을 만드는 메인 신경만 100% 차단하는 최신치료법이다. 통증의학과나 재활의학과에서 난치성 통증질환자 치료에 널리 쓰이는 전통적인 신경차단술을 통증유발점이 있는 턱에 적용한 치료법으로, 병원검사에서도 원인불명으로 나오는 편두통, 안면통증, 충치 없는 치통, 디스크 없는 목통증, 어깨통증, 안과적인 이상이 없는 눈통증, 이비인후과적인 원인이 없는 귀통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

 

근육이나 뼈 절개 없이 치료하므로 통증과 부기가 적고, 시술 후 바로 밥을 먹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통증유발점 제거가 가능하고, 여러 회 치료를 받아야 하는 유사치료와 달리 시술 1회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국소마취로 시술의 안정성과 정확성 검증되어 항생제를 먹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다.

 

효과는 시술직후 통증이 경감되고 목, 어깨, 눈, 귀 등 연관통증이 있었던 부위의 이상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강력한 슈퍼보톡스 효과로 시술 3개월 후에는 아랫쪽 턱선이 갸름해지는 미용 효과도 볼 수 있다. 보톡스 치료를 하다가 내성이 생겼거나 치아교정을 하는 중에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삼차신경통, 안면통증 또는 턱관절 때문에 병원에 오는 10~80대의 치아를 보면 심각한 이갈이, 이악물기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갈이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유는 잠자는 동안 일어나는 뇌작용인데다, 소리 없는 무음 이갈이가 많기 때문이다. 함께 잠자는 사람으로부터도 이갈이 소리를 듣지 못했다며 치아마모와 안면통증의 원인을 부정하려는 경향이 짙다”고 전했다.

 

이어 “문제는 한 번 시작된 뇌작용은 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되며, 이로 인해 근육, 신경, 골격, 뇌세포 조기노화로까지 악화된다는 것이다.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두통/편두통, 마시지로도 풀리지 않는 목통증과 어깨통증, 어느 날 갑자기 생긴 안면비대칭, 그리고 턱관절소리와 턱관절통증, 입이 벌어지지 않는 개구장애 등의 턱관절 증상이 여기에 해당한다. 원인치료만이 파생질환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